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네 상 스 Index 정 재 선 Professor Team Member 김반석 박호성 정진영 조인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그림으로 보는 서양예술사 길목협동조합 인문강좌 강사 : 김숙영 2 강 :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과 성품 사랑함은 안다는 것이다. 사랑할수록 지식도 깊어진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For, verily, great love springs from great knowledge.
Advertisements

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페스탈로치에대해 … 엘리트 ㅋㅋㅋ. 페스탈로치의 성장배경  1746 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출생  가난한 사람을 무료로 치료해 주는 아버 지로부터 인격적인 영향을 많이 받음.  어려운 살림에도 고아원을 도와 주는 어 머니의 사랑 정신에 영향을 받음. 처음으로.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성부 – 우리의 창조 성자 – 우리의 구원 성령 – 우리의 성화. 세례 성부와 성령과 성령으로.
이탈리아 피자스파게티올리브등. 이탈리아 1.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3 대 유명한 축제로는... 1) 베네치아 카니발 -- 일시 : 2 월 ~3 월. 사육주간, 장소 : 베네치아 유럽의 카니발중 가장 화려하고 흥미있는 카니발로 참여하는 모든사람이 화려한 화장과 의상, 수만가지의.
한양대학교탐방 조원 : 박효정, 이보미, 문세정, 정수균. 2 호선을 타고 한양대입구역에서 내려 길을 따라 한양대입구로 들어오니 맨 처음 한양대학교 의료원이 있었다. 이때는 설랬지만 한편으로는 이 큰 곳을 어떻게 다 보나 했었다. 한양대학교 의료원은 의과대학 및 서울,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아웃도어1/ 2/ 3/.
러브스위치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미디어비평 소비자학과 이수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발제자 : 정 태 비).
사진의 탄생 회화과 이화선.
아르헨티나 제작자:장창현.
99. 나라 사랑 1.
후기 낭만파 음악 (1810~1900).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체육사 상지대학교 담당교수 이 문 성.
세계의 유명한 화가 Best 5 1. ‘피카소’에 대해서 2. ‘반 고흐’에 대해서 3.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해서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다니엘과 그의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포로였지만 지혜가 탁월 하여 왕을 섬기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2. 다양한 관점.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마인드 맵.
89. 세례(침례) 2.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서양복식사 (고대 그리스).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디케Dike-정의의여신 Footer Text 4/21/2019.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113. 자연과 환경.
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Christmas)는 매년 12월 25일 기독교의 명절로서 아기예수 그리스도의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로봇 : 사람의 모습과 닮은 인형 내부에 기계장치를 넣어서 사람과 비슷하게 움직이도록 만든 자동인형.
제6과 종말론.
Ancient Christianity.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거인족에 대한 증거.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SNS 광고 시안 [Facebook – 이미지 제작]
사랑의 확증 롬5:8.
중국 문학 뉴스 중어중문학과 정유나.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고대미술 감상 (B.C. 4,000년경)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미술 1 학년 감상 > 감상 ( 2 / 1-2 ) 미술 문화의 이해 수업계획 수업활동.
St. Augustine, 354~430.
BMC 한국경영인력연구원 2011년 자기 혁명/자기 혁신 제안서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르네상스 미술 감상 (14C~ 16C).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리고 모나리자.
St. Augustine.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르 네 상 스 Index 정 재 선 Professor Team Member 김반석 박호성 정진영 조인철

