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입문 6강 타락과 음모의 세계 필름 느와르
필름 느와르(film noir) 필름 느와르 : 검은영화 배경: 도시의 어두운 밤거리와 뒷골목 소재: 범죄와 배신 특징들 음울한 조명과 그림자 불안정환 화면구도 숨막히는 프레이밍 빌리 와일더 감독
필름느와르는 과연 장르인가? 필름 느와르의 공통된 패턴 어두운 조명 도시의 밤거리 악녀 이미지/ 반영웅적 남성 범죄,배신,타락 ∴ 그러나 의식적으로 만들지 않음
필름 느와르는 과연 장르인가? 필름 느와르를 보는 의견들 장르이다 폴 슈레이더 1974 <차이나 타운>, 1981 <보디 히트>도 포함될 수 있음 범죄 스릴러나 갱스터의 하위장르 특정한 시각 스타일 미국의 특정시기에 등장하는 미적운동 (1941-1958)
필름 느와르 배경 역사적 배경 1941년 존 휴스턴 감독 <말타의 매> <말타의 매> 2차 세계대전 참전과 종전 불안과 편집증 여성들이 일자리 점유 미국 남성들의 불안과 소외
필름 느와르의 특징 로망 느와르 하드보일드 탐정소설 영국탐정소설 미국탐정소설 중상류층 사람들 추리력과 이성으로 사건을 점잖게 해결 도시의 지저분한 배경, 타락상 탐정 주인공-남성 추리력보다는 끈기와 기민함, 폭력으로 사건 해결 독특한 말투 유명 탐정 캐릭터: 샘 스페이드, 필립 말로우 대표 배우: 험프리 보가트 <말타의 매><빅 슬립>
<우편 배달부는 벨을 두번 울린다> 필름 느와르의 특징 하드보일드 탐정소설 대쉴 해미트 <말타의 매> 레이몬드 챈들러<빅 슬립> 제임스 케인 <우편 배달부는 벨을 두번 울린다> <이중 배상> <빅 슬립>의 오프닝 장면
독일 표현주의+프랑스 시적리얼리즘 독일 표현주의 로우 키 조명, 흑백 대비, 그림자 강조 프리츠 랑, 빌리 와일더, 리처드 시오드막, 오토 프레밍거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 깊은 비관주의, 시작적 약호 <말타의 매>
극단적인 광각렌즈, 화면의 왜곡,독특한 앙각,암조광 <시민 케인> 극단적인 광각렌즈, 화면의 왜곡,독특한 앙각,암조광 오손웰즈 <시민케인>(1941) 거대한 세트, 조명, 사선과 수직선 선호 꽉 잡힌 프레이밍, 심도 깊은 촬영 플래시 백,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권력과 부에 대한 냉소적인 주제 1958 <악의 손길> <시민 케인>의 장면들
<밀드레드 피어스>와 <선셋대로>의 팜므 파탈 팜므 파탈(femme fatal) <이중배상> 바바라 스탠윅 <말타의 매>,<주홍빛 거리>,<선셋 대로> 주인공 남성을 성적으로 유혹 결과적으로 남성을 파멸 전후 남성들이 여성에게 위협을 느끼고 있던 심리적 불안과 소외가 반영됨 물신화? 물신화 (페티시즘 fetishism) : 육체의 일부, 여성의 가슴이나 다리 등에 과잉으로 의미를 부여하거나 맹목적으로 숭배하는 것 <밀드레드 피어스>와 <선셋대로>의 팜므 파탈
2차세계대전 이전: 존 포드,윌리엄 와일러, 프랑크 카프라 등 필름 느와르의 내러티브 내러티브 플래시백,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이중배상> 플래시 백 ↓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선셋 대로> 살인사건 현장 나레이션 ↓ 과거회상 <선셋 대로>의 세트 2차세계대전 이전: 존 포드,윌리엄 와일러, 프랑크 카프라 등 질서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2차 세계대전 이후: 범죄와 타락, 음모와 배신 미국사회의 불안 표현
필름 느와르의 소멸 필름 느와르의 소멸 느와르의 특징이 익숙해짐 케네디 정권의 번영과 안정 필름 느와르의 부활 1974 로만 폴란스키의 <차이나 타운> 1976 마틴 스콜세지 <택시 드라이버> 1997 커티스 핸슨 <L.A 컨피덴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