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와 비디오의 유래 및 기능 두 단어는 모두 라틴어에서 유래하였음. 오디오(audio)는 “I hear”라는 뜻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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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와 비디오의 유래 및 기능 두 단어는 모두 라틴어에서 유래하였음. 오디오(audio)는 “I hear”라는 뜻으로 비디오(video)는 “I see”라는 뜻. 또한, 어원에서 비디오는 광(light)과 관련되며, 오디오는 음향(sound)과 관련됨. 마이크는 음파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오디오 신호를 만들고. 스피커는 오디오 신호를 입련 신호로 받아 전기 신호로 바꾸었다가 다시 마이크로 들어온 음과 같은 동일한 소리를 재현함. 카메라의 촬영 소자(CCD)는 광 입력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비디오 신호를 만듦. 비디오 시스템의 종단에 위치한 수상관은 비디오 입력 신호를 광출력신호로 전환시켜 본래의 이미지를 재생하는 역할을 함.

2.4 수상기의 회로 그림 2-9와 같이 확실한 기능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음. Front end부분 : RF신호를 받아 검파하는 부분으로 ‘tuner’라고 부름. VHF와 UHF채널 모두를 수신함. 오디오 부분은 음성신호를 검파하고 증폭하여 재현한다. 비디오 부분은 영상신호를 증폭하고. 편향(sweep) 부분은 화면에 수직 및 수평 편향을 할 수 있도록 신호를 만듦. 튜너, 오디오, 및 편향회로부는 흑백이나 칼라 수신기 모두 거의 동일 함.

수신기의 회로 구성 그림 2-10은 수신기의 회로로서 수신회로, 음성 수신 회로, 동기 편향회로, 전원 회로 및 수상기 등의 주변 회로를 나타낸 것임. 송신기 입력의 칼라 합성영상 신호전압은 1V 수상기의 영상검파 출력의 칼라 합성영상 신호전압은 3~5V 정도임. 튜너회로(tuner circuits) 음성회로(audio circuits) 영상회로(video circuits) 편향회로(sweep circuits)

영상회로에서 콘트래스터(contrast) 란? 작은 조각의 흰색 종이를 각각 큰 회색종이나 검은 종이 위에 놓았을 경우, 흰 종이 조각의 밝기에 대한 느낌이 다르다. 수상관에서 비추어 낸 영상의 흰색 부분의 밝기를 100이라 가정하고 , 주위의 빛이 흰색 기미가 많은 수상관의 형상면에서 반사되는 밝기도 역시 100이라 하면 영상의 콘트래스터는 전혀 붙지않고, 영상이 잡히지 않는 것과 동일하다.

2.5 칼라 수신기 회로 2.6 TV 시스템의 방식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taken by USA PAL(phase alternation by line) suggested by Germany. SECAM(sequentiel couleur a memoire) chosen by France. 위의 3가지 방식으로 구분되며 이들 방식은 aspect ratio(화면의 가로:세로의 비)가 4:3 주사 방향이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 Interlace가 2:1

TV 방식들 사이의 서로 다른 factors

칼라방송에서 백색화면을 만들기 위해서 적색 30%, 청색 11%, 녹색 59%로 구성됨. NTSC 방식 1953년에 미국의 표준 칼라 TV시스템으로 채택됨. 한국, 일본,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 표준 칼라 TV시스템으로 채택함. R, G, B 신호를 하나의 휘도 신호(Y)와 두 개의 색차신호(I, Q)로 행렬 변환한 후 영상대역 안에서 3.58MHz를 갖는 부반송파(sub-carrier)로 변조함. 흑백 TV와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흑백 TV로도 시청이 가능함. 가장 큰 단점은 전송로 상에서 색차신호와 부반송파 사이에 상대적 위상변화가 일어나며, 색 재생오차가 생겨 색상변화가 발생함.

(2) PAL(phase alternation by line) 방식 NTSC 방식의 결점인 위상왜곡(phase distortion)을 개선한 방식. 위상을 반전시킨다는 데에서 기인. NTSC와 가장 다른 점은 2개의 색신호 중에 한쪽의 위상을 주사선마다 반전시킨다는 것. (3) SECAM(sequential couleur a memoire) 방식 화상이 안정되어 전송경로에서 왜곡이 없다는 것이 장점. 프랑스, 러시아 및 동유럽에서 채택한 방식. PAL 방식과 같이 NTSC방식의 결점을 개선한 것으로 주사선 수는 625개이다.

2.7 TV 송수신의 이론 TV는 영화와 달리 2차원적으로 순간적인 재생이 불가능하며 단지 1차원의 신호를 직렬형태로 대기 중에 전송. 카메라를 이용하여 영상을 주사하고 TV수신기를 통하여 주사된 영생을 재생.(그림 2-11 참조) 방송국의 스튜디오에 있는 TV카메라는 물체나 경치를 촬영하여 자동적으로 주사선에 따라 직렬신호 형태로 출력을 만들어내는 영상튜브(image tube)를 내장하고 있음. 화상의 명암은 반사된 빛의 강약으로 표현되어 전기신호의 크기로 바뀌어서 전파를 통해 송신됨.

2.7.1 화상과 화소 TV카메라에는 IO(image orthicon)이나 비디콘(vidicon)이라는 진공관식 튜브나 반도체 소자인 CCD(charge coupled device)와 같은 광전소자가 있어 빛을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줌. 화상은 빛과 그림자로 구성된 아주 작은 영역인 점을 순차적으로 분해하게 되는데 이런 작은 점을 화소라 하며 picture element라 하며 이것을 줄여서 pixel이라 함. 화소가 많을수록 좋은 화면 화질이 좋다고 표현함. (이미지를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음.) 2.7.2 주사(scan) 화면을 분해하고 조립하는 과정을 주사라고 함. 주사과정은 영상의 맨 위에서 시작하여 아랫 방향인 수직으로 이루어 짐. 그림 2-12는 송신과 수신에 있어서 화면을 주사선에 따라 분해하거나 조립하는 과정을 비교적 간결하게 나타낸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