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원영 (D. Min. Andrews Univ.) 010-9345-1874 bong10@syu.ac.kr 2000.3-2004.6 삼육대학교 겸임교수 2005.9-2012.4 미주(미시간, 캘리포니아) 목회 2012.4- 삼육대학교 신학대학 교양성경과 조교수
오늘의 수업 개요 1 2학기 수업 개요소개 2 자기소개서 작성 3 기독교 역사 서론 강의 및 정리
오늘의 수업 목표 한 학기 동안의 강의 계획을 숙지한다. 기독교역사에 대한 서론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1 1학기 수업 개요
강의 목적 본 강의의 목적은, 기독교 역사를 통해 서구의 사상과 문화의 역사를 이해하고, 현대사회문제에 대한 해답을 역사 속에서 발견하며, 인문학적 소양과 상식을 키워 균형진 인성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함.
주차 강의 내용 수업진행 방법 기타 1주차 자기소개서 작성 및 교과목 서론 강의 강의 2주차 1. 아노 도미니(초기교회시대) 3주차 2. 팍스 크리스티(교부시대) 강의/인강 4주차 3. 라바룸(종교회의시대) 5주차 4. 치바타테 데이(제국종교시대) 6주차 5. 폰티펙스 막시무스(중세암흑시대) 7주차 6. 크로이사데(중세황금시대) 8주차 중간고사
주차 강의 내용 수업진행 방법 기타 9주차 8. 솔라 스크립투라(종교개혁시대) 강의/발표 10주차 9. 도그마(교파의 시대) 11주차 10. 데이즘(혁명의 시대) 12주차 11. 유토피아(진보의 시대) 13주차 12. 에큐메니즘(변형의 시대) 14주차 13. 싸바테리안(재림교회역사) 15주차 학기말고사
평가 방법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출석 10% (지각 -1, 1시간 결석 -3, 하루 결석 -6) 개인과제물 20% 조별과제물(발표) 20% A 이상 – 30%, C+ 이하 – 10% 수강자 중 B 이상 – 90%
공통 과제 주교재(교과서)를 읽고 그에 대한 감상문을 제출하되 반드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1) 요약 (2) 분석 및 비평 (3) 적용 A4용지 3-5쪽 분량(글자크기 10,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되 내용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장)을 반드시 명시한다. 중간고사 바로 전 주인 10월 15일(화) 수업시간까지 제출한다. 기일 엄수!
교과서 및 구입 안내 교과서 – 교회사 콘서트(이국헌 저) 가 격 – 10,000원 구입처 – 바울관 106호 (교목처) 가 격 – 10,000원 구입처 – 바울관 106호 (교목처) 개인 혹은 일괄 구입 가능
조별 과제 제시된 주제들 중에서 각 조별로 선택한 내용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발표(약 25분)한다. 첫 번째 조의 발표일은 9주차인 10월 28일부터 시작되며 매주마다 두 개조씩 발표한다. 발표가 마친 후에 연구물은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며 다음의 사항이 반드시 표기되어야 한다. (1) 연구자명단 (2) 연구를 위한 참고문헌 발표에 대한 평가는 교수 평가 60%, 학생 평가 40%으로 이루어진다.
조별 연구 과제 아노 도미니(초기교회시대) 팍스 크리스티(교부시대) 리바룸(종교회의시대) 치바타테 데이(제국종교시대) 폰티펙스 막시무스(중세암흑시대) 크로이사데(중세황금시대) 모닝스타(르네상스시대) 솔라 스크립투라(종교개혁시대) 도그마(교파의 시대) 데이즘(혁명의 시대) 유토피아(진보의 시대) 에큐메니즘 (변형의 시대)
2 자기 소개서 작성
해변의 아이스크림 장사
프란시스 베이컨 (Francis Bacon) 우상(Idols) 파괴설 “거짓된 형상”(false forms) 인간의 지성의 도리에 접근을 방해하는 잘못된 편견이나 선입견.
