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소프트웨어 및 로봇 활용 교육 부제 : 소프트웨어를 부탁해 포스코 포항 창조경제센터. 교육 상세일정 일자시간소요시간내용담당교사교육공간교보재 8/17( 월 ),8/19( 수 ) 12:50 ~ 13:10 20 분접수 및 수업준비유레카 카페 13:10 ~ 13:20 10 분프로그램.
Advertisements

 수학  2 학년 - 가  1. 세 자리 수 (04/09) 수업계획수업활동 뛰어서 세어 봅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예술(음악/미술)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목 차 I 방위산업의 정의 II 방위산업의 특성 III 방위산업의 현황.
2007년 1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성격
배움 중심 전문적 학습공동체 결과 발표 및 발전 방향 모색
팀 구성 : 조재민 (팀장), 고광춘, 유기민, 김대진, 이재호 발표 일자:
홍보출판 위원회 출판국 2010년 사역 계획서 발표자 : 출판국 국장 / 박수만권사 일시: 2010년 01월 17일(일) 1.
경주 3코스 양반문화와 전통 다크호스 백 지연 다크호스 백지연 4학년.
2002년 낙동고 4기 동기회 모임 낙동고 4기 동기회.
저출산 고령사회 대응 및 여성 농업인 권익 향상을 위한 정책토론회
역대 정부개편의 교훈과 새로운 정부조직개편의 방향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수 학 5학년 2학기 1. 소수의 곱셈 > 8/8 수준별 학습하기.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1/9 홈 두 수의 대응 관계를 , 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혼자서 제작 가능 파워포인트, 플래시, 한글파일 사용 스크린에 판서 가능 화면과 사람이 동시에 녹화됨 화면, 동영상, 둘다
김종찬 김정석 이상미 임성규 담당 교수님 최병수 교수님
체위변경과 이동 요양보호 강사 : 이윤희.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회 운산초등학교.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초기화면 전 자 우 편 (1) Ⅳ. 컴퓨터와 생활> 2. 인터넷의 활용> 기술·가정 2학년 2학기
각뿔의 전개도 알기 수학 6 – 가 2. 각기둥과 각뿔 > (7/9)
수학 10-가 단계 Ⅰ수와 연산> 2. 실수와 복소수>1. 실수>4/10 실수와 복소수 수업계획 수업활동.
Self Leadership Course
Grade Server Team14. Attention Seeker
올바른 이메일 사용법
‘나의 몸’ 프로젝트(Project) 서명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예쁜반 교사 신 현 정 프로젝트 (Project) 학습
구약의 맥 I (서론, 원역사) 2014 동안성결교회 수요신학강좌 정석규 LA 목회자 세미나.
Software Engineering Final Project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물류단지 총량제 폐지 이후 물류시설 공급정책 방향 국 토 교 통 부.
신 윤 호 ㈜엘림에듀 초등사업본부장, 중앙대학교 체육학박사
Term Project 수행 안내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컴퓨터소프트웨어설계및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2018학년도 1학기 JUMP-UP ORIENTATION
강릉원주대학교 전임교원대상 온라인 교수법 특강
BIC 사례 1 연관규칙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G 인터넷 쇼핑몰 사례
수직선 위의 점의 좌표와 순서쌍 점의 좌표 원점 수직선 위의 한 점에 대응하는 수 A 수직선 위의 좌표가 0인 점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Ⅲ.도형의 닮음 (4)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13/21)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지적재조사 홍보컨텐츠 개발현황 브랜드 네임 심볼마크 슬로건.
전북대학교 물 재이용 증진을 위한 범국민적 사고전환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College of Engineering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의복 계획의 필요성과 순서 수업계획 수업활동 기술ㆍ가정 8학년 2학기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Problem-Based Learning
빛을 거울에 비추면? 과학 7학년 1학기 1.빛의 성질 (2/7)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월요일11시) 화학공학과 이은경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삼각형의 무게중심(1) 수학 8나 대한 109쪽 Ⅲ. 도형의 닮음
음악 수업 & 수업 지도안.
생산 운영관리의 기초 공 정 설 계 생산능력계획 및 일정계획 재 고 관 리 노동인력관리 품질관리 및 설비보전 생산의 국제화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4. 도형의 이동 (20/24) 도형의 평행이동 수업계획 수업활동.
문서번호 : NGVHY-F 호 수 신 : 성균관대학교 경력개발센터 및 전 학과 참 조 : 성균관대학교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와 지역 센터 운영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승보.
Bizforms PowerPoint 네트워크, 시스템4 파워포인트 디자인
제9주 예산 수립과 집행.
양초 한 자루의 과학 과학영재교육 전공 김 연 주 류 은 희 이 상 희.
브랜드림 27기 지원서.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 수학 - 5학년 나 단계 - 3. 도형의 합동 > (7) 7. 수준별 학습 수업 계획 수업 활동.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Progress Seminar 선석규.
JigsawⅡ 모형을 적용한 육색사고모자기법으로 풀어보는 허생전의 비밀
졸업프로젝트.
Presentation transcrip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 육 방 법 론 초등컴퓨터교육과

