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자로서 역할과 역량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충남의 문화콘텐츠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제언 문화의 寶庫 - 충남 지역문화산업의 발전 가능성과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 탐색.
Advertisements

기후변화와 오존 감소. 목 차 1. 기후의 변화 2. 기후변화의 원인 3. 기후변화의 증거 4. 기후변화의 문제점 5. 지구의 온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6. 오존층 파괴의 영향.
학자금 신청방법 대학현장협업부.  신청서 작성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란 ? -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 (CA) 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이다.
성균관대학교 교양기초 강의. 1 장. 지구의 생성과 생명체의 탄생 1.1 생명체의 탄생 빅뱅 가설 150 억년 전 우주 탄생, 46 억년 전 지구 탄생 ( 성운설 *), 40 억년 전 식어 단단해 진 지구, 37 억년 전 짠 맛의 바다 탄생,... 지구의 탄생 후 1)
영화 감독 열전: 세계편 강 사 : 유 운 성 8 강 오즈 야스지로 ( 小律安二郞 ). 오즈 야스지로의 필모그래피  1 꽁치의 맛 ( 秋刀魚の味 ), 어느 가을날의 오후 (1962)  2 그 해 여름의 끝 ( 小早川家の秋 ) (1961)  3 가을 햇살 ( 秋日和.
학번 이름 김정현 1차 프로젝트 발표 2D 게임프로그래밍. 목차 1. 게임 컨셉 2. 게임 설명 2/10 3. 개발 범위 4. 개발 일정 5. 자체 평가.
연금 문제의 거시적 고찰 - 국가사회적 관점에서 본 공무원연금 문제 -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북한토지연구소 1 曺 秉 鉉 博 士曺 秉 鉉 博 士 통일준비 기본방향과 추진과제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FRACTAL 경영학과 강다 원. 목차  프랙탈의 개념  프랙탈의 유래  프랙탈의 특징  프랙탈 동영상  프랙탈의 예  인간이 만든 프랙탈  프랙탈의 응용  프랙탈의 의의.
배 경배 경배 경배 경 사사기 13:1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 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들 을 사십 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손에 넘겨 주시니라.
상상, 창조, 창의 최근 상상의 강조 이유 ? 생각의 한계, 학문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방법이자, 근원적 문제 해결을 위한, 관계론적 사고, 시스템적 사고가 필요하다. 피터 생게의 학습조직의 5 가지 수련 002. 시스템 사고 003. 자아완성 004. 사고모형 005.
1 Day 1. 8H 시간주제교육목표교육진행방식 10:00~12:00 (2H) Warm-Up - 팀구성, 참가자 간의 Rapport 형성 - Ice –Breaking Game 을 통해서 친해지기 - 2 박 3 일간의 교육에 대한 소개 강의 / 그룹활동 13:00~15:00.
환경교육 학교숲 활동가 박지나 안녕하세요. 대구생명의숲 활동가 박지나입니다.
밥상의 희로애락 제 5 강 욕망의 밥상 - 탐식 GOOD JOB 식사하셨나요?.
사이버 감청 현 상황 분석과 해결책 6조 인권NGO 조별특별발표 무역학과 고대윤 경제학과 김민규
2. 뷰티계열 (1) 피부미용 (cs강사 2급 자격증) 날짜 시간 강의내용 세부내용 추천강사 1일차 직무 마스터
정보사회형 Network 정부조직 관동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최 창 현.
2-4.세계속의 우리 경제.
CKS FA14 1st gm 09/12/14 7PM Wheeler 220.
SBS 종합편성 KBS MBC 아동학과 최소라.
