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G2 박진수 사도요한 준비: G2 박진수 사도요한 T3 김택준 미카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김민희 황유 리. 튀니지 개관 튀니지 지리, 기후 튀니지 역사 튀니 지 정치 튀니지 혁명 튀니 지 비젼 튀니지 경제 튀니 지 도시.
Advertisements

어떻게 성경을 읽느냐 ?.  39+27=66 ( 삼구 이십칠 )  역사서 (17 권 )  시가서 (5 권 ): 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  선지서 (17 권 )
제 1 장 초기 교회 시대 “ 아노 도미니 ” 교회사 콘서트. 역사는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다.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고 사건과 의미의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 기 때문에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승자와 패자의 이야기, 도전과 응전의 이야 기,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
대구 영적 도해 도시를 위한 연합기도 모임. 고조선과 삼한 BC 2166 : 아브라함 탄생 BC 1500 : 모세 부르심 BC 1000 : 다윗 왕국 BC 587 : 남 유다 멸망 BC 108 : 고조선 멸망 고조선 후기에 남쪽지방은 삼한시대 : 마한, 변한, 진한 진한은.
주요 이슈별 노무관리 요령 주 호치민 총영사관 노무영사 장근섭. 강의의 중점  이번 강의는 그간 질문이 많았던 몇 가지 이슈를 중심으로 진행하겠음  베트남 노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 경제통상  경제통상.
3 주 2 차시 성 1. 성이란 2. 성에 대한 역사적 조명. 1. 성이란 – 역사적으로는 금기시되었음 – 현대는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 –Sex 란 자른다는 의미 -> 구분된다 -> 남녀 구분 – 성 행동 : 키스, 포옹, 애무, 성교, 자위행위 – 성학 (sexuality)
이동통신가입: 4,000만명/4,800만명, 연간 매출: 약 24조원
CHAPTER 6 분석 보고서 만들기.
연꽃회 회보 [격주刊] 연꽃회 불기 2550년 5월 3일 (음 2006년 4월 6일) 선문답 깨달음은 무엇과 비슷합니까?
이탈리아 피자스파게티올리브등.
고입특강 과학 중학교 1학년 단원 1. 지구의 구조 대기권 지구의 내부.
목 차 PART 1 : 하나님나라로 성경관통 PART 2 : 하나님나라로 구약관통 PART 3 : 하나님나라로 구약 권별 관통
강사 소개 성보영 강사 (78) 최종 학력 : 건국대학교 사회 복지 학과 한국요가연구협회 백인요가 수료
영상 광고사업 추진계획 2010 ㈜ 지오피스
예수의 제자들 담당교수 : 김동욱.
중등용 아름다운 우리한복, 우리 춤.
1.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화 01.지역마다 다양 02.문화 갈등과 03.세계화와 문화 한 문화 공존 지역에 따른 다양한 문화
오피스 컨디셔닝 요가 프로그램 소개서 Tel : 031 – 207 – 7074 Fax : 031 – 207 – 7327
빛과소금의교회 바이블스쿨 교재 8시간 만에 끝내는 성경의 맥(脈) 잡기 장창영 목사.
제6장 인사고과와 승진관리 인사고과 유래 ◇ 로버트 오웬(Robert Owen: )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2차 발표 유제원.
요한계시록 진행과정 장 차 될 일 천년왕국(20:4-6)/흰보좌(20:11-15) 20
예수님 탄생 목자.박사들 경배 (마2:1-12, 눅 2:1-7).
수학 I 2. 방정식과 부등식.
동방정교회 예배 탐방 보고서 탐방 일시 : 참 석 : 박 창. 김 성 복. 유 영 미. 용 명 희. 김 형 균.
17c이전-18 보육사상 강정희 김희정 박미경 박민정
제9장 IS-LM-BP 모형 제1절 BP곡선의 도출 제2절 BP곡선과 정책효과 제3절 물가수준의 변화와 IS-LM-BP모형
우리생활속의 확률 이용사례탐구 한림초등학교영재학급 6학년 김수민.
아자스토리 2018년 6월 우리들의 이야기는 아이쿱자원봉사다. 누구든! 언제든! 어디서든! 다함께 행복한 이야기~
게임엔진 프로그래밍 1차발표 이진수.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2. 소화가 필요해요!.
중국역사 (요약) 통일신라676~918 발해건국698~926 고려시대918~1392 신라,고구려,백제 건국 기원전 57~18년
P-FA (Paradise Fluency Assessment)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①검사의 목적 및 내용 ②검사결과 처리 및 해석 심현섭, 신문자, 이은주
J. Portfolio.
강한 브랜드를 만든 조직과 광고 - 내셔널 비스킷 컴퍼니와 P&G - ⊙ 롱셀러 브랜드와 광고
Religion of Balkan 김윤석 이한준.
제12주제 갈보리언덕에서 누가복음 23:33-49.
제7장 총수요곡선 제1절 총수요곡선의 도출 제2절 재정 및 통화정책과 총수요곡선의 이동 제3절 총수요곡선의 수학적 도출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7:14)
맛보기 1 •천지창조→에덴 추방 창세기 3’45’’ •아담→요셉 소요 년 수 0’30’’ •십계명 4’00’ 출애굽기
영상 기획의 개념 영상 기획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내용물을 언제 어디에서 누가 어떻게 촬영하여
금융정책과 재정정책이 총수요에 미치는 효과.
제목: 사울의 회심 성경: 사도행전 9:1-9(신200P) 1사울이 주의 제자들에 대하여 여전히 위협과
최단거리 찾기 탐구목적 및 탐구기간 이론적배경 최단거리 찾기 A B A’ F’ E’ E F D C
2017 모바일게임 글로벌퍼블리싱 지원 신청서 게임명 회사명.
RB-406 사용설명서 1.기능 M RF 방식(개인 신용 카드 및 교통 카드 등록 사용).
GMCC(글로벌 진출 퍼블리싱 지원사업) 3차 참가 신청서
耽羅國 建國神話 허남춘(제주대 국문학과 교수)
제22장 인플레이션 제1절 통화와 인플레이션 제2절 화폐의 중립성 제3절 인플레이션세 제4절 초인플레이션
요한 계시록 2:12~17 버가모 교회 : 예수님의 모습-좌우에 날썬 검을 가진자 13절-예수님께서 사는 곳을 아신다.
동양의 색채 1.인 도 인더스 강 유역에서 고대(B.C 2000 ~ 3000)의 청동기시대에 문화가 이미 발달하였고, 메소포타미아와 유사하고 이는 신에 관한 것이 많고, 도시계획이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 시대부터 모자이크 타일이나 돌에 의한 다채로운 재료가 사용되었다.
자연연역과 연역 추론의 법칙들 기계적인 진리함수적 연산 방식을 이용하는 진리표 그리기 방식과 달리, ‘자연연역(natural deduction)’은 타당한 연역적 추론의 법칙들을 활용하여 논증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이다.
물체 나타내기 기술ㆍ가정 1학년 Ⅳ . 제도의 기초 〉 1.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7 / 8) 1. 제작의도 2. 활용방법
기독교 입문.
진리 나무 Truth-tree  ∧ ∨ → ↔  =.
인터파크 도서 광고 소개서
생활법률 이성웅 2014.
제10장 비유동부채 제1절 화폐의 시간가치 제2절 비유동부채의 의의 및 구성 제3절 사채발행과 회계처리
4주차 소비자 반응 모형2 : 노출.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2. 성전 – 솔로몬 성전 (대하 6:18-21)
A Practice Device for Frequency Response
수돗물 캠페인 AD채플린 최보근+김지연+안호성+최혜주.
BC – Before Christ(예수 탄생 이전) AD – Anno Domini(주님의 해) AD 2017년
Melbourne City Church 민족들의 기원 창세기 10-11장 연대기적성경강좌 창세기 V.
2019년 주거래 협력회사 등록신청서 거래처 거래기간 주요실적 성명 회사 근무기간 주요 업무 등록희망업종
3강. 아르메니아.
▶ 다음 페이지 계 속 생략 image1 Footer 기획서 작성용 기획서 작성용
2018년 봄 말씀의 삶 제 11강: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Presentation transcript:

