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정보사회 e-learning Computers.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시화 ( 詩畵 ) 그리기. 차 례 도 입도 입 도 입도 입 전 개전 개 전 개전 개 정리, 평가 5.18 광주민중항쟁 5.18 광주민중항쟁 학습목표 학습목표 5.18 광주민중항쟁 다가가기와 의의 5.18 광주민중항쟁 다가가기와 의의 현장체험과 인터넷 체험 현장체험과 인터넷.
Advertisements

국민건강보험제도의 개요  사회보장제도 ? - 사회구성원에게 질병, 실업, 분만, 폐질, 노령 및 사망등에 의해 발생되는 위험으로 부터 사회적으로 이를 보호하는 제도.  사회보장제도의 일환으로 보험가입자에게 보험료를 각출하여 보험급여를 시행해주어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노인복지론 담당교수 : 최 병태 교수님 학과 : 보건복지경영학과 학번 : 이름 : 김 태인 날짜 :
학습주제 국어 1 학년 1 학기 2. 읽기와 쓰기 (2) 어머니의 우산 (4/6) 어머니의 우산 이해하기.
첫화면 사회 5 학년 1 학기 3. 환경보전과 국토개발 >2)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4/18 제 4 차 국토 종합 개발 계획.
대장암의 검진과 예방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대전지역본부 교육정보센터 전 이 구 목 차 대장암 이란 대장암 발생현황 발생원인 대장의 구조 대장내시경 검사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 7 질의 및 응답.
세강병원 고정자산 재물조사 총무 UNIT. 1 차 : 2015 년 11 월 10 일 전체공지 2 차 : 2015 년 11 월 11 일 ~2015 년 11 월 18 일 까지 부서별 자료 취합 서면 및 엑셀 파일 작성 3 차 : 2015 년 11 월 19 일 ~ 12 월.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정보화과 과장 리 장 언
슬기로운 생활 1학년 2학기 2. 화목한 우리 가족 > (1) 우리 집 행사 ( 3/10 ) 우리집 행사 조사하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호흡과 배설 > 배설 [ 6 / 8 ] 신장은 어떻게 생겼으며, 무슨일을 할까?
사회 1학년 2학기 5.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생활>2.문화가 다양한 동남 및 남부 아시아(4/12) 다양한 문화와
통계교육 연구(시범)학교 제1차년도 서울원광초등학교.
병원의 CRM사례 디지털샵마스터과 이하영.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2/3) 장단의 변화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산업재해보상보험 원무관리 제 5 강 (화) 강의실 9호관 506호 보건행정학과 2학년 B,C반.
2/14 차시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세계를 한 눈에.
◆ 사회 ◆ 5학년 2학기 ◆ 단원명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9 / 16차시 첨단 기술에 의한 생활의 변화 초기화면.
단원 정리 학습 사 회 6학년 1학기 3. 대한 민국의 발전 (14/14) *단원과 학습주제를 소개하는 화면이다
사회 1학년 2학기 10. 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변화>3. 서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 발전(14/14) 동서 문화의 교류.
3. 19세기 미국과 러시아 수업화면 수업활동 대단원:2.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2학년 1학기
단원 도입 및 계획 사회 6학년 1학기 3. 대한 민국의 발전 단원 도입 및 계획 (1/14) [제작의도]
국어(말하기. 듣기. 쓰기 ) 6학년 1학기 5. 마음을 나누며 3)한 걸음 더 7/9 되돌아 보기.
세 가지 법 생활 영역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Ⅶ. 사회생활과 법규범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1. 과학적 진단.
도면 그리기 기술ㆍ가정 1학년 Ⅳ. 제도의 기초 〉 2. 도면읽기와 그리기 (5-6/ 6) 제작의도
기술가정 1학년 4. 제도의 기초 >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 / ) 도면에 쓰이는 기호 수업계획 수업활동.
지도로 보는 전라남도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생활모습>2/17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 초기화면 사회 3학년 1학기
