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개론 대학생을 위한 컴퓨터 활용 I. 정보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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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개론 대학생을 위한 컴퓨터 활용 I. 정보사회

목차 1장 정보사회란? 2장 정보사회의 구조와 사회의 변화 3장 사회에서의 사회문제 4장 사회와 컴퓨터

1장 정보사회란? 사회 발전 단계의 분류(생산의 주체에 따라) 18세기 이전 – 농경사회(농업사회) 생산의 주가 농업인 사회 18세기 중엽 – 산업사회(공업사회) 산업혁명 생산의 주체가 사람에서 기계로 변천 자원과 에너지 집약형 사회 공장생산의 비약적인 발전, 대량생산, 기계화된 농업 오늘날(1970년 정도부터) – 정보사회 지식 집약형 사회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 인간의 두뇌나 지적 창조력을 생산수단으로 하는 정보산업으로 변천 무형의 정보가 생산의 주체가 되는 사회

정보사회에서의 컴퓨터, 정보통신의 기술과 응용을 통해 삶의 질 향상 경제생활과 문화생활 등의 모든 면에서 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근간이 되는 사회 정보는 컴퓨터에 의해 신속하게 원하는 형태(문자, 그림, 도형 등)로 처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원하는 형태를 가진 정보전송 상대방이 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정보로 변환되어 전달 정보산업 발달 통신 및 방송 산업, 멀티미디어 산업, 영화 산업 등 정보사회에서의 컴퓨터, 정보통신의 기술과 응용을 통해 삶의 질 향상 개인생활, 가정생활, 기업에서의 생산 활동, 학교 등에서의 교육활동 및 행정활동

2장 정보사회의 구조와 사회의 변화 사회적 측면 경제적 측면 기술적 측면 다양화와 개방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소비하는 경제구조에서 정보화, 지식집약화, 서비스 등으로 집약되는 경제구조로 전환 다품종 소량 생산 위주, 자원절약형 시스템 기술적 측면 지식 집약형 형태의 첨단 통신 기술이 주도하는 사회 국가간의 교류 증대 및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서비스 시장의 국제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시간과 거리의 제한 극복 새로운 문화의 발전 촉진 생활 방식의 개성화 및 다양화 정보, 문화, 서비스, 레저, 건강, 관광 중심의 생활 방식 변화

정보 격차의 발생 컴퓨터 범죄의 증가 사회조직의 네트워크화에 따른 위험 증가 오프라인 vs. 온라인 물품 구매 빈부격차로 연결, 더 나아가 지역간의 정보격차,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정보격차 문제 발생 컴퓨터 범죄의 증가 컴퓨터를 이용한 신종범죄로 정보중심사회를 위협 새로운 법 개정과 정보통신 윤리 교육이 필요 사회조직의 네트워크화에 따른 위험 증가 정보화에 대한 인식 보편화 컴퓨터에 대한 의존이 증가함에 따라 컴퓨터망의 장애時 국가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 증대

3장 정보사회에서의 사회문제 사생활 침해 증대 컴퓨터 범죄 증가 컴퓨터의 보급과 활용 보편화 방대한 양의 정보와 정보 전송의 용이 개인의 사생활이나 조직활동에 관한 정보 노출 및 침해 적극적인 보호 대책을 위한 법적이 조치 필요 컴퓨터 범죄 증가 컴퓨터의 보편화로 신종 컴퓨터 범죄 등장 축적된 정보를 불법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입출력 장치를 포함한 모든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하여 인위적으로 변경, 복사, 유출 및 파괴를 하는 행위 내부 통제의 강화, 컴퓨터 암호, 시스템 보안 등을 강화 제도적인 규제 조치 필요

지적 재산권 침해 사고력과 인간성 상실 컴퓨터 사용에 따른 건강 인간이 정신적 두뇌 활동에 의하여 얻어진 생산물에 대한 재산권을 의미 산업 재산권, 저작권, 소프트웨어, 노하우(know-how) 소프트웨어 개발의 막대한 투자 비용과 짧은 생명주기, 빠른 기술 진보로 인한 개발자의 권익 보호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보호법(1987년 7월 1일)’ 사고력과 인간성 상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든 문제 해결 인간의 기억력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판단 능력까지도 컴퓨터에 의존 사회나 산업 분야에서 자동화 시스템 구축 및 작업환경 개선, 생산성 향상 인간관계 자체를 경시, 인간의 개성이나 정신적인 측면에서 획일화에 따른 부작용 발생 컴퓨터 사용에 따른 건강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장애와 스트레스 발생 올바른 컴퓨터 사용 자세 유지 및 적절한 휴식

4장 정보사회와 컴퓨터 컴퓨터는 사회 자동화(SA)의 핵심적인 장치 멀티 컴퓨터의 등장 인공지능(AI)의 발달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 가정자동화(HA) 컴퓨터를 정보 통신망에 연결하여 다양한 정보 제공 멀티 컴퓨터의 등장 인간의 감각과 지능에 가까워지는 매체로 발전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입력과 다양한 형태의 출력이 가능 통신망을 이용한 홈뱅킹, 홈쇼핑, 원격 교육, 원격 회의,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VOD)의 일반화 인공지능(AI)의 발달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시스템과 신경망 컴퓨터의 실용화

Thank you…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