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ducational Comics Promotion Association 문화산업 활성화 및 한류열풍 지속사업을 위한 Korea Town 設 立 計 劃 案 韓 國 街 2003. 9. 社團法人 韓國敎養學習漫畵振興協會 Korean Educational Comics Promotion Association
目 次 사업 추진 이념 설립목적 임원구성 조직구성 한국의 거리 조직 및 분야별 사업내용 추진위 구성 및 사업내용 目 次 사업 추진 이념 설립목적 임원구성 조직구성 한국의 거리 조직 및 분야별 사업내용 추진위 구성 및 사업내용 한중문화교류 사업추진 내용안 동기 및 배경(만화산업의 예) 문화의 특징과 활용의 예 1. 기대효과 2. 만화산업의 예 운영 기본 방향 동기 및 배경 1. 동기 및 배경 2
Korea Town 設 立 韓 國 村 1. 사업 추진 이념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 활성화 Convention 교육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 활성화 Convention 교육 韓 國 村 한국의 특산물 등 분야별 문화거리조성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한국 전용 백화점, 호텔, 관광,무역 등의 사업 활성화 Korea Town 設 立 문화콘텐츠 산업 국제적 활성화를 위한 교육,박람회, 이벤트,전시회,공모전 등의 행사 및 문화교류 확대
2. 설립 목적 한국과 중국의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양국의 국익을 위해 공동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사단법인 한중문화진흥원‘을 설립한다. 양국의 “한중문화산업진흥원” 추진위 대표가 합의함으로 민간외교의 일익을 담당하고 양국의 관련부처의 승인을 득하기로 하고 양국 정부의 행적적 재정적 지원을 요청한다. “한중문화산업진흥원”은 국내의 문화산업 전반의 발전 방향과 문화산업인구 저변확대 및 우리문화의 해외 홍보와 보급으로 한국이 문화 선진국임을 부각시키고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적 사업의 필요성에 의해 설립하는 문화산업경제 활성화와 국익을 위한 정부지원 민간외교 단체로 이끌어 간다. 한국문화콘텐츠의 우수성과 한국인의 잠재능력개발을 통한 민간외교의 실질적 교류로 국익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세계 속에 한국인의 긍지를 크게 심어줄 것이라고 자부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한 조직과 협력으로 본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에 국가와 국가간의 소흘하기 쉬운 문화를 민간외교 차원에서 활성화하고 양국의 문화산업 발전을 유지하고, 양국 국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3차 산업화의 다채로운 여가상품의 공급은 문화적 · 정서적 만족을 주는 산업이며 세계 각 국의 관심도 지대하며, 오늘날 국제분쟁을 일으키기 쉬운 산업 및 무역구조를 바로잡을 수 있는데 그 특징이 있으며 “한류열풍지속사업”을 위하여서도 “한중문화산업교류”의 필요성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3. 임원 구성 예정안 직 무 성 명 주요경력 총 재 (2인) 추대 고 문 (다수) 부 총 재 (2인) 명예회장 (다수) 총 재 (2인) 추대 고 문 (다수) 부 총 재 (2인) 명예회장 (다수) 회 장 (3인) 조직을 운영관리 할 수 있는 자 자 문 (다수) 단체의 사업을 발전적으로 유도할 비판과 조언을 할 수 있는 자 부 회 장 (5인) 사업의 전반적인 운영을 협의하고 진행하는 자 이 사 (20인 예정) 각 분야별 책임자로 전문 CEO. CMO 등 운영위원 (분과별) 각 분야별 전문인, 단체의 장, CEO. CMO 등 전문위원 (분과별) 각 분야별 전문가, 학자, 경영자 등 민간단체 협의회 16개 시도 / 각 분야별 전문가 집단의 법인의 장, 교수, CEO. CMO 등 기타 조직의 구성은 필요에 따라 신설 및 사업의 타당성에 의해 조정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조직도 한국과 동등한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4. 조직구성 예정안 (한국) 한중문화교류진흥원 조직구성 예정안(한국 측) 전국지회장 명 예 총 재 총 재 민간단체연합 16개 시. 도 서 울 부 산 대 구 대 전 울 산 인 천 경 기 도 강 원 도 충청남도 충천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 주 도 16개 시. 도 서 울 부 산 대 구 대 전 울 산 인 천 경 기 도 강 원 도 충청남도 충천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 주 도 고 문 부 총 재 명 예 회 장 회 장 자 문 운 영 위 원 회 후 원 회 사무총장 전 문 위 원 국 내 지 부 해 외 지 부 교 육 원 관 리 국 기 획 국 사 업 국 홍 보 국 연 구 소 지 적 재 산 국 중화인민공화국의 조직도 한국과 동등한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문화콘텐츠 산업 국제경쟁력강화 및 민자투자유치 사업단 홍보 전시관 운영, 관광산업 및 특산물 상설전시판매 5. 한중문화교류진흥원 사업 추진 내용 안 한중문화산업진흥원 문화관광부 한국 브랜드 상품 등 경제 활성화 사업단 협조 협동 및 공동업무 추진 협조 현지사업 및 교류업무 Korea Town 운영 사업단 한국문화산업단지 활성화 및 운영 사업단 산업자원부 현지사업 및 교류업무 협조 협조 협조 및 공동 투자 문화콘텐츠 산업 국제경쟁력강화 및 민자투자유치 사업단 각 지방자치단체 홍보 전시관 운영, 관광산업 및 특산물 상설전시판매 국내지부 및 해외지부 유관기관, 각 단체, 업체, 언론사
