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Ⅰ- 인문반 넷째시간, Ⅰ. 시공간과 우주 – 시간, 공간, 운동
일상생활 속의 가속도
일상생활 속의 가속도 기차는 0.8~1.4m/ 𝑠 2 , 버스는 1.8 m/ 𝑠 2 정도의 가속도로 출발한다. 일상생활 속의 가속도 기차는 0.8~1.4m/ 𝑠 2 , 버스는 1.8 m/ 𝑠 2 정도의 가속도로 출발한다. 자동차는 정지 상태에서 2.8초 만에 40km/h의 속도로 가속할 수 있다. 제트 비행기는 출발할 때 가속도가 약 5.5m/ 𝑠 2 정도이다. 스포츠카는 정지 상태에서 4.6초 만에 100km/h의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한다. 경주용 자동차의 경우에는 더 큰 가속도를 낼 수 있는데, 피스톤 엔진을 장착한 경우에는 정지 상태에서 출발한 차가 4.9초 만에 402m를 갈 수 있다. 이는 33.5m/ 𝑠 2 에 달하는 큰 가속도이다. 또, 제트 엔진을 장착한 경우에는 같은 거리를 3.58초 만에 갈 수 있어 더 큰 가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한다.
일상생활 속의 가속도 경주용 차보다 가속이 빠르고, 누구나,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이 있을까?
일상생활 속의 가속도 경주용 차보다 가속이 빠르고, 누구나,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이 있을까? 아래쪽으로만 작동하지만, 바로 지구의 중력 이다! 지구의 중력 가속도는 경주용 차보다 약 2배 크다. 지구의 중력 가속도는 거의 3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한다. 10미터 다이빙대에서는 시속 약 50km로 수영장 물 속으로 뛰어들어가게 된다!
점점 더 빨라지기/느려지기, 가속 가속이란 무슨 뜻일까? 떨어지는 물체는 매 초 일정하게 속도가 증가한다. 예를 들어, 낙하산을 타고 떨어지는 사람들은 매초 약 10m/s씩 빨라진다. 즉, 1초 뒤에는 10m/s, 2초 뒤에는 거의 20m/s, 3초 뒤에는 거의 28 m/s의 속도로 빠르게 떨어지는데, 이 속도는 100km/h가 넘는다.
가속도 운동과 가속도 𝑎= ∆𝑣 𝑡 = 𝑣− 𝑣 0 𝑡 [단위: 𝑚/ 𝑠 2 ] 가속도 운동 : 물체의 속력이나 운동 방향, 즉, 속도가 변하는 운동 가속도를 나타내는 방법 : 시간 𝑡동안 물체의 속도가 𝑣 0 에서 𝑣 로 변하였다면 가속도 𝑎는 다음과 같이 구한다. 𝑎= ∆𝑣 𝑡 = 𝑣− 𝑣 0 𝑡 [단위: 𝑚/ 𝑠 2 ] 가속도는 크기와 방향을 함께 갖는 물리량이다. 속도의 방향과 가속도의 방향이 같은 경우에는 속력이 점점 증가하고, 속도의 방향과 가속도의 방향이 반대인 경우에는 속력이 점점 감소한다.
인간은 어느 정도의 중력가속도를 견딜 수 있을까? 중력가속도를 g라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달 또는 지구 주위의 위성으로 가는 로켓은 발사 후 몇 분 동안은 중력 가속도의 몇 배나 되는 강력한 가속도를 낸다. 로켓이 일단 지구를 벗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 발생하는 가속도의 크기는 매우 커서 로켓에 탄 우주 비행사들의 혈관에서 피가 밀려날 정도로 피부와 근육과 뼈를 심하게 누른다. 그러므로 불쌍한 우주 비행사들은 숨을 거의 쉴 수 없고, 뇌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폐를 세차게 움직여야 한다. (물론 우주비행사들은 로켓 발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오랫동안 혹독한 훈련을 받는다!)
인간은 어느 정도의 중력가속도를 견딜 수 있을까? < G 수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