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문학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서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5. 문학, 상상의 세계 (1) 작품 속 말하는이 학습 목표 문학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서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시나 소설의 이야기 전달 방법 시 소설 작가 작가 시적 화자 서술자 독자 독자
시적 화자 정의 : 시인이 설정한 말하는이 필요성 : 시인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시적 화자가 필요함. 설정 방법 : 시인은 시적 화자에게 일정한 성격을 부여하고 알맞은 표정과 태도를 취하게 함. 기능 : 시적 화자는 시인으로 하여금 자아의 세계를 확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함
소설의 서술자 정의 작가가 설정한 말하는이 필요성 대개 이야기 형식으로 독자에게 전달되므로 작가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서술자가 필요함 ??? 문학작품을? 역할 서술자가 누구냐에 따라 대상에 대한 이해나 판단의 내용이 달라짐
1인칭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서술자가 이야기 속의 등장 인물이면서 자신을 둘러싼 이야기를 하는 주인공임 (예) 김유정의 ‘동백꽃’, 위기철의 ‘아홉살 인생’ 등 1인칭 관찰자 시점 ??? 문학작품을? 서술자는 이야기 속의 등장 인물이지만 주인공의 주변 인물임 (예)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채만식의 ‘치숙’ 등
1인칭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서술자가 이야기 속의 등장 인물이 아님. 이야기속 등장인물을 단순 관찰하여 서술. (예) 황순원 <소나기> 전지적 작가 시점 ??? 문학작품을? 서술자는 전지전능한 위치에서 주인공의 심리, 내면, 동기, 과거 등 모든 정보를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서술함. 분석 포함. (예) 심훈 <상록수> 6
어른들의 심리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독자가 소설 읽는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청소년을 말하는이로 내세울 때 얻는 효과 순수한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보게 된다. 어른들의 심리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독자가 소설 읽는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작가가 비판하고자 하는 세태를 청소년의 시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소설 자체가 무겁게 흐르지 않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 문학작품을?
반어 풍자 반어와 풍자 서술자가 표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말하고자 하는 의도와 반대로 말하는 기법 서술자가 표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말하고자 하는 의도와 반대로 말하는 기법 서술자가 서술 대상을 다른 것에 빗대어 비웃으면서 비꼬는 것
작가 소개 공선옥(1963~ ) 전라남도 곡성 출생이며, 1991년 “창작과 비평” 겨울호에 중편 소설 ‘씨앗불’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공선옥은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의 삶과 가난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다뤄왔다. 특히 벼랑 끝에 내몰린 여성 및 사회적 약자들에게 깊은 애정을 가지고 그들의 삶을 섬세하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언어로 그려낸다는 평을 듣는다. 저서 : “피어라 수선화”, “유랑가족”, “자운영 꽃밭에서 나는 울었네” 등
글의 짜임 발단 위기 결말 전개 절정 미옥이에게서 답장을 받게 된 날 ‘일가’라는 아저씨가 찾아옴. 아저씨는 떠나지 않고 우리 집에서 눌러 살 기색을 보임. ‘나’의 편지를 압수한 엄마에게 아버지가 ‘갈취했다’는 표현을 사용함. 결말 아저씨가 떠나고 엄마가 다시 돌아옴. ‘나’는 아저씨를 생각하며 눈물을 흘림. 전개 아저씨가 자신의 이야기를 길게 하는 동안 ‘나’는 편지를 읽어 보지 못함. 아저씨는 기분 좋은 느낌을 주지 못함. 절정 부부 싸움 끝에 엄마가 집을 나감. 아저씨는 자신 때문에 엄마가 집을 나간 것이라며 아버지에게 미안해 함.
발단 처음~195쪽 13줄 시간적 배경 : 늦은 겨울 봄방학인것으로보아 2월 말 현재 : 봄방학을 한 날 공간적 배경 : 시골 마을
발단 ->과거 기분이 특별한 이유? 지난 주 월요일 미옥이에게 편지를 씀 아버지에게 상담함 -> 먼 과거 ‘편지’의 역할 미옥이에 대한 ‘나’의 마음을 나타내는 소재 어머니와 아버지가 다투게 되는 직접적인 이유가 되는 소재
발단 현재 현재-과거-먼 과거-현재 : 역 순행적 구성 구성을 알아보자! 나의 성격 소극적 새로운 사건 : 미옥이에게 답장을 받음 현재 구성을 알아보자! 현재-과거-먼 과거-현재 : 역 순행적 구성
발단 새로운 사건 :과수원에서 볼일을 보고 나오는 남자 만남 남자의 말투 : 북한 말투 : 간첩이라 생각 나의 심리 : 두려움
발단 주요 사건 미옥이에게서 드디어 답장을 받게 됨. ‘일가’라는 낯선 아저씨가 찾아 옴. 15
전개 195쪽 14줄~198쪽 14줄 아저씨와 나의 관계는 ? 일가 혈육의 감격적인 순간의 나의 마음은? 못마땅함, 아저씨가 마음에 들지 않음. 엄마의 심리? 걱정이 많음. 부담스러움
전개 인사를 정식으로 하기를 바람. ->아저씨의 성격 : 예의범절을 중요시함. 아저씨의 이야기가 길어짐 ->가족의 심리 :이야기가 빨리 끝나기 바람 나는 빨리 ( )를 보고싶음 편지 주요사건 : 결국 편지를 읽어보지 못함.
