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G T 검 사
B G T 검 사 이혜영 오한숙 BGT(Bender-Gestalt Test) BGT 도판 내용 BGT의 실시 방법
1.BGT(Bender-Gestalt Test)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이 그려져 있는 9개의 자극 카드들을 피검자에게 한 장씩 차례로 보여주면서 그것을 종이 위에 따라 그리도록 하고 여러 가지 변형된 추가 단계를 실시한 뒤, 여기서 나온 정보들을 통해서 인지, 정서, 성격 같은 피검자의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분석하는 검사 기질적 뇌손상, 정신분열증, 신경증(성격장애 제외) 등의 뇌손상을 잡아내는 좋은 검사인데 정신지체아는 보고도 그리지 못함, 기억력이 정말 없는지 판별 가능 심리검사에서 제일 먼저 실시하는 검사 이혜영 오한숙
1.BGT(Bender-Gestalt Test) Gestalt학파인 Bender가 1938년에 Gestalt학파의 창설자인 Wertheimer의 시각연구에 사용한 도형 중 9개를 심인성 정신장애자의 진단에 적용될 수 있는 독창적인 검사방법을 개발함으로써 사용되기 시작되었음 Bender는 1940년에 이 검사 명칭을 Bender-Gestalt라고 개칭 1945년 Hutt에 의하여 Bender가 사용했던 원래의 BGT도형들에서 선의 질, 각도 및 도형의 크기 등의 불규칙성을 제거시켜 보다 모사하기 쉬운 도형들을 새로 개발하였고 여기에 자신의 방법을 적용시켜 진단별 반응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이를 HABGT라 함 1.BGT(Bender-Gestalt Test) 이혜영 오한숙
1.BGT(Bender-Gestalt Test) 언어적인 방어가 심한 환자에게 유용 문화나 언어적인 배경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검사 BGT검사의 유용성 뇌손상 여부가 의심스러운 사람들에게 사용 정신지체를 좀 더 정확히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됨 피검자와 검사자간의 긴장 완화와 함께 라포 형성에 도움 1.BGT(Bender-Gestalt Test) 이혜영 오한숙
2.BGT 도판 내용 BGT 자극 카드는 모두 9장으로 도형 A와 도형 1에서 도형 8까지 11.1 X 10.4cm크기의 카드에 각각 1개씩 그려져 있음 2 1 3 4 5 6 7 8 A 이혜영 오한숙
3.BGT의 실시 방법 1 2 3 4 이혜영 오한숙 검사는 BGT 도형묘사에 방해가 되지 않는 방에서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표면에 흠집이 없는 매끄러운 책상 앞에 피검자를 앉게 한 다음 A4 크기 의 갱지와 연필, 지우개를 준다 2 그리고 나서 피검자에게 9장의 도형을 묘사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해준다 3 스케치를 하지 말고 단선으로 그리도록 하는 것이다 4 이혜영 오한숙
3.BGT의 실시 방법 5 이혜영 오한숙 지시가 너무 딱딱해서는 안되고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여기 당신이 그릴 9장의 간단한 그림이 있습니다. 스케치하지 말고 자 같은 것도 사용하지 말고 이 종이에 9장의 그림을 그립니다. 이 도형들을 한 장씩 보여주겠습니다. 이 검사에는 시간 제한이 없습니다.” 이혜영 오한숙
3.BGT의 실시 방법 피검자들은 종종 그림 그리는 것에 대한 질문을 하는데, 이 때에는 간단한 설명만을 해준다 6 그 밖에 지우개를 써도 좋은지, 갱지 앞뒤에 다 그려도 좋은지 답변하며, 종이가 더 필요할 때에는 미리 준비해 둔 종이를 더 준다. 그러나 자라든지 그 외 도형묘사의 보조도구는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7 도형의 제시는 반드시 순서에 따라 제시해야 한다 8 이혜영 오한숙
4.BGT의 평가항목들과 그에 따른 해석 조 직 화 방 식 조 직 화 방 식 (1) ① 배 열 순 서 (1) 줄을 그려 그리거나, 여백에 그린 사람은 우유부단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개는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그리는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그린 사람은 소극적이거나 반항적 경향이 강한 사람이다. 조 직 화 방 식 (1) ② 도 형 의 A 의 위 치 도형 A를 상단 좌측에 그리는 사람은 소극적인 사람인 경향이 있고, 하단 우측 모서리에 그리는 사람은 극단적 불안과 정신분열증, 경계심이 높은 사람, 중앙에 그리는 사람은 자기애가 높은 경향이 있다. 이혜영 오한숙
