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독 6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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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원. 지표의 변화 마무리 폭탄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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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 6조

차례 게임 중독 주제 선정 이유 게임 중독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증상 사례 문제점 원인 사회적 인식 오해와 진실 치료방법

주제 선정 이유

주제 선정 이유 컴퓨터가 많이 보급된 오늘날, 게임의 수도 늘어나고 즐기는 사람의 수도 늘어남에 따라 게임 중독에 의한 사건사고도 일어나기 때문에 게임 중독을 주제로 선정함.

게임 중독의 의미

게임 중독의 의미 게임 중독은 무엇인가 - 필요 이상으로 비디오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하면서 항상 게임만 하는 행위 ‘게임 과몰입’ , ‘게임 남용’ , ‘게임 과잉의존’ 등으로도 불려지고 있다.

게임 중독의 증상

게임 중독의 증상 게임에 대한 내성이 나타난다 - 시간이 갈수록 더 자주, 더 오래하고 싶어진다 게임에 대한 내성이 나타난다 - 시간이 갈수록 더 자주, 더 오래하고 싶어진다 게임금단증상이 있거나 금단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계속 게임을 하게 된다. 계획했던 것보다 오랜 시간 게임을 한다 게임을 줄여야겠다 매일 다짐하지만 실패한다 *게임금단증상 : 초조,불안,무기력,게임장면이 떠오르는 것

게임 중독의 증상 게임을 위해 지나치게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는다. 게임이 학업,직장,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친다. 게임 때문에 몸과 마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계속 게임을 한다.

관련 사례

게임 중독 사례 1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이유가 게임 중독? PC방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의 원인이 PC게임 중독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게임 중독을 둘러싼 전문가들의 판단도 달라 ‘강서구 PC방 살인사건’이 게임 중독에서 비롯됐을 수 있다는 지적을 둘러싼 논란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 중독 사례 2 게임 중독 10대, 누나 흉기로 찔러… 온라인 다툼이 실제로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448&aid=0000101110

문제점

게임 중독의 문제점 가상과 현실의 몰구분, 현실적 자아 상실 -게임 속의 전투가 현실적 감정을 자극하고 이로 인해 실재적 폭력이 발생 -가상현실에 대한 느낌이 일상적 삶에 영향을 줌

게임 중독의 문제점 폭력 및 공격 성향 조장 -게임에 대한 적정한 몰입으로 해소 될 수 있으나 지나치게 되면 게임에서의 폭력성이 현실에서의 폭력적 행위로 재현될 수 있음 매체 의존성 강화 및 탈 인간화 -일상생활 속에서 모든 중요한 가치는 게임을 할 수 있는 물질적 도구들에게 주어져 있다고 보게 됨

게임 중독의 문제점 충동적 행동 -게임과의 관계가 사회적 관계보다 강하기 때문에 본능적 행위가 많은 작용을 하게 되어 행위의 충동성이 높아짐 -이 행동은 게임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연계되어 다른 문제 행동으로 전개되어질 가능성이 높음

게임 중독의 문제점 사회 부적응 대리 만족에 의한 현실적 공허감, 우울증 유발 -현실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배제되어짐에 따라 타인의 의미가 상실되고 타인에 대한 흥미도 감소되어 대인관계를 통한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지 못함 대리 만족에 의한 현실적 공허감, 우울증 유발 -게임에 모든 단계를 마스터 했을 때 비로소 게임은 게임일 뿐이라고 현실적 의미를 알게 되며, 결국 허무와 공허, 우울 등의 감정에 빠지게 됨

게임 중독의 문제점 신체적 악영향 -반복적으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작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해 생기는 기능장애가 올 수 있다 -정서적 발달 및 지적 수준의 발달에도 커다란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사회적 관계가 중지됨에 따라, 가족들과도 대화 게임 중독의 문제점 가족과의 대화 단절 -사회적 관계가 중지됨에 따라, 가족들과도 대화 자체가 단절되는 경우가 발생 -PC방에 머무르거나 컴퓨터를 떠나지 않는 은둔형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 -게임으로 인해 가족과의 식사에서 참석하지 않고 게임이야기가 아니면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중독자의 인지 구조는 게임에만 고착되어진다.

-관심이 게임에 집중되어져 따라 학습 장애 발생 게임 중독의 문제점 학습 장애 -관심이 게임에 집중되어져 따라 학습 장애 발생 -다양한 문제들과 더불어 최소한의 기초적인 지식 습득도 이루어지지 않게 됨에 따라 심각한 정서적 문제가 발생한다

게임 중독의 원인

-게임에서의 캐릭터 능력이 높을수록 우월감이 게임 중독의 원인 1. 개인마다 다른 환경적인 여러 요인들 -경쟁 사회로 인한 욕구충족 -애정,존경,자아실현을 현실에서 채우기 어려움 2. 도파민 호르몬의 영향 -도파민은 쾌감을 주는 호르몬으로 게임을 계속해서 더 하고 싶게 만드는 습성을 생기게 함 3. 또래 친구들끼리의 우열 -게임에서의 캐릭터 능력이 높을수록 우월감이 높아져 게임에서의 능력이 자신의 능력이라고 생각

사회적 인식

게임 중독의 사회적 인식 과거 게임 중독과 관련된 뉴스들이 화제가 되면서 게임에 대한 인식이 하락되었다.

