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주의 운동의 발전 (1) 빈 회의(1814~1815) ① 주도:오스트리아의 메테르니히 ② 성격:나폴레옹 몰락 후 프랑스 혁명 이전 상태로 유럽의 질서 재편,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운동 탄압, 옛 왕실 모두 복귀 (2) 7월 혁명1)(1830) ① 원인:프랑스 왕정이 절대주의 시대로 돌아가려 함 ② 결과:국왕을 몰아 내고 입헌 군주제 헌법 제정, 7월 왕정 수립 (3) 자유주의 운동 ① 주장:봉건적 특권 폐지, 경제 활동의 자유, 참정권 확대 요구 ② 성과:벨기에 독립, 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 운동, 영국의 선거법 개정 등
(4) 차티스트 운동 (1838) ① 1832년의 선거법 개정으로 도시의 시민 계급에게만 선거권 주어짐 ② 노동자들이 보통 선거권을 요구하는 인민 헌장 발표(1838) → 선거법의 추가 개정 요구 (5) 2월 혁명(1848) ① 내용:파리의 노동자, 시민들이 7월 왕정을 무너뜨리고 공화정 수립 ② 영향:오스트리아와 프로이센의 혁명, 헝가리와 보헤미아의 독립운동, 이탈리아의 통일 운동에 영향
◈ 민족주의의 성장-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 (1) 민족주의 : 민족의 독립과 통일 추구 (2) 이탈리아의 통일 운동 ① 카보우르:산업의 육성과 군비 확장 → 북부 이탈리아 통합 ② 가리발디 1):이탈리아 남부 통합 → 이탈리아 왕국 출범 → 베네치아와 교황령 통합 → 이탈리아 통일(1870) (3) 독일의 통일 운동 ① 주도:프로이센의 비스마르크 ② 철혈 정책 추진:산업 육성, 군사력 증강 ③ 관세 동맹(경제적 통일) → 오스트리아,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승리 → 독일 제국 창설
◈ 러시아의 근대화 (1) 영토 확장 : 유럽과 아시아로 확장하여 넓은 영토 차지 (2) 남하 정책 추진 : 발칸 반도와 서아시아로 진출, 오스만 제국과 크림 전쟁 전개 → 영국, 프랑스의 개입으로 패배 (3) 알렉산드르 2세의 자유주의 개혁 ① 내용:농노 해방, 지방 의회의 구성, 군사 제도의 개혁 실시 ② 결과:폴란드의 독립 운동 등으로 개혁 중단, 전제 정치 강화
◈ 라틴아메리카의 독립과 미국의 발전 (1) 라틴아메리카의 독립 ①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 혁명의 영향으로 독립 운동 전개 ② 1826년 시몬 볼리바르 등이 이끄는 독립 전쟁으로 에스파냐 격퇴 (2) 미국의 발전 ① 서부 진출:1840년대 태평양 연안 도달 ② 남북 전쟁 ● 원인:노예를 이용한 대농장 경영이 발달한 남부와 상공업이 발달한 북부 사이에 노예제 폐지를 중심으로 대립 ● 결과:북부의 승리, 국가 단합, 경제 발전 이룸
◈ 과학 기술의 발전과 19세기의 사회 과학의 발달 : 페러데이(전기학), 뢴트겐(X선), 퀴리 부부(라듐), 세균학 연구, 다윈의『종의 기원』(진화론) 기술의 발달 : 전화와 무선 전신, 전등과 영사기 등 발명, 전기 공업과 화학 공업의 발달 → 산업화 더욱 촉진됨
용 어 정 리 ● 빈 회의, 빈 체제 : 나폴레옹 전쟁 후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러시아, 영국 등 유럽 주요 국가들은 빈에서 회의를 열고(빈 회의, 1814~15), 유럽 질서의 재편성 방안을 협의하였다. 이 회의를 이끈 정신은 ‘정통성의 원리’로, 프랑스 혁명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이 같은 국제 질서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 영·오·프·러의 4국 동맹으로, 이 동맹에 의해 유지된 유럽질서를 빈 체제라고 한다. ● 7월 혁명 : 7월 혁명의 영향으로 유럽 각국에서는 자유주의 운동이 일어났다. 빈 회의로 네덜란드에 병합되었던 벨기에가 독립했고, 비록 실패했지만 폴란드 · 이탈리아 · 독일 등에서도 민족 주의 운동이 일어났다.
