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전 woojunpark@gmail.com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명예교수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 박우전 woojunpark@gmail.com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명예교수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Made by 주례 없는 결혼식♥ 대본 사회 : 홍길동.
Advertisements

19:39 1 제 3 장 의사소통  학습목표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 의사소통능력 배양  학습내용  의사소통 개요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메시지의 왜곡  발표력 향상 방법 - 메시지의 왜곡을 방지하는 방법 - 탁월한 발표자가 되는 요령 - 30 초 메시지 작성.
만우절의 우주피스 공화국 Sound on 해마다 만우절이 되면 가고 싶은 곳이 있어. 유럽의 서쪽 발트해안에 자리잡은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 즐비한 바로크 시대 건물들.. 그 구 시가지를 따라 흐르는 빌니아 (Vilnia) 강.. 사실 강이라지만 실개천에 불과한데.
본 문서의 저작권은 ㈜한백전자에 있으며,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전제를 불허합니다. ㈜한백전자 교육사업부 4장 리소스 테스트.
2015 헤럴드 펀드대상 2015년 10월14일 헤럴드경제 금융투자부.
7차시: 현수준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학 습 목 표 학 습 내 용 1. 현수준 확인 단계 개념 이해
국어 문장 장르별 문체의 형성 조소현 조은지 진혜민.
STAGE
1.IOT ? 2.IOT 관련이미지 3. 현재진행중(ex:) 4.iot에대한 개인소견?
제9장 보건환경.
2D 게임 프로그래밍 HUMANOID 민웅기 ADSTORE.TISTORY.COM.
PC 기본 환경 설정 방법 Step.1 인터넷 브라우저 옵션 설정 Step.2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환경설정
리더십 역량 개발 계획서 핵심인재 양성 코스를 마치신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 국회의원 이주호 (한나라당, 비례대표) 2006 국정감사 ( ~ 11. 1)
성경퀴즈 대회 출애굽기.
PART 1 앱 인벤터 프로젝트 01 안녕 야옹이. PART 1 앱 인벤터 프로젝트 01 안녕 야옹이.
주방 안전지킴이 강민준 강재성 이로운 최민성.
후 공진향 피부 비책 마스크 3종 Beauty. 컨텐츠 개발팀.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국가대표 생애주기교육 프로그램 참여방법 안내
2D 게임 프로그래밍 박건우.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20번 정수은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페이앳 이용 매뉴얼 계약절차 ① ② ③ ④ ⑤ [계약 신청] step별 페이지
전자기 유도실험 구성원:손재완,변준성,이지홍,김승길.
무역KEYNOTE 중·고등학생을 위한.
Finish line 영어 8-a단계 A Story of Two Seeds(7/8) [제작의도] [활용방법]
톡톡 튀고, 개성 넘치는 우유팩으로 새롭게 꾸며봐요!
수업 첫 날 교육B 황유미 첫 수업 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결링크 이미지를 마일리지샵 내에 기획전으로 제작하여 오픈/노출 사이즈 가로 1000/세로 상관x 배너사이즈 가로 400
제7장 분석심리학적 상담.
Arduino를 활용한 IoT.
PART 한국에서 추락하는 7가지.
2018년도 글로벌 오픈프론티어 사업설명회.
커 GO 비 의 to 홈 게임공학과 박혜원.
정보표준화를 위한 직무기술서 작성 목 차 정우 · 능원금속공업㈜ 경영혁신팀 1. 직무정보 수집의 목적(취지) 및 작성요령
2DGP Project 최종 발표 염혜린 © Copyright Showeet.com – Free PowerPoint Templates.
장애인단체 간담회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장애인 단체 간담회 마스터 부제목 스타일 편집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선천적 NO 후천적 OK 트리즈.
FINAL FANTASY XIV_2D.ver
생각의 혁명 (Creative Thinking).
의약품 폐기 발생율 0 % 총 0건 1. 돌파지식 제목: 의약품 관리 리뉴얼을 통한 의약품 폐기발생율 0%달성, 낭비제거
온라인으로 다전공 신청하는 방법.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Computational Thinking (Algorithms)
온라인으로 다전공 신청하는 방법.