조 직 화 방 식 조 직 화 방 식 조 직 화 방 식 (1) (1) ③ 공 간 의 사 용 길이를 다 재어서 간격을 맞춘 후에 그린 사람은 강박증을 가지고 있는 사림이다. 반면, 산만하게 그린 사람은 불안한 사람을 의미한다. 조 직 화 방 식 (1) ④ 그 림 의 중 첩 만일 그림들끼리 중첩되는 경우 극단적인 충동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조 직 화 방 식 ⑤ 용 지 의 회 전 (1) 또한 용지를 회전시키는 사람은 자기 멋대로 하고, 반항심이 높으며, 아는 체 하는 사람이 이런 행동을 보인다. 4.BGT의 평가항목들과 그에 따른 해석 이혜영 오한숙
크 기 의 일 탈 (2) ① 전체적으로 크거나 작은 그림 원 그림에 비해 극단적으로 클 경우 반항적, 독단적, 자아중심적인 사람이라고 볼 수 있고, 극단적으로 작을 경우에는 수동적이며, 두려움이 많은 사람들이다. 크 기 의 일 탈 (2) ② 점진적으로 커지는 그림과 작아지는 그림 그림이 점차적으로 커질 경우는 충동적 행동 확률이 높고, 자아 통제가 결여되어 있는 경향성이 강하다 4.BGT의 평가항목들과 그에 따른 해석 이혜영 오한숙
형 태 의 일 탈 (3) ① 폐 쇄 곤 란 도형을 그릴 경우 선을 연결하여 그려야 하나 선을 연결하지 않고 그리는 사람, 즉, 폐쇄곤란의 형태로 그림을 그린 사람들은 적절한 인간관계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형 태 의 일 탈 (3) ② 교 차 곤 란 교차되는 선을 그려야 할 때 선을 교차시키지 못하고 따로 그릴 경우는 대인 관계에 있어서 곤란을 느끼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 4.BGT의 평가항목들과 그에 따른 해석 이혜영 오한숙
형 태 의 왜 곡 형 태 의 왜 곡 (4) (4) ① 지 각 적 회 전 원 그림대로 그리지 않고 그림을 회전시켜서 그렸을 경우에는 먼저 정말 그렇게 보이는지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다. 확인결과, 그렇게 보인다면 이는 정신분열증 환자나 뇌 손상 환자일 가능성이 높다. 형 태 의 왜 곡 (4) ② 퇴 영 그림을 유치한 형태로 그릴 경우, 즉 점으로 구성되어진 그림을 점이 아닌 다른 유형의 그림(예를 들면 ‘나’와 같은 형태)을 그린다면, 이 사람들은 충동적 경향이 많고 만성적 갈등, 심한 불안이 존재하는 사람들이다. 4.BGT의 평가항목들과 그에 따른 해석 이혜영 오한숙
형 태 의 왜 곡 ③ 단 순 화 (4) 그림의 수를 줄여 작게 몇 개의 그림만을 그리는 사람들은 검사에 대한 동기가 결여되어 있거나, 통제나 자아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다. 형 태 의 왜 곡 ④ 도 형 재 묘 사 (4) 깨끗이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그 위에다 그리는 경우나 지우개로 지우지 않고 연필로 지우는 사람은 적절한 사전 계획력이 부족하고, 자기 비판력이 떨어지는 사람이다. 4.BGT의 평가항목들과 그에 따른 해석 이혜영 오한숙
5.BGT에서 나타나는 진단별 반응 특성 기질적 뇌손상 중 첩 심한 회전 단순화 심한 단순화 중첩 곤란 경직성 중 첩 뚜렷한 각의 변화 심한 회전 단순화 심한 단순화 중첩 곤란 경미의 정교화 전 도형을 재모사함 선의 굵기가 일정치 않음 경직성 기질적 뇌손상 진 단 별 반 응 특 성 이혜영 오한숙
5.BGT에서 나타나는 진단별 반응 특성 정 신 분 열 증 진 단 별 반 응 특 성 경미한 회전 이혜영 오한숙 지나친 가장자리의 사용(편집형) 지나치게 큰 그림, 용지를 과도하게 많이 사용 도형 A의 위치가 심하게 비정상적임 혼란스러운 배열방식 전 도형을 재모사항 퇴영, 단편화, 심한 정교화 심한 폐쇄곤란과 직선곤란 경미한 회전 정 신 분 열 증 진 단 별 반 응 특 성 이혜영 오한숙
5.BGT에서 나타나는 진단별 반응 특성 진 단 별 반 응 특 성 신경증(성격장애제외) 이혜영 오한숙 경미한 회전 심한 아주 곡선 곤란이나 각의 변화 현저한 고립적인 크기의 변화 심한 아주 작은 그림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불규칙한 순서 선의 질이 매우 굵거나 가늘거나 심하게 비일관적 교차곤란 경미한 회전 그려지는 방식의 비정상 또는 불일치 신경증(성격장애제외) 진 단 별 반 응 특 성 이혜영 오한숙
The End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