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영산포여자중학교 교사 서 원 숙 다른나라 미술 감상 -동양미술, 서양미술-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영산포여자중학교 교사 서 원 숙
학 습 목 표 1. 우리나라와 가까운 중국, 인도, 일본 중심으로, 동양 미술의 작품 감상을 통해 특징을 알 수 있다.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학 습 목 표 1. 우리나라와 가까운 중국, 인도, 일본 중심으로, 동양 미술의 작품 감상을 통해 특징을 알 수 있다. 2. 원시시대 부터 현대 까지 회화중심, 서양미술의 변천 과정, 시대 및 유파별 특징을 알 수 있다.
학 습 자 료 1. 미술작품 감상법 7. 서양 - 중세미술 2. 동양- 중국미술 8. 서양 - 르네상스 3. 동양 - 인도미술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학 습 자 료 1. 미술작품 감상법 7. 서양 - 중세미술 2. 동양- 중국미술 8. 서양 - 르네상스 3. 동양 - 인도미술 9. 서양 - 바로크미술 4. 동양 - 일본미술 10. 서양 - 로코코미술 5. 서양 - 원시미술 11. 서양- 근대미술 6. 서양 - 고대미술 12. 서양- 현대미술
1.미술작품 감상법 작가명, 주제는? 작가의 살았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작품 표현의 특징과 재료는?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1.미술작품 감상법 작가명, 주제는? 작가의 살았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작품 표현의 특징과 재료는? 작품을 보고 느낀 점은?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2.동양미술-중국미술 1. 시대 : 은,주-진,한-육 조-수,당-송-원-명,청시대 2. 경향 : 대륙적 기질의 독특한 미술, 우리나라에 크게 영향 끼침 서진초기, 삼채 청화백자벚꽂모양오각화장분함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3.동양미술-인도미술 대열반 쿠산왕조 1. 시대 : 인더스문화, 마우 리아, 쿠산,굽타,파라왕조 2. 경향 : BC 3000년경 모 헨조다로 중심 고도의 문 화가 발달, 간다라 미술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4.동양미술-일본미술 신내천 출량리호쿠사이 목판 1. 시대 : 에도 시대 등 2. 경향 : 6세기 고구려, 백 제를 통해 전래된 불교가 일본 미술에 많은 영향 줌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5.서양미술-원시미술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1. 시대 :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시대 2. 경향 : 동굴벽화, 종족 번성을 기원하는 여인과 동물, 고인돌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6.서양미술-고대미술 사모트라케의 니케 1. 시대 : 메소포타미아, 이 집트, 그리스, 로마 시대 2. 경향 : 정면성, 비례와 균 형의 미,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식 건축양식
7.서양미술-중세미술 1. 비잔 틴 미술 : 기독교 와 동양적 신비감의 조화 2. 고딕 미술 : 기독교 미 술의 절정기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7.서양미술-중세미술 랑스대성당 내부▶ 1. 비잔 틴 미술 : 기독교 와 동양적 신비감의 조화 2. 고딕 미술 : 기독교 미 술의 절정기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8.르네상스미술 1. 특징 : 신(神) 중심의 미술에서 벗어 나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15~16세기 문 예부흥 미술 2. 3대 작가 :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 엘로, 미켈란젤로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 레오나르도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1519) ◀모나리자 자화상▶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1475~1564)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1475~1564) ◀ 피에타상 ▶최후의 심판
