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의 대중화와 국립과학관의 역할 2002. 12. 국립중앙과학관 이 헌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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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대중화와 국립과학관의 역할 2002. 12. 국립중앙과학관 이 헌 규

목 차 Ⅰ. 왜 과학기술 대중화인가? Ⅱ. 과학기술대중화의 과학관 Ⅲ. 과학기술대중화 현황과 당면과제 Ⅳ. 국립과학관 역할의 재조명

Ⅰ. 왜 과학기술 대중화인가? 1) 과학기술과 다른 부문과의 연관성 사회는 질서(ORDER)와 진보(PROGRESS)의 두 측면, 과학기술 발전은 사회의 진보를 가져옴. 근대인이 나침판·화약·인쇄술을 가진 것이 고대인과 다름 : 역사 가 뷰리(J. B. Bury)의 ‘進步의 개념’(Idea of progress) 기술발전은 社會변화 초래, 사회변화는 技術발전 가속화 사회 속에서 기술이 생성·발전하고 사회가 선택·사용함. 기술이 발전되면 사회에 영향을 미치며 기술과 사회가 상호 공진화함 기술은 사회적 산물이며 사회의 우연적 요소에 따라 인간이 선택(Rowe)

理性과 自己意識이 사물과 현상을 객관적, 과학적, 경험 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물질문명이 발전 철학, 심리학, 문화, 정치, 경제 理性과 自己意識이 사물과 현상을 객관적, 과학적, 경험 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물질문명이 발전 갈릴레오와 뉴톤 정신이 반영된 백과사전 출간,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일으켜 서구문명의 진보를 촉발 자연현상에서自由하려는열망이自然科學의발전을,사회 변동에서 自由 하려는 열망은 社會科學을 형성 과학기술은 낮은 수준의 문화를 높은 수준으로 제고 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법률, 관습 등 사회의 成員인 인간이 획득하는 複合總體로서 物質문화와 規範문화, 觀念문화로 구성

기술은 價値中立的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政治的 철학, 심리학, 문화, 정치, 경제(계속) 기술은 價値中立的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政治的 과학기술의 先頭그룹에 있는 국가가 그 지위에 상응하는 지도력을 발휘 한다는「技術패권국」개념 등장 Callon은 정치기술자의 개념 정립. 다양한 관점과 이해에 기반한 집단들간의 논쟁을 조정하는 정치적 과정을 통해 특정한 기술의 선택과 관련된 요소들이 결정 경제학자들은 경제와 지식의 고도화 과정에서 과학과 기술이 어떻게 변화· 진보하는지 學問的 연구 국가단위의 경쟁력 비교연구를 위한 국가기술혁신시스템(NIS) 개념 도입 - 기술변화의 분석과정을 통해, 국가경제의 성장격차 존재 이유와 역사 적으로 주도적인 産業부문이 교체되어 온 현상을 파악

2) 과학기술지식의 필요성과 그 특성 위험사회(Risk society)의 적응과 사고 사전예방을 위해 대중의 과학적 지식 필요 과학기술 속성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대비하는 지혜가 긴요 독일사회학자 Beck은 Risk Society : Towards a New Modernity? 에서 현대는 기본적으로 위험사회라고 인식 21세기 과학기술시대의 ‘과학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국민 계층간 과학격차 및 문맹해소가 관건 과학인프라와 과학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 과학기술발전이 ‘두 문화’(인문사회, 과학기술) 간격을 확대하 거나 이들간 대화가 단절될 가능성에 대비

2) 과학기술지식의 필요성과 그 특성(계속) 선진사회로 이행할수록 이공계 기피 심화 우수한 인재의 유인을 위해 어릴 때부터 과학기술에 관심과 흥 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과학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 한 체험기회의 제공 필요 과학기술지식이 바탕이 되는 각종 공공정책에 대한 일 반국민의 이해를 얻는 것이 중요 정책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관심과 지지, 참여 필요 정책결정자는 이미 수용된 지식과 과학적 불확실성, 갈등을 일 으키는 정치·경제·윤리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Ⅱ. 과학기술 대중화와 과학관 1) 대중화의 개념과 유래 과학기술 대중화(popularization)란? ‘popular’는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의미, ‘popularize’는 ‘보급시키다, 퍼지게하다’의 뜻으로 일반 대중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 는 활동. 과학기술 본질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높이는 것뿐 아니라 과학기술의 사회적·윤리적 측면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높이는 것(김명자) 국민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형성, 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교육적 관심, 과학기술 지식을 실제 활용하는 생활의 과학화 그 리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는 창조적 활동을 총칭(김학수)

1) 대중화의 개념과 유래(계속) 과학기술 대중화의 유래 17세기 서구 근대 과학 형성기에 개념 등장 전문화된 과학기술이 인간생활에 긴밀히 연관되고 사회적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관점에서 출발 초창기에는 영·독·불 등이 과학진흥협회 등 각종 단체를 조직 해서 지식인과 일반 대중의 관심을 촉진 20세기 초까지는 주로 저술과 강연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저명 과학자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 (예) 노벨상 수상자의 과학대중화 운동 등

