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 기술과 전망-1
01_개요 02_디바이스 기술 03_네트워크 기술 04_센싱 기술 05_상황인식 기술 06_상호작용 기술 07_보안 기술 08_유비쿼터스 컴퓨팅 이후
01_개요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 분야
02_디바이스 기술 IT Soc(System on Chip)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칩 자체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디지털 신호 처리 장치(Digital Signal Processor; DSP), 메모리, 베이스밴드 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등을 집적시킨 칩 SoC의 개발은 휴대폰의 소형화 및 전력 효율 향상과 직결 동영상, 그래픽 등의 복합 처리 기능을 요구하는 액정 표시 장치(LCD),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단말기 등을 포함한 모든 첨단 IT 제품의 경박단소화, 고기능화 및 저전력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반도체 기술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소형화, 지능화가 요구되는 미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인식 전자(반도체) 기술, 기계 기술, 광 기술 등을 융합하여 마이크로 단위의 작은 부품 및 시스템을 설계·제작하고 응용하는 기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나 초소형 휴먼 인터페이스 분야의 핵심 요소인 3차원 미소(微少)구조물, 센서 및 구동 장치 등을 소형화 고정밀화하고 복합화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화 기술 디지털 정보감지, 대용량 정보저장, 초소형 디스플레이, 초소형 에너지발생, 유무선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핵심기술을 제공
02_디바이스 기술 차세대 전지 스마트폰, 태블릿 PC, DMB 폰, 노트북 컴퓨터 등과 같은 각종 휴대 정보 단말기기 뿐만 아니라 산업용 전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등의 동력원으로 중요성 확대 현재 리튬 이온 전지와 리튬 2차 전지가 대표적 휴대용 기기의 발달로 인해 리튬2차 전지의 지속적인 발달 예상 향후 연료전지와 초고용량 커패시터(capacitor) 등이 그 뒤를 이을 전망
03_네트워크 기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광대역 통신망(BcN) 수십·수백억 개의 단말, 억 또는 조 단위의 센서, 칩, RFID 태그들 간의 접속이 어떤 종류의 네트워크로도 단절없이 이루어져야 함 다발적이고 대용량의 정보 흐름을 효과적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어야 함 모든 정보기기가 광대역 망에 이어지고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체제가 선행되어야 함 광대역 통신망(BcN)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네트워크를 오가는 정보량은 비약적으로 증대 상당한 대역폭을 가진 네트워크 필요. 지식정보사회는 광대역 통합망 기반의 네트워크사회로 빠르게 진화 네트워크, 콘텐츠, 응용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통합된 정보산업 등장 다만 방 안의 전등을 켜거나 문서 메일을 주고받는 경우까지 모든 네트워크가 광대역화할 필요는 없음
03_네트워크 기술 IPv6 무선 랜(Wireless Local Area Network; WLAN) PC는 물론 가전과 일반 기기까지 IP 주소를 부여하여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있게 하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 기술 무선 랜(Wireless Local Area Network; WLAN) LAN 케이블을 대체하거나 보다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데이터통신 시스템 데이터 전달을 위해 무선 주파수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기존의 유선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전송 속도와 신호 간섭 발생 가능 배선이 필요 없고 단말기의 재배치가 용이 이동 중에도 통신이 가능하고 빠른 시간 안에 네트워크 구축 가능
03_네트워크 기술 블루투스 단거리 라디오 전파 통신을 사용하여 선의 연결 없이 여러 가지 다른 기기들을 연결시켜 주는 기술 무선 연결을 통해 통신이 가능해짐 케이블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되고, 모든 장치가 자동으로 인식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스피커, 마이크, PDA,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웹캠,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른 전자 장치들도 블루투스를 사용 가능 ZigBee 근거리 통신을 지원하는 IEEE 802.15.4 표준 중 하나 가정·사무실 등의 무선 네트워킹 분야에서 10~20m 내외의 근거리 통신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기술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는 대신 소량의 정보를 소통시키는 개념 전력소비가 적고,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기기에 적용 가능 반경 20m 내에서 250kbps의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하나의 무선 네트워크에 250대의 기기를 연결 저용량의 데이터로 네트워크 상의 기기를 통합ㆍ제어하는 용도
03_네트워크 기술 그리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컴퓨터류만 연결된 기존의 인터넷에 모든 종류의 비컴퓨터류의 기계 장치들을 인터넷상에 연결시켜 컴퓨터와 더불어 활용하는 기술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상의 슈퍼컴퓨터, 즉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고성능 컴퓨팅 자원을 네트워크로 연동하여 조직과 지역에 관계없이 사용하는 컴퓨팅 방법 모든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CPU, 저장 공간, 데이터 등의 모든 가용 자원들을 공유하는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네트워크 상에 모든 컴퓨팅 자원을 저장하여 개별 컴퓨터에 할당하는 개념 모든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는 IDC 등 대형컴퓨터의 연합체의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PC나 휴대폰,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 기술
참고문헌 유비쿼터스 개론, 양순옥, 김성석, 정광식, 생능출판사, 201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