아버지 : 반가워 함 어머니 : 부담스러워 함, 걱정함 나 : 못마땅하게 생각함, 기분좋은 느낌 아님 아저씨에 대한 등장 인물들의 생각과 태도 아버지 : 반가워 함 어머니 : 부담스러워 함, 걱정함 나 : 못마땅하게 생각함, 기분좋은 느낌 아님
전개 주요 사건 아저씨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동안 ‘나’는 미옥이의 편지를 읽어 보지 못함. 아저씨는 기분 좋은 느낌을 주지 못함. 19
위기 198쪽 15줄~ 202쪽 끝 아저씨가 오래 머물것임을 암시하는 행동 : 아버지의 작업복을 입고 우사로 감. 소 먹이를 주고, 우사 바닥 청소, 과수원에 거름을 줌. 아저씨의 성격 : 눈치가 없음. 넉살이 좋음.
위기 아저씨에 대한 나의 속마음? 답답함. 빨리 가기만을 바람. 아버지의 태도 : 손님이 계시는 동안 잘 모셔야 함 (체면 중시) 어머니의 태도 : 몰상식하다고 생각함
위기 어머니가 편지를 압수함 직접적 이유 : 자기한테 온 편지를 제대로 간수하지 못했기 때문에. 간접적, 근본적 이유: 공부를 안하고 여자애한테 신경을 쓸까봐
등장인물의 갈등 관계 외적 갈등 나 ↔ 어머니 엄마 ↔ 아버지 미옥이의 편지를 돌려 달라고 함. 미옥이의 편지를 압수하고, 돌려 줄 수 없다고 함. 편지를 돌려 줄 수 없고, 아버지의 ‘갈취했다’라는 표현에 분개함. 희창의 편지를 돌려주라고 하고, 엄마에게 ‘갈취했다’라는 표현을 사용함. 23
등장인물의 갈등 관계 내적 갈등 나 자기 때문에 아버지와 엄마가 싸우고 있으므로 말려야 함. 자기 때문에 아버지와 엄마가 싸우고 있으므로 말려야 함. 부모님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 무섭고 싫어서 도망가고 싶음. 24
위기 나는 벽에 등을 기대고 가만히 있었다. 나의 생각 : 나만이 나를 책임질 나이를 먹었다. 나의 심리 : 외로움, 고독감 성장 소설의 요소 서술자가 자신의 존재감에 대해 자각
위기 아저씨는 떠나지 않고 일꾼처럼 눌러 살 기색을 보임. 주요 사건 아저씨는 떠나지 않고 일꾼처럼 눌러 살 기색을 보임. ‘나’의 편지를 압수한 엄마에게 아버지가 ‘갈취했다’는 표현을 사용하여 싸우게 됨. 26
위기 절정 209쪽 처음~207쪽 끝 어머니가 심하게 화를 내는 이유 : :아저씨가 계속 머물러 있어도 아버지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고 있지않은 것에 대한 불만을 ‘갈취’라는 말로 핑계삼아 터트림 부부싸움의 원인을 냉철하게 판단: 아저씨의 존재 아이답지 않게 속이 깊음.
위기 절정 멸치 한 주먹과 고추장 : 초라한 술상의 모습. <-> 엄마의 교자상 아저씨는 더 이상 손님이 아님. 소홀한 대접 <-> 일가 푸대접에도 웃는 아저씨에 대한 나의 심리 : 속 없는 사람이라 생각 미안함 주요 사건 : 엄마가 가출. 가출이 길어짐. 가출의 이유? : 아버지와 아저씨에 대한 불만 아저씨가 알아서 나가기를 바람.
