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혁명 (Creative Thinking)
변화와재미 왜창조적이어야하는가? 왜규칙에도전해야하는가 왜실패하거나바보로취급당할지도모르는위험을감수해야하는가 이유는두가지다 첫번째이유는바로변화이다 어제의해법으로는오 늘의문제를해결할수없다. 두번째이유는재미때문이다. 우리의사고도유기체처럼성장주기를가지고있어서태어나고성장하며 성숙하고죽게된다 우리에게는새로운생각이라는자손을잉태할방법이필요하다 창조적인사고가바로그방법이다
변화와재미 지식은머릿속두개골안에그저보관되어있을뿐이다. 창조적인사람이되기위해서정말로중요한것은얼마나많은지식을가지 고있느 냐가아니라그지식으로무엇을하는가이다. “발견은남들과같은것을보고다르게생각하는것이다.” 그런데우리는왜좀더‘다르게생각’하지않을까? 그이유는대부분의사람들은현재의상태에생각을묶어두고 ‘똑 같은것을여러번’생각하려는태도를지니고있다. 이런태도를‘정신적감옥’이라고부른다. 우리의사고과정에특히위험한 10가지정신적감옥이있다. ・정확한답 ・그것은논리적이지않다 ・규칙을준수하라 ・실용적이되라 ・놀이는하찮은것이다
머리에회초리로쳐라 ・그것은내분야가아니다 ・중의성을피하라 ・바보같은짓은하지마라 ・실수는나쁜것이다 ・나는창조적이지않다 그러면우리는어떻게이런정신적감옥에서탈출할수있을까? 우리는진부한양식을버리고문제를다시생각해보기위해, 또다른 해답을유도할질문을할수있기위해서 머리에회초리를맞을필요 가있다. 판에박힌생각에서벗어나‘다르게생각’하게만드는 아이디어와상황이당신에게회초리가될것이다.
관점과정답 도형다섯개가있다. 이들중나머지넷과 다른것 하나를골라보자. 어떻게풀었는가? 그림B를선택했다면축하한다! 당신은정 답을 골랐다. 그림 B만이모두직선으로이 루어진도 형이다. 스스로등을토닥여주라. 그러나어떤 사람은 C만이비대칭도형이기 때문에그림 C 를선택했을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역시옳다! C가정답이다. 그림A를선 택한경우도생각해 볼수있다. 즉, A만모서 리가없다. 그래서A도 정답이다. D는어떤 가? D만이직선과곡선모 두로이루어진것 이다. 그러니까 D 역시정답 이다. 그러면 E 는? E만이유클리드공간에유 클리드적삼 각형을투사한것같은그림이다. E 도정답 이다. 다시말하면관점에따라모두가정 답 일수있다.
관점과정답 그러나학교에서는이런문제를다루지않는다. 우리가받는교육의대부분은학생들이정답을찾도록조정한다. 평균적인사람이대학에가기까지조금전에풀었던것과 유사한형식의시험을수없이많이치른다. 이과정을통해‘정확한답’을찾아야한다는생각이 우리의사고 속에깊이각인된다. 삶은모호하다. 그렇기때문에많은정답이있으며 그것들은모두당신이찾고자하는것에따라달라진다. 또다른정답을발견하는방법은많다. 즉, “만약에?”라고질문하거나, 엉뚱한일을하거나, 문제를 뒤집어생각하거나, 규칙을위반하는것등이그것이다. 그러나당신이또다른정답을찾아내려고노력하지않으면 또다른정답은발견할수없다.
규칙을직접만들어라 기원전334년겨울, 마케도니아의알렉산드로스대왕이이끄는군대가겨울을 지내 기위해고르디움이라는아시아의한도시에안착했다. 그곳에머무르는동안알렉산드로스는매듭을푸는사람이왕이될것이라는 예언이 전해지는‘고르디오스의매듭’에대한전설을듣게되었다. 이야기에흥미를느낀알렉산드로스는매듭을풀어보려고시도했다. 그러나끝내밧줄의끝을찾는데실패하고말았다. „어떻게하면저매듭을풀수있을까?_ 그는자문 하기시작했다. 그리고한가지생각이떠올랐다. „내가저매듭을푸는규칙을직접만들면되겠다 그러고는칼을뽑아그매듭을잘라버렸다. 그리고그는아시아의지배자가되었다. 창조적사고는건설적일뿐만아니라파괴적이기도하다. 이것은새로운패턴을만들기위해서다른패턴을파괴해야한다는의미다. 창조적사고의전략가운데서가장효과적인것은알렉산드로스처럼 규칙에도전하는것이다.
