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Philosophy of Education) 2014 학년도 1학기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제1강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학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다루는 학문” 분과 학문들: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육과정, 교육공학, 교사론, 특수교육 등 종합학문
교육학의 기능: 교육자로서의 지적, 정의적 자질 함양을 위해 필수적 과정이다. 교육자로서의 지적, 정의적 자질 함양을 위해 필수적 과정이다. 인간과 사회와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양학문이다. 훌륭한 부모의 자질 함양에 일조한다.
2) 철학이란 무엇인가? 일반성, 전체성, 궁극성을 탐구하는 학문 세계와 삶에 관한 다양한 세부적 사항을 하나의 포괄적인 전체로 파악하는 데(포괄적인 이해)에 그 목적이 있다.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의미추구와 의미부여 과정으로서의 삶 의미추구와 의미부여 과정으로서의 삶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경험 의미를 추구하고 탐구함 인간 존재의 본질과 특성 자신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모든 대상과 경험세계에 대해 그 의미를 묻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부여된 의미의 타당성을 묻고 검토함. 우리 삶의 모든 과정과 순간은 의미추구와 의미부여의 과정이자 순간
인간의 의미 인간 종교적∙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도덕적 존재 언어적 존재 죽음에 이르는 존재 … 다양한 관점과 측면에서 파악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그 의미나 모습이 다르게 이해됨
나와 세계 사랑과 만남? 우정과 증오? 죽음과 전쟁? 교육? … 인생?
절대적 규범과 가치, 영원불변의 진리 인식론 윤리학 형이상학 논리학 모든 것의 결정자로서의 신 또는 자연 인간의 이성과 감성을 통한 발견 세계와 사물의 의미 인간 존재의 본질과 특성 절대적 규범과 가치, 영원불변의 진리 인식론 윤리학 형이상학 논리학
철학의 기본영역 존재론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존재론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또는 실체를 규명하는 데 관여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또는 실체를 규명하는 데 관여 세계의 모습은 무한히 다양 하다 vs 실재는 하나 다원론 vs 일원론 그 실체는 정신 또는 영혼 vs 물질이나 자연 관념론 vs 유물론 이들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vs 우주의 본질은 끊 임없는 변화와 발전 그 자체, 그 이상의 어떤 본질이 따로 없다 vs 불변의 실체에 대한 탐구를 유보하거나 알 수 없 다. 실재론 vs 프래그머티즘 vs 실존주의 진리 또는 지식의 근 거와 특징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앎의 의미, 참다운 앎 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탐구 참다운 앎에 결코 도달할 수 없다 vs 참다운 앎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입장 앎이란 불변 절대적 인 아니라 상대적이 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는 입 장 선, 악, 정, 사, 미, 추 가치 있는 것 과 가치 없는 것 목적과 수단 그 근거, 판단 기준, 대상 등 을 밝히는 철 학적 노력 미학과 윤 리학 어떤 결론이 그 에 도달하기까지 의 사고과정이 타당한 것이었는 가를 검토하는 여러 가지 규칙 과 기준을 밝히 는 일 귀납법 vs 연 역법
철학적 진리관 관념론 실재론 프래그머티즘
관념론 실재론 프래그머티즘 플라톤과 기독교적 종교관에 기원 세계는 불변하는 절대적인 관념과 절대정신의 소산 세계는 불변하는 절대적인 관념과 절대정신의 소산 인간의 존재도 몸과 마음으로 구 분, 마음이 본능적인 것과 감정을 지배해야 인간다운 인간 이성에 의한 사고와 판단과 그러 한 훈련 중시 세계는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독립하여 그 자체의 법칙에 따라 존재하며 발전 절대정신이 아니라 물질세계 를 관찰하여 법칙을 객관적 인식에 의해 발견할 수 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 지식 가치의 상대성, 인류와 사회의 발전 및 진보가 중요한 논제 어떤 행동 방향이 최대 다수 에게 최상의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