2010년 1월 안전보건교육 목 차 (보약보다 더 좋은 사상체질별 건강식)
이번 강의는 어떤 내용일까? 제1장 왜 창업을 하는가?.
창의 경영 학교 2011 사교육절감형 학 성 초 등 학 교 (목) 집중컨설팅 안녕하십니까
WEXI NEWSCLIPPING Contents
WEXI NEWSCLIPPING Contents
1.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출발 “산업동태론은 산업시스템들의 행태를 연구하는 방식으로서,
캘거리제일감리교회 예비셀 리더훈련.
대학경영확대전략회의 (월).
장애인복지 정책.
캡스톤 디자인 Week 1. Introduction Week 2.공학설계 방법론 개관
Ⅲ-3. 생명의 연속성 5. 유전적 다양성과 현대의 진화
교육평가의 이해 11장 문항분석.
정규화-정규화 과정.
광물의 의미.
4. 나라 사랑의 길 골든벨 퀴즈.
성문영어구문 pattern 관계대명사의 생 략.
2017년 고객만족도 개선안 ▣ 2016년 고객만족도 결과를 참고하여 점수가 낮은 항목에 대한 원인 및 2017년 개선안을 작성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선과제는 해당부서장/PI실/CS리더가 모여 회의 후 도출 예정입니다.
4장. 데이터 종속성과 정규화.
7가지 보고의 원칙
2011년 이순신 리더십 한국경영인력연구원/ (02) /
문제정의 공학입문 설계 세번째 시간 공학입문설계
WEXI NEWSCLIPPING Contents
변화관리 조직개발 리더십 Change Management & Organization Development Leadership Skill-Up for Executives 석 철 진 서울특별시 정책전문관 경희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진짜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습니까? 소개.
목적을 갖고 살아요!.
돌연변이 생물교재론 양현주.
선택적 함묵증 아동가족에 대한 가족상담 2-f 반 1조.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 사례.
진짜 인재의 7가지 특징 출처 : LG경제연구원.
최초의 생명체는 어떤 생물이었을까? 최초의 생명체 광합성 세균의 진화 진핵 세포의 진화.
인 (Human, 人) 01. 권 (Right) 02. 사람이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사람이 둘 있을 때 서로 간에
Culture : Shared belief among the people in the society
생각의 혁명 (Creative Thinking).
나비는 두 꽃 중에서 어느 꽃으로 날아 갈까요? 한 장미꽃은 향기가 나고 한 장미꽃은 악취가 납니다 두 개의 장미꽃이 있습니다
『2017년 우수기업탐방프로그램』 - JTBC기업방문 대학생 참여안내 (사)한국능률협회
3장.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영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장 우 심.
탄력성과 그 응용.
WEXI NEWSCLIPPING Contents
- 자기계발혁신 프로그램 - PCIP 개발의 목표 HPWS의 구축과 PCIP PCIP Concept PCIP 목적
제6강, 선교커뮤니케이션 허정 교수.
공동체주의 communitarianism
원시 지구에서 단백질과 핵산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초파리.
창조론과 진화론 사상독서스쿨 아가피아 스쿨 5반.
품사 분류의 기준과 실제.
간호윤리 학습목표 1‎. ‎현대 간호에서 간호가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그’라고 말하는 것은 ‘나’라고 말할 수가 없기 때문이네
WEXI NEWSCLIPPING Contents
Chocomint Ice!
주제 : 원핵에서 진핵으로, 단세포에서 다세포로
Presentation transcript: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자로서 역할과 역량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자로서 역할과 역량 양승주(한양대 글로벌 다문화연구원)

