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지역사회복지의 이론
1. 구조기능론과 갈등이론 1) 구조기능론 ○ 사회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부분은 합의된 가치와 규범에 따라 변화하며, 균형 또는 안정을 강조한다. ○ 사회는 경제, 종교, 가족 등과 같이 다수의 상호 연관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부분들로 구성되면서 동시에 각 부분들은 전체가 성공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 지역사회를 하나의 사회체계로 간주한다. ○ 지역사회의 기능을 생산 ? 분배 ? 소비의 기능, 사회화의 기능, 사회통제의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상부상조의 기능으로 구분한다. ○ 지역사회에 적용되는 관점 - 지역사회는 정부, 경제, 사회, 종교, 가족 등과 같은 다양한 하위체계들로 구성되어 있는 하나의 체계이다. - 하위체계 내의 성원들 간에, 하위체계들 간에 상호관련성이 있다. - 지역사회를 포함한 모든 사회체계는 균형 상태를 향해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다양한 부분들 간에는 조절, 조정,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균형 상태를 유지한다. - 하위체계들 간의 상호 관련성이 있다 하더라도 각각의 하위체계들 역시 하나의 분리된 실체를 이루고 있다. 사회체계는 심리적 ? 사회적 ? 지리적 경계를 가지게 된다. ○ 한계 : 지역사회의 유지와 균형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변화나 지역사회에서의 자원, 권력을 둘러싼 하위체계들 간의 갈등을 설명하는 데 다소 취약하다.
2) 갈등이론 ○ 갈등이론 관점에서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갈등 현상에 주목한다. ○ 지역사회 내의 구성원들이 경제적 자원, 권력, 권위 등이 불평등한 배분관계에 놓일 때 갈등이 발생하고, 이러한 갈등관계를 통해 지역사회의 변동을 초래한다고 본다. ○ 지역사회의 갈등에 대한 이해 - 지역사회의 갈등은 경제적 문제로 인한 갈등, 권력이나 권위로 인한 갈등, 문화적 가치 및 신념의 차이로 인한 갈등에 연유한다. - 지역사회의 갈등은 특정 쟁점에서 일반 쟁점으로 변화될 수 있고, 지역사회의 갈등이 지속되면 새로운 쟁점이 제기되거나 특정 쟁점에 대한 반대에서부터 반대자에 대한 직접적인 적대감으로 비화되는 경향이 있다. - 지역사회 구조에 대한 갈등의 영향으로 조직 간의 변동이 일어난다. - 영향력 있는 지역사회 지도자들 및 지역사회 조직들은 갈등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지역사회 문제나 주민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갈등의 주요 소재인 권력, 경제적 자원, 권위 등의 재분배를 요구하게 되고, 이에 따라 사회행동으로 표출된다
2.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1) 사회체계이론 (1) 사회체계론적 관점의 특성 ○ 다양한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 사회를 구성하는 크고 작은 모든 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나누는 부분들의 합(合)으로서 하나의 전체로서의 살아있는 개방체계를 이룬다. ○ 상호작용 중에 있는 부분들이 하나의 전체 환경을 만들어가며, 그렇게 만들어진 전체 환경은 다시 부분들에게 영향을 미침으로써 부분과 전체는 뗄래야 뗄 수 없는 하나의 공동체로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 개인을 사회에 그리고 사회를 개인에게 연결하는 중간단계이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전체 사회의 하위체계이다. ○ 사회제도들은 생산-분배-소비, 사회화, 사회통제, 사회참여, 상호부조의 기능을 수행하는 하위체계들이다. ○ 사회체계론적 관점은 수평적인 관점과 수직적인 관점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수평적으로는 지역사회의 하위체계들이 지역사회 내에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며, 수직적으로는 지역사회 외부에서 하위체계들이 다른 외부체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다.
(2) 사회체계이론의 적용 ○ 사회체계론적 관점은 지역사회체계 내에 다양한 사회제도들을 관련시키는 방식으로, 지역사회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체로서의 지역사회체계와 지역사회 내의 다수의 하위체계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지역사회는 지역사회주민의 이익을 위하여 하위체계들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를 말한다. ○ 지역사회를 체계론적 관점에서 보는 것은 지역사회를 하나의 행위자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체계이론은 지역사회가 구조화되고 조직화되는 방식을 설명해준다. 지역사회는 지위, 역할, 집단, 그리고 제도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계로서 파악될 수 있다. 지역사회의 각 구성요소들이 상호 긴밀하게 연결되어 집단이 형성되고, 여러 집단이 서로 결합되어 제도를 이루고, 여러 제도들이 서로 결합되어 지역사회를 이룬다.
