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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yright ⓒ bizforms All rights reserved. 판소리 과목명 : 국문학개론 교수명 : 변승구 교수님 학과명 : 국어국문학과 발표일 : 2011. 11. 23 발표자: 0526007 김선호 0626043 황인대 1126020 안정진 Copyright ⓒ bizforms All rights reserved.

목차 1. 2. 3. 4. 5. 6. 7. 서언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 판소리 열두마당 6. 판소리계 소설 7. 결어

1. 서언 판소리는 한국인의 정서를 가장 잘 나타내는 ‘가장 한국적인 음악’. 1964년 중요 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 2003년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 으로 선정 국문학개론 안에서 판소리를 다루면서 그와 관련된 개념과 용어를 분명히 알고 넘어가야 함. 또한, 국문인으로서 판소리에 대하여 정확히 배우고 후대에 판소리가 잘 보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 함.

판소리란? 한 명의 창자가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 노래)과 아니리(말), 너름새(발림, 몸짓), 추임새를 곁들어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 연행 예술

짧은 노래인 단가를 부른 다음에 본사가인 판소리를 부른다 짧은 노래인 단가를 부른 다음에 본사가인 판소리를 부른다. 하나의 작품 전체를 부르는 [완창], 특정한 부분만 부르는 [토막소리] 가 있다. 창자의 역량이 가장 중요. 창자 자리에 앉아 북 반주를 담당하고 창자의 연행 사이에 추임새를 넣어 창자의 상대역을 담당 고수 서양의 일방적 감상과는 달리 연행 도중 창자와 고수를 북돋우는 추임새를 함으로써 쌍방향의 교감으로 고조를 완성시킴. 이런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청중들을 ‘귀명창’ 이라함 청중

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판 소리 판소리 ‘판’은 다수가 모여 어떤 일을 벌리는 곳이나 경황 자체를 의미 ‘소리’는 음악을 의미 이것을 결합해보면 판소리는 다수의 청중이 모인 판 놀음에서 불리는 성악이라는 의미.

판소리는 본래 국악의 한 용어이지만, 판소리 사설의 중요성 때문에 국문학의 한 장르로도 사용됨 판소리의 다른 용어는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극가, 창악, 창극, 창곡조, 등으로 불리다가 현재는 판소리로 굳어짐 판소리의 기원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는데 , 그 이유는 판소리가 지닌 문학, 음악, 연극의 종합 예술적 성격에 기인.

판소리 발생설 1. 문장체 선행설 2. 설화 기원설 3. 광대소학지희 기원설 4. 서사무가 기원설 5. 중국의 강창문학 영향설 판소리 발생설 1. 문장체 선행설 2. 설화 기원설 3. 광대소학지희 기원설 4. 서사무가 기원설 5. 중국의 강창문학 영향설 6. 명창 기원설 7. 창우집단 기원설 판소리가 이야기를 노래를 부르는 구비서사시인 점에서 서사무가와 관련이 깊음 또 남부지역의 세습무 가계에서 명창들이 다수 배출되었다는 점을 볼 때, 서사무가 기원설이 가장 유력

광대소학지희 기원설 - 외연적 형태가 삽입가요와 소설적 서술 형태의 영향을 받고 변모, 발전한 것이라는 광대소학지희 기원설을 제시함으로써 판소리 발생의 큰 흐름을 광대예술의 본질에서 찾았다. 중국의 강팡문학 영향설 – 문자 그대로 이야기(講)와 노래(唱)를 섞어서 연출하는 연예양식적 성격이 강한 중국 문학양식이다. 강창문학의 선구적 형태는 인도의 설화양식이 전래되어 당대(唐代)에 이루어진 변문(變文)이다.

변문은 운문과 산문이 섞여 있는데, 운문은 연출자가 노래하는 부분이고, 산문은 연출자가 이야기하는 부분이다 변문은 운문과 산문이 섞여 있는데, 운문은 연출자가 노래하는 부분이고, 산문은 연출자가 이야기하는 부분이다. 강창은 당의 속강에서 비롯된 것이다. 운문과 산문 형식을 함께 취한 변격의 문장이었던 속강은 송대 대규모 강창으로 변모하였다. 그러나 강창은 강이 위주가 되었다. 창우집단 기원설 - 창우집단 기원설은 광대집단의 창우(倡偶: 노래하는 광대)가 재담도 하고 몸짓을 해가며 긴 이야기를 연행하는 과정에서 발전되었다는 견해이다. 지금의 남아있는 광대소리와 판소리의 관계가 모호한 것이 단점이다

3.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1) 형성발전기 17~18세기 2) 전성기 19세기 3) 쇠퇴기 20세기

