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 드 르 4 조 : 홍 현 우 권 용 현 천 진 웅 남 보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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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 드 르 4 조 : 홍 현 우 권 용 현 천 진 웅 남 보 라

목 차 작 가 소 개 작 품 소 개 인 물 소 개 줄 거 리 작 품 분 석 토 론 주 제

작 가 소 개 장 밥티스트 라신(Jean Baptiste Racine, 1639 - 1699)은 프랑스의 극작가로, 몰리에르, 피에르 코르네유 와 함께 17세기 프랑스의 3대 극작가 중 하나로 여겨진다. 라신은 샹파뉴 주 라 페르테밀롱에서 출생하였다. 역사상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 비극을 주로 썼는데, 인물에 인간성을 주고 과장을 피해 가면서 쓴 것이 특징이다. 작품으로는 <앙드로마크>, <페드르>, <베레니스>등이 있다.

작 품 소 개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공연되고 있는 라신 비극의 걸작 1677년 초연 당시, 귀족세력과 프라동의 방해를 받음 작 품 소 개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공연되고 있는 라신 비극의 걸작 1677년 초연 당시, 귀족세력과 프라동의 방해를 받음 전거가 되는 두 작품을 한 작품으로 융합 신 고전주의의 특색을 잘 나타냄 죄는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죄가 된다는 엄격한 기독교적 도덕성

인 물 소 개 테제(테세우스) : 아테네의 왕. 극 중 그의 ‘저승여행’이 페드르로 인 물 소 개 테제(테세우스) : 아테네의 왕. 극 중 그의 ‘저승여행’이 페드르로 하여금 이폴리트에게 고백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페드르(파이드라) : 테제의 처이자 미노스와 파시파에의 딸. 신들에 의한 숙명에 의해 의붓아들을 사랑하게 되는 비극의 주인공이다. 이폴리트(힙폴뤼토스) : 테제와 아마존의 여왕 안티오페의 아들. 아버지 테제의 숙적인 팔라스 일족의 딸이자 누이 아리시를 사랑하고 있다. 아리시(아리키아) : 반역을 꾀하다 테제에게 몰살당한 팔라스 일족의 유일한 생존자이자 아테네의 왕녀. 외논(오이노네) : 페드르의 유모이자, 시녀. 페드르 최초의 고백을 이끌어내며, 테제에게 밀고하여 이폴리트에게 누명을 씌운다. 테라멘(테라메네스) : 이폴리트의 교육 담당관 이스멘(이스메네) : 아리시의 시녀 파노프(파노페) : 페드르의 시녀

황 소 파 시 파 에 미 노 스 미 노 타 우 로 스 페드르 아 리 아 드 네 바 쿠 스 팔 라 스 테 제 아 리 시 이 폴 리 트

줄 거 리 1 막 이폴리트는 테제와 아마존 여전사의 아들로 트로젠에 유배 중이다. 테제는 원정을 나가기 앞서 트로젠을 들러, 이폴리트에게 페드르 왕비와 적의 유일한 후손인 아리시를 보호하라고 당부한다. 테제가 원정을 나간 후 돌아오지 않자, 이폴리트는 절친한 친구이자, 스승인 테라멘에게 아버지를 찾겠다고 말하자, 테라멘은 그를 만류한다. 이폴리트는 사실 아리시를 몰래 사랑하고 있다고 고백하고, 이뤄질 수 없는 사랑에 괴로워한다. 테제의 죽음이 선포되고, 테제의 아내인 페드르는 궁전 주변에서 질질 끌며, 죽기를 갈망한다. 그녀는 자신의 유모인 외논에게 자신이 의붓 아들인 이폴리트에 대한 사랑의 열병을 고백한다.

2 막 아리시는 자신의 시녀인 이스멘에게 자신은 이폴리트를 사랑하고 있다고 털어놓는다. 이폴리트가 등장하여, 그는 그녀와 같은 마음을 밝힌다. 페드르는 이폴리트에게 와서 테제의 뒤를 이어 통치자 자리에 올라야 한다고 말한다. 그녀는 외논이 충고한 대로 이폴리트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고백한다. 3 막 테제는 사실 죽지 않은채 트레젠에 다시 돌아온다. 그는 쌀쌀맞은 환영 인사에 깜짝 놀란다. 페드르는 자신의 사랑의 감정을 외논과 이폴리트 둘다에게 밝혔다는 죄책감에 무너진다.