아리스토텔레스: <Politik> 실재론 “인간이 선량하고 덕을 지니게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한데, 그것은 자연적 본성(physis), 사회적 습관(ethos) 그리고 이성적 정신(logos)이다. 우선 인간은 누구나 다른 동물이 아닌 인간으로 태어나지 않을 수 없으며 따라서 일정한 성질의 육체와 영혼을 지니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본성 가운데 어떤 것들은 습관에 의해 더 좋게 되거나 혹은 나쁘게 된다. 대부분의 동물들이 주로 본성에 따라 생활하지만 어떤 동물들은 몇 가지 점에서 습관에 따라 생활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간은 이성에 따라 생활하는데 그것은 인간만이 이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성, 습관 그리고 이성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왜냐하면 때때로 인간이 이성적 숙고를 통해 달리하는 것이 더 낫다고 확신하는 경우에는 습관과 본성에 반하여 행위하기 때문이다. (...) 그 밖의 다른 것은 이제 모두 교육의 일이다. 인간은 교육에 힘입어 어떤 부분은 습관에 의해 그리고 다른 부분은 수업을 통해서 필요한 것을 배운다.” 아리스토텔레스: <Politik>
플라톤: <국가>의 동굴의 비유 관념론 “아이들이 태어나자마자 그들을 동굴의 어두운 곳으로 데려간다면 그 아이들이 지닌 실재하는 것에 대한 유일한 개념은 어두운 동굴이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그 아이들을 쇠사슬로 묶어서 앞쪽의 동굴 벽화만 보게 한다면 그들에게 실재하는 것이란 어두운 동굴 벽면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묶여 있는 곳 뒤에서 횃불이 켜지고 횃불 앞으로 물체가 지나간다면 그들에게 실재하는 것이란 동굴의 벽에 비치는 그림자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횃불과 묶여 있는 사람들 사이로 마차가 지나간다면 그 마차는 동굴의 벽에 그림자를 형성할 것이고, 그에 따라 묶인 자들은 평면적인 모습의 마차에 대한 개념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이 풀려나 등뒤에서 비치던 횃불을 보고 더 나아가 동굴의 입구에 도달하게 된다면 그는 태양의 광선에 의해 눈이 부셔 처음에는 앞을 쳐다볼 수 없게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점차 그림자, 물에 비친 영상 그리고 그런 다음에 사물 자체를 볼 수 있게 된다. 그는 궁극적으로 만물을 볼 수 있게 하는 근원인 태양도 보게 될 것이다. 그런데 만약 그가 옛 거처를 생각하고 자신과 함께 묶여 있던 동료들을 위해 동굴로 돌아가고자 한다면, 벽의 그림자가 궁극적 실재라고 믿는 옛 동료들이 과연 그가 하는 말을 믿을 것인가? 오히려 그를 이상한 사람으로 여기고 배척하려 한다는 것이다.” 플라톤: <국가>의 동굴의 비유
프래그머티즘 “(...) 내가 믿는 바로는, 교육을 받는 개인은 사회적 개인이며, 사회는 개인의 유기적 통합체이다. 아동에게 사회적 요인을 빼어 버리면 남는 것은 추상적 존재뿐이다. 사회에서 개인적 요인을 빼어 버리면 남는 것은 무기력하고 생명 없는 덩어리뿐이다. (...) 아동의 능력과 관심과 습관은 끊임없이 다시 해석되지 않으면 안 된다. 매 단계에서 우리는 그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것들을 사회적 맥락에 비추어, 다시 말하면 그것들이 사회에 어떤 봉사를 할 수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해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철학 철학적인 문제, 철학적 방법과 원칙 의미의 탐구와 부여 전통철학 형이상학적, 궁극적 문제, 가치나 논리의 문제 직관과 이성, 사유가 탐구방법 절대적, 궁극적 의미, 즉 진리 발견 후기 현대철학 역사적∙사회적∙인간적 산물로서의 지식 또는 지식체계의 형성 어떤 것을 철학적 문제, 혹은 방법으로 규정지을 수 있는 불변의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음.