"만약에 와 디딤돌 "만약에라고질문하는것은상상력을발동시키는매우효과적인 방법이면서도쉬 운방법이다. "만약에 와 디딤돌 "만약에라고질문하는것은상상력을발동시키는매우효과적인 방법이면서도쉬 운방법이다. 그저"만약에라고질문하고그에대한답을하면된다. 이렇게질문하고답함으로써당신을제한하고있는여러전제들로부터벗어나 상 상의틀안으로진입할수있다. “만약에? 라고질문하는데있어서정말중요한것은가능한일뿐만아니라 불가능한일, 비실용적인일까지도생각해볼수있다는점이다. 그러나“만약에?”라는질문만으로는실용적이고창조적인생각을낳지못할수 도있다. 그래서또다른사고의도구가필요한데그것이바로디딤돌이다. 디딤돌은단순히자극적인생각이다. 그것은또다른생각을유도한다. 디딤돌은비실용적이고이상한생각이다. 그런생각은그것이얼마나실용적인것인가에가치가있는것이아니라 당신의생각을어디로이끌어가는가에그가치가있다. 때로이러한비실용적인발상이실용적이고창조적인아이디어가 되는일도있다.
"만약에 와 디딤돌 디딤돌이되는생각은바로실행에옮기는것이아니다. 디딤돌에서부터생각을시작하는것이다. "만약에 와 디딤돌 몇년전, 큰화학기업의기술자가다음과같은질문을했다. “페인트에화약을넣으면어떻게될까?” 주위사람들은놀랐지만기술자는말을계속이어 갔다. “자네들, 페인트를칠하고 5년이나 6년쯤지나면어떻게되는지아나? 페인트가부스 러지고갈 라지는데그걸없애기는참어렵다네. 그들을제거할수있는더좋은방법이있어 야해. 만약화약 을페인트에섞는다면거기에불을붙이기만하면되지.” 그기술자의생각은흥미로운것이었지 만한가지결점이있었다. 실용적이지못하다는것 이었다. 그러나이말을들은사람들은그생각 이매우훌륭하다고생각했다. 그들은실용성 을기준으로그의생각을평가하지않았던것이다. 오히려그아이디어를실용적이고창조 적인해결책으로가는디딤돌로삼았다. 그들은 "화학반응을이용하여오래된페인트를제 거하 는다른방법은없을까?“라고질문했다. 이질문을바탕으로그들은새로운아이디어 들을생각 해내기시작했다. 마침내그들은페인트에화약이아닌다른한물질을첨가한다 는결론에이르 렀다. 이물질은또다른물질을함유하고있는용액을그오래된페인트에 칠하기전에는화학반 응을일으키지않는불활성물질이다. 그러나이용액을칠하면두첨 가물사이에화학반응이일 어나면서페인트가즉시벗겨지게된다. 디딤돌이되는생각은바로실행에옮기는것이아니다. 디딤돌에서부터생각을시작하는것이다. 실제로디딤돌역할을하는이아이디어를잘검토하기만해도꽤참신한 아이디어들을많이얻을수있다.
"만약에 와 디딤돌 왼쪽그림은새롭게디자인한의자이다. 이의자의가치에대해어떻게느끼는가? "만약에 와 디딤돌 왼쪽그림은새롭게디자인한의자이다. 이의자의가치에대해어떻게느끼는가? 일반적인사람들은“이의자는불편할것같아.”, “실용성이없 어. 여기에앉으면의자가바로내려앉아버릴 거야.” “보기흉 해.”라고평가할것이다. 그러나새로운아이디어의잘못된점을발견하는것뿐만아 니 라어떤가치가있는지에초점을맞추는것도중요하다. 예를들어“가운데의판은들어갔다나왔다할것이다. 털이빠지는고양이나개를가까이못오게하려면그판을 들어 올리면된다.” “의자가불편해회의가더짧아지고요점만말할 것이다.” “졸린오후에적합한회의의자이다.” 새로운발상에대해판단할때우선그생각에긍정적이고 흥미 로운점과잠재적인유용성에중점을두라. 이것은부정적인생각을없애줄뿐만아니라더많은생각 을할수있도록도와줄것이다.
