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Humanities 과학문화융합포럼 9.27.2011 박찬길(이화여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Advertisements

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 우리나라의 주요공업 ’ - 정도웅, 주민혁, 안수진, 백경민, 엄다운, 박경찬 -.
Numeral Agreement 1. Statistics ___ my favorite subject. (be) Statistics _____ that the population will be doubled in 10 years. (show) ★ 규칙 1 - 학문, 과목명은.
2015 개정교육과정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2007년 1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성격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Deep Learning.
Deep Learning.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인문데이터과학 연계전공 Data Science for the Humanities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퇴계와 율곡의 사회사상 비교 남 일 재 동서대학교 교수/ 정치학 박사 1.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약전(略傳)
Multi-Touch Interaction Research
501. 군인들의 세상 502. 민정 이양과 한일회담 이선용.
정보공학의 구조 (관련분야) 신호시스템 모델 정보의 원천과 디지털 신호 Source/Channel Alphabet
WJ543 인공지능 2003년도 제 2학기.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최현진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국제정치론 2014 가을학기 제1주(2) 최현진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Mind Map - 교육 공학 영역 분반 04 소속 음악교육과 학번 이름 장미희.
멀티미디어.
근관치료학 개요.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건축설계사 임동진.
*** 온라인 학습 연구 참여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
Oxford Dictionary of National Biography
이런 직업도 있어요^^ 빅데이터분석전문가 Q :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Human Movement.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IT 특강.
3 지식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시스템 설계 현선해·차동옥 교수(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졸업 요건 충족을 위한 추가 이수 학점에 대해서는 ‘졸업요건‘ 규정 확인 바람
자기계발과 학습혁명의 Key! 마인드맵 세미나! 직장인을 위한 디지털 업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정치개혁의 가능성 논의 권력구조 개편을 통하여 본 -개헌을 통한 정부형태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정치론] 윤성이 교수님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 데이터과학: 정의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란? 홈페이지 │
경영학부 교육특성화 계획 정경대학 경영학부 정경대학 경영학부 1.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노년기 발달 장안대 행정법률과 세류반 정 오 손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네이버 CCL 도입 현황 및 계획 서비스정책센터 최인혁.
음악 수업 & 수업 지도안.
태국 문학 욜라다 왓짜니 싸란차나 팟차라와라이 끼따야펀 르앙다우 타니다.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c) Byoungcheon Lee, Joongbu Univ.
경영학의 상황학파에 대해서… 경제학과 3학년 최준용 회계학과 4학년 진현빈
워밍업 실뭉치 전달게임.
서울시립대학교 인문포럼 박찬길(이화여대 영문과)
음파성명학 최종욱.
Engineering Ethics Evolution and Future of Computers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CHAPTER 1 미생물과 미생물학.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문교양 DU생활설계(1)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의식 변화 금정 소방서.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Presentation transcript:

Digital Humanities 과학문화융합포럼 9.27.2011 박찬길(이화여대)

Who am I? “torn between the two lovers”? One who has studied an English Romantic ever since 1982. One who wrote his first English essay with Canon electronic typewriter in 1983. One who wrote his MA thesis with Apple 8 bit personal computer in 1985. One who, having done six different digital projects, is still wondering whether Digital is an enemy or a friend to the Humanities.

Steve Jobs Says… “our most advance technology in a magical & revolutionary device at an unbelievable price” because we are at the cross-section of technology & liberal arts.

인문학의 기원 I Paideia(교육 또는 학습) 기원전 5세기 그리스에서 도시국가의 건전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체조, 문법, 수사학, 음악, 수학, 지리학, 자연철학, 철학 등이 포함됨.

인문학의 기원 II Humanitas(인간의 본성) 기원전 55년 로마의 Cicero의 “웅변가에 관하여”에 처음 사용됨. 웅변가는 언어적 기술뿐 아니라 실천적 지성을 갖춘 종합적 지식인 겸 철학자.

디지털인문학이란? 인문학의 교육과 연구에 컴퓨터 혹은 그와 관련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려는 학문적 실천 기원: 1949년 이탈리아의 예수회 신부 Roberto Busa의 Thomas Aquinas의 Concordance를 IBM의 도움으로 편찬한 것.

Humanities Computing or Digital Humanities? Willard McCarty의 Humanities Computing: 전산도구를 인문학적 자료에 적용하거나 그 자료를 형성하는데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학문 분야.

McCarty의 인문전산학은… Methodological and interdisciplinary 인문학을 기술적으로 보조하며, 이와 관련된 인문학적 관점의 변동을 취급. 인문학적 자료에 대한 접근법과 그것을 다루는 학문적 과정이 기계화될 수 있는 방식을 정의. 지식의 사회학 혹은 지식의 인식론을 지향.

디지털인문학은? John Unsworth와 Ray Siemens가 2004년에 출간한 A Companion to Digital Humanities가 새로운 용어 정착의 결정적 계기. “보조수단”이 아니라 “독립적 분야”임을 주장.

디지털인문학의 몇 단계 디지털시대의 인문학 디지털기술을 새로운 도구로 활용하는 인문학 디지털기술을 연구의 주된 방법론으로 설정하고 그 자체로 독립적인 학문적 기율이 되려는 인문학 디지털 매체만을 기반으로 하는 인문학적 연구와 교육 및 창작

디지털시대의 인문학 인문학의 본질에는 변함이 없으나 디지털사회의 새로운 매체환경에 적응하려는 노력. 아날로그 자료의 “디지털화”가 그 대표적인 예 Archiving. 도서관 혹은 문헌정보학이 담당

디지털기술을 새로운 도구로 활용하는 인문학 인문학적 자료를 전파하고 공유하는 시스템과 관련 싸이버캠퍼스, 온라인러닝, 학술포털 본인의 HCRG, EPASIA도 여기에 해당함. 한국에서는 “교육공학”으로 분류

디지털기술을 연구의 방법론으로 설정한 “독자적인” 학문분야 인문학의 본질적 속성에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textuality를 추구. 전자화된 텍스트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추구: corpus linguistics, author authentification A Multilayered Text of The Ruined Cottage

디지털매체만을 기반으로 한 인문학적 연구, 교육 및 창작 “문자”의 영역을 벗어나서 멀티미디어매체를 표현도구로 사용함:백남준의 비디오아트가 선구적인 예 디지털 스토리텔링: 류철균교수의 Degis MIT Media Lab의 여러가지 실험

디지털인문학의 어려움 경쟁적 연구환경 근시안적 지원 인문학자들의 Luddism 독자적인 분야로서 불인정 인문학과 공학간의 연구문화와 지향점의 차이

전망… 책과 문자의 죽음은 성급한 추측 Digital Literacy의 중요성 대학보다 기업에서 발전 인문학을 대체할 수 없으나 그 사회적 “유용성” 에 중요한 기여

대책… 학문분야로 인정하고 개선된 형태의 산학협력: “노는 것”을 인정해야 함 인문학적 사유와 지적 자산에 대한 존중 학문적 탐구에 대한 여유롭고 개방적 자세 “The creation of something new is not accomplished by the intellect but by the play instinct acting from inner necessity. The creative mind plays with the objects it loves.” (Carl Jung)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