라파엘로 Laffaello Sanzio (1438~1520)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라파엘로 Laffaello Sanzio (1438~1520) ◀ 성모자 ▼아테네 학당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9.바로크 (Baroque) 미술(17세기) 1. 특징 : 장식적, 역동적, 극적, 남성 적인 경향의 미술 양식 2. 작가 : 렘브란트, 루벤스, 벨라스케 스, 엘 그레코, 푸생, 홉베마, 반다이 크 , 베르메르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렘브란트의 자화상 ▶ ▼ 베르사이유 궁전과 조각상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10.로코코 (ROCOCO)미술(18세기) 1. 특징 :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섬 세하고 우아하며 여성적인 미술 감각적이고 쾌적한 미감에 관심 2. 작가 : 고야, 샤르뎅, 와토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고야 『 옷을 입은 마야 』▼ ▲ 샤르뎅 『비눗방울』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11.근대미술(19세기) 1. 특징 : 산업 혁명과 시민 혁명 이후 예 술가들이 자신의 개성과 주관을 표현하기 시작, 다양한 회화양식이 나타남 2. 유파 : 고전파, 낭만파, 자연파, 사실파, 인상파, 신인상파, 후기인상파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고전파-다비드,앵그르 ▼ 다비드의 『마야의 죽음』 ▲ 앵그르의 『목욕하는 여인』
낭만파–제리코,들라크로와,터너 ▼ 터너 『배에서 떨어지는 죽음』 ▲ 들라크로와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낭만파–제리코,들라크로와,터너 ▼ 터너 『배에서 떨어지는 죽음』 ▲ 들라크로와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자연파–밀레,코로 ▼ 코로의 『돌풍』 ▲ 밀레의 『만종』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사실파–쿠르베,도미에 ▼ 도미에 『삼등열차』 ▲ 쿠르베 『폭풍치는 바다』
인상파 마네, 모네, 피사로, 시슬레, 드가, 르노아르 ▼ 마네 『피리부는 소년』 ▲ 모네 『해돋이 인상』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 마네 『피리부는 소년』 인상파 마네, 모네, 피사로, 시슬레, 드가, 르노아르 ▲ 모네 『해돋이 인상』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 시슬레 『루브시엔느 설경』 ▲ 피사로 『파리의 르아브르 광장』
▼ 드가 『열네살의 어린 무용수』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 드가 『무대 위에서의 무용연습』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 드가 『뱃놀이에서의 점심』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신인상파 쇠라, 시냑 ▲ 쇠라 『그랑자드 일요일의 오후』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 시냑 『식당』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후기인상파 – 고호, 고갱, 세잔 ▼ 고갱 『타이티의 여인들』 ▲ 세잔 『정물』
▼ 고호 『자화상』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 고호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
나비파-보나르, 드니, 뷔야르 ⊙ 특징 : 단순성, 장식성, 다양한 색채 표현 ▶ 보나르 『베르노네의 테라스』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나비파-보나르, 드니, 뷔야르 ⊙ 특징 : 단순성, 장식성, 다양한 색채 표현 ▶ 보나르 『베르노네의 테라스』
아르누보-뮛사, 비어즐리 ⊙ 특징 :각종 실용적인 디자인과 상업적인 분야까지 포괄했던 화려한 장식적 양식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아르누보-뮛사, 비어즐리 ⊙ 특징 :각종 실용적인 디자인과 상업적인 분야까지 포괄했던 화려한 장식적 양식 ▶ 비어즐리 『희귀본들의 카달로그 커버디자인』 ▶ 뮛사 『과일』
상징파-구스타브모로, 르동 ⊙ 특징 : 시적, 종교적 신비, 내면의 감각 중시 ▶ 르동 『감은눈』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상징파-구스타브모로, 르동 ⊙ 특징 : 시적, 종교적 신비, 내면의 감각 중시 ▶ 르동 『감은눈』 ▶ 로셋트 『행복한 베아트리체』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12.현대미술(.20세기) 1. 특징 : 미술의 전통이 무너지면서 다 양한 개성과 주관을 표현하는 새로운 미술 양식이 나타남 2. 유파 : 야수파, 입체파, 표현파, 초현실, 다다이즘, 추상파, 팝, 옵, 포스트모던 등
야수파 – 마티스, 루오, 블라맹크 ⊙ 특징 : 프랑스 중심, 원색적인 색채, 대담한 변형, 자유롭고 거친 터치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야수파 – 마티스, 루오, 블라맹크 ⊙ 특징 : 프랑스 중심, 원색적인 색채, 대담한 변형, 자유롭고 거친 터치 ▶ 루오 『파랑새』 ▲ 마티스 『댄스』