3) 교육철학이란? 교육학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 학문 교육철학: 사유(thoughts), 규범적 면을 중시, 공시적 탐구 사상을 다룬다. 궁극적으로 교육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삶의 중요한 한 활동 의미부여의 과정(교육의 개념, 교육목적, 교육내용 및 방법, 평가결과 등 교육에 관련된 모든 요소) 교육 교육 활동이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 동기와 관심, 지식과 이론 위에서 성립하는가를 분석,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음미하고 검토하는 작업 작업의 결과 및 새로운 대안적 의미체계 제시 철학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독자적인 학문으로 대두되기 시작 주로 위대한 사상가들의 교육관을 지칭하거나 연구하는 일을 일컫는 말로 사용됨.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의 색채가 강했음. 1960년대에 이르러 독립된 학문분야로 정립되기 시작 성격과 역할, 내용과 방법에 대한 견해에 따라 몇 가지 유형과 단계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발전
교육철학의 범주 교육관 교육목적론 체계적 학문
교육관 교육목적론 체계적인 학문 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생각이나 가치관 또는 교육에 대한 신념이나 소신 자신의 경험이나 종교적 신념 또는 미래관이나 사고지향성으로서의 개인의 인생관, 자신의 학술적 관점으로서의 학문적 이론의 반영 교육자의 교육관을 통해 교육목표나 방법이 포괄적으로 제시된다. 교육목적론 학교교육은 목적 지향적, 가치 지향적 활동이다. 교육목적은 교육활동이 추구해야 할 방향으로서, 그리고 교육활동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교육목적에는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이 반영된다. 예)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 - 교육기본법 제2조: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적의 타당성이나 설정 기준의 검토, 새로운 목적의 개발과 제안은 교육철학자들의 역할일 뿐 아니라 교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들의 활동 영역이기도 하다. 체계적인 학문 교육관과 교육목적에는 학문으로서의 타당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논리와 보편타당성을 강조하는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은 다음의 차원에서 진행된다: 1)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실용주의, 실존주의 등과 같은 철학적 지식이나 내용이 교육문제에 어떤 의미를 주는지에 대한 탐구 2) 철학의 탐구 방법을 교육문제에 적용하여 탐구하는 영역, 즉 교육원리나 교육과 관련된 개념, 또는 교육사상에 나타나는 다양한 논리를 다루는 일
교육철학의 기능 분석적 통합적 평가적 사변적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 신념, 가치관, 이론적 배경의 분석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미체계 검토, 종합과학으로서의 교육학, 교육현상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접근 교육의 의미체계와 교육현실의 평가 새로운 이론이나 설명체계, 평가기준 구안∙제시, 평가결과 해석, 새로운 교육적 제안과 주장
(1) 분석적 (2) 평가적 (3) 사변적 (4) 통합적 교육적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언어의 의미와 그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분 석하는 것 교육적 의미체계가 어떤 신념과 가정, 가치관과 이론적 배경 위에서 성립 하는가를 분석하여 밝혀냄. 교육현실이 어떤 교육이론이나 철학을 바탕으로 성립되는가를 밝힘. (2) 평가적 주어진 기준이나 준거에 비추어 어떤 교육적 의미체계나 교육현실을 평가 하는 활동 (3) 사변적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의미체계, 즉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는 활동 평가적 기능의 수행을 위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만들어가는 일 평가결과를 해석하고, 새로운 교육적 제안과 주장을 하는 것 (4) 통합적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미체계를 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합된 체계로 서 파악하고자 하는 활동 하나의 종합과학으로서의 교육학 교육현상은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연구되고 설명됨.
교육철학의 연구대상과 문제 교육의 개념 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철학 지식 교육 사상가 가치 교육학 연구이론 교육의 윤리 목적 내용 인간과 교육 가치 지식 사회와 교육 교육의 윤리 교사와 교직 교육과 종교 교육학 연구이론 교육과학철학 교육 사상가 교육철학사상
교육철학의 필요성 인간은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사유하는 존재 철학적 문제에 대한 축적된 지식과 정보를 접하는 일은 스스로 문제를 새롭게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준비 교육학 전공자나 교사지망생들은 교육의 현실에서 드러나는 세세한 문제들이 나 자신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생각하고, 진정한 보편적 인간교육의 차원에서 일상적 교육활동이 의미하는 바를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 철학적 사유는 교육의 문제를 새롭게 조망하도록 유도한다.
마치는 질문: 나에게 교육철학은 왜 필요한가? ▶교육에 대한 신념을 갖는다. ▶교육의 본질을 보다 잘 이해한다. ▶교육에 대한 신념을 갖는다. ▶교육 문제들을 보다 잘 비교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평가할 수 있다.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결정하는 데 있어 방향을 얻는다. ▶교육적 행위 및 결과에 대해 비판이고 반성적인 사고를 한다. ▶교육에 대한 새로운 대안과 비전을 모색하고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