6. 동기 및 배경 [ I ] (문화관광부 2003년도 주요업무계획 ) 문화관광부 2003년도 주요업무계획 핵심전략과제에 의하면 (참고사항) 문화산업을 국가경제 신(新)성장동력의 육성사업으로 제시하였고, 국가발전의 새로운 활력소로서 문화산업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고도화를 위한 산업기반 구축 및 체계적 지원전략 추진 한다고 하였다 가. 현황 및 전망 ㅇ 세계시장 확대 추세와 부가가치 창출 측면에서 무한한 성장 기대 - 세계 문화산업은 지난 5년간 평균 6% 성장한 가운데, 국내 문화산업은 약 18%로 급속 성장 · 선진국은 이미 기술· H W에서 콘텐츠 육성으로 정책방향 전환 -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분야를 전략적으로 선택·집중하여'07년까지 5대 문화산업 강국에 진입 목표 · 성장률(10% 이상)/세계 시장점유율(1.5%→5%)/수출증가(5억불→20억불) ㅇ 문화산업은 우리 문화의 해외진출 확대를 통해 국가이미지를 제고하고 문화정체성을 확립하는 등 문화적 측면에서도 중요 - 한류(韓流)를 통해 한국문화 전파 및 수출·관광 증대에 크게 기여 -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문화 창조와 보급 중심지로서 국가 위상 확립 나. 문제점 - 문화산업 기반으로서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지원확대 필요 - 이하 생략
6. 동기 및 배경[II](문화관광부 2003년도 주요업무계획 ) (참사고항) 다. 추진방안 ㅇ 민간업계가 자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법·제도적 환경 개선 - 조세감면 대상이 되는 창업중소기업 범위에 공연·영화산업을 포함시키고, 전자출판물 등 부가세 면세 대상 범위를 확대하여 온라인 콘텐츠 거래 활성화 - 지역별 대학·업계·정부 공동으로 문화산업 연구센터를 설립·육성하여 응용기술 개발과 고급 전문인력 양성 추진 ㅇ 각 지방의 문화산업을 특화 육성하여 지역균형발전 도모 - 지역별 성장잠재력 평가에 기초한 종합 추진전략 수립 - 거점지역별 문화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지역경제와 문화활동의 중심지화 ㅇ 문화산업 고도화를 위한 창작기반 강화 및 유통구조 현대화 -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 [공동제작시설]을 마련, 아시아 최고의 문화콘텐츠 생산단지로 육성 - 설화 등 우리 문화원형의 디지털화로 다양한 창작소재 제공 지원 - 시나리오·기획·유통 등 부족한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지원 강화 - 출판·음반 등 분야별 유통시스템 구축으로 생산적 수익구조 창출 - 저작권법 개정 및 디지털 콘텐츠 온라인 유통시스템 구축 ㅇ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다양화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 공동제작협정 체결 등 국제연대를 통한 공동협력 추진 - 수출증대를 위한 해외거점 확대 추진(미주, 유럽, 동남아 개척) - 이하 생략
7. 동기 및 배경 (만화산업의 예) 만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문화관광부는 2007년까지 1,180억원을 투입, 만화창작여건 및 소비시장 활성화를 위한 만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을 발표 (2003년 5월 28일) 하므로, 1007년까지 국내 제작 시장규모 3,000억원, 소비시장규모 1조원을 달성하고, 국산 만화 점유율 70%, 대여시장 대비 판매시장의 비율을 60%까지 끌어 올리겠다고 아래와 같은 5개년 중점과제를 발표하였다. O 만화산업 창작역량 강화 O 만화산업 인프라 구축 O 국제교류확대 및 해외수출활성화. O 만화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 및 참여활성화 O 법제도 개선 및 지원체계 정립 등 5대 중점 과제 제시 위 5개년 계획’은 독자적인 문화콘텐츠산업으로서 만화분야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처음으로 중장기 비젼과, 정책의지를 밝힌 것으로 만화산업을 중심으로 한 문화 콘텐츠산업의 상호연계발전 등 문화산업적 효과가 클 것으로 평가 된다.
