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교수설계이론 03201018 양 미 경
목 차 제1절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제2절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제3절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제1절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1.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 출발 -가네의 이론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과정 학습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외적인 교수 사태 다양한 학습의 결과에 초점 효과적인 학습과 교수 활동의 틀 제공
2. 학습의 과정 1) 주의 2) 동기화 3) 선택적 지각 4) 의미적 부호화 5) 장기기억에 저장 6) 탐색과 회상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2. 학습의 과정 1) 주의 2) 동기화 3) 선택적 지각 4) 의미적 부호화 5) 장기기억에 저장 6) 탐색과 회상 7) 수행 8) 피드백
3. 수업사태 사태1: 주의력을 획득시키기 사태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사태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3. 수업사태 -교사의 실제적 교육 활동을 보다 이론화하고 체계화한 것 사태1: 주의력을 획득시키기 사태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사태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사태4: 자극 제시하기
사태5: 학습 안내 제시하기 사태6: 수행 유도하기 사태7: 피드백 제공하기 사태8: 수행평가하기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사태5: 학습 안내 제시하기 사태6: 수행 유도하기 사태7: 피드백 제공하기 사태8: 수행평가하기 사태9: 파지와 학습의 전이 증진하기
제2절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이론의 개발 배경과 주요요소 가네의 수업 사태별 문제점을 보강한 이론 교수설계의 처방성과 체계성을 확립 하려함
교수전략의 체계성: 전체 구성 요소 방 법 전략 조직 전략 관리전략 전달전략 미시전략 거시전략 조직전략-전달전략의 관리 내용의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교수전략의 체계성: 전체 구성 요소 방 법 전략 조직 전략 관리전략 전달전략 미시전략 거시전략 조직전략-전달전략의 관리 내용의 전달- 제시방법 방식 일상적 심화 위계 순서 제시 필요시 제시 연습 피드백
2. 미시 조직 전략: 개념학습을 중심으로 개념학습: 지적 학습과제 중 가장 기초적인 유형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2. 미시 조직 전략: 개념학습을 중심으로 개념학습: 지적 학습과제 중 가장 기초적인 유형 다양한 학습과제에 따른 교수전략 학습의 발판 원리나 절차를 학습하기 위해 반드시 개념에 대한 선행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1)개념의 적용 학습을 위한 원리 학습자가 특정의 대상이 새롭게 학습한 개념의 사례에 속하는가 여부를 구분하는 인지적 활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1)개념의 적용 학습을 위한 원리 학습자가 특정의 대상이 새롭게 학습한 개념의 사례에 속하는가 여부를 구분하는 인지적 활동 전형형성: 개념적용 학습의 첫 번째 과정 전형이 형성된 후 일반화와 변별 능력 학습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2) 개념의 적용을 가르치기 위한 원리들 전형의 형성 변별 일반화 발산적 사례 획득과 적용
-개념 적용을 위한 교수 방법의 분류- 일상적 방식 심화방식 제시 연습 피드백 일반성 이름, 상위개념, 결정적 속성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개념 적용을 위한 교수 방법의 분류- 일상적 방식 심화방식 제시 일반성 이름, 상위개념, 결정적 속성 주의 집중, 표상의 다양성, 알고리즘 사례 결정적 속성을 지니고 있는 새로운 것 사례의 숫자, 난이도 증가 순서, 주의집중, 표상의 다양성, 대응적 비 사례 연습 결정적 속성을 지니고 있는 새로운 것(다양성) 연습 문항의 숫자 난이도 증가 순서 피드백 정보제공 주의집중, 표상의 다양성 동기유발 칭찬 혹은 격려
제3절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 동기 유발의 기능 물을 먹일 수는 없다. ” “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 ” 동기유발 :어떤 활동을 촉진, 지시 및 유지하려는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
2. 이론적 배경 학습동기 설계 및 개발의 구체적 전략들을 밝혀내기 위한 기본적인 틀 제공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2. 이론적 배경 학습동기 설계 및 개발의 구체적 전략들을 밝혀내기 위한 기본적인 틀 제공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인지주의적 이론들을 바탕으로 효과적, 효율적인 교수상황을 제공
3.학업성취와 동기 개인적 동기(가치) 개인적 능력, 인지적 평가 학습동기, 학업성행 및 수업영향에 관한 모형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3.학업성취와 동기 개인적 동기(가치) 개인적 능력, 인지적 평가 특성투입 기대 능력,기능, 지식 공정성 산출 노력 수행 결과 환경적 동기의 설계 학습의 설계 우발성의 설계 투입 와 관리 와 관리 와 관리 학습동기, 학업성행 및 수업영향에 관한 모형
3.학업성취와 동기 B=f (P * E) 학업 “수행”과 학습을 위한 “노력” 구분 “수행” 과 “결과”를 구분 개인의 행동은 개인적 특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B=f (P * E)
4.학습과 동기유발 1) 동기의 유형 2) 학습 동기의 유발 1. 내발적 동기 : 행동의 전개 자체가 목표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4.학습과 동기유발 1) 동기의 유형 1. 내발적 동기 : 행동의 전개 자체가 목표 2. 외발적 동기 : 행동이 수단의 역할을 함 2) 학습 동기의 유발 1. 학습자들의 능력에 따른 적절한 수준의 학습목표 선정 2. 학습의 결과에 대한 정보 제공 3. 상과 벌을 적절하게 사용 4. 인지적 동기 유발의 활용을 더 많이 제공 5. 경쟁적인 방법의 활용
5. ARCS 모형 - 호기심, 관심을 유발, 유지 시킴 1.주의(Attention) -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킴 - 성공에의 자신감,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함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함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주의(Attention) 2.관련성(Relevance) 3.자신감(Confidence) 4.만족감(Satisfaction)
5. ARCS 모형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시키고 유지시킴 1.주의(Attention) 지각적 주의환기와 인식적 주의 환기 주의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1)지각적 주의환기 (2)탐구적 주의환기 (3)다양성 1.주의(Attention)
ARCS 모형 2.관련성(Relevance) 과제가 나의 개인적 흥미나 목적과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대한 긍정적인 해답을 찾고자 함 결과와 과정의 두 가지 측면이 있음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 (1)친밀성 (2)목표지향성 (3)필요나 동기와 부합성
ARCS 모형 3.자신감(Confidence) 성공에의 확신을 갖도록 하며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함 지각된 능력, 지각된 조절감, 성공에의 기대의 세 가지로 구분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 (1)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2)성공의 기회 제시 (3)개인적 통제감
ARCS 모형 4.만족감(Satisfaction)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함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내적 결과, 외적 결과 만족감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1) 자연적 결과 (2) 외적 보상 (3) 공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