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ne의 9가지 수업 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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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gne의 9가지 수업 사태

1. 가네의 이론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Learning Process)을 다양한 학습의 결과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과정 학습을 촉진하는 외적인 교수사태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Learning Process)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바람직한 수업 사태(instructional events)들을 제공해야 함.

가네의 이론 학습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 조건을 결정하기 위한 틀 제공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 입장 교수의 목적 학습의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 것 교수 사태 : 학습자의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과정과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함.

2. 학습의 과정 1) 주의 2) 동기화 3) 선택적 지각 4) 의미적 부호화 5) 장기 기억에 저장 6) 탐색과 회상 7) 수행 8) 피드백

2. 학습의 과정 1) 주의 2) 동기화 자극을 수용하기 위한 주의 집중 학습의 전제 조건 목소리 변화, 손짓 등 주의 환기 목표달성을 위한 자극 제공 학습이나 수업에 참여한 결과로 얻는 것에 대한 기대 학습 종결 후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 정보 제공

2. 학습의 과정 3) 선택적 지각 4) 의미적 부호화 목표나 기대에 근거하여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 핵심적 특징을 선택적으로 지각한 후 단기 기억에 저장 반복 연습 (rehearsal) 및 묶음 (chunking)을 통해 용량 증가 4) 의미적 부호화 장기기억으로의 저장을 위한 변형의 과정 새로운 정보를 더 잘 기억하기 위해 유의미하게 조직하는 과정 예: 단어를 문장으로 연결해서 암기, 단어와 그림 제공 등

2. 학습의 과정 5) 장기기억에 저장 6) 탐색과 회상 의미적으로 부호화된 새로운 정보의 장기 저장 기억, 퇴색, 새로운 정보에 의한 간섭 장기 기억을 위한 복습, 연습 6) 탐색과 회상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 발생 저장된 모든 정보 속에서 그 정보를 찾는 탐색과 회상 단서 제공을 통해 회상 촉진

2. 학습의 과정 7) 수행 8) 피드백 학습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단계 실제적으로 학습 결과를 반영 전이: 다양한 상황에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8) 피드백 주어진 수행의 적절성 또는 부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학습자에게 수행이 목표를 만족시켰는지에 대한 정보 제공 스키너의 강화에 해당

3. 수업 사태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 과정은 외적인 조건이나 상황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내적 학습 과정을 유발하기 위한 9가지 외적 상황 효과적인 학습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내적인 인지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일련의 사태들을 수업에 포함시켜야 함

교수의 사태들(Instructional Events) 1. 주의의 획득 (Gaining attention) 2. 학습자에게 목표 제시 (Informing the learner of the objectives) 3. 선수 학습 능력의 재생 자극 (Stimulating recall of prerequisite learning) 4. 자극 자료의 제시 (Presenting the stimulus material)

교수의 사태들(Instructional Events) 5. 학습 안내의 제공 (Providing learning guidance) 6. 수행의 유도 (Eliciting the performance) 7. 수행에 관한 피드백 제공 (Providing feedback about performance) 8. 수행의 평가 (Assessing the performance) 9. 기억 및 전이 높이기 (Enhancing retention and transfer)

3. 수업 사태 사태 1: 주의력 획득 시키기 언어적 주의 획득 시청각적 주의 획득 흥미 유발을 통한 주의 획득 “이것은 중요하다” “여기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기 바란다” “이것은 늘 알고 있어야 한다” 시청각적 주의 획득 흥미 유발을 통한 주의 획득

3. 수업 사태 사태 2: 학습자에게 수업 목표 알리기 학습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을 것에 대한 기대감 제공 사전에 제공한 수업 목표는 학습 촉진에 도움 목표와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한 정보 제공은 학습 동기 유발에 기여

3. 수업 사태 사태 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선수 기능을 숙달하는 것 새로운 학습에 필요한 선수 학습이 이미 완료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 관련된 선수 학습을 확인하고 회상 또는 보충하기

3. 수업 사태 사태 4: 자극 제시하기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는 것 새로운 자극의 특징을 지적 정의나 규칙, 방법에 관한 지식 학습자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특징이나 상황 부각

3. 수업 사태 사태 5: 학습 안내 제시하기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하는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 통합된 정보의 유의미한 부호화에 초점 과제 수행을 안내하기 위한 기법 암시, 단서 주기 예, 시연, 도표, 순차적 교수 등

3. 수업 사태 사태 6: 수행 유도하기 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학습자에 의해 실제로 실행되는 단계 실제로 학습했는지 여부를 증명 연습문제 작성, 숙제, 수업시간의 질문에 대한 대답, 실험 완료, 실습 기회 제공 등

3. 수업 사태 사태 7: 피드백 제공하기 사태 8: 수행 평가하기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 제공 긍정적 또는 교정적 피드백 제공 사태 8: 수행 평가하기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 실시 시연, 시험 상황 제공

3. 수업 사태 사태 9: 파지와 전이 증진하기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 되거나 적용될 수 있는 경험 제공 반복과 적용이 특징 다양한 상황과 문맥에 적용하도록 유도

4. 이론의 적용 사례 사례 1: 교통 표지판 읽기 사례 2: 한글 워드 프로세서 교육 1부: 문서 작성 및 저장 2부: 문서 편집 3부: 문서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