8. 문화의 특징과 활용의 예 특 징 사업 도입 계획 활용방안 (사업 도입) 특 징 8. 문화의 특징과 활용의 예 특 징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효과) 사업 도입 계획 (사 업 성 / 만화산업의 예) 활용방안 (사업 도입) 중국의 공통된 시장은 많은 부분 미개척지이며 그 중에 만화 산업의 시장성은 진 일보 할 것이며 무궁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 주는 산업임. O 한국만화 중국 출판 이유 - 중국 본토에 중국작가의 작품이 인구에 비례해 극소수임 - 중국 본토에 스토리 만화가는 약 10 여명에 불과함.(2003) - 현재 중국은 정치적 또는 반 사회적이거나 거친 폭력성, 반 인륜적 내용 등의 만화가 정착하기에는 시기상조로 교양학습만화 및 건전한 만화 의 시장성은 매우 고무적임. O 사업성 - 만화는 산업적 가치 뿐만 아니라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 토이 디자인, 팬시, 완구 등의 산업에 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뿌리깊은 기초 산업이며, 사회적, 문화적, 교육적 가치가 높으므로 고부가가치 산업임 - 한국의 만화소비형태를 중국에 접목시키면 사업의 성공은 확실하다고 판단 됨. 특 징 Korea Town이 중국 최초로 5-50만평의 대규모로 광저우시 중심가에 24시간 차없는 거리가 조성되므로 대한민국의 위상은 물론 한국인의 자긍심을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 킬 수 있어 국익을 위한 부가가치는 실로 엄청날 것이다. O 관광사업의 예를 보면 영리를 목적으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관광사업이 가져다 줄 사회적·문화적 ·경제적 효과를 종합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조직적 인간활동으로, 공익적 개념과 영리적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O 1차산업· 2차산업의 발전을 기초로 하여 서비스를 생산하는 3차산업은 상업· 금융업· 보험업· 운수업· 통신업· 관광업· 광고업 등이 이에 속하며. 이 산업의 종사자는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증가하고 있다.
9. 기대 효과[II] [만화산업의 예] ▶ 부가 가치 창출 측면 ▶ 부가 가치 창출 측면 가. 출판만화 서점 판매, 대여점, 대본소를 겸한 중국 시장의 저변확대를 위한 잠재성 무한대. 나. 만화관련 교육사업으로 만화산업 활성화 및 교육사업의 고부가가치 창출 (교육수출) 다. 만화관련 교육사업의 실행으로 국가적 이미지 상승효과 및 행정적 재정적 지원 효과 유도 다. 출판만화의 시너지 효과로는 캐릭터, 게임, 애니메이션, 봉제, 완구, 문구산업 등으로 이어지는 원형콘텐츠의 제공으로 고부가가치 창출 라. 만화관련 국제공모전, 전시회 등의 이벤트 사업으로 관련 제품의 판매 및 산업 효율성 유도 ▶ 교육적 측면 가. 만화제작기술 습득으로 인한 창의성 유발 및 캐릭터,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교육 페러다임 창출 나. 주입식 교육을 탈피한 스스로 이해하고 즐기면서 창의력을 개발하고 배우는 교육 풍토 조성 유도
10. 운영 기본 방향 2005년- 2004년 2006년- 상기사업의 시기는 변경 될 수 있음 성장 10. 운영 기본 방향 성장 2005년- 2004년 O 2004년 사업연계 확대 O 국가 균현 발전 사업 및 한국문화 수출 사업 O 한국 중국 공동사업 확대 (아시아. 유럽. 미주) O 유학생 및 관광 체험을 위한 개인 및 단체 유치 O 지역 특화단지 조성 및 문화콘텐츠 체험학습 붐 조성 - 역사·문화관광, 체험관광, 생태관광 등 O CONVENTION 교육사업 추진 O 투자유치 - KOREA TOWN 조성사업 - 한류열풍 지속사업 - 지방자치단체 참여 유치 사업 - 중소기업단지 조성사업 - 코리아타운 입주업체 모집사업 - 코리아타운 내 시각광고 유치 사업 - 만화 및 영상관련 사업 - 문화콘텐츠 전반적 사업 - 예술인 및 연예인 이벤트 유치 사업 O Cyber Academy 홈 페이지 구축준비 O 2005년 사업안 기획 작성 도 약 2006년- O 2054년 사업연계 확대 O 교육원 운영 및 학교 승인 신청 (한국. 중국) O 아시아. 유럽. 미주 등으로 사업 확대 지속 상기사업의 시기는 변경 될 수 있음 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