1. 문화 간 감수성에 대한 이해

ICE BREAKER THE FORM

관련 주요 개념 1 (1) 문화(Culture) “A system of thinking and acting that is taught by, and reinforced by , a group of people” Halkett(1989)

문화의 요소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외모와 옷차림 음식과 식습관 음악, 미술, 놀이 등 가치, 태도, 믿음

(2) 가치(Value) 가치란 어느 문화그룹의 성원 사이에서 “good, right, normal” (bad, wrong, abnormal)을 결정하는 몸에 밴 신념

(2) 가치(Value) 엄격한 규칙 유연한 규칙 변화를 즐김 전통 /안정중시 개인 주의 집단주의 획득적 신분 타고난 신분 남녀평등 남성우월 평등 서열/지위

경쟁 중시 협력중시 미래에 초점 현재, 과거 중심 과업 중심 관계 중심 직설적 표현 우회적 표현 솔직/정직 조화/체면

문화 간 감수성(intercultural sensitivity) 2 (1) 개념 Milton Bennett(1986, 1993)가 사람들이 문화적 차이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개발한 문화 간 감수성 발달 모델 (Developmental Model of Instructorial Sensitivity: DMIS)을 통하여 사용한 개념

문화 간 감수성(intercultural sensitivity) 2 문화 간 감수성은 둘 이상의 문화집단 사이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차이에 반응하면서 형성되는 인지적, 정서적 특성이나 행동 특정한 고정관념에 고착되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문화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나타냄

(appreciation/valuing) (acceptance/respect) [Hoopes(1974)의 문화 간 학습 과정] 선택적 채용 (selective adoption) 인정/가치부여 (appreciation/valuing) 수용/존중 (acceptance/respect) 이해 (understanding) 인식 (awareness) 자료 : Hppoes, 1974.

문화 간 감수성 개발 과정 → 차이 인식 → 가치탐구 → 정체성 항해 → 차이 이해 → 소통, 갈등 해결

문화 간 감수성 역량 요건 문화적 자기 인식 존중, 개방성, 유연성 애매모호함을 참아 내는 인내력과 판단 보류, 듣고 관찰하고 해석하는 기술 타문화에 대한 지식, 의사소통기술, 등

[Bennett의 문화 간 감수성의 인지, 정의, 행동적 이해] (1) 문화 간 감수성이 높은 사람의 특징 [Bennett의 문화 간 감수성의 인지, 정의, 행동적 이해] 단계/측변 인지적측면 정서적 측면 행동적 측면 문화 상대 주의 수용 문화적 차이 인식 시작 문화차이 호기심 자-타문화적 차이 수용 적응 자신의 지식과 의도적 연결 문화적 정체성 확장 타문화 의도적으로 공감 통합 문화적 차이 실제적 인식 문화적 유연성 내면화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즐김 * 자료 : 정지현․김영순(2012),교육문화연구, 18(4).

문화간 감수성 높은 사람의 인지적 특징 “문화적 차이에 대한 실제적 인식”과 “민주주의 원리, 사회정의, 공정함과 동등함에 대한 이해” - 자신의 문화가 가지는 세계관이 다양한 세계관 중 하나라는 인식을 바탕 - 자문화, 타문화, 문화 간 차이를 사회정의, 문화 민주주의, 공평함에 입각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사람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한 유럽 중심 세계관이 가지는 한계를 인식하고, 미국 대륙 발견의 역사를 미국원주민 또는 인디언의 인지적 특징 사례 미국 대륙을 발견한 사람으로 알려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한 유럽 중심 세계관이 가지는 한계를 인식하고, 미국 대륙 발견의 역사를 미국원주민 또는 인디언의 관점에서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현재 미국 사회에서 미국원주민의 문화를 사회정의와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파악하려는 사람

정의적 특징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진정성 있는 공감을 하려는 태도,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진정성 있는 공감을 하려는 태도, 문화적 정체성 확대를 넘어서 타문화 내면화 또는 진실된 관점 채택을 하려는 신념과 태도

정의적 특징 해외에서 거주하다가 한국에서 살게 된 한국인 2세가 두 개의 문화에 동시에 포함된다는 정체성 확대의 수준을 넘어서 사례 해외에서 거주하다가 한국에서 살게 된 한국인 2세가 두 개의 문화에 동시에 포함된다는 정체성 확대의 수준을 넘어서 두 문화 사이의 차이를 존중하고 새로운 문화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공동체 구성원들의 관점을 채택할 뿐만 아니라 두 문화 공동체 구성원들과 동시에 공감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는 것임

행동적 특징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문화와 타문화 사이에서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의 발휘”, 서로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도 다름에 대한 이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

행동적 특징 사례 탈북 청소년이 남한 청소년의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또래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구사하고 대중문화를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탈북자 청소년들의 문화에도 익숙하여 두 문화 중 어느 편에도 무리 없이 적응하고 문화적 중재자가 될 수 능력을 말함