1) 형성발전기 17~18세기 17세기 후반에 전라도와 충청도 지역의 전통적인 민간 연희 양식 18세기 들어 양반 지식인층에 침투되어 향유층 확대 또한 지역적(호남, 호서, 서울)으로도 확대 본래 서민층이 즐기던 판소리가 양반층의 주목을 받아 한시 작품의 소재로 이용-晩華本春香歌(만화본춘향가) 이 시기의 판소리는 사설의 측면이나 음악의 측면에서 모두 상당한 세련미와 예술성을 확보하였을 것 <명창 : 하한담 최선달 우춘대 >

2) 전성기 19세기 서민뿐 아니라 중인, 양반 사대부 계층으로도 크게 환영 받아 그 결과 사회적 위상 향상. 장단,악조,더늠의 개발과 완숙미로 수준 높이면서 유파 별 창제의 분화 이루어짐. 레퍼토리 12마당으로 확충 판소리계 소설이 방각본으로 간행 되면서 독서물로서도 크게 애호 받음

19세기 전기 8명창 <권삼득, 송흥록, 염계달, 모흥갑, 고수관, 신만엽, 김제철, 주덕기, 황해천, 송광록 > 19세기 후반 8명창 <박유전, 박만순, 이날치, 김세종, 송우룡, 정창업, 정춘풍, 김창록, 장자백, 김찬업, 이창윤 > 이쯤되자 궁중의 애호도 받고 명창들 관작도 받음. 동리 신재효 – 여성 명창 육성 12마당 중 6마당의 사설을 정리,개작

이를 통해 사설의 합리성과 넉넉한 문자속을 지님 반면 서민적 발랄성은 약화 서민적 한이 짙은 서편제 소리 부각 전국대사습 행사 =명창의 등용문 양반사대부들이 명창을 후원, 판소리 향유지역도 전국적으로 확대 전승지역과 전승계보에 따라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로 분화 개성 있는 소리제로 정착

3) 쇠퇴기 20세기 12마당 중 5마당(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적벽가, 수궁가)만 전승 나머지는 소리 잃음 20세기 초 서구식 극장의 등장, 판소리는 살아남기 위하여 배역을 나누어 연극적으로 공연하는 음악극인 창극의 길로 접어듬 일제강점기라는 민족 현실의 참담함과 한 많은 대중의 취향에 따라 한스런 가락 증폭. 주요도시에 권번(기생조합)설치 하여 판소리를 가르치며 여성 명창 배출 광복 후 국가에서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제도 두어 판소리 보존 전수의 맥을 잇도록 하며 소리맥을 이어왔고 그 후 후진 양성.

4.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 성음(聲音) 길(調) 장단(長短) 소리의 결. 성음을 즐긴다= 음색을 즐긴다 거칠고 쉰 목소리인 수리성. 상대적으로 맑고 고운 결을 지닌 소리 천구성. 성음에는 슬픔이 깃든 애원성이 있는 것을 중시 성음(聲音) 음률의 형태에 따라 계면조(슬픈대목), 우조(웅장하고 씩씩한 대목), 평조(화평한느낌)로 나눈다 계면조는 서양의 단조와 유사하고 우조와 평조는 서양의 장조와 유사하다. 길(調) 서양의 박자에 해당. 판소리에서 중요한 건 장단. 상황에 맞는 장단은 표현력 극대화 장단(長短)

장단 진양 판소리에서 가장 느린 장단으로서 주로 悲壯(비장)한 대목, 한가롭고 유유한 장면 등을 노래하는 경우에 쓰인다. 중모리 판소리의 기본을 이루는 것으로서 용도는 매우 넓다. 서정적인 대목, 화평한 분위기, 웅장한 장면, 비장한 대목 등을 노래할 때 쓰인다. 중중모리 중모리 장단보다 조금 빠른 박자로 흥겨운 대목에 많이 쓰이며 약간 빠르고 경쾌한 움직임을 나타내기에 적합하다.

자진모리 중중모리보다 빠른 장단으로서 매우 긴박한 장면, 신속한 흐름 등을 서술할 때, 여러 가지 사실을 경쾌하게 나열할 때 흔히 사용한다. 휘모리 자진모리보다 더 빠르고 촉급한 장단이다. 아주 분주한 대목, 숨쉴 틈 없을 정도로 급박하게 행동이 연속되는 상황 등을 창하는 데 쓰인다. 엇모리 일종의 혼합박자로서 특이한 변화감을 주면서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중 ․ 도사 ․ 범 ․ 장수 등이 등장하는 다분히 신비로운 분위기가 있는 장면에 많이 쓰인다.

