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여가경영 서태양 · 부숙진 지음
Chapter 1.여가의 의의 Ⅰ 여가의 개념 Ⅱ 여가와 유사개념 Ⅲ 여가의 특성 Ⅳ 여가의 기능 Content
Ⅰ.여가의 개념 1. 여가의 어원 여가(餘暇)는 사전에 의하면 ‘남을 餘’, ‘겨를 暇’의 한자어로 ‘틈’이나 ‘짬’ 등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러한 우리 말의 의미는 일을 하던 중 혹은 바쁜 일 가운데 잠깐의 시간과 같은 정도로 인식되고 있어 일의 중요함에 비해 여가의 의미는 간과됨을 알 수 있다. 표 1-1✦여가의 어원 어원 정의 의미의 기준 Schole 학문, 철학, 창조, 조용함, 평화 등 교육과 밀접한 관련 적극적 Licere 허락, 자유로움 소극적 Otium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일, 여분, 한가로움
2. 여가의 개념 여가는 하나의 행동 카테고리가 아니라 행동양식으로서 오늘날의 여가현상은 노동․가정생활 및 문화 전체에 여러 형태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개념 또한 특정사회가 지니고 있는 가치나 태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기 때문에 광범하고 다양하며 많은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그림 1-1✦일반적인 여가의 개념 시간적 개념 자유시간 비의무적인 시간 자의로 선택한 시간 활동적 개념 자유시간 중에 행하는 활동 그 자체 상태적 개념 작은 욕구와 성취감을 맛보려는 인간의 상태 속에 존재하며, 시간도 활동도 아닌 마음의 상태
Ⅱ.여가와 유사개념 1. 여가와 놀이 여가와 놀이의 공통점은 활동 그 자체에 목적이 있으며, 스스로 선택한 자유로운 활동이라는 점이다. 노동과는 기본적으로 대립된 위치 아이들로 한정되지 않음 모든 연령층이 이용대상 즐거움과 쾌락의 내적 표출 여 가 어린 아이의 행동 같은 덜 진지한 활동 시간과 공간의 경계의 부재 규칙과 질서가 존재 자유롭고 무의식적인 활동 즐거움과 쾌락의 외적 표출 놀 이
1) 호이징가 (Huizinga, 1965) 의 견해 2) 밤멜 (Bammel, 1982) 의 견해 인간을 놀이하는 존재, 즉 유희하는 인간(homo ludens)으로 보고 놀이를 인간의 본질, 문화의 근원으로 파악함. ① 자유로운 자발적 활동 ② 몰입성 ③ 탈일상성 ④ 시․공간의 경계초월 ⑤ 창조성 ⑥ 질서와 규율 ⑦ 불확실성 ⑧ 사회성과 상징성 1) 호이징가 (Huizinga, 1965) 의 견해 놀이는 행동의 어떤 지향성, 즉 참여방법을 결정하는 정신상태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① 내재적 보상 ② 자발성 ③ 쾌락성 ④ 몰입성 ⑤ 자기표현성 ⑥ 도피성 2) 밤멜 (Bammel, 1982) 의 견해 놀이란 여가 중에 행하는 즐거움과 자기표현을 위한 활동으로 능동적이며, 내용에 있어 경쟁․탐구․위장 등의 요소가 포함된다고 함. 3) 크라우스 (Kraus, 1971) 의 견해 물질적 보상을 위주로 하는 노동이나 예술과 구별하고, 직업적인 운동이나 예술활동은 놀이가 아니고 노동으로 봄. ① 자유(free) ② 구별(separate) ③ 불확실성(uncertain) ④ 비생산성(unproductive)⑤ 규칙(governed by rules) ⑥ 가상(make-believe) 4) 칼일리오스 (Caillios, 1979) 의 견해
2.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은 스스로 선택하고 자유롭게 참가하여 만족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활동으로, 사회·문화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여가활동이다. 개인적 이익추구 내적 만족의 추구경향이 강함. 즐거움과 쾌락의 내적 감정표출 포괄적이고 심정적인 가치지향 여 가 사회적 이익추구 회복을 통해 새로움을 창조 직장 및 가족 같은 사회조직적 성격 가치지향적이고 합리화된 여가형태 레크리에이션
3. 여가와 관광 관광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로부터 일시적으로 떠나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로서 타국이나 타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접하고 즐김을 통해 정신적․육체적 상태를 새롭게 하는 행위이다. 어느 공간에서나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 일반적으로는 시간적 개념이 강함. 즐거움과 쾌락의 내적 감정표출 여 가 일상으로의 복귀를 전제함. 여가활동의 하나로서 간주되는 관광활동 시간적 개념보다는 공간적 개념이 강함. 관 광
4. 여가와 스포츠 및 게임 스포츠는 공식적인 규칙과 경쟁을 통하여 육체적인 노력을 행하는 활동 유․무형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 구속성 및 제약성을 배제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스포츠만이 여가에 속함 게임은 일이나 노동 및 일상적인 의무로부터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활동 게임은 규칙성을 갖고 때로는 경쟁적 갈등상황을 낳기도 함
Ⅲ.여가의 특성 1. 캐플란과 하비거스트의 여가특성 여가는 개인의 성격, 가치관, 경제력, 사회적 지위, 신분, 성별, 학력, 관습 등에 따라 그 이용방법이나 내용․질․수준 등이 상이하고, 그 결과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나타난다. 표 1-6✦캐플란과 하비거스트의 여가특성이해 캐플란의 여가특성 하비거스트의 여가특성 ∙경제적 기능면에서 일과 대립 ∙유쾌한 기대감과 회상이 존재 ∙비자발적인 사회의무의 극소화 ∙심리적 자유 ∙문화적 가치와 밀접한 관련 ∙인간생활 전체영역에 영향 ∙하는 재미 ∙업무로부터 해방 ∙친구들과의 접촉․교제 ∙새로운 경험획득 ∙시간보내기 ∙창조하는 기쁨
여가의 특성 2. 일반적인 여가특성 자기 표현 심신 휴식 활동의즐거움 창조성 사회적윤리성 자발적선택 노동관련성 반복적 여행 자아 실현 그림 1-2✦여가의 특성
Ⅳ. 여가의 기능 1.여가의 기능 긍정적 기능 신체적 기능 심리적 기능 자기실현 기능 사회적 기능 교육적,문화적 기능 위장화 기능 부정적 기능 획일화 기능 모방적 기능 무감각화 기능 향락화 기능 그림 1-3✦여가의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