4 막 외논은 이폴리트가 페드로가 그를 향해 잘못된 사랑을 하고 있다고 비난할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에, 테제에게 이폴리트가 페드르를 유혹하려 했다고 거짓말한다. 테제는 이폴리트를 추방하고, 해양의 신인 넵튠(그는 테제에게 빚을 진 일이 있다)에게 그의 아들을 죽여달라고 부탁한다. 페드르는 이폴리트가 아리시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기 전 까진, 테제에게 그가 오해하고 있음을 확신시키려 한다. 라이벌이 있다는 사실에 성을 내며, 페드르는 이폴리트를 비난하고, 그의 아버지의 분노를 받게끔 내버려둔다.

5 막 이폴리트는 아리시에게 도시 바깥에서 그녀와 결혼할 것이라 약속하고 떠난다. 테제는 아들의 죄에 대해서 의심하기 시작하지만, 이는 너무 늦었다. 테라멘이 곧 왕에게 이폴리트가 말가마에서 떨어져 죽었다고 보고한다. 페드르는 자신에게 잘못된 충고와 모략을 이유로 외논을 추방하고, 테제에게 이폴리트는 잘못이 없음을 고백한다. 고백 이전에 독을 마셨고, 그녀는 쓰러진다. 테제는 자신의 잘못된 판단을 만회하기 위해, 그의 죽어가는 아들의 유언을 따르기로 한다. 아리시를 용서하고, 그녀를 양녀로 삼기로 결심한다.

작품 속 신고전주의 원칙 1) 5막 구조와 3인 등장인물(페드르, 이폴리트, 테제)의 법칙 작품 속 신고전주의 원칙 1) 5막 구조와 3인 등장인물(페드르, 이폴리트, 테제)의 법칙 2)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 3) 아프로디테를 배제하고 아리시를 삽입하여 이폴리트를 현실적, 인간적으로 만듦 4) 페드르가 독백이나 코러스에게 속마음을 털어놓지 않고 외논이라는 시녀를 통해 고백 5) 왕비인 페드르의 인격을 위해 외논을 통해 이폴리트를 모함 6) 이폴리트가 괴물과 싸우다 죽는 신화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을 등장인물의 긴 묘사를 통해 무대 밖에서 처리함

관 련 작 품 에우리피데스 「히폴리토스」(BC 428) 세네카 「파이드라」 장 라신 「페드르」 관 련 작 품 에우리피데스 「히폴리토스」(BC 428) 세네카 「파이드라」 장 라신 「페드르」 영화《페드라(국내 개봉 제목은 ‘죽어도 좋아’) 》(1962)

에우리피데스와 세네카 A. 에우리피데스 <힙폴뤼토스> a 아르테미스 VS 아프로디테 에우리피데스와 세네카 A. 에우리피데스 <힙폴뤼토스> a 아르테미스 VS 아프로디테 b 아프로디테의 증오를 받는 힙폴뤼토스 수난의 이야기 c 파이드라는 죄의식에 떠는 젊은 계모의 모습으로 등장 B. 세네카 <파이드라> a 베누스의 저주를 받아 아들에 대한 사랑을 억제하지 못하는 파이드라 b 사랑에 몸을 내맡기고 아들에게 접근하는 사랑에 미친 여자의 모습 부각

장 라신의 ‘페드르’의 특징 이폴리트의 연인 아리시 등장 (아리시를 등장시켜 페 드르의 사랑과 균형을 이룸) 장 라신의 ‘페드르’의 특징 이폴리트의 연인 아리시 등장 (아리시를 등장시켜 페 드르의 사랑과 균형을 이룸)  페드르가 테제의 죽음을 확신하는 상황을 삽입  외논이 대신 이폴리트를 모함하고 페드르는 방관함 죽어가는 페드르가 테제에게 진실을 고백

페드라 콤플렉스 어머니가 아들에게 연정을 품어 비극적인 결말을맞는다는 이야기는 ‘페드라 콤플렉스’ 또는 ‘파이드라 콤플렉스’라는 정신분석 용어로 남게 되었다. 이는 아들이 어머니를 사랑하게 된다는 ‘오이디 푸스 콤플렉스’와 딸이 아버지를 사랑하게 된다는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함께 3대콤플렉스로 알려져있다.

토 론 주 제 작품 속 외논의 역할은? ‘이름을 말한다’ 의 의미는? 비극 오이디푸스왕 과 페드르를 비교해 본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