정 투 상 법 기술 ·가정 1학년 2학기 Ⅳ. 제도의 기초>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8/13 [제작의도]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상태 변화와 에너지 > 기화와 열에너지 (1/ 7) 기화와 열에너지.
동기의 반복과 변화 이해하기 주제의 특징 알아보기 6학년 1학기 20. 운명 교향곡 (1/2) 음 악 제작의도
국민의 기본권 사회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인 물 학 습 이황, 공자, 신사임당, 페스탈로치 1학년 2학기 인물학습>이황, 공자, 신사임당, 페스탈로치(1-5/5)
상황과 상대에 알맞은 인사하기 바른 생활 1학년 1학기 5.안녕하세요 1) 상황과 상대에 알맞은 인사하기(3 /4)
4.19 혁명의 원인과 과정, 결과 사 회 6학년 1학기 3. 대한 민국의 발전 [2]민주 시민이 승리하던 날들(9/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화재 조사 결과 발표하기 사회 4학년 2학기
실 과 6학년 2학기 8. 환경을 살리는 나의 생활> 2) 재활용의 개념과 중요성 > 5-6/8
수학 6학년 1학기 4. 쌓기나무 2/8 여러 가지 모양 만들고 규칙 찾아보기 [제작의도] [활용방법] [유의사항]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한 활동 사회 6학년 1학기 3. 대한 민국의 발전
구조 형식 기술가정 1학년 2. 건설구조물의 구성>(2)구조와 구조형식>6/16 [제작의도] [활용방법]
문학의 아름다움 국어 1학년 1학기 6.노래의 아름다움 (2) 어부사시사 3/8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운영체제 익히기 (1)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4 / 5) 1.제작의도
단원 02. 기계를 구성하는요소(기계요소) (198p) 학습목표 1. 기계요소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Chapter 2. 컴퓨터의 발달 e-learning Computers.
오목렌즈와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물체 관찰하기
3. 19세기 문화 수업화면 수업활동 대단원:2.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2학년 1학기
실 과 6학년 2학기 6. 동물 기르기 (2) 경제 동물의 사육과 이용 / 7-8/8 경제 동물의 제품 이용.
* 수학 * 3학년-가 * 6.곱셈-곱셈의 활용 * 5 ~ 9 차시
실 과 6학년 2학기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1.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 1/10 간단한 음식 만들기.
● 수 학 ● 3학년 가학기 ● 5. 도형 움직이기 도형 옮기기를 알아봅시다 수업계획 수업활동.
도덕 3학년 1학기 1-3. 도덕 문제와 도덕 판단 (1)도덕적 갈등 상황 11/17 도덕적 갈등 상황 페스탈로치 초기화면.
우리 민족의 생활 터전인 국토 사 회 1학년 I. 국토와 지리 정보> 1. 국토와 국토 인식(1/8) 수업 계획 수업
물결선을 사용한 꺾은선 그래프의 특징을 알아보자.
단 원 도 입 사회 5학년 2학기 3. 우리겨레의 생활문화>1)조상들의 멋과 슬기>1/16 [제작의도] [활용방법]
미 술 6 학년 12. 현대 미술(2/6) 초기화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감상하기.
선 택 학 습 사 회 4 학년 2 학기 1.문화재와 박물관 >1)옛 도읍지와 문화재 ( 7 / 8 )
우리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2009년 면정보고 초동면.
1. 지역의 지리적 환경 (1) 지역조사와 지도 읽기 사회<지리> 1학년 1학기 Ⅰ. 지역과 사회탐구
초기회면 음 악 6학년 17. 놀람 교향곡 (1/2) 음악을 듣고 변주방법과 연주하는 악기군 알기.
반응 조건에 따른 철의 부식 속도 차이 비교 과학 1 학년 1 학기
수학8가 대한 111~112 쪽 Ⅴ. 부등식 2. 일차부등식 §2.연립부등식(6/10) 연립부등식뜻과 해.
중학교 2학년 과학 7. 전기 > 3) 전압과 전기 저항 전압을 높이려면 전지를 어떻게 연결해야 할까?
모의 박물관 꾸미기 사회 4학년 2학기 1. 문화재와 박물관 [2)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10/18 )
무 맑은장국 기술 ·가정 1학년 1학기 Ⅱ.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3.조리의 기초와 실제>16/19 [제작의도]
단원 안내 초기화면 사회 3학년 1학기 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1> 자연을 이용하는 모습 (1/16)
Ⅳ. 기술과 발명 Ⅰ. 청소년의 이해.
도덕 3학년 1학기 1-3. 도덕 문제와 도덕 판단 (2)도덕 판단의 과정 12/17 도덕 판단의 과정 페스탈로치 초기화면.
과학 7학년 1학기 빛- 빛의 굴절 (4/8) 렌즈로 물체를 보면?.
저항을 연결하는 방법에 따라 전체 저항은 어떻게 될까?
Presentation transcript:

Chapter 3. 정보사회 e-learning Computers

금주에 학습할 내용 3. 정보사회 Project 3.1 정보사회란? Project 3.1 정보사회에서 지켜야 할 정보윤리는? 정보의 의미, 정보사회의 변화과정 정보사회의 윤리의식과 폐해 정보산업의 의미와 정보처리 방법

Project 3.1 정보사회란? 01 정보사회란 어떤 사회인가 정보사회의 의미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토지나 건물 등 유형물질 산업사회에서는 에너지나 지하자원 등의 재화 현대사회에서는 정보가 어떤 재화보다 가치가 큼 시대에 따른 재화의 가치 변화

Project 3.1 정보사회란? 정보사회의 발달 정보사회의 특징 컴퓨터의 발전과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증대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으로 사회기반 구조화 다양한 멀티미디어 고품질의 정보서비스 높은 가치를 갖는 창의적 정보의 중요성 증대 사회의 발달과정

Project 3.1 정보사회란? 02 정보사회에서 정보는 어떤 가치를 지닐까? 고객의 신용정보 증대 모든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서 얻고, 활용 정보는 무형자원으로 활용성이 클수록 그 이용가치 증대 질 좋은 정보를 얼마나 보유하고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이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함 인터넷 쇼핑몰

Project 3.1 정보사회란? 03 정보사회는 우리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가정환경의 변화 가전기기의 자동화 (가정자동화: HA) 홈뱅킹과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재택근무의 일반화 정보통신 망의 발달로 인터넷의 일반화 가정에서의 컴퓨터의 이용 예 가정에서는 사이버대학, 재택근무, 교육 정보 열람 등 컴퓨터의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Project 3.1 정보사회란? 교육 환경의 변화 교육 현장에서 컴퓨터 이용(컴퓨터 보조 교육, ICT(정보통신기술교육) 컴퓨터 관리 교육) 사이버 컨텐츠를 활용한 e-learning 기업 환경의 변화 사무자동화(OA), 공장자동화(FA), 생산판매자동차(SA) 인터넷 쇼핑몰의 일반화, POS의 일반화 CAD/CAM을 이용한 공장자동화 전자자료교환시스템(EDI)의 일반화로 전자상거래 활성화 컴퓨터 보조 교육은 컴퓨터 화면에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키보드나 마우스로 응답하는 방식으로, 오늘날에는 e-learning