게임 중독의 사회적 인식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게임중독 해결 설문결과

게임 중독의 사회적 인식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주장 “극복하기 위해선 게임이 4차 산업혁명의 정수이자 총아라는 비전을 가지고 국민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게임의 장점을 강조한다면 이미지 개선도 수월해질 것 현재는 사회적 인식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해와 진실

게임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잔인한 게임 난폭해진 아이들‥"실제 폭력부른다" http://imnews.imbc.com/replay/2011/nwdesk/article/2794478_18780.html 해당 사건은 게임으로 인한 폭력성을 실험하려고 PC방의 전원을 내린 것 PC방의 컴퓨터를 전부 끄고 짜증을 부리는 이용객들을 보고 ‘게임을 하기 때문에 폭력성이 생겨 이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결론 낸 것 게임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게 만든 뉴스

익명의 공간에서 안전하게 그들의 성격을 진지하게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줌 게임에 대한 오해와 진실 카이스트, 게임에 대한 오해와 진실 분석 기존 연구들을 봤을 때 “게임을 많이 한다고 해서 과몰입 혹은 중독단계로 필연적으로 이행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 시간과 상관없이 다른 개인적인 이유로 과몰입 혹은 중독 상태가 된다”고 설명했다 게임은 과몰입만이 아니라 우울,외로움, 낮은 자존감등의 심리적 고통을 받아 피난처로 게임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게임뇌’ 근거로 제시된 ‘안와전두피질’ fMRI 촬영 영상은 논란의 여지가 많다는 것이 카이스트 연구진들의 입장 사회적 편견과는 달리 게임 이용자들의 비만지수가 보통 사람들보다 낮았고 다중접속 역할 수행게임 (MMORPG) 이용자의 경우 사회적 관계가 좋았으며 익명의 공간에서 안전하게 그들의 성격을 진지하게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줌 해당 활성화 부위는 인간의 동기와 욕구에 관여하는 것으로, 소위 음식 중독 혹은 쇼핑 중독이라 부르는 현상에서도 관측된다는 이유 이들은 “과몰입만이 정말로 문제인가”란 질문을 던지며 함께 고민 요구 청소년 사망 원인 1순위가 자살이고, 자살하고 싶었던 가장 주된 이유가 ‘성적 및 진학 문제’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였다. ​

치료 방법

게임중독 치료방법 자신의 게임 중독이 심하다고 생각된다면 ? 게임 이외의 다른 인생의 목표/관심사를 찾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게임 사실을 알리고 관리할 수 있도록 부탁한다. 게임을 하되,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가운데에서 하라. 환경과 마음가짐을 변화시켜라 현실에서 다른 재미를 찾고 그것에 몰두하자 몸을 자주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욕구불만의 원인을 찾아서 해소하라 게임이 인생의 목표가 아니라 즐기는 것만이 되어야 한다.

결론

결론 게임은 폭력성 또는 사회부적응성만 있다고 하는 편견에서 벗어나 게임 중독을 풀고 싶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해결방안을 제시해주고 그들이 게임을 찾는 환경(이유)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료 출처 그림 1 AD VERBUM (https://kr.adverbum.com/%EC%82%B0%EC%97%85/%EA%B2%8C%EC%9E%84) 그림 2 FreeIconsPng (controller-game-pad-joystick-pictogram) 그림 3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nhn123/221144976937) 그림 4 NCsoft (http://blog.ncsoft.com/?p=30574) 그림 5 wmaraci (https://wmaraci.com/nedir/pc) 그림 6 Castle Clash wiki (http://castle-clash.wikia.com/wiki/File:Item_box.png) 그림 7 지디넷코리아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60817145108&lo=zv41) 그림 8 디지털데일리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19338) 자료 1 namuwiki (https://namu.wiki/w/%EA%B2%8C%EC%9E%84%20%EC%A4%91%EB%8F%85) 자료 2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6232&cid=59039&categoryId=59044)

자료 출처 자료 3 아시아경제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103117032450803) 자료 4 TV조선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448&aid=0000101110) 자료 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etraa2008&logNo=80156504783) 자료 6 dona.com (http://news.donga.com/3/all/20180105/88033677/1) 자료 7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economy/it/408292.html) 자료 8 mbcnews (http://imnews.imbc.com/replay/2011/nwdesk/article/2794478_18780.html) 자료 9 zdnetkorea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52211260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