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llel Mapping 정광일 11.12.06.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장. 텍스쳐 학습목표 텍스쳐의 정의와 종류를 이해한다. 평면 다각형의 텍스쳐 매핑 방법을 이해한다. 파라미터로 표현된 곡면 다각형의 텍스쳐 매핑 방법을 이해한다. 파라미터로 표현할 수 없는 곡면 다각형의 텍스쳐 매핑 방법을 이해 한다. 텍스쳐 매핑에서 에일리어싱이.
Advertisements

119 신고요령 경기도 남양주 소방서 1. 휴대전화보다 유선전화로 신고 2. 낯 선 거리에서는 상가 전화번호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예비보고서1 : 8개의 푸시버튼 스위치가 있다. 이 스위치에 각각 0~7개까지의 번호를 부여하였다고 하자
전자파 연구실 Fast Beamforming of Electronically Steerable Parasitic Array Radiator Antennas: Theory and Experiment 세미나 자료 발표자 : 이동현 1.
이산적 기법들 최 수 미
11장. 텍스쳐 학습목표 텍스쳐의 정의와 종류를 이해한다. 평면 다각형의 텍스쳐 매핑 방법을 이해한다.
과학과 감성이 공존하는 꿈꾸는 영화 공작소.
3D Project Cloud Warcraft 박 종 선.
Excel 일차 강사 : 박영민.
Chap 9. 텍스쳐(Texture).
연결리스트(linked list).
10장 랜덤 디지털 신호처리 1.
How to export XFile Written by D.M.S.P.
NLP Lab. 세미나 발표자:이주호 2007년 7월 18일 수요일
Vector Bubble 충돌 검출 게임 설계 3조 강준순, 김훈석, 복현태.
학습목표 8장. 가시성 판단 후면제거의 정의와 처리방법을 이해한다. 절단작업의 정의와 처리방법을 이해한다.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1. C++ 시작하기.
매듭 이론 Lord Kelvin , Tait ( ), C.N. Little
학습목표 11장. 텍스쳐 텍스쳐의 정의와 종류를 이해한다. 평면 다각형의 텍스쳐 매핑 방법을 이해한다.
보조저장장치 구조(Secondary Storage Structure)
3차원 객체 모델링.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이미지 포렌식 작성자: liberte97.
프로그래밍 개요
FRF 해석 방법 문의 국민대학교 연락처 :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MCL을 이용한 이동로봇 위치추정의 구현 ( Mobile robot localization using monte carlo localization )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전공 이용학.
시뮬레이션 기반 가상 보조기구 알고리즘 최적화
ASP.NET AJAX / AJAX Control Toolkit 응용 2008 컴퓨터공학실험( I )
고체역학 2 - 기말고사 1. 단면이 정사각형이고 한번의 길이가 a 일 때, 최대굽힘응력과 최대전단응력의 비를 구하라(10).
OpenGL (spaceship movement) PROJECT 2012.
5강. 배열 배열이란? 배열의 문법 변수와 같이 이해하는 배열의 메모리 구조의 이해 레퍼런스의 이해 다차원 배열
14강. 세션 세션이란? 세션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S-Work 2.0 DRM 신규 버전 설치 가이드 SOFTCAMP
Real time Interaction HyoungSeok Kim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텍스트 샘플 텍스트
Chapter 7. 그래프.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1. 스케치 평면 설정 평면상의 스케치 스케치를 할 평면 선택 스케치시 Horizontal (x축)으로 사용할 기준축 선택
문서 클러스터링 일본언어문화학과 서동진.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DA :: 퀵 정렬 Quick Sort 퀵 정렬은 비교방식의 정렬 중 가장 빠른 정렬방법이다.
Support Vector Machine
5장. 선택 알고리즘.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2장. 점화식과 점근적 복잡도 분석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우선 각 평면도에서 점선으로 강조한 직육면체 형상의 피처를 생성한다. 여기서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준비를
컴퓨터공학과 손민정 Computer Graphics Lab 이승용 교수님
게임수학 제 8 장 고급 렌더링.
3장 (2) 구문과 의미론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상호.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DNA Implementation of Version Space Learning
2014 2학기 세미나 LOA1_손 / 발.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김학선 지도교사:박문열선생님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C++ Espresso 제15장 STL 알고리즘.
6 객체.
Solar System 최종보고서 TEAM Butterfly Effect 문대진 이재환.
CCISS 어레이 형식 centos7 설치방법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졸업프로젝트.
Presentation transcript:

Parallel Mapping 정광일 11.12.06

우선 용어부터… Bump Mapping Dot3 Bump Mapping Normal Mapping(epic) Poly Bump Mapping(Crytek) Parallax Mapping Parallax Occlusion Mapping Relief Mapping 완전 많아 –ㅁ-;;;

개념부터 챙기자. 표면의 디테일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미지 기반 테크닉 평평한 평면을 굴곡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목표 벽, 사람, 특정 재질의 표면을 표현하기에 적합 이미지 기반 테크닉 : 실제 지오메트리를 생성하지 않고 텍스쳐를 사용하여 낮은 비용으로 더욱 보기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이 목표.