위기 절정 주요사건 : 엄마의 가출의 원인을 눈치챔 -> 자신 때문이다 아저씨의 성격 : 마음이 여림. 미옥의 편지 내용 : 마음을 받아주겠다. 안나오면 끝종이다. 주요 사건 : 미옥이와의 관계가 끝나버림 사람 사는 집 같지 않음-엄마의 빈자리가 큼, 미옥-눈물 : 어린 아이 다운 면모.
절정 부부싸움 끝에 엄마가 집을 나감 아저씨는 엄마의 가출이 자신 때문이라며 아버지에게 미안하게 생각함. 주요 사건 부부싸움 끝에 엄마가 집을 나감 아저씨는 엄마의 가출이 자신 때문이라며 아버지에게 미안하게 생각함. ‘나’는 미옥이와의 관계가 끝남. 30
위기 결말 208쪽 처음~ 끝 아저씨의 꿈 : 무투방자 짓고 살았으면 좋겠다 -> 평화롭게 살고싶은 소박한 꿈. 외할아버지 : 사람들에게 나눠줌 : 인심이 후함. 아저씨의 친척에 대한 태도 수십통의 편지를 씀- 어려운 친척을 보살핌 <-> 아버지 어머니 : 비판적인 태도
위기 결말 주요사건 : 아저씨가 떠남, 엄마가 돌아옴. 시간이 흐름: -> 내가 고등학생이 됨. 눈물이 나는 이유 : 아저씨가 생각남 아저씨에 대한 나의 심리 : 미안함, 죄책감
제목 ‘일가’의 반어적 표현 ‘일가(一家)’는 성(姓)과 본(本)이 같은 한 집안 사람을 이르는 말로, 가까운 친족 관계를 형성한다. 이 소설 제목 ‘일가’는 일가 아저씨를 부담스러워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시대의 가족이기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반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나타내었다. 33
위기 결말 : 자신의 외로움 때문에 눈물 일가 당숙 아저씨의 외로움 때문에 눈물 : 남의 외로움 때문에 눈물 미옥이가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은 게 원통한 눈물 : 자신의 외로움 때문에 눈물 일가 당숙 아저씨의 외로움 때문에 눈물 : 남의 외로움 때문에 눈물 스스로가 어린애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 자신의 외로움때문이 아니라 아저씨의 외로움때문에 눈물을 흘림.
서술자 ‘나’ 가치관을 형성해 가는 중학교 3학년 학생 서술자 ‘나’의 역할 • 어른들의 속물적인 면을 간접적으로 드러냄. 엄마를 그리워함.(어린아이다운 면모) • 엄마가 눈물을 흘릴 수 잇게 자리를 비켜줌 • 아저씨의 존재가 부모님의 부부 싸움의 원인이라고 생각함. • 아저씨의 외로움에 공감함. • 집을 나갔던 엄마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음. ( 어른스러운 면모 ) • 어른들의 속물적인 면을 간접적으로 드러냄. • ‘가족 이기주의’의 극복 가능성을 보여줌. 서술자 ‘나’의 역할 35
결말 주요 사건 아저씨가 떠나고 엄마가 다시 돌아옴. ‘나’는 아저씨를 생각하며 눈물을 흘림. 36
아저씨에 대한 ‘나’의 심리 변화 무서워함. 못마땅함. 민망함. 미안함과 죄책감이 듦. 과수원에서 아저씨를 만났을 때 아저씨가 우리 집에 머물게 되었을 때 못마땅함. 아저씨가 푸대접을 받을 때 민망함. 일 년 뒤 아저씨를 떠올릴 때 미안함과 죄책감이 듦. 37
등장인물의 성격 이성에 대한 관심이 있지만 소극적이고 소심함. 나 겁도 많으며 어린애 취급 받는 것을 싫어함. 미옥이 내성적이고 소극적임. 아저씨 눈치가 없고 넉살이 좋으며, 전통적인 예절을 중시하는 성격임. 인정이 많고 마음이 여림. 아버지 체면을 중시하고 가장의 권위를 세우려고 함. 아들의 이성 교제를 긍정적으로 생각함. 어머니 아저씨를 불편하게 생각하며, 가출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고자 함. 아들의 이성 교제를 부정적으로 생각함. 38
핵심 정리 갈래 성격 제재 시점 구성 주제 특징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순수 소설 심리적, 풍자적, 반어적 ‘일가’ 아저씨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순수 소설 성격 심리적, 풍자적, 반어적 제재 ‘일가’ 아저씨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구성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단 구성 주제 일가친척의 의미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과 반성 특징 반어와 풍자를 사용하여 가족 이기주의가 만연한 사회상을 비판하고 있다. 서술자를 청소년으로 설정하여 순수한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보고 있다. 쉽고 평이한 문장을 사용하여 읽기에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