Index 01 02 03 04 르네상스란? 셰익스피어에 대하여… 중세부터 종교개혁 까지 정리와 비평

르네상스란? 1. 어 휘 재생, 또는 부활을 뜻하는 이 낱말은 프랑스의 민족주의적 역사가인 쥴 미슐레가 여러 권으로 된 프랑스 역사를 쓰면서 그 일곱째 권의 이름을 르네상스라고 한 이래 바쑬 수 없는 용어가 되어 버렸다. 2. 르네상스의 정신 궁극적으로 르네상스 정신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지만 처음에는 인문주의라고 불린 지적 운동형태로 나타났다. 인문주의는 중세의 지적 활동을 주도하면서 스콜라 철학을 발전시킨 철학자들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세속 문필가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인문주의가 맨 먼저 시작되고 열매를 맺은 곳은 이탈리아에서였으며, 그 선구자는 단테·페트라르카 같은 사람이고, 주요 주창자로는 지아노초 마네티, 레오나르도 브루니, 마르실리오 피치노, 피코 델라 미란돌라, 로렌초 발라, 콜루치오 살루타티 등이 있다.

르네상스란? 3. 개 념 이탈리아어로 Il Rinascimento (Rinasimento)라는 어원을 가진 이 말은 프랑스 역사가인 미슐레가 프랑스어인 Renaissance라는 말로 확립시켰으며 이것이 영어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원 의미는 “재생”(再生; Rebirth)이라는 뜻으로 르네상스라는 개념에 포함된 재생이라는 의미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고전 텍스트의 재발견이며, 또 하나는 유럽 문화에 생기를 불어넣은 것 자체이다. 흔히 두 번째 의미로 사용된다.