입체파 – 피카소, 브라크, 레제 ⊙ 특징 :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 피카소 『꿈』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입체파 – 피카소, 브라크, 레제 ⊙ 특징 :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 피카소 『꿈』 ▶ 피카소 『한국전』
파리파 – 모딜리니아, 샤갈, 로랑생 ⊙ 특징 : 1925년 이후 파리의 몽파르나스를 중심으로 모였던 외국인 작가,독자적 화풍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파리파 – 모딜리니아, 샤갈, 로랑생 ⊙ 특징 : 1925년 이후 파리의 몽파르나스를 중심으로 모였던 외국인 작가,독자적 화풍 ◀ 모딜리니아 『큰 모자를 쓴 에뷔테른느』 ▶샤갈 『나와 마을』
표현파 – 뭉크, 클레, 코코시카 ⊙ 특징 : 독일 중심, 작가 개인의 감정 표출의 예술 ◀ 뭉크 『절규』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표현파 – 뭉크, 클레, 코코시카 ⊙ 특징 : 독일 중심, 작가 개인의 감정 표출의 예술 ◀ 뭉크 『절규』 ▶ 클레 『세네시오』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추상파 –칸딘스키, 폴록, 몬드리안, 드쿠닝 ⊙ 특징 : 대상을 구체적으로 재현을 하기보다는 선이나 형, 색채 등의 순수한 조형요소만으로 표현하는 미술 ▼ 폴록 『number-8』 ▼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
초현실파 –달리, 에른스트, 마그리트 ⊙ 특징 :무의식이나 꿈의 세계를 표현하는 미술 ▼ 달리 『기억의 영속』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초현실파 –달리, 에른스트, 마그리트 ⊙ 특징 :무의식이나 꿈의 세계를 표현하는 미술 ▼ 달리 『기억의 영속』 ▼ 마그리트 『거짓 거울 』
팝, 옵, 포스트모던니즘 ⊙ 특징 :무의식이나 꿈의 세계를 표현하는 미술 ▼ 앤디워홀 『마릴린 몬로 』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팝, 옵, 포스트모던니즘 ⊙ 특징 :무의식이나 꿈의 세계를 표현하는 미술 ▼ 앤디워홀 『마릴린 몬로 』 ▼ 바자렐리 『오리온mc 』
형성평가-1 ( 5 )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형성평가-1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가의 표현 의도와 조형 의지를 이해하면서 작품을 감상한다. ② 객관적 지식보다는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게 감상한다. ③ 여러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창조적인 발상을 얻는다. ④ 좋은 표현 기법은 자신의 작품에 응용해 본다. ⑤ 유명한 작가의 작품은 무조건 모방한다. ( 5 )
형성평가-2 ( 2 ) 2. 다음 내용과 관계 깊은 현대의 미술 사조는?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형성평가-2 2. 다음 내용과 관계 깊은 현대의 미술 사조는? -------------------------------------------------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 표현파의 주관적 엄숙성 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시각 이미 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 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이 미술사조는일상 생활에서 흔 히 볼 수 있는 물체, 특히 미국을 상징하는 테크놀로지와 매 스 미디어의 소산을 미술의 소재로 한다. ①옵 이트 ② 팝 아트 ③비디오 아트 ④레이저 아트 ⑤키네틱 아트 ( 2 )
형성평가-3 ( 5 ) 다음 그림과 관련 있는 화파의 특징은? ①빛에 의해 변하는 순간적인 색체와 인상을 표현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형성평가-3 다음 그림과 관련 있는 화파의 특징은? ①빛에 의해 변하는 순간적인 색체와 인상을 표현 ②점묘에 의한 병치 혼합의 시각효과를 살려 표현 ③빛에 의해 변하는 순간적인 색체와 인상을 표현 ④아름다운 자연과 농촌의 풍경을 표현 ⑤꿈과 무의식의 세계와 같은 초현실적인 세계를 표현 ( 5 )
형성평가-4 ( 2 ) 4.다음 인물화 중 여러 시점에서 인물의 모습을 분해 하고 재구성그림과 관련 있는 화파의 특징은?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형성평가-4 4.다음 인물화 중 여러 시점에서 인물의 모습을 분해 하고 재구성그림과 관련 있는 화파의 특징은? ① ② ③ ④ ( 2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