● 차티스트 운동 : 영국은 일찍부터 의회 정치를 발달시켰지만, 선거권은 일부 자본가 계급과 귀족 계급에게만 주어졌다 ● 차티스트 운동 : 영국은 일찍부터 의회 정치를 발달시켰지만, 선거권은 일부 자본가 계급과 귀족 계급에게만 주어졌다. 이후 선거법 개정을 통하여 선거권이 부분 확대되기는 하였지만, 이 개정으로도 혜택을 못 받은 노동자들이 자신들에게도 선거권을 달라고 요구한 운동이다. 1848년 차티스트 운동이 추진한 청원서는 당시 영국의 전체 1,900만 인구 중에서 570만 명의 서명을 받을 정도로 뜨거운 지지를 받았다. ● 가리발디 : ‘붉은 셔츠단’이란 의용군을 이끌고 이탈리아 통일에 큰 역할을 하였다. 그는 시칠리아와 나폴리를 점령한 후 이를 사르데냐 국왕에게 바쳤다.
● 2월 혁명 : 7월 혁명으로 자유주의적 개혁이 이루어졌으나 선거권은 여전히 부유한 사람들이 독점하고 있었고 국가의 운영은 은행가, 대상공업자, 일부 부농에 의해 이루어졌다. 2월 혁명은 1830년대 이후 본격화된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도시의 노동계급이 성장하고 사회주의 사상이 널리 확산되는 가운데 일어났다. 아울러 불완전한 민주화에 반발한 공화주의자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2월 혁명 이후 제정된 프랑스 헌법은 ‘성년 남자의 보통 선거로 의원을 선출하고 행정 수반으로서의 대통령을 국민이 직접 선출하는’ 당시로서는 혁명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 2월 혁명과 독일 통일 운동 : 2월 혁명은 군주정이 지배적인 독일의 여러 연방 국가들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 2월 혁명과 독일 통일 운동 : 2월 혁명은 군주정이 지배적인 독일의 여러 연방 국가들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그리하여 서부 독일의 여러 나라에서 자유주의적 헌법이 제정되었으며, 3월에는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에서 혁명이 일어나 국왕이 자유주의적 개혁을 약속하였다. 이후 각국 연방 국가의 대표로 이루어진 국민의회에서 자유주의적 통일 헌법을 마련하고 프로이센 왕을 황제로 추대하였다. 그러나 각국 군주들이 자유주의적 개혁에 제동을 걸면서 결국 개혁과 통일 노력은 좌절되었다. ● 철혈정책 : 1862년 비스마르크는 프로이센 수상에 임명되자 의회 연설에서 “지금의 가장 큰 문제는 언론이나 다수결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철과 피, 곧 병기와 병력에 의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 한데서 유래한 말이다. 이 연설은 프로이센 의회의 자유주의자에 대항하여 군비를 확장하고 무력을 통한 독일 통일을 수행한 비스마르크의 정책을 특징지은 것이다.
● 관세 동맹 : 정치 경제적으로 긴밀한 관계에 있는 나라들끼리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여 교역을 활성화하려는 조치로, 1834년 프로이센 주도로 결성된 독일 관세 동맹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관세 동맹이다. 여러 개의 연방 국가로 나뉘어 있던 독일은 동맹을 계기로 관세가 철폐되고, 화폐 어음 도량형 교통제도 등 국내 경제 영역이 통일되었다. 이후 철도망이 발전하면서 하나의 시장권이 형성되었는데, 이것은 독일 자본주의의 본격적인 발전 계기가 되었다. ● 크림전쟁 : 흑해 연안에 있는 크림 반도를 둘러싸고 일어난 전쟁. 러시아의 남하 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영국 프랑스 오스만 제국 등이 연합하여 러시아에 대항하였다.전쟁에서 패배한 러시아는 영토의 일부를 포기하고, 흑해의 중립을 약속하였다.
