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놀이 수학 3학년 1학기 4. 나눗셈. (11/12) 수업계획 수업활동 -학습진행내용- O 수업 시작하면서 제시되는 화면이다. O 학습자가 무엇을 공부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학습주제가 제시된다. O 수업계획을 클릭하면 학습진행흐름을 알 수 있고 수업활동을 클릭하면 학습이 진행된다. 수업계획 수업활동
교수 학습 과정안 교 과 명 수 학 학년·학기 3학년 1학기 쪽수 p.59 단 원 명 4. 나눗셈. 차 시 11/12 학습주제 수 학 학년·학기 3학년 1학기 쪽수 p.59 단 원 명 4. 나눗셈. 차 시 11/12 학습주제 재미있는 놀이. 학습목표 재미있는 놀이를 통하여 나눗셈을 해결할 수 있다. 활동유형 모둠학습. 놀이활동 학습환경 교단선진화교실 학습활동 [도입] 1. 주사위를 이용한 놀이 경험 이야기 하기. 2. 곱셈구구로 나눗셈의 몫 알기. 3.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전개] 4. 주사위 놀이 방법과 순서 알기. 5. 주사위 놀이하기. [정리] 6. 곱셈구구 안에서의 나눗셈식 만들기.(형성 평가 ) -학습진행내용- O 수업 시작하면서 제시되는 화면이다. O 학습자가 무엇을 공부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학습주제가 제시된다. O 수업계획을 클릭하면 학습진행흐름을 알 수 있고 수업활동을 클릭하면 학습이 진행된다. 학습자료 말, 주사위, 놀이판
재미있는 수학산 오르기 문제해결 (차시예고) 재미있는 놀이 (본차시 11/12) 나눗셈 활용하기 두자리수÷ 한자리수, 나머지 이해 두자리수÷두자리수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 문제해결 (차시예고) 재미있는 놀이 (본차시 11/12) 나눗셈 활용하기 몫 알아보기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알기 - 재미있는 수학산 오르기 - ◈ 4단원 나눗셈의 전체 학습의 흐름 속에서 본차시의 맥을 짚어 오늘의 수학산 도달 지점을 학습 전에 미리 확인하고 시작하기 위한 “학습 오름길 안내도”를 제시하는 자료이다. 똑같이 나누어 보기 (1) (2) 곱셈의 도입 곱셈구구 곱의 활용
주사위를 이용한 놀이를 해보았나요? 어떤 놀이였는지 발표해 봅시다. ◈ 본 차시의 동기유발을 위한 활동 제시 자료임. 1.본 차시에선 ‘나눗셈식 만들기’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재미있는 주사위 놀이를 통해 학습내용에 접근하도록 하였다. 2.나눗셈 놀이 전개를 위한 도입 단계에서 아동들이 주사위놀이에 기대감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즐거움이 느껴지는 화면을 이용해 놀이 경험 상기를 위한 질문 자료로 제시한다. 3.세 개의 주사위를 클릭하면 주사위 놀이에 관련된 사이트에 링크되어 다양한 주사위 놀이의 예를 화면으로 제시해 줄 수 있도록 하여 흥미와 집중효과를 높인다. 4.아동들이 각자의 놀이경험을 충분히 발표한 후에 주사위 놀이 관련 사이트에 링크시켜 되도록 발표내용 중에 있었던 놀이 먼저 보여 주도록 한다. http://myhome.hananet.net/~phdyna/snake.htm http://www.thinkbig.co.kr/parent/child/menu04_09.html http://www.educn.or.kr/element/2grade/basang/6-4.htm
재미있는 주사위 놀이를 하며 나눗셈식을 만들어 봅시다. 공 부 할 문 제 재미있는 주사위 놀이를 하며 나눗셈식을 만들어 봅시다. ◈ 본차시의 공부할 문제를 제시하는 슬라이드이다.