20세기 중반이후에는 각종 매체기술의 발전으로 과학지식의 전달뿐 아니라 보고 ·만지고·느끼게 하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 개발 20세기 중반이후에는 각종 매체기술의 발전으로 과학지식의 전달뿐 아니라 보고 ·만지고·느끼게 하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 개발 어려운 과학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탐구체험 학습 증대 최근 과학기술의 국민 이해에 대한 관점의 다양화 정보 공급자(과학기술 전문인) 관점에서 탈피, 정보 소비자 관점과 사회와의 쌍방향 대화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발전 (예) 일반인의 과학적 지식의 이해 수준으로만으로 평가하지 않고 일반의 주 관심사항(노인문제, 경기침체, 실업, 교육, 교통문제 등)을 대상으로 과학기술 또는 과학기술자가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하다고 보는지 사회 인의 이해도를 조사·연구

2) 과학관의 유래 과학관의 정의 과학적 가치가 있는 자료·표본 등을 조사·발굴 ·수집·보존·연구 하여 공개 전시함으로서 일반대중의 창조적 휴양과 교육을 통 해 과학기술의 발전과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는 항구적 공간과 조직(국제박물관위원회:ICOM) 과학기술자료를 수집·조사·연구하여 이를 보존·전시하며 각종 과학기술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과학기술 지식을 보급하는 시설 (과학관 육성법 제2조)

2) 과학관의 유래(계속) 과학관의 유래 산업혁명 이후 유럽국가들은 근대 과학기술의 뿌리와 발전의 과정을 보여주는 역사적 전시목적으로 과학박물관을 건설 국민교육 차원에서 ‘죽은 기계’보다 대중의 흥미를 이끌어내도록 일부를 절개해서 안을 들여다 보는 기계, 크고 작은 모델, 지오라마(중심부에서 큰 원구를 보는 일종의 파노라마)등을 개발 런던, 뮌헨, 스미소니언 박물관 등 오랜 세월에 걸쳐 축적한 풍부한 역 사적 콜렉션(소장품) 전시 진열뿐 아니라 기술적인 의미를 매력적으로 전시하여 관객의 관심을 끔.

2) 과학관의 유래(계속) 1960년대 이후에는 정보기술 등의 발전으로 관람객이 직접 손 으로 만지거나 움직여보는 참가형 전시물과 시청각 미디어를 동원한 전시물 등장 소장품을 근거로 독특한 관점에서 새로운 드라마를 연출하는 특별 전 기획, 구상 (예시) 음악기계의 역사전(1971) 역사적 가치나 수집품의 희소가치 뿐 아니라 현대적 흐름 속에서 기술의 의미를 되살리는 사회교육 촉매역할을 수행

2) 과학관의 유래(계속) 과학관의 유래(계속) 최근에는 청소년 스스로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도록 오감 (눈·코·혀·귀·살갗)으로 미지의 과학세계를 탐구하는 순수 체험 형 과학관 등장 세계 각지의 과학관 문화의 큰 영향 (예) 샌프란시스코 익스플로러토리움(탐구관) ※ 오펜하이머의 ‘과학박물관의 원리’ : 과학박물관은 교육목적은 물론 심미 적 어필을 위해 예술적 요소와 과학적 요소가 어우러져야 한다. 자연과 인간에 대한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예술과 과학전문가가 동시에 필요

Ⅲ. 과학기술대중화 현황과 당면과제 개관 70년대는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 추진과 관련하여 과학기술 풍토 조성. 전국민의 과학화 추진 80년대는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설립, 국립중앙과학관 건설 추 진 등 과학기술 대중화 기관 설립과 각종 프로그램 확대 90년대에는 사립과학관 확대, 민간기업, 사회단체, 언론기관으 로 대중화 분위기 확산 2000년대 이후 국가적 차원의 과학문화 육성 종합 계획 수립 등 정책의 체계화 움직임

추진체계 국공립과학관(국립 7, 공립 14) : 정부 또는 지방정부의 예산으 로 운영, 국립은 종합과학관 지방은 교육특성의 국공립과학관(국립 7, 공립 14) : 정부 또는 지방정부의 예산으 로 운영, 국립은 종합과학관 지방은 교육특성의 전문과학관 중심, 자연사물과 과학기술사물의 의 수집과 전시 및 보존 연구, 전국과학전람회 등 각종 경연대회 개최 과학문화재단 : 과학기술진흥기금이 주요재원, 과학 컨텐츠의 개발 육성, 전국 및 지역과학축전의 개최, 민간과학문화단체 지원, 과학문화 보급 및 확산

