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정물 (수채/37×51Cm) 학생작품
정물화 제작과정
실물 사진- 사물을 자유롭게 배치한다.
스케치 - 구도의 3요소를 고려하여 스케치
채색 - 엷은 색부터 칠한다.
정리 - 입체감, 양감, 질감 등을 살려 채색
완성 -
대상을 관찰하고 전체적인 형태를 스케치한다.
연한색 부터 전체적으로 채색한다.
전체적인 화면의 조화를 이루도록 양감을 살려 표현한다.
전체적인 마무리가 되도록 정리 완성한다.
2) 밝은 색부터 초벌채색을 한다 1) 밑그림을 그린다
3) 사과의 둥근 느낌을 표현한다 4) 반사광, 그림자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하여 완성한다.
1)밑 그림을 그린다. 2) 물을 많이 사용하여 초벌 색을 칠한다
3) 양파의 둥근 느낌을 붓 자국의 효과를 이용하여 표현한다. 4) 그림자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하여 완성한다
♧ 마른 후 여러번 덧칠하여 벽돌의 색감, 질감, 무게감을 표현한다.
♧ 물감의 농도를 진하게 하여 대담한 붓 자국의 효과를 이용하여 투박한 질감과 무게감을 표현한다.
♧ 자연스럽게 겹치고 흘리는 기법으로 물의 농담 조절을 이용하여 꽃의 예쁘고 화사한 느낌을 표현한다.
♧ 캔의 원통감과 알루미늄의 매끄러운 질감을 빛의 방향에 따라 표현한다.
♧ 신발의 견고한 느낌과 채도의 변화를 표현하고 끈의 다양한 변화와 빛의 방향에 따라 명함을 표현한다.
♧ 부드러운 곡선을 살려 고무장갑의 느낌과 부피감을 살리고 빨강색의 채도 단계에 유의하여 수채화의 맑은 느낌을 살린다.
♧ 천의 부드럽고 곡선적인 굴곡을 자연스럽게 살리며 다양한 색감으로 빛의 방향에 따라 광선의 효과를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