발표: G2 박진수 사도요한 준비: G2 박진수 사도요한 T3 김택준 미카엘 오순절 & 초막절 발표: G2 박진수 사도요한 준비: G2 박진수 사도요한 T3 김택준 미카엘

오순절 명칭의 어원 2. 축제로서의 오순절과 의미의 변화 3. 성경 안의 오순절 4. 교회 안에서의 오순절

명칭의 어원 -“너희는 일곱 주간을 세는데, 수확할 곡식에 낫을 대는 날부터 시작하여 일곱 주간을 세어야 한다…그런 다음 …하느님을 위하여 주간절 축제를 지내야 한다.” (신명 16장 9절) -희랍어로 오순절은 “πεντηκοστή”

같은 축제! 다른 이름! 맥추절-보리를 수확하며 지내던 축제. 첫 보릿단을 바치던 제사 칠칠절-첫 낫을 든 후 49일(칠×칠)이 되던 날에 지내던 축제. 오순절-49일을 셈할 때, 첫 낫을 든 날을 제외하고 49일을 세어서, 50일째 되는 날 축제를 지냈던데서 유래. (주간 절-주간 내내 지낸 축제)

2. 축제로서의 오순절과 그 의미의 변화 2.1 오순절 축제 -추수 감사제. 성전 건립 후 성전에 모여지내는 축제로 발전. <파스카와 밀접한 관계> -수확제로서 파스카를 마무리하는 축제. -이집트 탈출을 완성하는 의미로서 파스카를 완성하는 축제.