추진체계(계속) 시도교육과학원(16) : 시도 교육청 직할로 특별회계 운영 학교에서 어려운 과학탐구확충 지원 과학교사 연구 및 교육 과학교육정보제공, 현장지도 민간과학관(16) : 민간기업 투자 출연 운영 과학진흥협회 등 사회단체, 교사단체 언론기관 : 지상파 TV 방송의 과학다큐EMD 과학전문 TV 채널, 주요일간지 과학코너 청소년과 성인용 주간과 월간과학잡지

현황 및 당면과제 그동안 과학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법적 제도적 메커니즘 구축과 이벤트성의 과학행사개최 등은 상당히 발전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 과학문화시설이 전반적으로 빈약하여 정부 및 공공기관의 지속적인 예산 확보와 지원이 필요 과학관의 경우 미국 2000개로 인구 12만명당 1, 일본 380개로 30만명 당 1, 독일 900여개로 7만명당 1, 우리나라는 90만명당 1 과학전시물을 설계, 제작하는 기업이 대부분 영세, 과학전시산업 발 전을 위한 수요 창출과 전시전문가 및 제작자 육성 필요 한국전시공업협동조합 150여개사 활동 체험형 전시품 전문제작 실적과 거래, 판매가 저조 자연사박물관이 없어 국내에서 기증되는 각종 표본 소장 관리

Ⅳ. 국립과학관의 역할 재조명 선진국은 ○ 과학관의 위치(소재지: 수도의 중심), 설립역사, 소장품 규모 등으로 과학중시 국가임을 예표 ○ 설립이념은 - 청소년에게 과학기술의 미래에 대한 꿈을 심어줌 - 과학기술에 대한 친근감과 흥미를 가지게 함 - 과학의 원리를 생동감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 학교에서의 과학교육과정의 부족한 점을 보완·강화 ○ 가장 최신의 기술을 국민들에게 보여주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육성

◈ 최신기술을 경험할 수 있고 미래기술을 보여주는 최첨단 과학관 우리나라는 종합과학관으로 ◈ 흥미와 학습이 연계되는 에듀테인먼트형 과학관 ◈ 자연사와 과학역사관, 과학기술문화 체험의 명소 ◈ 전국과학관의 발전을 이끄는 중추기관 새로 건설되는 과학관은 ◈ 최신기술을 경험할 수 있고 미래기술을 보여주는 최첨단 과학관

1. 흥미와 참여를 유발하는 전시환경 구현 작동·체험형 전시품 확대 전시기법 개발과 독창적인 전시기획 기능 강화 관람객 요구와 이해수준에 부합하는 전시품 기획 주제별 기획특별전 개최 확대 상설전시 보완 : 첨단과학, 자연생태, 겨레과학기술특별전과 이동 특별전 등 특별전시관을 활용 국제규모의 특별전 유치 확대

2. 탐구·체험 위주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험실습 강화 등 학교 과학교육의 보완기능 체험위주의 현장체험 학습 강화 천체과학교실, 로봇교실, 컴퓨터교실, 모형항공기제작교실 등 체험위주의 현장체험 학습 강화 자연탐험단, 과학문화재탐방 등 체험프로그램 방학중 초·중등생 대상 ‘과학Camp’ 내실화 가족단위 관람객이 참여하는 과학행사 확대

3. 연구사업 활성화 및 연구성과 확산 첨단전시기법 개발, 국내 자연생태의 체계적 전시연구에 주력 전통유물 및 자연유산의 보존관리 연구 강화 과학기술 유물 및 국내 최대규모(100만여점) 자연사 표본 보존 관리체제 구축 보존기술 연구 강화 : 과학문화재(금속기·도자기 등)

4. 과학관과 경영 편안하고 쾌적한 관람환경 제공 적극적 Marketing으로 자체 수익기반 마련 전시관 안내시스템 개선 자원봉사단 운영 및 자체교육 활성화 단체방문객을 위한 맞춤형 안내프로그램 개발·보급 과학동호회 활성화 지원 사이버과학관내 on-line 커뮤니티 활성화 적극적 Marketing으로 자체 수익기반 마련 과학교육 관련 인기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익모델 강구 각종 행사 추진시 민간스폰서 적극 유치

4. 과학관과 경영(계속) 홍보강화를 통한 과학관 인지도 제고 외부자원의 적극적인 확보·활용 일반 자원봉사자의 참여범위 확대 및 활성화 후원회 구성 및 과학관 회원제도의 확대·보완

성공적인 과학 전시물 요소(ASTC) 시각적 호소력(Visually appeal) 정보력(informative) 진짜(Real thing) 교육적 효과(Inherent appeal) 살아있는 것(Alive) 당면문제해결(Relevant) 재미(Fun) 소리, 움직임(Sound and Movement) 놀라움(Surprising) 운전해보고 싶은 것(challenging) 희귀(unusual) 실용적(pract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