Project 3.1 정보사회란? 사회 환경의 변화 5대 국가 기관전산망의 가동(교육연구망, 금융전산망, 행정전산망, 국방전산망, 공안전산망)으로 정보서비스의 증대 인터넷 방송으로 TV 방송의 다양화 생활 방식이 대중화, 획일화를 벗어나서 개성화, 다양화되고 물질에서 정보, 서비스, 건강 등을 더 고려한 사회화 사무자동화가 이루어져 사무 행정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Project 3.1 정보사회란? 도시 환경과 주거문화의 변화 광케이블을 사용한 대용량의 초고속통신망이 도입된 인텔리져트 빌딩 탄생 중앙집중식 정보서비스 관리로 빌딩 자동화 강남의 타워 팰리스 아파트는 출입, 도난, 방재, 인터넷, 정보처리 등 유비쿼터스 사회로 전이 될 수 있도록 정보화 빌딩 사회 환경의 변화 은행에서는 폰뱅킹, 온라인 송금, 현금자동인출, 홈뱅킹 등을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나라에서 국가기관 전산망이 1990년대에 구축되었기 때문이다.

Project 3.1 정보사회란? 의료환경의 변화 첨단 방사선 진단 장치, MRI 장치 등 의로의 첨단화 전문가 시스템을 도입한 의료 진료 및 처방 원격시술 및 로봇을 이용한 미세수술 인텔리전트 빌딩의 쾌적한 내부 환경

Project 3.1 정보사회란? 컴퓨터 문맹인이 당하는 불이익 컴퓨터에 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 대한 미래 사회의 불이익 컴퓨터 오류의 희생자 : 컴퓨터의 잘못됨과 정보 유출로 인한 희생자 편리한 도구의 이용 불능 : 정보의 바다에서 정보를 획득하지 못함 컴퓨터 문맹에 따른 취업의 어려움 X선 CT에 의한 영상이 보다 발달하여 MRI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의료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되었다.

Project 3.2 정보사회에서 지켜야 할 정보 윤리는? 01 정보사회 역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 사생활은 안전한가? 사생활 침해 : 개인의 정보를 타인이나 단체에게 불법으로 공개, 유통, 양도하는 행위 지적소유권은 왜 보호되어야 하는가? 인간의 정신두뇌 활동에 의해서 만들어진 생산물에 대한 소유권 특허권, 저작권, 공업소유권, 소프트웨어 등 저작물을 사용할 때는 저작권자에게 승낙을 받아야 됨

Project 3.2 정보사회에서 지켜야 할 정보 윤리는? 컴퓨터 범죄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컴퓨터에 축적된 정보를 불법적으로 획득하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변경, 추가, 삭제, 파괴 등을 하는 행위 시스템을 정지시키거나 네트워크를 마비시키는 장애를 일으키는 행위(해킹, 크래커) 컴퓨터 범죄 행위 예방: 컴퓨터 내부 통제 강화, 취급 관련자 및 암호의 다양화, 시스템 보안 등

Project 3.2 정보사회에서 지켜야 할 정보 윤리는? 사고력과 인간성 상실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컴퓨터 중독증 발생으로 사고력과 인간성 상실 가족과 친구들과 자주 대화하고, 다양한 취미활동으로 여가시간 활용하여 극복 우리 신체는 어떻게 보호할까? 머리, 팔, 어깨, 손목 등에 대한 통칭인 VDT 증후군 컴퓨터에 대한 올바른 자세와 적절한 휴식으로 신체를 보호 컴퓨터 바이러스의 대책은?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변형, 파괴 또는 삭제 시키는 불법행위