문화 간 감수성 교육의 목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지식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없으며 정서 다른 문화상황에서 적절히 행동하는 것

2.청소년의 다문화이해 인식

1 청소년의 다문화 이해 ‘다문화 수용성’연구를 통해서 본 일반 인식 자기와 다른 구성원이나 문화에 대하여 집단별 편견을 갖지 않고, 자신의 문화와 동등하게 인정하고, 그들과 조화로운 관계 설정을 위해 협력 및 노력하고자 하는 태도 민무숙외, 2010

전국의 100개교 중·고교 재학생 총 2,500명 (남학생 1,274명/여학생 1,226명)을 대상 으로 조사 1 ‘다문화 수용성’조사 전국의 100개교 중·고교 재학생 총 2,500명 (남학생 1,274명/여학생 1,226명)을 대상 으로 조사

1 ‘다문화 수용성 척도 구성 구성요소 주요측정내용 다양성 문화개방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이주민 유입, 정주 인정 국민정체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이주민 유입, 정주 인정 국민정체성 국민 됨의 자격기준에 대해 다양성 인정 고정관념/차별 외국인 및 이주민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 관계성 일방적 동화기대 이주민의 우리 문화 동화 및 순응 기대 거부∙회피정서 이주민 접촉 상황에서 비합리적인 부정적 정서 교류행동의지 이주민과의 친교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지 보편성 이중적 평가 경제개발 수준, 문화적 배경 등에 등급을 둠 세계시민행동의지 인류애와 같은 보편적 가치추구 및 실천의지 국민다문화수용성 지수 51.17 자료 : 여성가족부, 국민다문화수용성 조사연구, 201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는 60.1점으로 일반국민(51.2) 보다 높게 나타남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는 60.1점으로 일반국민(51.2) 보다 높게 나타남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지수 비교

성인의 다문화수용성지수 비교

성인과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지수 비교

전반적으로 성인보다 다문화 수용성이 높고, 특히 이주민과 상호교류하는 의지가 가장 높아, 이러한 의지가 가장 낮은 성인과 큰 차이를 보임

성인과 마찬가지로 세계시민행동의식과 거부, 회피정서는 상대적으로 유연한데 비해 청소년 역시 이주민의 출신국, 피부색별로 차등을 두는 이중적 평가가 높은 편이며, 일방적 동화기대도 높게 나타남

다문화 교육 및 활동경험 많을수록, 수용성도 높아짐

청소년 67.1%가 다문화활동 참여를 원하고, 음식 만들기(27.1%), 여행 캠프(22.6%), 스포츠나 게임 활동(18.9%) 순으로 선호 

대중매체를 통해 다문화관련 접촉이 많을수록 다문화수용성 높아짐 ‘일주일 2회 이상 접한 청소년 (62.29) ‘가끔 접하는 청소년’(59.77)

해외여행이나 거주경험은 다문화 수용성을 높임   해외여행이나 거주경험 있는 학생(61.46) 없는 학생(59.52) 해외체류기간이 1개월 이상인 학생(62.97) 그렇지 않은 학생(60.93)     `

청소년들은 한국인의 자격요건으로 ‘한국 국민임을 느끼는 것’을 중시 청소년들은 한국인의 자격요건으로 ‘한국 국민임을 느끼는 것’을 중시 성인들은 88.6%가 혈통을 중시하는 데 비해 청소년은 40.1%에 불과 청소년은 국민 정체성 항목으로 - 한국임을 느끼는 것’(87.2%), - 한국어를 잘 하는 것’(81.7%)

3. 청소년의 문화간 감수성 실제

다문화 청소년 대상 심층 인터뷰 1

역사적 관계로 겪는 불편 (1) 힘들거나 차별을 느낄 때 “ 넌 누구 편이냐?” “ 독도는 누구 땅?” “ 몽골의 침략에 대해 배우는데 쳐다봐서..”