2) 생태체계이론 - 인간은 매우 복잡한 존재 (1) 인간관 -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상호 교류 안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체계로 봄 -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보는 준거틀 - 상황적, 환경적 맥락에서 클라이언트 체계를 보기 때문에 사정과 계획단계에 유용한 관점 (1) 인간관 - 인간은 매우 복잡한 존재 - 인간은 사고, 감정, 행동을 가진 생물학적, 심리학적, 영적,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서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환경에 의해 영향을 주고 받는 상호 교환적인 위치 - '환경 속의 인간(PIE: person-in-environment)’
(2) 행동 및 부적응에 대한 관점 (3) 변화에 대한 관점 - 현재의 행동은 인간과 환경 모두의 상호 이익을 찾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 - goodness-of-fit : 인간이 환경과의 적응적인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활동적인 노력 (저메인)* 부적응생태체계 관점에서는 부적응이란 존재하지 않음 - 부적응적인 행동은 환경 안에서의 체계와 자원 조정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음 (3) 변화에 대한 관점 - 문제행동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클라이언트의 내적 욕구와 환경의 자원 간 불일치에서 비롯됨 - 클라이언트가 가진 어떠한 문제도 자신의 책임으로 보지 않고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 변화를 위한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음. 지역복지 실천가는 병리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와의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개입함으로써 변화를 위한 가능성을 확대함
3. 자원동원이론과 교환이론 1) 자원동원이론 (1) 자원동원이론의 특성 ○ 사회운동조직의 역할과 한계를 규명하는 이론 ○ 사회적 항의는 사회운동조직이 대중의 인지와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차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 사회운동의 성패는 조직원 충원과 자금조달 그리고 적절한 조직구조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 사회운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집합적 정체성 형성을 돕고 이것을 토대로 지원들의 헌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 자원동원의 한계 - 자원동원을 위한 외부자원의 의존은 조직의 자율성과 역동성의 약화를 가져 올 수 있다.
(2) 자원동원이론의 적용 ○ 사회적 불만의 팽배를 사회운동의 직접 원인으로 보는 전통적인 시각을 비판한다. ○ 사회행동으로써 집합행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 이러한 계기를 만들어 내는 사람은 운동가이며, 운동가는 조직 속에서 활동한다. ○ 조직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자원이 필요하며 자원의 유무에 따라 사회운동의 성패가 결정된다. - 자원에는 돈, 정보, 사람, 조직원 간의 연대성, 사회운동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정당성이 포함된다. ○ 자원동원의 과제 - 조직원의 확보 - 잠재적 조직원에 대한 조직의 철학과 이념의 전달(잠재적 조직원 충원에 큰 영향을 줌) ○ 사회운동 단체가 힘을 갖기 위한 과제 -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위해 회원 간의 동질적 정체성을 갖는 것이 필수적 - 강력한 운동조직들은 그들의 대의를 전달하기 위해 외부의 여러 가지 채널을 활용 - 재정의 안정성 측면에서 볼 때 충성심이 강한 회원과 거액기부자 확보
2) 교환이론 (1) 교환이론의 특성 (2) 호만스(G. Homans)의 교환이론 ○ 인간은 합리적인 동물이며,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전제. ○ 이 관점에서는 사람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환과정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물질적 자원의 교환을 인간 상호작용의 근본 형태로 파악한다. ○ 개인이나 집단은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게 무엇을 주는 대신 다른 보상을 얻으려고 하거나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할 때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 쌍방 간에 교환의 행위가 반복이 되면 개인이나 집단 간의 사회적 관계는 더욱 강화됨 (2) 호만스(G. Homans)의 교환이론 ○ 모든 사회적 상호작용에는 반드시 교환이 관계되어 있다. ○ 사람들은 교환과정에서 돌아올 보상과 지불해야 될 비용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선택한다. ○ 보상이나 이익은 관계에서 도출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리킨다. - 보상이나 이익은 심리적 안정, 사회적 지위, 만족감, 사람에게서 받는 인정이나 동정과 같은 심리 ? 결과물을 비롯하여 경제적 ? 물리적 이득까지 포함된다. ○ 보상의 획득에는 언제나 비용이 따른다. 만일 비용이 보상보다 커지게 된다면 관계는 유지되기 어렵다.