ISO규격에의 대응과 도입 Know-how ㈜드림힐
1차 발표: 낚였다 !! 학번: 이름: 배상하.
야 신난다 자원봉사 포항시자원봉사센터 ′ 이 영화는 가족간의 희생과 사랑을 나타낸 영화입니다.
온라인으로 다전공 신청하는 방법.
모바일 마이스누앱으로 다전공 신청하는 방법 다전공 신청은 종이신청서 제출 필요 없이 모바일/온라인만으로 신청 가능
조사 설계안 개인용 미디어의 고객만족도와 이용실태조사 조.
▶서류관리 프로그램 1. 로그인….2 2. 서류등록 … 서류도착 서류스티커발행
주택행정 도시행정론.
내소착성이 우수한 금속 압출용 금형 및 그 제조방법
임신초기 입덧 때문에 먹고 싶은게 없어요~ **입덧,엽산,칼슘,철분**.
빅데이터 분석 다양한(Variety) 형태로 수집, 저장된 대용량(Volume)의 데이터들을
박우전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명예교수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 박우전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명예교수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사고.
2016 컴퓨팅적 사고 학번 이름 중간고사 (시험범위 : 부교재1 9장까지)
PC 기본 환경 설정 방법 Step.1 인터넷 브라우저 옵션 설정 Step.2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환경설정
Structure-2 Formula Node.
중등교육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 이 프레젠테이션은 PowerPoint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안내하며, 슬라이드 쇼에서 가장 잘 보입니다. 이 슬라이드에서는 PowerPoint 2010에서 만드는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더 많은 예제 서식 파일을.
‘그’라고 말하는 것은 ‘나’라고 말할 수가 없기 때문이네
3월의 나에게….
무지개팔각부채 만들기 minji.
스크래치(Scratch)로 아두이노 제어
타분야 학습 전동차 분야 (전기 전자) 인 재 개 발 원 교수 이남표.
Sound on 아름다운 인생을 위하여 ‘러브 북’ 중에서.
제 2강 4차산업혁명과 미래 예측 김진화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지역혁신성장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한국형 규제샌드박스 규제자유특구제도 지역혁신정책과.
Presentation transcript:

박우전 woojunpark@gmail.com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명예교수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 박우전 woojunpark@gmail.com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명예교수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목차 컴퓨팅사고력과 소프트웨어교육에대한 이해 스크래치 시작하기 나만의 스프라이트와 무대배경 만들기 무대에서의 이동과 방향 변경하기 스프라이트의 같은 동작 반복하기 스프라이트의 동작 바꾸기 스프라이트의 동작순서 정하기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하기 애니메이션 미술 음악 게임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제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공학 등의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이 다양한 사물과 융합으로 가능 미래인재의 필요한 역량 3가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수 있는 능력 (인간과 기계의 공생을 통해) 다양성의 가치를 조합 하는 대안 도출 능력 기계와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역량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1.1 컴퓨팅사고력 컴퓨팅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21세기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기능 추상화 (인간의 사고과정):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과 절차 자동화 (컴퓨팅시스템의 능력): 자동화, 병렬화, 시뮬레이션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1.2 소프트웨어 교육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초 중 고 교육과정에 코딩교육 의무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에스토니아 영국 미국 핀란드 프로그래밍언어: 스크래치, 엔트리, 플레이봇, 아두이노 언플러그활동: 컴퓨터없이 활동이나 놀이를 통한 컴퓨터과학개념, 알고리즘 학습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2 스크래치 시작하기 1.2.1 