시차 매핑 샘플.(DX9)

실제론 평평하다.

잠깐!! 결국 시차 매핑은 범프 매핑의 단점을 보안한 개량형. 시차 매핑을 바로 설명하기에 앞서서 범프 매핑부터 살펴보자.

이론을 따져 보자면.. 입체감을 주는 요인으로 음영에 주목. 음영이란 즉 라이팅의 결과. 라이팅 계산에 필요한 요소 시점벡터, 조명벡터, 법선벡터 따라서 표면의 노말이 주어진다면, 음영을 계산 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 “범프 매핑!!”

그림으로.. 일반적으로 평면의 노말은 아래와 같겠지만, 만약 노말이 다양하게 주어진다면,

범프 매핑 샘플.

범프 매핑 준비물. 일반 디퓨즈맵과, 노말맵

하지만 단점이 존재…

그림으로.. 시선 오차가 생김. 가상의 요철선 폴리곤 평면 진짜 처럼 보이려면, 이 위치의 텍셀을 사용해야한다. 범프 매핑에서 사용하는 텍셀 위치

단점은 아이디어로.. 범프 매핑의 단점은 굴곡을 표현하지만, 굴곡의 높이는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표면의 높이값을 추가하여 더욱 정확하게 텍셀을 참조하자. 포인트는 높이와, 텍스쳐의 UV가 변경됨. “시차 매핑” 이라고 명명 시선과 요철의 교차 지점을 찾는 알고리즘에 따라 다양한 변형 기법 등장.

시차 매핑 개념도 시선 E * 추정에 기반한 오차 수정 h x E.xy 높이값 h 폴리곤 평면 시차 매핑 결과 참조할 될 텍셀 범프 매핑에서 사용하는 텍셀 위치

시차 매핑의 단점들. 교차 위치를 추정에 근거하여 계산 요철의 변화가 심할 경우 교차점이 많이 어긋남.

시차 차폐 매핑 높이맵에서 깊이맵으로 양각 -> 음각 중요 판정 알고리즘 폴리곤 면부터 점진적으로 조사점 이동 조사점 위치에서 높이맵과 높이 비교 높이가 높으면 계속 진행 높이가 낮으면 교차 발생

시차 차폐 매핑 개념도 시선 깊이맵 실제 교차 지점을 찾는 것이 목표 판정 시작 -> 점진적 이동 폴리곤 평면 깊이 : 0 깊이맵 깊이 : 1 실제 교차 지점을 찾는 것이 목표

시차 차폐 매핑.

셀프 쉐도우. 동일한 판정 알고리즘으로 광원의 차폐 판정 교차 발생 지점에서 광원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조사점 이동 조사점 위치에서 높이맵과 높이 비교 높이가 높으면 광원이 차폐되었음. 높이가 낮으면 계속 진행 한번도 충돌하지 않았다면 해당 교차 지점은 광원이 차폐되지 않았음. 광원의 차폐 판정 차폐 발생시 그림자 생성.

셀프 쉐도우. 시선 폴리곤 평면 깊이 : 0 깊이맵 깊이 : 1 광원이 차폐되지 않음.

셀프 쉐도우. 시선 폴리곤 평면 깊이 : 0 깊이맵 깊이 : 1 광원 차폐됨. 즉 그림자

교차 판정 알고리즘들 이진 탐색 선형 탐색 선형 + 이진 탐색 몇몇 큰 객체들이 무시될 수 있음. 요철이 작을 경우 무시되고 지나칠 수 있음 선형 + 이진 탐색 정확도 향상을 위해 선형 탐색 후 이진 탐색 수행

교차 판정 알고리즘 이진 탐색 (좌) 선형 탐색 (우)

아직도 부족한..

기타 대안책 원뿔 스텝 매핑(CSM) 완화된 원뿔 단계매핑(RCSM) Displacement Mapping

레퍼런스 http://allosha.tistory.com DirectX SDK Sample GPU Gems 3. Chapter 18 Real-Time Relief Mapping on Arbitrary Polygonal Surfa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