제 6 장 직소 모델과 컴퓨터 교육

순 서 목 적 전 개 활 동 정 리

차 례 1 개요 2 특징 및 문제점 3 학습 계획 4 학습 구현 방법 5 평가 방법 6 수업사례 1, 2, 3

직소(JIGSAW)란? 개요 1 어원 - 조각 그림 맞추기 퍼즐 게임 미국 Texas 대학의 Aroson과 동료에 의해 6년간 연구한 끝에 1978년 완성(http://www.jigsaw.org) Jigsaw II  : 존스홉스킨스 대학의 Slavin (1986) - 구성원의 상호 의존성 강조 Jigsaw III  : Spencer Kagan -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평가 개요 1

JIGSAW, JIGSAWⅡ, JIGSAWⅢ 모형의 차이 개요 1

직소 모델의 특징 공동목표 달성 위해 상호작용 강화 학습 목표 세분화 및 통합 학습 성과는 각각의 구성원에게 돌아감 1 공동목표 달성 위해 상호작용 강화 학습 목표 세분화 및 통합 2 3 학습 성과는 각각의 구성원에게 돌아감 학업 성취와 인간관계 발전 4 특징 및 문제점 2

직소 모델의 문제점 교사에게 과중한 부담 학생의 전문분야 외에 무관심 탐구 수업을 저해하는 암기식 수업 1 교사에게 과중한 부담 학생의 전문분야 외에 무관심 2 3 탐구 수업을 저해하는 암기식 수업 자리의 이동에 따른 혼란 가중 가능성 4 특징 및 문제점 2

학습 계획 목표 기술 단계 학습 재료 설계 단계 학생 팀 구성 단계 전문가 배당 단계 평가 설계 단계 1 2 3 4 5

학습 구현 방법 학습 소개 전문가 그룹 구성 및 활동 실제 학습 평가 및 재인식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학습 구현 방법

평가 방법 1 구성원의 기여도 자발적 상호작용 2 3 전문가적 식견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4 평가 방법 5

수업 사례 고찰 그림판 프로그램 최윤희 선생님 아래한글 프로그램 정명영 선생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이주희선생님 사례 1 사례 2 사례 3 그림판 프로그램 최윤희 선생님 아래한글 프로그램 정명영 선생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이주희선생님 수업사례 6

직소 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지 도안(약안) 작성 제출 Activity 연습문제 해결 직소 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지 도안(약안) 작성 제출 sm991505@yahoo.co.kr 활동 5

Q&A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방법론

정리 정리 Jigsaw는 조각 그림 맞추기 퍼즐 게임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으며 Texas 대학의 Aranson에 의해 개발되었다. Slavin은 팀 구성원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하는 Jigsaw II 모형을, Kagan은 언어 수업에 적합한   Jigsaw III 모형을 개발하였다. 직소 모델의 학습은 목표 기술 단계, 학습 재료 설계 단계, 전문가 배당 단계, 평가 설계 단계를 거쳐 이루어   진다. 정리 5

감사합니다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