우상 파괴설 종족의 우상 동굴의 우상 언어의 우상 극장(시장)의 우상 1. 종족의 우상 - 낳고 자라고 보고 듣고 내가 아는 것은 착각이다. 그러므로 모든 것을 자신의 기준에서 옳고 그른 것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예를 들자면, 시골에서 자란 아이의 방앗간의 개념과 서울에서 자란 아이가 가지고 있는 방앗간의 개념은 완전히 다릅니다. 시골 아이는 방앗간을 나락을 벼로 만드는 정미소의 개념으로 이해하는가 하면, 서울 아이는 쌀을 빻아서 떡을 만드는 떡집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둘 다 맞다는 사실입니다. 어느 하나만 맞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시골에서 자란 아이가 본인이 이해한 방앗간의 개념으로 서울에서 자란 아이를 틀렸다고 한다면, 그런 그가 틀린 것입니다. 2. 동굴의 우상 - 우물 안 개구리! 자기 편견에서 벗어나야 한다. 어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것이 이해가 되면 맞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3. 언어의 우상 - 말장난! color TV에 대해서 아는가? 상품화된 언어만을 알면서, 어떤 근본적인 지식이 아니라, 피상적인 지식만을 알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4. 극장(시장)의 우상 - 타잔, 슈퍼맨 놀이 / 그가 진정 타잔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정말로 그런 사람인 것으로 착각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헤어스타일을 바꾼다고 내가 그러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말 삶의 이치와 도리를 생각하지 않고. 경향이나 유행을 믿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3 기독교 역사 서론
역사란 무엇인가?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에드워드 카) 역사란 과거의 사료에 대한 현재 역사가의 해석. 역사는 역사가의 양심. 역사는 과거 사건에 대한 해석을 통해 현재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고 미래의 전망을 제공함. 역사란 무엇인가?와 나는 누구인가?
사진으로 보는 역사 이야기
역사란?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어떤 사람들은 역사란? 승자의 기록이라 부른다. 전통적 해석법들 E.H.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의 내용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역사란? 승자의 기록이라 부른다. 전통적 해석법들 과거주의 해석 역사주의적 해석 미래주의적 해석
역사에 대한 이해 역사는 역사적 사실인가? 역사의 사실성 문제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어 객관적 사실로 받아들일 수만은 없다. 1) 사료의 문제: 사료는 매우 한정되어 있으며, 사료 자체도 이미 역사적인 사실과 다르게 기술되어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2) 역사가의 문제: 사료를 다루는 역사가의 가치관, 관점, 세계관에 따라서 동일한 자료가 다르게 해석될 수도 있고, 다른 역사 해석이 내려질 수도 있다.
역사에 대한 이해 역사의 객관성 “역사가는 역사 대상, 사료, 시대 상황, 사회의식, 학문적 신념, 선행 연구자료 등을 토대로 역사를 기록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객관성을 유지할 수가 있다. 그러나 그 객관성도 개인의 신념이나 세계관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진 객관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역사는 완전히 주관적인 것도 완전히 객관적인 것도 아니다. -> 세계관에 따라서 역사에 대한 이해가 달라진다.
역사에 대한 이해 역사 실증주의의 실패 1830년대, 랑케는 역사가의 과제를 “단지 사실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역사는 반드시 사실만을 기록해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료들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역사적 자료들이 객관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역사는 실증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라기 보다는 역사가의 해석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이르게 되었다.
역사에 대한 이해 20세기 역사 이해 크로체: 역사는 모두 ‘현대사’일 뿐이다. 칼 베커: 역사는 역사가의 창조적 작품이다. 콜링우드: 역사는 죽은 과거가 아니라 아직도 현실 속에 살아 있는 과거. 역사는 역사가의 마음 속에서 재현되는 것 에드워드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 로널드 내쉬: “역사는 자신의 현재적 경험에 도움이 되는 관련 자료의 연구를 통해 인간의 과거에 대한 중요한 사건들을 의미 있는 서술로 재구성하는 것”
역사관 유형들 순환론적 역사관 역사는 시작과 끝이 없이 영원한 시간을 회전하는 바퀴처럼 계속 순환한다는 사상. (역사는 반복한다) 자연의 순환과 인간의 회귀적 특성들을 통해 역사도 마찬가지로 영원히 순환, 또는 회귀할 것이라는 인식 -중국, 인도 등 윤회적 종교사상 -그레코-로망 철학사상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 -오스왈드 스팽글러, 아놀드 토인비 등의 문명의 흥망성쇠와 관련된 순환론 사상.
역사관 유형들 선적 역사관 역사는 특별한 시점에서 시작하여 궁극적 목표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흐름을 타고 선적으로 진행하는 것 역사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떤 궁극적인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라고 이해함. – 궁극적 목적에 희망이 있음. 기독교 역사관의 핵심은 역사가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시작해 선적으로 진행해 궁극적인 목표인 종말에 이르러 마쳐진다는 사상임. (히브리 사상, 성서적 사상) 역사의 전 과정에 하나님의 초월적 섭리가 개입함.