문제를가지고놀아라 필요가발명의어머니일수있지만 놀이는분명히발명의아버지라는결론을갖고있다. 유희적인태도는창조적사고에있어서기본적인것이다. 정신의운동장에서놀고있을때새로운아이디어가나올것이라고 확신할수있다. 왜냐하면방어체계가무너져있고정신적감옥이느슨해져있으며 규칙이나실용 성에대해, 그리고잘못될위험에대해서덜염려하고 있기때문이다. 놀고있을때당신은현실을재창조하고이미정해진방법을의심해 보게된다. 그러나사람들은무언가를놀이삼아하고있다면부지런히일하지않는것이 라고 생각한다. 그들은일과놀이를서로별개의상자처럼생각한다. 즉, 가시적인결과물이 없으 면일하는것이아니라고생각한다. 그들은“놀이는하찮은것이다.”라고생각하는것이다. “놀이가본업이다. 일은놀이의결과물을체계화하는과정일뿐이다.”
문제를가지고놀아라 이제문제에직면하면곧그문제를가지고놀아라. 그리고만약지금당장풀어야할문제가없다면그냥놀면된다. 놀다보면새로운생각이떠오를것이다. 놀이에있어서웃음은중요하다. 무엇인가를보고웃을때그것을새롭게바라볼가능성이더높아진다. 유머는당신을느슨하게만들뿐만아니라창조력을자극한다. 유머가사고력을신장시키고, 일반적으로관련없어보이는서로다른 개념들을연관시켜생각할수있게해주며, 문제를덜심각하게받아들여서정통성에부여하는규칙에 도전하게됨으로써아마도새로운결과를얻을수있게해주기때문이다.
전문화는창조적사고에위험한전략 전문화는창조적사고에있어서는위험한전략이다. 왜냐하면전문화는‘그것은내분야가아니다.’라는태도를 가지게할수있 기때문이다. 이렇게될때그사람은자신의문제를너무도좁은분야에한정할 뿐만아니 라다른분야에관해서는전혀생각해보려하지않게된다. 당신은누군가가다음과같이말하는것을얼마나자주들었는가? “그건관리의문제야.”, “그것은마케팅의문제야.”, “그것은기술의문제지.” 우리는이런말을늘듣고있다. 그러나정말로순전히하나만의문제인것은거의없다. ・ # ケ'ゥ・f&9,・チ-・・Q4・・・チ-・,ケM:・m. 대부분의정보처리문제는단순히정보처리문제가아니라의사소통과 재정 의문제다. 그러나어떤사람이‘그건내분야가아니다’라고생각하면 그는넓은분야에그문제를적용하지못하게된다. 때때로최상의아이디어는분야간의경계를허물고다른분야에서 새로운아이디어를찾고자할때얻어진다.
중의성을발견하라 중의성은상상력에강력한자극이될수도있다. 예를들면, 8의반은무엇인가? 답은4이다. 그러나당신이이문제가중의적이라고가정하면 0, 3, E, M 등의답도찾을수있다. 답은‘반’이라는단어를어떻게해석하는가에따라 달라진다. 즉, 창조적이되는한가지방법은세상에서중의성을 발견하는것이다. 대부분의사람들이중의적인상황을싫어하는두가지중요한이유를 제시하 고있다. 첫째혼란스러워서고, 둘째의사소통에문제가생기기때문이다. 그래서우리는‘중의성을피해야한다._고배웠다. 이것은길을가르쳐주거나, 문서를작성하거나, 계약서를발행하는것과 같은일상적인상황에서는적합한원칙이다.