다문화, 혼혈, 중국인으로 불릴 때 (1) 힘들거나 차별을 느낄 때 “중국놈” “다문화 합성 DNA” “외국인이냐?” 다문화, 혼혈, 중국인으로 불릴 때 “중국놈” “다문화 합성 DNA” “외국인이냐?” “말투가 이상하다는 이유로 괴롭힌 다기 보다는 놀림, 무시하는 느낌”

외모의 차이로 놀림을 당할 때 (1) 힘들거나 차별을 느낄 때 “눈이 파라면 세상이 파랗게 보이니?” “눈이 파라면 세상이 파랗게 보이니?” “ 머리카락이 하얗다고 할머니라 놀림”

외국계 부모의 언어와 문화를 잘 알 것이라는 기대와 고정관념 “일본어 좀 해봐” “중국에 대한 문제도 틀려?” (1) 힘들거나 차별을 느낄 때 외국계 부모의 언어와 문화를 잘 알 것이라는 기대와 고정관념 “일본어 좀 해봐” “중국에 대한 문제도 틀려?”

교과에서 소수자에 대해 배울 때, 소수자로 지목될 때 “우리 사회에 다문화라는 소수자가 있습니다.” (1) 힘들거나 차별을 느낄 때 교과에서 소수자에 대해 배울 때, 소수자로 지목될 때 “우리 사회에 다문화라는 소수자가 있습니다.” “ 다문화가정 부분, 네가 읽어봐”

구별, 배제의 언어에 대한 민감성 훈련 “ 물리적 폭력이나, 적극적 배척이 아닌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구별과 배제의 언어 ” (2) 시사점 구별, 배제의 언어에 대한 민감성 훈련 “ 물리적 폭력이나, 적극적 배척이 아닌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구별과 배제의 언어 ”

구별, 배제의 언어에 대한 민감성 훈련 “ 이주민에 대한 악의나 적극적 반감이 아닌 타자와의 소통에 필요한 문화감수성 부족” (2) 시사점 구별, 배제의 언어에 대한 민감성 훈련 “ 이주민에 대한 악의나 적극적 반감이 아닌 타자와의 소통에 필요한 문화감수성 부족” “차별적 언어와 행동에 대한 이해, 행동 규범 숙지”

(2) 시사점 집단의 일원이 아닌 개인으로 존중 “국가로서 일본이 책임져야 할 일을 일본 엄마를 둔 친구가 책임?”

(2) 시사점 갈등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방법의 훈련

다수자 청소년 대상 심층 인터뷰 2

우리가 느꼈던 차별 “여자애가 뭐 그런 걸 해?” “선생님들이 여자애들은 그냥 봐주는 게 있어요.”

놀림, 따돌림이 많아요 : 튀지 않아야 산다. “너무 나대거나, 너무 조용하거나, 분위기 파악 못하거나, 이기적이거나, 놀림, 따돌림이 많아요 : 튀지 않아야 산다. “너무 나대거나, 너무 조용하거나, 분위기 파악 못하거나, 이기적이거나, 피부색이 다르거나, 여드름이 많거나, 영어 발음을 굴리거나, 한국말이 어눌하거나”

우리안의 다문화 “인종에 따라 생각이 달라요”

넌 누구 편이냐?

이럴 때 공감해요 “비슷한 상황이나 감정을 경험했을 때, 성격이 비슷하거나 관심 대상이 같을 때” ”친한 친구일 때”

이주배경 친구와 잘 지내기 “인종, 피부색에 대한 편견과 차별” “우리는 모두 같다. 누구나 조금 다를 뿐”

다문화는 좋은 거잖아요` 밝게 그려 주세요

그냥 익숙하게…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게 해주세요

이주배경 친구와 잘 지내기 “넌 누구편이냐? 편이 있어야 돼요?”

이주배경 친구와 잘 지내기 “내 스타일대로 우리 힘으로 풀어나가게 도와주세요.”

이주배경 친구와 잘 지내기 “이제 giga급 매너가 필요해요”

출처 : JTBC 2014.12.01 비정상회담 중 인종차별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