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감상과 비평 박성혜 gissell@naver.com 010 3231 596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Advertisements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 1. 세포주기와 세포분열.
적외선으로 감지하는 추적 카메라 조원 : 최승호, 백진영, 이현지.
119 신고요령 경기도 남양주 소방서 1. 휴대전화보다 유선전화로 신고 2. 낯 선 거리에서는 상가 전화번호
회절·간섭을 이용한 빛의 파장 측정 D 실험실.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적분방법의 연속방정식으로부터 Q=AV 방정식을 도출하라.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부산대학교 복합원격탐사 실험실 저고도 원격탐사를 이용한 해양 환경 관측
Multi Intelligences Theory
Windows Server 장. 사고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Open Graphics Library 팀 명 : Spes 송정웅 김정환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Multi Intelligence Theory
2012년도 교직이수자 2차선발자 대상 인•적성 검사 실시 안내
3강 한글 맞춤법 총칙.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상관함수 correlation function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무게중심으로 최적의 안정적인 팽이를 찾아라 03김동균, 04김문성, 09박 홍, 10서영우.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Multi Intelligence Theory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Frequency distributions and Graphic presentation of data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대칭과 전위 3차원 대칭과 32 점군 정족과 정계 결정면의 명칭 3차원 격자와 230 공간군 결정형 결정의 투영
균형이진탐색트리 이진 탐색(binary search)과 이진 탐색 트리(binary search tree)와의 차이점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유아 건강 ★ 해피 트리 ★.
2장. 일차원에서의 운동 2.1 평균 속도 2.2 순간 속도 2.3 분석 모형: 등속 운동하는 입자 2.4 가속도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차동 기어 장치 굽은 길을 돌 때 좌우 구동 바퀴가 회전하는 속도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장치.
7장 전위이론 7.2 금속의 결정구조 7.4 인상전위와 나선전위 7.5 전위의 성질.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DNA의 구조와 역할 (1) DNA : 이중 나선 구조로 수많은 뉴클레오타이드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Adjustment to New Pressures) (New Self-Expectations)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디자인론 5강 1. 조형을 위한 지각론(2).
현지조사 방법 및 보고서 작성법 현지조사(field working)란?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Chapter 4 사회복지 전문직과 윤리강령.
스커트 원형 제도.
얼마나 많은가? Lezhin.
6 객체.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뮨화의 기능 환경에의 적응 사회와 집단의 유지 지식의 제공과 축적 뮨화의 구성요소 물질문화 비물질문화 제도, 규범문화 관념문화.
Presentation transcript:

무용감상과 비평 박성혜 gissell@naver.com 010 3231 5961

춤의 구조 1. 소재적 요소 1)사상-표현주의, 리얼리즘 2)감정-희로애락, 정서적 표현 3)생활-생활소재로 무용화, 오락적인 춤 4)자연-자연현상을 대상 소재로

2. 생명적 요소 행동이나 경험과 같이 생명을 토대로 일상적 소재 유기적 형체, 생리적 작용, 심리적 요소 1) 2차적 생명 풍토, 사회, 역사, 민족과 같은 요소에 의해 형성 풍토 : 기후나 지형 등에 의해 형성된 생명적 특성 ex) 온대 지역과 한대지역의 특성 사회 : 다양한 인간관계에 의해 형성된 특성 ex) 가족, 교우, 남녀의 인간 관계 등

역사 : 역사적 배경에 의해 형성된 특성 민족 : 민족적 조건과 특성에 의해 형성된 특성 2차적 생명은 외부로부터 받은 영향에 의해 형성 창조성 결여 민족무용, 종족춤이 많이 해당됨

2) 근원적 생명 순수하고 근본적인 요소 자유적인 성격 근원적인 생명의 근원적인 욕구 -이를 지적 요소의 논리적 전개에 의해 발전적 창조 성으로 연결 -창조의 기본적이고도 근원적 태도 - 구체적 사실로 표현되는 것이 창조의 시작

3) 조형적 요소 (1) 지적요소 시간적 요소 : 장단, 강약 등의 요소를 파악하는 것 공간적 요소 : 성김과 빽빽함, 방향, 균제, 균형 등을 파악하는 것 시간적 공간적 적재요소를 파악하는 것 적재요소 : 미를 형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소재 요소를 찾는 것

(2) 정의적 요소 어떠한 형식이 소유하고 있는 고유한 표현내용의 성격요소 ex) 수평선에서 느낄 수 있는 안정감

(3) 기교적 요소 표현요소를 하나의 형태로 조립하는 것 Ex) 삼각형이나 사각형으로 만드는 기술

4) 기능적 요소 미를 형성하는 활동적인 요소 운동원은 생명 자체 소재와 조형이 조합적으로 결합해 생명이 부여되 는 것 국내에서는 테크닉을 포괄적 의미로 사용하는데 이러한 의미로도 많이 사용됨

2. 무용의 외면적 구조 1) 무용의 공간 무용에서 신체적 표현은 곧 입체적인 공간 형성 신체의 공간적 가치는 무대에 항상 존재 공간에서 신체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에 따라 고유 한 심정이 표출된다. 즉 똑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 는 인간이라도 무대의 위치에 따라 감정의 정도가 달라진다. 이러한 성격은 질에 의한 것도 있지만 양에 따라 강도가 변한다.

