(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이차방정식의 풀이 근의 공식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만덕중학교 이미경 수업 열기 선수학습 확인 방법 1 방법 2 방법 3 이차방정식의 풀이법 인수분해 이용 제곱근 이용 완전제곱식 이용.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일정 성분비의 법칙 1. 일정 성분비의 법칙 2. 원자 모형과 화학 반응의 법칙.
(생각열기) 현재까지 발견된 원소는 약 몇 종인가? ( )
POE-A의 수업 모형의 단계에 따른 과학글쓰기의 활용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제12강 열 (Heat) 12.1 열의 일 해당량 열: 에너지의 한 형태 열접촉 (thermal contact)
투명 비누 만들기.
12장 화학반응의 반응열의 종류 화학 년 1학기.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4-6. 광합성 작용(1).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5-9. 전기 에너지가 편리한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물질에 대한 과거의 생각 우주는 몇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물질의 양 양의 두 얼굴, 질량과 부피 ! 부피 질량.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과학 자유 탐구 모둠 이름 : 고구마 조 모둠 원 1번 김다영 11번 송은영 12번 안승연 13번 이다빈.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과학 1 학년 6. 생물의 구성 3)조직과 기관 (7/7) 물 속의 작은 생물 관찰 수업계획 수업활동.
1-5 용해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3-2. 지구의 크기.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종이의 종류의 따른 물 흡수량 수원초등학교 6학년 이형민.
은거울 반응.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7-1. 상태변화와 열에너지 열에너지는 무엇인가? 열에너지는 어떻게 이동하는 것일까?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Prof. Byeong June MIN, Department of Physics, Daegu University
(생각열기) 운동 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린 후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마시는 음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
실험의 목적 저울 사용법의 익힘 무게법 분석의 기초 일정무게로 건조하기. BaCl2 • 2H2O 의 수분함량 측정Determination of water in Barium Chloride Dihydrate.
p 감수 분열로 자손 남기기 학습 주제 [개구리 동영상] [매미 동영상]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P 300.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3/9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융해열과 응고열 과학 1 학년 7. 상태의 변화와 에너지 1) 상태변화시의 열출입(2/7) 수업계획 수업활동 1 본시학습내용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P 26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답 : 돌을 넣어 음식을 더 빨리 익히기 위해서이다.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구리 조각의 질량이 100g임을 확인하고 다음 그림과 같이 비커에 넣고 물이 끓을 때까지 가열한다. P 26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구리 조각의 질량이 100g임을 확인하고 다음 그림과 같이 비커에 넣고 물이 끓을 때까지 가열한다. 열량계 속 용기에 300g의 찬물을 넣고, 물의 온도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4. 교반 막대로 잘 저어 준다. 온도 변화를 살펴보고 온도상승이 멈출 때 온도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P 26 3. 물이 끓기 시작한 약 3분 후 물의 온도를 측정 하여 기록하고, 끓는물에서 금속 조각을 재빨리 꺼내어 열량계 속 물에 넣고 뚜껑을 덮는다. 4. 교반 막대로 잘 저어 준다. 온도 변화를 살펴보고 온도상승이 멈출 때 온도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알루미늄 조각 100g을 준비하여 위의 실험을 반복 한다. P 27 알루미늄 조각 100g을 준비하여 위의 실험을 반복 한다.

금속 조각을 뜨겁게 가열하여 꺼내는 과정 에서 화상의 우려가 있으니 꼭 내열 장갑을 착용하도록 한다. P 27 <실험시 유의 사항> 금속 조각을 뜨겁게 가열하여 꺼내는 과정 에서 화상의 우려가 있으니 꼭 내열 장갑을 착용하도록 한다. 2. 금속 조각을 실로 묶어 가열하면 금속 조각을 빨리 꺼내어 열량계에 넣는 데 편리하다.

C구리 = 300 * 2.5 / 100 * 77.5 = 약 0.097 cal/g℃ (구리가 잃은 열량) = (물이 얻은 열량) P 27 20 100 0.97 22.5  (구리가 잃은 열량) = (물이 얻은 열량) C구리 m구리 t구리 = C물 m물 t물   C구리 * 100 * 77.5 = 1 * 300 * 2.5 C구리 = 300 * 2.5 / 100 * 77.5 = 약 0.097 cal/g℃

C알루 = 300 * 5.5/ 100 * 74.5 = 약 0.22 cal/g℃ (알루미늄이 잃은 열량) = (물이 얻은 열량) P 27 20 100 25.5 0.22   (알루미늄이 잃은 열량) = (물이 얻은 열량) C알루 m알루 t알루 = C물 m물 t물  C알루 * 100 * 74.5 = 1 * 300 * 5.5 C알루 = 300 * 5.5/ 100 * 74.5 = 약 0.22 cal/g℃

P 27 (2) 비열 4. 여러 가지 물질의 비열

형성평가 1 [ 1 ∼ 2 ] 금속의 비열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P 27 형성평가 1 [ 1 ∼ 2 ] 금속의 비열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가) 물에 금속을 넣고 물이 끓을 때 까지 가열한다. (나) 뜨거워진 금속을 재빨리 물이 든 열량계에 넣고 온도 변화를 측정한다.

형성평가 1 위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P 27 형성평가 1 위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가), (나) 모두 열평형 상태를 이용한다. ㄴ. (가)에서 금속의 온도는 끓는 물의 온도와 같다. ㄷ. (나)에서 열량계 속 물이 얻은 열량은 금속이 잃은 열 량과 같다. ① ㄷ ② ㄱ,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형성평가 2 2. 위 실험에서 다음과 값은 측정값을 얻었다. ㆍ금속의 질량 : 20g ㆍ열량계 속의 물의 질량 : 100g P 27 형성평가 2 2. 위 실험에서 다음과 값은 측정값을 얻었다. ㆍ금속의 질량 : 20g ㆍ열량계 속의 물의 질량 : 100g ㆍ열량계 속 물의 처음 온도 : 10 ℃ ㆍ열량계 속 물의 나중 온도 : 15℃ 실험에 사용한 금속의 비열은? ① 0.11 cal/gㆍ℃ ② 0.22 cal/gㆍ℃ ③ 0.29 cal/gㆍ℃ ④ 0.33 cal/gㆍ℃ ⑤ 0.38 cal/gㆍ℃

P 28 차시예고 우리 주변의 비열과 열용량에 대해 공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