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태어나서 잘못된 행동을 변혁시키기 위한 수단 자기혁신이 핵심 -자아상태분석(에고그램) -대화분석 -Stroke -게임분석 -각본분석 -시간의 구조화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정신분석(프로이드) 초자아(Super Ego) = 문화 자아(Ego) = 사고 이드(Id) = 감정 교류분석 자아 = Parent + Adult + Child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P : 유소년기에 부모 또는 기타의 양육자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그 사람 인격의 일부가 된 것 (전통, 타인규제, 보호 등) A: 냉정하고 이성적이며 항상 사실에 근거해서 사고하고 행동하는 자아상태(5세 이후 형성) C: 자신이 환경에 반응하여 느끼고 반응한 행동 (감정, 본능)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자아상태보기 말하는 내용(Contents…………) 말버릇(Process,,,,How to communicate it) 얼굴의 표정(Facial Expressions) 태도(Attitude) 자세(Posture) 모습(Pause) 제스쳐(Gesture) 숨결(Breezing)
대화분석 PAC의 자아상태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의 말, 태도, 행동을 분석하는 일 상보교류 교차교류 이면교류
대화분석 P : 부모의 상태에서 나온 발언(비판/보호) A : 사실에 근거해서 판단하고 나온 발언 C : 어릴 때의 행동양식,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거나 상대방의 기분을 해치지 않도록 행동 P : 상대에게 지시나 원조를 구함 A : 상대로부터 사실이나 정보를 구하기 위함 C : 상대의 감정자극, 상대의 감정에 호소 (상대를 하급자로 봄)
대화분석(상보교류) 지금 몇시입니까? = 10시 30분입니다. 자네 이런 식으로 하면 곤란하잖아? = 정말 죄송합니다. 지금 몇시입니까? = 10시 30분입니다. 자네 이런 식으로 하면 곤란하잖아? = 정말 죄송합니다. 오늘 한잔 하러 갈까? = 아– 좋지요, 그렇게 합시다. 요즘 젏은이들은 칠칠치 못해. 정말 큰일이야. = 동감일세, 우리 젊었을 때하고는 전혀 틀려.
대화분석(상보교류) 이 문장은 이렇게 써야 한다고 생각하네 = 예,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댁의 지금 심정은 어떻습니까? = 정말 못해 나갈 것 같은 기분입니다만….
대화분석(교차교류) 이 프로젝트는 아직 몇가지 검토를 요하는 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 잘 들어 둬, 자네 여기는 이치보다도 실행이 중요하단 말이야, 생각만하고 있지 말고 실제로 해보란 말일세 그일, 얼마나 진척됐지? > 진전이 없어 정말 난처할 지경입니다. 도와주시지 않으시겠습니까?
대화분석(교차교류) 당신이 나빠, 쓸모없는 사람같으니…. > 뭐에요! 나쁜 건 당신쪽이잖아요!!! > 뭐에요! 나쁜 건 당신쪽이잖아요!!! 시장하군요. 과장님, 식사하러 가시지 않겠습니까? > 당치도 않은 소리, 아직 근무시간 중이야!!!
대화분석(이면교류) 세일은 오늘까지 입니다만…… (오늘 사지 않으시면 기회를 놓칠 걸…) 그것 주세요!!! 밖에서 의논 좀 하지(차 마시러 가지) 그렇게 합시다( 그거 좋군요) 이웃집 아저씨는 이번에 과장님이 됐어요 아 그래, 그거 잘 됐군. (당신은 배알도 없는 사람이구려) (어차피 나같은 사람은 쓸모없는 인간이야)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A 반장: 주임님 그 명령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 오늘 중으로 한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윗분들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신지요? 주임: 그래도 명령인데 해야지. 금주는 바쁜데다 사실은 그 일을 될 수 있으면 빨리 해주면 좋겠소. 반장: 프레스가 고장이라 금주는 작업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윗분들은 알고 계십니까? 주임: 그런 것은 알고 있지 않소. 나는 명령대로 작업이 진전되도록 감독할 뿐이오. 그것이 내 일이오. 반장: 저희 부하들은 화를 낼 것입니다. 주임: 바로 그런것을 당신이 어떻게든 해야 할게 아니오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B 반장: 주임님 그 명령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 오늘 중으로 한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윗분들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신지요? 주임: 몹시 기분이 상해 있구먼. 반장: 그럴 수 밖에 없지 않습니까. 프레스가 고장이었기 때문에 일이 지체되었던 것을 이제 겨우 따라 잡았다고 생각했는 데 이 일을 하라니…? 주임: 인정미가 없다 그런 말이군, 놀고 있는 줄 아느냐- 그렇게 명령만 내리면 다 될 줄 아는냐-란 말이겠군 반장: 그렇습니다. 우리 멤버들에게 어떻게 설명해 주어야 할지 입장이 곤란합니다.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B 주임: 지금과 같이 바쁜 상태에서는 말을 하기가 거북하다 그거지? 반장: 그렇습니다. 오늘은 무리를 하고 있으니까요. 이렇게 급히 서두르는 일이 많아서야 해 낼 수가 없습니다. 주임: 멤버들이 가엽다고 생각하고 있군. 반장: 네 윗분들도 바쁘시겠지만……. 할 수 없군요. 어떻게든 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