이스라엘 “축제 달력”

2.2 오순절 의미의 변화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을 중심으로 뭉치기 시작. 율법/십계명을 받은 날로 의미를 새롭게 부여함. -성전 파괴(A.D. 70)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을 중심으로 뭉치기 시작. -오순절의 의미 역시 율법과 연결됨. 율법/십계명을 받은 날로 의미를 새롭게 부여함.

3. 성서 안에서의 오순절 3.1 구약 성경에서의 오순절 -구약 성경에서 거의 등장하지 않음. 3.1.1 오순절 축제 예식 -밀로 만든 빵, 황소, 양 등을 바침. -룻기를 봉독하는 예식이 첨가됨. -가난한 자, 과부, 레위인 등을 초청하여서 음식을 함께 나눔.

3.2 신약성경에서의 오순절 -세번 언급(성령 강림, 바오로의 편지) 3.2.1. 루카 신학에 의한 의미의 변화 -오순절을 ‘성령 강림’ 날로 전함 -과거 율법을 넘어서는 새로운 계약이 그리스도에 의하여 맺어졌음을 의미. -교회의 탄생

제자들의 머리 위에 비둘기 모양으로 내려오시는 “성령”

4. 교회 안에서의 오순절 -초대 교회로부터 오순절은 부활 후 50일 째 되는 날. -부활절이 주일이므로, 오순절 역시 주일. -이제 오순절은 ‘성령 강림’이라는 고유하고 독립적인 축일로 자리잡게 됨.

초막절 명칭의 어원 초막절의 의미 이스라엘 민족의 초막절 (구약과 신약) 4. 초막절 축제 예식

1. 명칭의 어원 “הגסכוֹת”(학 숙코트)-초막절 이스라엘 사람들이 초막(“סכוֹת”-수콧)을 지었다는 데에서 유래. -수콧: 숲, 초막, 오두막 등을 의미 복수형으로 사용되며 ‘초막절’을 지칭

2. 초막절의 의미 -추수 감사제의 의미. (과일을 추수하는, 두번째 수확절 축제) 속죄일이 지나고 난 후 지내는 축제. (죄 사함을 받고 난 뒤의 기쁨의 축제) -농경 축제의 성격에 이집트 탈출 후 광야에서 천막을 치며 살았던 때에 대한 회상과 결부됨.

3. 성서 안에서의 초막절 3.1 구약의 초막절 -왕정, 솔로몬, 분열 왕국, 귀환 이후 등 각 시기에 매우 중요한 축제로 여겨짐. -솔로몬이 성전 봉헌 후 가장 먼저 지킨 절기가 초막절. -포로 귀환 후, 느헤미야는 초막절을 중 심으로 유다인들을 재건하려 함.

3.2 신약의 초막절 -구원과 해방의 메시아에 대한 갈망과 연결. 메시아가 초막절에 온다는 기대. -예수님 예루살렘 입성 할때,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던 백성들. -거룩한 변모 때, 베드로의 말 “초막 셋을 지어 드리겠습니다.”

4. 초막절 축제 예식 -장소: ‘주님께서 택하신 곳’=예루살렘 -대상자: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들 예루살렘으로 올라와야 함. -의무: 초막을 스스로 준비. 실로암 연못에서 물을 길어 바침. (풍성한 수확을 기원) 성전 안에 있는 촛불에 불을 밝힘.

<천막의 모습> -과거의 고통,축복을 기억. -네 가지 식물 (아르바 미님) 을 사용. -스스로 준비

네 가지 식물? -좋은 나무 열매, 종려나무 가지 도금양 나무, 버드나무 가지 -비를 상징하는 식물들. 광야에서는 볼 수 없는 식물들로서 풍성한 수확의 기쁨들을 다시 상기.

종려나무 가지와 열매

종려나무 가지를 드신 교황님

초막절은 오늘날에도 지켜지고 있으며, 요즈음에는 광야에 나갈 수가 없기에 자기 집 앞 마당에 초막을 만든다. 초막절이 되면, 가족과 함께 초막 안에서 생활하면서 그 의미를 되새긴다.

*마치며… 추수 감사제로 출발한 축제들. 구원 역사의 의미가 더해저서 더욱 중요한 축제들로 행해짐. 일상에서의 기쁨을 하느님의 섭리와 연결시켜 받아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 -우리들도, 기쁨과 즐거움을 하느님의 선물로 받아들이고 살아가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