3) 블라우(P. Blau)의 교환이론 ○ 미시적인 수준에서 출발해서 사회구조와 조직까지 연결함 ○ 교환이라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사회적 유대(평등의 관계) 또는 차별적 지위구조(불평등의 관계)를 만들어 내는지에 관심을 가짐 ○ 교환이 평등한 관계로 이어질지 아니면 불평등한 관계로 이어질지는 교환에서 얻는 이익의 호혜성(reciprocity) 여부에 달려있음 ○ 호혜성(reciprocity) 교환은 사람 사이의 신뢰와 유대를 강화 ○ 타인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는 한편, 타인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은 타인에 대하여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된다. 즉 권력구조는 불평등한 교환관계로부터 만들어진다. ○ 교환 작용이 일어나면서 자원의 소유여부에 따라 권력과 지위는 분화되고 집단의 인정을 받기 시작한 권력은 권위로 굳어져서 조직의 안정과 균형의 기본을 이루게 됨 ○ 어느 단계에서 성원들이 불충분한 보상을 받고 있다고 느끼거나 권력이 성원들이 인정한 것 이상으로 행사될 때에는 갈등과 불만이 폭발해서 조직은 불균형상태에 빠짐으로써 구조적 변화를 일으킨다. 따라서 사회생활을 균형과 불균형의 변증법적 과정으로 봄
4. 엘리트주의와 다원주의이론 1) 엘리트주의 (1) 엘리트주의 이론의 특성 (2) 엘리트(Elitism)주의 이론의 적용 ○ 소수의 지배 엘리트 집단(정치와 경제 등에서 중요한 정책을 결정할 때 우월한 지위에서 영향을 미치는 사람 또는 집단)이 국가의 정책을 좌우하는 권력을 장악하고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다양한 사회집단의 역할을 강조하는 다원주의와는 상반되는 관점이다. ○ 사회복지정책과 관련해서는 엘리트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사회복지정책을 도입한다고 본다. ○ 입법가, 정부관료 등 공식적인 정책결정자들보다 지배엘리트들이 자신의 선호나 가치에 따라 정책을 결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2) 엘리트(Elitism)주의 이론의 적용 ○ 지역사회 수준에서 또는 전국적인 수준에서 서로 결탁하여 권력을 독점적으로 행사하는 소수의 기업인 ? 관료 ? 정치가 등이 존재하며 이들에 의해 지역사회가 지배되는 경향이 있음 ○ 엘리트 집단의 지향점이 일치하여 지역사회복지 시스템의 활동방향과 내용이 결정됨
2) 다원주의(Pluralism) (1) 다원주의(Pluralism) 이론의 특성 ○ 대표학자로는 슘페터(Schumpeter)와 달(Dahl)이 있다. ○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개개인은 특정목표를 중심으로 여러 집단과 조직을 구성하면서 이익을 표출하는 것을 통해 정책과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다양한 이해관계를 대표하는 지도자들을 의회나 정부에 보냄으로써 자시들의 이해관계를 정책결정에 반영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이 이론에 의하면, 사회복지정책은 개개인과 집단의 이익대결과 갈등을 정부가 공정하고 종합적인 입장에서 조정한 결과로서의 균형을 의미한다. ○ 사회복지정책의 내용과 형태는 이익집단들의 상대적 영향력의 정도에 따라 달라짐
(2) 다원주의 이론의 적용 ○ 지역사회 권력이 집중되는 형태를 갖기보다는 전문성 등에 기반을 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함으로써 다원화되는 경향이 있다. ○ 지역사회에서는 지역복지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집단들이 다원화될 수 있으며 시민들이 실제로 큰 권력을 가지고 정책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시민집단이 갖는 이해관계와 영향력 등의 정확한 이해, 그리고 관련 전문가들의 영향력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지역사회의 현실을 더 정확히 이해하고 지역복지실천과정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한다고 본다.
4. 사회구성론과 권력의존이론 1) 사회구성론 (1) 사회구성론의 특징 ○ 지식이 인간의 경험세계로부터 주관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 ○ 크게 포스트모더니즘과 상징적 상호주의1)의 영향을 받았다. ○ 개인이 처한 사회나 문화 속 맥락에 따라 현실의 문제나 상황을 구성 또는 재구성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 사회구성론은 상호 역동적인 관계에 있는 개인들 사이에서 사회세계가 창조되며 건설된다고 본다. 즉,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만남은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는 맥락이며, 본질적으로 개방적이고 언어나 상징적 행위들에 의해 만남의 성격이 결정된다고 본다.
(2) 사회구성론의 관점에서 사회복지의 실천활동 ○ 사회복지사의 활동은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고 규제하려는 사회적 욕구해결을 위한 기능을 한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관계된 정치적 ? 문화적 ? 개인적 역사에 대해 통찰하고 이러한 것이 전문적 개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민간성을 가진다. ○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구성원이나 클라이언트와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그들의 사회적 의미 구성에 참여하게 되므로 적극적으로 현실 문제에 대해 공동 구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구성론적 실천에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있는 ‘지금 여기’의 현실을 중요시하므로 이 때 지역사회구성원이나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언어, 몸짓 등 상징을 적절히 사용한다. (3) 사회구성론의 관점에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 ○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 ? 경제 및 정치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갖고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미를 해석해야 한다. ○ 다양한 문화를 가진 클라이언트와의 지속적이고 집중적 대화과정을 강조해야 한다. ○ 주관적 경험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 ○ 소수자에 대한 억압구조를 해석해나가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지식의 축적과 이론적 발달에 힘써야 한다.
2) 권력의존이론 (2) 권력의존이론에서 사회복지의 실천 활동 (1) 권력의존이론의 특성 ○ 권력의존이론은 어떤 관계의 참여자가 활용 가능한 자원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는 권력균형의 교환과정으로 파악한다. 예를 들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사이에 서로 다른 자원의 크기에 의해 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에 의존적일 수 있다는 관점이다. (2) 권력의존이론에서 사회복지의 실천 활동 ○ 사회복지 서비스 조직들은 생존의 차원에서 외부 재정적 지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 블라우(Blau)의 이론 - 클라이언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외부의 재정지원은 서비스 조직에 재정지원자의 욕구에 충실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진다. - 재정지원자에 대한 조직의 지나친 의존은 조직의 목적 상실, 자율성 제한, 사회정의에 입각한 사회옹호 능력의 한계를 발생시켜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의 기본 방향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