● 농노 해방 : 러시아의 농노는 농노 해방령으로 왕실 소유든 귀족들의 소유든 농노의 신분에서 풀려난 다음, 일정한 양의 토지를 지급받았다. 그러나 잠시 자유를 얻었던 농노들은 다시 농민 공동체에 예속되었으며, 무거운 세금을 부담하게 되었다. ● 미국의 서부 개척과 인디언 : 미국 독립(1783) 이후 새로 합중국에 편입된 영토들을 서부라 하는데, 동부의 이주민과 새로운 유럽 이민이 인디언의 땅을 빼앗으며 정착했다. 그 최전선을 가리키는 말이 ‘프런티어(frontier)’였는데, 끝없이 서쪽으로 확대되었다. 미국인들은 이 개척 정신(프런티어 정신)이 오늘날 미국의 번영을 이끌었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변경이 서쪽으로 이동하는 가운데 수많은 인디언들은 토지와 생명을 빼앗겼으며, 생활이 파괴되어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19세기 전반기 → 1,100만여 명, 1870년 → 2만 5,000여 명)
● 남북전쟁의 원인 : 납북 전쟁의 근본적인 원인은 남부와 북부의 경제 구조의 차이였다 ● 남북전쟁의 원인 : 납북 전쟁의 근본적인 원인은 남부와 북부의 경제 구조의 차이였다. 1840년대부터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북부의 자본가들은 산업화를 위한 노동력이 필요하였고 이로 인해 남부의 농장에 예속되어 있던 수많은 노예들에게 눈길을 돌리게 된 것이다. 하지만 남부는 19세기 중반까지도 흑인 노예 노동으로 면화를 재배하는 대농장이 우세하였다. 결국 남북 전쟁은 산업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노예 해방을 통한 노동력 확보와 면화 농장 경영을 위한 노예 제도의 존속이라는 이해 관계의 대립으로 전개되었던 것이다. ● 종의 기원(자연선택에 의한 종의 기원-On the Origin of Specie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 : 단순하고 저급한 생물들이 점차 진화되어 여러 형태의 고등 생물이 나타났다는 주장이 실린 다윈의 책.
● 진화론과 사회 진화론 : 생물은 생존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며, 이 결과 환경에 적응한 종은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종은 사라진다는 이론. 기독교의 창세기 신화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주장이어서 사회적인 파장이 컸다. 또한 가난한 사람들과 식민지 민족들은 열등한 존재이며, 따라서 제국주의자들의 지배는 정당하다는 사회 제국주의 이론에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주장은 사회 과학에 적용되어 사회 진화론을 낳았다. 이에 따르면 사회 체제에 잘 적응하면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자는 도태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은(또는 침략을 받은 민족은) 사회 체제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도태되는 것이(도태시키는 것조차)당연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렇게 진화론은 계급 대립을 무마하고 폭력적 지배와 침략을 긍정하는 논리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1879년. 에디슨이 발명한 전공 전구는 13 시간 30분 동안 켜져 있다가 꺼졌다.
1892년. 전화를 발명 (1875)한 벨이 뉴욕에서 시카 고로 전화 통화 를 하고 있다.
볼리바르 (1783~1830). 콜롬비아 공화국을 건국하여 대통령을 지냈고, 페루와 볼리 비아를 해방시켰다. 볼리비아란 나라 이름은 그의 이름 에서 딴 것이다.
비스마르크 (1815~1898)
가리발디 (1807~1882)
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표지 마르크스는『공산 당선언 』에서 사유 재산의 폐지와 주요 산업의 국유화 등 공산주의의 주요목표 를 제시하였다.
영국의 선거권 확대 과정(20세 이상의 인구에 대한 비율) : ( )안은 유권자수, 단위 : 1,000명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7월 혁명을 상징한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