연극적 공간과 무용적 공간 연극적 공간: 신체와 무대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 는 공간 정서적 표현, 성격 표현이 수월 텍스트가 있는 무대에 적합 무용적 공간 : 무대의 공간을 고려하지 않고 신체 만의 공간 표현 신체의 표현, 기교를 직접 감상자에게 호소 텍스트가 존재하지 않은 상징적, 추상적 무대

평면공간의 명도 내면부 C 3 C1 C C2 C4 B3 B1 B B2 B4 A3 A1 A A2 A4 전면부

명도별 성격 평면 공간이 가지고 있는 각 부위별 성격의 차이 밝은 순서 A 가 가장 밝고 C가 가장 어둡다 1이 가장 밝고 4가 가장 어둡다 좌우 위치에 따라 다른 명도를 느낌 각 부위가 갖는 상징 요소와 심리적 거리감에서 오는 느낌을 바탕으로 명도가 드러남

공간의 성격 내면부 중간부 우부 좌부 전면부

ㄴ 중간부 : 가장 조화가 잡힌 부위 안정된 위치, 현실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부위 강조의 특성이 있음 우부위 : 밝고 자유로움, 경쾌함 하수라고 불리움 좌부위 : 무겁고 어둡다 - 상수라고 불리움

무대 평면 공간의 각 부위별 상징적 성격 성격적 요소 부위 내면부 압축적 소극적 약간 어둡다 중간부 현실적 현재적 중도적 과거적 미래적 압축적 소극적 약간 어둡다 중간부 현실적 현재적 중도적 중간적 밝기 전면부 미래적 강조적 적극적 밝다

입체공간의 미적 요소 배경막에 많이 사용 무대 위에 설치되거나 매다는 형식 최근에는 벽에 조명을 비추는 형식이 많아짐 입체 공간이 하부가 상부보다 클 때 안정감이 듬 반대로 하부가 상부보다 작을 때는 불안정함 여기에 좌부위와 우부위의 서로 다른 성격을 고려 해 적절히 사용 Ex) 마을 광장, 거리, 자연풍경 등

안정된 공간과 불안정된 공간

발레 <호두까기 인형>

무용 시간의 구조 무용의 표현운동에 자체적으로 존재 작품 속에 이미 존재 표현 운동의 연속상태, 작품의 발전적 흐름 상태 가 곧 무용의 시간 - 정지상태의 표현(내면적 흐름)도 곧 시간적 요소 질적요소 : 리듬, 속도, 강약, 방향 시간적 요소 양적요소 : 폭, 두께, 길이

1) 시간의 질적 요소 리듬(rhythm) 자연 리듬 인공 리듬 : 음악 (해당 사회의 문화적 형태이기도) 자연리듬과 인공리듬을 조화롭게 사용해야 속도 생활 속에서 관습적으로 형성한 표준 시간을 기준 으로 빠르고 느린 속도 측정이 가능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이다(심리적 작용)

무용에서 속도는 표현대상이 갖는 속도 감각을 치 밀하게 계산해야 한다. –적절한 속도야말로 표현 내용을 정확하게 표출하기 때문 강약 흐름(리듬)이 동기에 의해 발생한 후 정지 상태로 돌 아간다. Ex) 시냇물의 흐름 변화를 주기 위해서 동기가 필요 ex) 시냇물의 高低 무용의 시간은 주로 음악적 강약요소에 의해 일단 형 성되지만 생명감정의 기복이 매우 중요(몸에서 나 오는 강약요소, 표현성 등등) 작품 전체를 통해 발견할 수도 있지만 표현운동에서 도 발견될 수 있다.

방향 방향은 스스로 특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전면 : 자유성이 높다 후면 : 부자유성 우부 : 자유성이 높다 좌부 : 자유성이 낮다 D A : 내면, 좌부의 방향으로 어둡고 부자유한 성격에서 자유롭고 밝은 성격으로 진행하므로 안 정감을 주는 따뜻한 정서의 방향

C B : 우부위의 자유로움과 내면부의 부자유함 을 갖는 복잡함으로부터 전면부의 자유로움과 좌 부위의 부자유함의 성격으로 이동하므로 부자연 스럽고 불안하다. 드라마틱한 성격이 존재한다. 입체상의 방향에도 성격이 존재 위 (上) : 하늘이 나타내는 높이, 넓이, 자유, 밝음 아래(下) : 낮은 땅이 나타내는 깊이, 협소, 부자유, 어두움

시간의 방향적 성격 D 내면부 C 우부 좌부 B A 전면부

2) 시간의 양적 요소 폭 : 표현 운동의 공간적 면적의 적고 많음 좁은 공간 운동- 우아함, 섬세한 감정 표현 넓은 공간 운동- 힘찬 감정, 중후함 공간의 형식감정인 동시에 시간의 폭이 가지는 양 적 요소로 시간의 변화가 필수로 따른다 Ex) 풀피리의 춤 ttp://blog.naver.com/todang1103/150033258799 검투사의 춤

두께 표현운동의 공간적인 복잡성이나 내면구도의 표현 기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깊은 표현력 공간의 형식감정인 동시에 시간의 부피감을 동시에 갖는다. 심리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 ex) Laurence Olivier’s Hamlet

시간 어떤 동기에 의해 일어나는 흐름 표현 시점 : 너무 짧거나 길어도 안되고 빠르거나 느려도 안 된다. 표현 내용을 적당히 인식시킨 후 변화를 주어야 함 표현 운동 면에서도 고려해야 하지만 작품구성면에 서도 고려해야 한다. 자연적 시간과는 별개의 시 간이 흐른다. (비약, 함축 등을 고려) 작품 시간은 부분 시간의 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