Project 3.2 정보사회에서 지켜야 할 정보 윤리는? 바이러스 예방 :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파일 복사 시 사전에 감염여부 파악.점검 자원 절약과 환경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끄는 습관이 필요 컴퓨터 관련 장비 등으로 반복 활용하거나 재활용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Project 3.2 정보사회에서 지켜야 할 정보 윤리는? 정보 공해에 관한 문제는? 정보 과잉으로 인한 정보가 인간을 지배하는 시대 과도한 정보량은 정보에 대한 무감각한 현상이나 무기력 상태를 초래하므로 이를 조직하고 처리하며 통제할 수 있어야 함 정보 격차에 따른 빈부격차, 소외현상 심화의 문제는? 정보 시스템의 보유 정도 및 이용 능력에 따라 빈부격차, 사회 경제적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음 기술 종속과 문화 종속 문제는? 정보 선진국에서 개발 도상국에게 정보 이용료 부가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01 정보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광의적: 신문, 출판, 인쇄, 통신, TV 방송까지 포함 협의적: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처리하여 제공하는 산업 컴퓨터와 통신을 주된 수단으로 하여 정보자원을 효율적으로 수집, 가공, 처리하여 생산성을 높여주는 제4차 산업 산업의 기반이 되는 정보산업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하드웨어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정보통신 산업 컴퓨터 본체 해당하는 컴퓨터시스템, 데이터를 기억하는 반도체와 기억장치, 데이터를 컴퓨터로 입ㆍ출력하는 장치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고부가 가치를 가진 굴뚝 없는 산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DB구축, 컨텐츠 제작, 방송음반 제작 및 제조산업 정보통신 산업 통신에 필요한 정보통신 기기의 제작, 통신선로의 설치, 중계와 교환장치 개발, 위성통신이나 모바일 통신 기지국 설치.운영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정보서비스 산업 여러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가공하여 제공하는 산업 중앙에 대형컴퓨터를 설치하여 각종 정보를 저장 가공하여 통신망을 이용해서 제공해주는 산업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02 정보를 처리하는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정보처리 시스템과 정보처리 과정 정보처리: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집된 원시 자료를 적절한 방법과 절차로 처리ㆍ가공하여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여 제공 정보처리 시스템: 정보처리 과정에 관련된 모든 방법, 절차, 조직 등을 총칭함 데이터 수집 단계 정보제공원(IP)으로부터 원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데이터 편집 및 기록 단계 데이터 처리와 정보저장 단계 정보의 생산과 분배 편집(Editing) 단계: 오류데이터 수정, 삭제하는 단계 기록 단계: 컴퓨터가 이해하는 코드화하여 기억장치에 넣는 단계 데이터 처리와 정보저장 단계 컴퓨터를 이용하여 분류, 계산, 비교, 분석하고 가공하는 단계 처리한 데이터를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 사용한다. 정보의 생산과 분배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해서 외부로 제공하는 단계 정보 처리 과정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03 정보처리 시스템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업무처리의 수작업 => 천공카드 시스템 도입으로 정보처리시작 일정시간이나 일정량의 데이터를 모아서 처리하는 일괄처리 시스템(성적처리, 급여처리, 인사처리 등) 통신망의 발달로 온라인 시스템 도입과 시분할 처리 전자 상거래 발달로 분산처리시스템과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운영 인터넷의 발달로 웹 시스템 도입 운영 우리 나라의 정보처리 역사 1960년대 말 1974년대 1980년대 초 1990년대 1990년대 초 1995년대 : 정보처리 개념 확대 : MIS 개념과 온라인화 : OA화 시작 : 네트워크 시작 : 다운 사이징 확대 : 시스템 통합화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04 정보산업의 발달로 인한 사회변화는? 모든 산업 부문에 혁신적 변화되어 생산형태가 다품종 소량 생산형태로 변화 뉴미디어 중심의 정보통신 혁명(정보통신 고속도로)이 이루어져 도시 중심에서 입지 여건이 좋은 곳으로 분산이동 산업별 취업인구의 변화와 노동의 질적 변화하여 인간중심의 레저, 오락, 문학 등의 서비스 산업 증대 공항이나 항만에 텔레포트라는 정보집산지가 탄생 정보 산업의 발달로 인한 첨단기기의 사용이 증대되고 있다.

Project 3.3 정보산업과 정보처리란? 3주차의 과제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웹 상에 공개하고, URL을 보내기 학습내용을 ‘정리해보기’에서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평가해보기’에서 객관식, 진위형, 완성형 문제를 풀어보기 주관식 문제에서 1,2,5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신의 소감이나 의견을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