전승체계에따른 구분 섬진강 동쪽지역. 우조 가락의 표현에 중점, 감정을 절제, 대마디 대장단 사용, 기교 부리지 않음, 발성은 통성 구절 끝마침을 짧고 분명하게 힘을 주어 끊어냄. 동편제 섬진강 서쪽지역. 슬픈 느낌의 계면조에 중점, 발성의 기교를 중시, 다양한 기교, 소리가 늘어짐, 발림이 매우세련. 서편제 충청도와 경기도 현재에는 전승이 끊어져 음악적 특성을 알 수 없다. 중고제

5. 판소리의 열두 마당 흔히 판소리 작품을 일컬어 열두 마당이라 하는데 이는 송만재와 정노식의 기록에 기인한 것 흔히 판소리 작품을 일컬어 열두 마당이라 하는데 이는 송만재와 정노식의 기록에 기인한 것 19세기 초에 이미 열두 마당으로 정립 19세기 중반 신재호의 <판소리사설집>에서 여섯 마당으로 정리 20세기 초반 이선유의 <오가전집>에서 다섯 마당만 수록

송만재 관우회 12마당 정노식 조선창극사 신재효 판소리사설집 6마당 이선유 오가전집 5마당 춘향가 심청가 홍보가 박타령 수궁가 토벌가 적벽가 화용도 변강쇠타령 변강쇠가 배비장타령 강릉매화전 옹고집타령 장끼타령 월자타령 무숙이타령 가짜신선타령 숙영낭자전

번 내 용 1 춘향가 2 심청가 3 흥보가 박타령 4 수궁가 토벌가 5 적벽가 6 변강쇠 타령 변강쇠가 12 마당 정노식 6 마당 신재효 내 용 1 춘향가 신분을 초월한 남녀간의 지순한 사랑 탐관오리의 횡포에 대한 징계, 신분상승의 욕구 2 심청가 극한의 궁핍에 더해진 인간으로서 어쩔 수 없는 운명에 맞선 주인공 심청의 효행 3 흥보가 박타령 가난한 농민이 극심한 궁핍에 시달리며 겪는 애환과 현실 사회의 모순제기, 우애라는 문제를 다룸 4 수궁가 토벌가 용왕의 득병이라는 상황하에 별주부와 토끼를 통해 봉건체제 당대인들의 모습을 보여줌 5 적벽가 삼국지연의 기본 줄거리를 유지하며 충과 지용을 강조, 전쟁의 피해와 지배층의 폭압에 대한 비판 6 변강쇠 타령 변강쇠가 음란함의 경계를 겉으로 내세우는 가운데, 하층 유랑민들의 비극적 생활상을 희극적으로 그림

번 12 마당 정노식 내 용 7 배비장 타령 근엄한 체하는 배비장이 애랑에게 빠져 궤 속에 든 채 관아에 끌려가 망신 당함 8 내 용 7 배비장 타령 근엄한 체하는 배비장이 애랑에게 빠져 궤 속에 든 채 관아에 끌려가 망신 당함 8 강릉 매화전 매화를 잊지못한 골생원이 귀신으로 변장한 그녀를 혼으로 알고 사랑을 나누다 매화의 꾐에 넘어가 나체가 되어 상여 뒤를 따르다 망신당함 9 옹고집 타령 옹고집이 동냥 온 중을 모욕한 죄로 도승의 노여움을 사 가짜 옹고집을 만들어 옹고집을 내쫓음, 마침내 옹고집이 도인의 질책으로 개과천선 10 장끼 타령 장끼, 까투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탁첨지 덫에 놓은 콩을 먹고 죽게됨. 까투리는 새들의 청혼을 거부하고 홀아비 장끼와 재혼하여 자손이 번창 11 무숙이 타령 대방 왈자로 방탕하게 살아가던 장안의 갑부 무숙이가 약방 기생의 양으로 인해 온갖 망신을 당하고 결국에는 가정으로 복귀함 12 숙영 낭자전 어떤 어리석은 사람이 신선이 되려 금강산에 들어가 늙은 선사에게 그 방법을 물어 천일주를 받아 마시고 신선이 된 줄 알았으나 결국 속고 맘

판소리 감상 http://pansori.gen.go.kr/

6.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 판소리계소설 판소리계 소설보다 구비성이 좀더 강하다. 대화를 이끄는 바탕글이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서술자의 시점에 인물의 시점이 침입하는 경우가 많다. 판소리 판소리보다 기록성이 더 발현된다. 대화를 이끄는 바탕글이 존재하는 성향을 보여준다. 대상을 객관적으로 보는 종지형 어투가 많다. 일정하게 고정된 시점 경향을 보여준다 판소리계소설

7. 결어 판소리는 민중들의 감정과 목소리를 대변하는 예술로써 그 몫을 단단히 하였고, 그러한 힘은 전근대적 의식과 예술이 모두 배척되는 현실 속에서도 꾸준히 전승되고 있는 원동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한 무대예술, 희극예술로서가 아니라 당대 민중을 대변하는 목소리로써의 종합예술이라는 특성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판소리의 문학사적 의의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