역사관 유형들 진보주의 역사관 기독교 역사관을 인본주의적으로 재해석하여 미래에 대한 세속적인 희망을 창출한 것임.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기 때문에 계몽을 통하여 인간답게 사는 사회를 구성하게 되면 궁극적으로 인간이 추구하는 이상향, 즉 유토피아적 사회가 도래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 18~9세기 계몽주의의 발전으로 인간 이성에 대한 깨달음 확대,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삶의 질 변화 등이 진보주의를 부추겼으나 궁극적으로 실패했음. (깨어진 사건: 1차 세계대전, 그후 2차 세계대전, 패권주의)
역사관 유형들 마르크스주의 역사관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고, 인간의 본질적인 활동 형태는 생산이기 때문에 이 생산 양식, 즉 노동이 모든 생활과 역사를 규정한다고 인식함. 이 유물론적 사관에 따라서 역사는 원시공산제 단계 -> 고대 노예제 단계 -> 봉건제 사회 -> 자본주의제 사회로 발전했으며 -> 궁극적으로 공산제 사회로 가게 될 것으로 인식함. 마르크스 역사관은 인간의 생산양식이 변증법적 경로에 따라 발전하며 그 과정에서 이데올로기가 발전된다고 이해함.
역사관 유형들 역사주의 역사관 역사는 진보의 흐름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개별 국가의 독특한 문화를 폭넓게 수용하는 다양한 문화 성장의 이야기라고 이해함. - 비코, 헤르더, 랑케, 콜링우드 등에 의해 발전함 비코(이탈리아 철학자)는 역사에 의해 형성된 인간의 관습, 언어, 문화들을 중요하게 여기고 역사주의에 입각해 문명의 역사에 대한 탐구를 시도함. 신적 원리가 역사적 법칙의 기원이라고 인정하고, 역사 그 자체에 내재한 법칙이 있고 발전은 이를 따르고 있다고 생. 민족의 발전 과정을 세 개의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은 신적ㆍ영웅적ㆍ인간적이라는 단계이다. 영웅적 단계는 귀족제의 지배시기, 여기에서 인간적 단계로 나아가면 자유ㆍ자연권이 개화한다. 그러나 인간 역사의 정점은 얼마 지나지 않아 쇠퇴하게 되어 원시단계로 되돌아가고, 그때부터 다시 상승 과정이 진행된다는 역사의 순환론을 주창.
기독교 역사관 선적 역사관 역사의 궁극적 목표: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 이것이 역사의 의미이며, 인류의 희망의 이유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를 역사의 중요한 계기로 보고 그와 관련된 역사 과정에 의미를 부여함. 역사의 중심, 그리스도: 예수는 역사로서의 계시가 되어 역사의 궁극적 목표와 의미에 있어서 중심이 되고 있다. 고통의 문제: 역사는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지에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임!
역사의 의미 “역사란 하나님의 형상을 닮았으나 습관적으로 악을 행하는 인간, 무한한 창조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나 상황이라는 거미줄에 얽매이고 마는 인간, 역사의 형성자인 동시에 희생자인 인간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이 결국 승리하도록 이끄는 당신의 목적을 인간사의 갈등을 통하여 실현하신다.” (데이빗 베빙턴)
역사 논쟁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에드워드 카) 일본의 역사 왜곡(군국주의, 위안부, 독도 등) 중국의 동북공정(고구려 역사 편입) 한국의 뉴라이트 교과서(4.19, 5.16, 5.18 해석) 역사관: 식민사관, 민족사관, 포스트모던사관.
왜 교회사를 배우는가?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에드워드 카) 교회사는 곧 서양의 역사임. 역사는 인문학(文.史.哲)의 한 분야임. 모든 학문의 기초는 역사 이해에 달려 있음. 교회사는 지식 정보와 스토리텔링이 어우러짐. 역사를 통해 나를 찾아가는 방법을 배움.
교회사 콘서트? 역사는 대화이다.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고, 사건과 의미의 대화이다.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대화이고, 사료와 해석의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기 때문에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승자와 패자의 이야기, 도전과 응전의 이야기,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신념의 이야기이다. 콘서트는 교양지식을 대화로 나누는 행사임.
<교회사 콘서트>의 맥 기독교는 초기시대에 형성(formation)되었고, 종교개혁시대에 개혁(reformation)되었고, 현대시대에 변형(transformation)되었다. 그리스도인이 등장하고 교회가 형성되는 과정엔 박해가 있었다. 박해가 끝나고 교회가 하나님의 도시를 세울 수 있게 되자 교회는 타락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교회를 개혁해야만 했다. 개혁하는 과정에서 교파들이 나눠지고 신조들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근대 사상으로부터 도전을 받게 되자 그 도전에 응전하는 과정에서 교회는 변형되었다. 그리고 그 미래는 하나님 나라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