주사위 놀이 방법을 알아 봅시다 1. 짝과 또는 4명 까지 함께 놀이를 합니다. 말판 1. 짝과 또는 4명 까지 함께 놀이를 합니다. 2.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말을 옮겨 갑니다. 3. 말이 놓인 자리에 있는 수를 나눌 수 있는 다른 수를 생각하여 나눗셈식을 만들고 , 그 몫을 말합니다. 4. 틀리게 말하거나 나누지 못하면 뒤로 2칸 물립니다. ◈ 본차시에서 ‘나눗셈식 만들기’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재미있는 주사위 놀이를 통해 학습내용에 접근하도록 하였다. 이 슬라이드는 놀이의 방법과 순서를 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화면이다. - 주사위 놀이의 방법과 순서, 인원, 규칙, 승자 정하기 등의 내용이 5단계로 차례로 뜨도록 하여 , 놀이 순서를 단계적으로 이미지화 하여 제시, 설명함으로써 명확한 이해를 돕는다. - 선생님 버튼에는 놀이 방법 설명 도중에 말판의 유형을 보여주거나 부연 설명이 필요할 때 쉽게 말판의 모양을 보여줄 수 있도록 본 차시에 사용할 말판의 모양이 링크되어 있다.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5. 먼저 도착한 사람이 이깁니다.
주사위 놀이를 하여 봅시다 놀이방법 도착 16 45 14 9 24 8 28 6 30 15 18 72 20 10 21 12 36 56 81 63 35 4 64 48 한 칸 출발 ◈ 놀이 활동을 위한 주사위 놀이의 말판을 슬라이드로 제작하여 제시. 1.놀이 방법을 시연해 보여줄 수 있도록 말판에 나온 링크버튼을 클릭 하면 주사위가 나오고 주사위면의 숫자에 따라 나눗셈식을 만드는 놀이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 번 자동실행 되게 하여 게임 시작 전에 시범을 보여 아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각 하였다. 슬라이드에 제시된 주사위 놀이의 말판은 교과서 모양과는 다르나 어느 것을 사용해도 좋다. 2.모둠별 놀이시엔 말판을 교과서 59쪽으로 직접 써도 좋고, 슬라이드의 말판을 복사하여 미리 나눠 주어도 좋다. 3.모둠 대항시 대표들이 앞에 나와 화면의 슬라이드 말판을 이용하려면 주사위를 던져 나온 칸에 해당되는 숫자를 칠판에 써주고 ( 예: 주사위면의 숫자가 3 이면 –3번째 칸에 해당하는 숫자 8을 써줌.) 식을 만들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4.놀이 방법의 선생님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슬라이드에서 놀이 방법에 링크 되어 재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30 30 ÷ 5 = 6
정리 : 나눗셈식 만들기. 주사위 놀이처럼 주어진 수를 나눌 수 있는 다른 수를 생각해 나눗셈식을 만들어 봅시다. 수 나눗셈식 ▶ 12 12 ÷ 2 = 12 ÷ 4 = 2 6 4 3 18 18 ÷ 3 = 18 ÷ 6 = 3 6 2 9 ◈ 본 차시에서 놀이로 진행한 “주어진 숫자로 나눗셈식 만들기”의 학습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제작 했으며 형성평가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 구성. ◈ 링크버튼을 누르면 답이 제시 되도록 제작하였다. ◈ 하단의 홈버튼을 클릭하면 3번 슬라이드인 ‘수학산 오르기’로 되돌아 가도록 설정되어 오늘 학습한 내용이 < 4. 나눗셈 > 전체 학습 중의 어느 지점 까지 도달한 것인지 확인해 보고, 수학산에서 다음 오름단계에 링크되어 있는 <차시예고>를 클릭하여 함께 획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24 24 ÷ 4 = 24 ÷ 12 = 4 6 3 8
다음 차시 예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장으로 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여 봅시다. - 차시 예고 – ◈ 다음 시간에 공부할 주제를 안내해 주기 위한 슬라이드이다. 다음 차시의 오름 단계를 예고해 주고 수업을 끝내도록 한다.
참고사이트 http://kr.kids.yahoo.com/multi/su/su_main3/dan/su3_4_12.html
수 업 계 획 수업계획 단원지도계획 수업설계서 학 습 지 형성평가지 참고자료 참고 사이트 제 작 자 [제작의도] [활용방법]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교수활동을 위한 자료 안내 화면임. [활용방법] 메뉴를 누르면 각 자료의 슬라이드로 링크 되어 있음. [유의점] 참고 사이트 제 작 자
제작연도 : 2003년도 제작동기 :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연구학교 학 교 명 : 영월초등학교 교 장 : 이기환 교장선생님 과정안 제작 학교 및 제작자 제작연도 : 2003년도 제작동기 :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연구학교 학 교 명 : 영월초등학교 교 장 : 이기환 교장선생님 교 감 : 김남수 교감선생님 제 작 자 : 장용구 선생님 학교 및 제작자를 소개하는 화면이다. 차례 준 비 학습문제 개념형성 활동개념 추 론 정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