스크래치란? Scratch 미국 MIT 미디어랩과 UCLA의 연구자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 이야기, 게임, 애니메이션을 직접 작성 가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과 공유가능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가능 1.2.2 스크래치 프로젝트의 공유 스크래치 홈페이지 http://scratch.mit.edu 에 등록, 공유된 프로젝트 공유프로젝트의 기능추가, 재구성 가능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3 스크래치 인터페이스 온라인 에디터: 스크래치 홈페이지에 접속 [만들기] 메뉴 또는 [바로시작하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나타낸 에디터 화면 오프라인 에디터: [소개] 메뉴 화면 하단의 [지원]-[오프라인 에디터]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인터넷연결 없이도 스크래치 사용가능 두 에디터의 차이: 개인저장소 프로젝트 저장, 호출방식의 차이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스크래치 에디터의 화면 구성 툴바 Toolbar 무대 Stage 무대 제어창 Stage Control Pane 스프라이트 창 Sprite Pane 팔레트 Palette 블록 Blocks 스크립트 영역 Script Area 도움말 Help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3.1 – 1.3.2 1.3.1 툴바 메뉴: 홈으로, 언어선택, 파일, 편집, 도움말, 스크래치란? 기능아이콘: 도장(복사?), 삭제, 확대, 축소, 블록도움말 1.3.2 무대 사용자의 코딩에 따라 스프라이트가 동작하는 곳 프로젝트의 실행과정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 . . . 녹색깃발 멈춤(빨간 원)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3.3 무대제어창 . . . 저장소에서 배경선택 배경 새로그리기 배경파일 업로드하기 웹캠으로 배경찍기 . . . 저장소에서 배경선택 배경 새로그리기 배경파일 업로드하기 웹캠으로 배경찍기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3.4 스프라이트창 스프라이트이름, 스프라이트 정보아이콘, 저장소에서 스프라이트 선택, 새 스프라이트 그리기, 스프라이트파일 업로드하기, 카메라로부터 새 스프라이트 만들기, 이전 아이콘, 이름변경, 좌표, 방향, 회전방식, 드래그기능, 보이기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3.5 팔레트 [스크립트] 탭: 스프라이트를 동작시키는 프로그래밍 코드블록을 연결 및 조합하는 탭 [모양] 탭: 하나의 스프라이트가 가지고있는 다양한 모양확인 및 편집 [소리] 탭: 소리의 삽입 또는 편집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1) [스크립트] 탭의 블록 범주 동작 Motion: 스프라이트의 각도를 바꾸거나 위치를 이동하는 등의 블록모음 형태 Looks: 스프라이트의 모양, 크기, 말풍선, 그래픽효과 등을 변경할 수 있는 블록모음 소리 Sound: 스프라이트의 효과음, 노래, 소리와 관련된 블록모음 펜 Pen: 화면에 그림 또는 선그리기와 관련된 블록모음 데이터 Data: 변수와 리스트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블록모음 이벤트 Events: 스크립트의 실행, 방송하기와 관련된 블록모음 제어 Control: 반복문, 조건문, 복제 등과 관련된 블록모음 감지 Sensing: 스프라이트, 마우스, 타이머, 음량, 시간등의 상태확인과 관련된 블록모음 연산 Operators: 산술연산, 관계연산, 논리연산, 난수처리, 수학함수 등과 관련된 블록모음 추가블록 More Blocks: 특정한 기능을 가진 새로운 블록추가와 관련된 블록 모음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2) [모양]탭과 페인트 에디터 스프라이트, 모양1, 모양2 모양이름, 되돌리기, 재시도, 모두지우기, 추가 가져오기 자르기, 좌우반전, … 벡터모드 그리기 도구, 그리기 옵션, 전경색/배경색, 색상팔레트, 색고르기, 확대/축소 벡터모드/비트맵모드 세부사항은 교재 24-25쪽 참조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3) [소리]탭과 소리 편집창 다양한 효과음과 음악연주를 위한 소리를 추가 또는 편집 소리의 파형 소리 소리이름 저장소에서 소리선택/새로운소리 기록하기/소리파일 업로드하기 . . . . . 편집, 효과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스크립트영역, 도움말 1.3.6 스크립트영역 스프라이트나 무대가 동작할 수 있도록 관련 블록들을 순차적으로 배치하는 곳 스크립트: 배치되어 연결된 블록덩어리 스프라이트에는 한 개 이상의 스크립트가 작성될 수 있다. 스크립트블록, 댓글, 현재스프라이트 및 좌표, 축소/처음크기/확대 1.3.7 도움말 [Step-by-Step] 탭: 각종 상황 예제 [How To] 탭: 분야별 효과에 대한 설명 [Blocks] 탭: 각 블록범주별 블록들에대한 도움말 제공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