‘집단적사고’의위험 새로운아이디어는남들을따라해야하는환경에서는떠오르지않는다. 사람들이모이면항상‘집단적사고’의위험이있다. 당신이식료품가게의계산대앞에줄서있다고가정해보자. 줄서있 는다른사람들은금전등록기를향해조용히서있다. 당신은무엇을하는가? 당신도앞을똑바로보고입을굳게다문채서있을것이다. 왜냐하면계산대앞에줄을선다른사람들이모두그러고있기때문이다. 무엇보다도당신은바보처럼보이는것이싫은것이다. 그렇지않은가? 새로운아이디어는남들을따라해야하는환경에서는떠오르지않는다. 사람들이모이면항상‘집단적사고’의위험이있다. 이것은사람들이창조적해결방안을생각하려하지않고, 그집단 구성 원들의생각에무조건동조하려는경향을말한다. 한집단의모든사람들이비슷한생각을가지고있을때에는 아무도그 문제에대해서깊이생각하지않는다. 결정을내리는사람들은모두따라하기와집단적사고의위험에 나름대로대처하고있다.
실패를두려워하지마라 많은사람들이실수에대해서는당당하지못하다. „정답’에대한신념에바탕을둔교육제도때문에우리는매우조심스럽게 사고 하게된다. 어린시절부터정답은좋고오답은나쁜것이라고배워왔다. 이런가치평가가학교에서적용하는대부분의평가제도에뿌리깊이 박혀있다. 이런평가로부터우리는가능한많이맞아야하며, 실수를최소화해야한다는 것을배우게된다. 다시말하면‘실수는나쁜것’이라고배우는것이다. 주위를한번둘러보라. 실패할까봐두려워새로운것을시도하지않는경영자, 주부, 학생, 교사. 정치가, 회사중역, 음악가그리고또얼마나많은사람들이있는가. 우리는밖에나가서실수하지말라고배웠다. 그러나이것은아주사적인환경을제외하고는많은경험을할수있는 기회를스스로박탈할뿐이다. 실수가나쁜것이라는신념에집착하면새로운아이디어를생각해내려는 시도를하지않게된다. 독창적인아이디어를생각해내기보다정답을찾아 내려고더고민한다면정답을얻기위한규칙, 공식, 절차를무비판적으로 수용할수밖에없을것이다.
스스로창조적이라고생각하라 나는경기에서승자와패자간의가장큰차이점중의하나를 알고있다. 승자는이기는것을상상하고, 패자는보통지는이유나변명을 생각한다 는점이다. 몇년전한대규모유류회사는기술자들의창조력부족이큰문제였다.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심리학자들을초청했다. 학자들은창조적인사람과덜창조적인사람간의차이점을찾아내려고했다. 그리고그차이점을발견함으로써창조적이지않은사람들을자극할수 있을것이라고생각했다. 심리학자들은기술자들의교육배경에서성장과정, 좋아하는색깔에 이르기까지모든것을조사했다. 3개월의연구끝에다음과같은중대한차이점을발견했다. “창조적인사람들은스스로창조적이라고생각하고, 창조적이지않은사람들은자신이창조적이라고생각하지않는다.”
아이디어실행을위한조언 실행을위한직접적인조언 “아이디어가아무리훌륭해도쓰지않으면아무런소용이없다. 아이디어는실행에옮겨야한다. ・불만을가져라: 불만이없다면잠재적인문제와기회를발견하는데 필요한자극이없는것이다. ・구체적인계획을세워라: 자신의목표에도달하는장면을마음속에 떠올릴수있는가? ・그것을한대쳐라: 아이디어가실현되기를기다리지마라. 실행에옮겨라. ・장애물을없애라: 목표에도달하는방해가되는요인들을찾아내어 어떻게제거할것인가? ・위기에처하게하라: 천적과같이물탱크에보관된물고기는싱싱하다.
아이디어실행을위한조언 ・지지를얻어라: 주변에서당신의아이디어를지지할때 당신은더창조적이되기쉽다. ・팔아라, 팔아라팔아라: 위대한아이디어를가지고있다해도팔수 없다면성공할수없다. ・용기를가져라: 두려움이라는황소와맞서싸우는것이야말로 대단한일이다. ・스스로에게마감기한을주어라: 사람을가장고무시키는것은 마감기한이다. ・싸워라: 아이디어를실현하기위해당신은전사(戰士)가 되어야한다. ・끈기를가져라: 크림속에빠진개구리두마리중의한마리는발을 버둥거리며가라앉지않기위해할수있는모든 일을다 했다. 그리고결국심하게움직이는바람에 크림이버터 가되어그개구리는빠져나갈수있었고, 다른한마리는 죽었다. 당신은얼마나끈기가있는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