4. 인 문 주 의 모든 다양한 표현과 작품에서 인간의 본성을 그 주제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그 체계에 나타나는 진리의 통일성과 조화성을 강조하는 이른바 혼합주의이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4. 인 문 주 의 모든 철학·신학의 학파와 그 체계에 나타나는 진리의 통일성과 조화성을 강조하는 이른바 혼합주의이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강조를 들 수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에서 가장 4. 인 문 주 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강조를 들 수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에서 가장 고귀한 형태로 인식되던 속죄의 생활이라는 중세의 이상 대신에 창조를 위한 투쟁과 자연의 정복에 대한 시도를 소중히 여겼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4. 인 문 주 의 인문주의는 상실된 인간 정신과 지혜의 부활을 고대했다. 인간정신과 지혜의 재생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문주의자들은 새로운 정신과 지식에 대한 전망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학문을 발달시키는 데 공헌했다. 인문주의는 전통적 종교교리가 강요한 정신의 억압상태에서 인간을 해방시키고, 자유로운 탐구와 비판력을 자극했으며, 또한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의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을 불러일으켰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르네상스란? 4. 르네상스의 종말 130년간 지속되던 르네상스는 1530년경 끝이 났다. 그 이유는 우선 1492년 크리스토발 코론이 포르투갈인들과 함께 인도로 가는 해로를 발견했기 때문이다.(사실은 아메리카로 가는 해로였다.) 그 후에는 북서부 유럽의 상인들이 무역 상품을 리스본과 안트웨르펜을 통해 거래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 또한 1517년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의 수도사인 마르틴 루터가 종교 개혁을 단행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교회는 분열되었다. 교회의 분열은 그동안 납부금과 세금의 형태로 이탈리아를 풍요롭게 했던 돈줄의 고갈을 의미했다. 유럽인의 아메리카 대륙 상륙과 종교 개혁으로 결국 이탈리아는 상업적 무역 자본과 자본, 두 가지를 동시에 잃었다. 이로 인해 르네상스는 쇠퇴할 수밖에 없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1. 문학 - 단테 〈신곡〉은 그 구도와 사상면에서 볼 때 중세시대에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1. 문학 - 단테 〈신곡〉은 그 구도와 사상면에서 볼 때 중세시대에 속하는 작품이지만 그 주제에 담긴 정신과 표현의 강렬함은 르네상스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 페타라리카 - 데시데리우스 〈우신예찬〉(1509)은 형식주의적인 경건함에 대립하는 요소로서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선을 주장하는 인문주의의 윤리적 본질을 집약하는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마사초 <회화의 창시자.1404~28>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마사초 <회화의 창시자.1404~28> 착상의 총명함과 훌륭한 구성, 자연주의 기품의 높은 수준 등은 그를 르네상스 회화에서 중추적인 인물로 만들었다. - 피렌체 대 성당 오르 산 미켈레로 알려진, 곡물거래소에 벽감(壁龕)장식으로 기베르티와 도나텔로가 제작한 도시의 수호성인(聖人)조각상과 고대에 세워진 피렌체 대성당에 브루넬레스키가 건축한 거대한 돔은 피렌체 시민들의 자랑이 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다 빈치는 바로 르네상스인(人) 그 자체였으며 외따로 우뚝 솟은 천재였다. 그는 어떠한 연구분야도 낯설게 여기지 않았다. 당시 위대한 화가로 인정받고 있었지만 해부학을 비롯해 비행(飛行)의 성질, 동·식물 생명체의 구조에 대한 쉴새없는 연구 때문에 그림 그리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했다. 그의 명성은 몇 점의 뛰어난 작품들에서 비롯하는데 〈모나리자 Mona Lisa〉(1503~05, 루브르박물관 소장), 〈암굴의 성모〉(1485경, 루브르 박물관 소장), 심하게 손상된 프레스코 〈최후의 만찬〉(1495~98, 밀라노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소장)이 특히 유명하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미켈란젤로(1475~1564) 〈피에타〉(1499, 로마 성베드로 대성당)·〈다비드〉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미켈란젤로(1475~1564) 〈피에타〉(1499, 로마 성베드로 대성당)·〈다비드〉 (1501~04, 피렌체 아카데미아 소장)와 같은 미켈란젤로의 초기 조각품들은 더욱 풍부한 표현력을 발휘하기 위해 구조와 비례의 일반적인 규칙들을 어기면서 조화를 이루어내는 배치를 완성, 숨막힐 듯한 기교를 보여주고 있다. 미켈란젤로는 무엇보다 스스로를 조각가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그의 최고 역작은 로마 바티칸에 있는 시스티나 예배당의 대규모 천장 프레스코이다. 이 천장화는 1508~12년의 4년에 걸쳐 제작된 것으로 전통적인 그리스도교 신학과 신(新)플라톤 사상을 융합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면서도 철학적으로 통일된 구성을 나타내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라파엘로(1483~1520) 라파엘로의 대표작 〈아테네 학당〉(1508~11)은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라파엘로(1483~1520) 라파엘로의 대표작 〈아테네 학당〉(1508~11)은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를 그리던 것과 같은 시기에 바티칸에서 제작된 작품이다. 대규모 프레스코인 이 작품에서 라파엘로는 아리스토텔레스 학파와 플라톤 학파의 사상적 대표자들을 함께 담았다. 라파엘로는 조용히 대화를 나누는 철학자들과 예술가들을 아치가 있는 넓은 회당에 위치시켜 멀리 물러나 있도록 한 구도를 취하고 있다. 그는 많은 수의 작품과 침착한 기질, 고전적 조화와 확실성을 선호하는 성향 등으로 다 빈치와는 구별된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3. 건 축 - 도나토 브라만테(1444~1514) 로마에서 제작한 최초의 걸작품인 산피에트로인몬토리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3. 건 축 - 도나토 브라만테(1444~1514) 로마에서 제작한 최초의 걸작품인 산피에트로인몬토리오 교회에 있는 템피에토(1502)는 고대 신전건축물들을 떠올리게 하는 중앙집중식 돔 구조물이다. 교황 율리우스 2세(1503~13 재위)는 브라만테를 교황청 건축가로 임명하고 4세기에 세워진 성베드로 대성당을 대대적으로 개축하는 계획을 그와 함께 구상했다. 그러나 이 계획은 브라만테가 죽은 뒤 오랜 시간이 지난 다음에야 마무리되었다.

Index 01 02 03 04 르네상스란? 셰익스피어에 대하여 중세부터 종교개혁 까지 정리 및 비평

셰 익 스 피 어

셰 익 스 피 어 1. 르네상스 문학의 특징 르네상스문학은 고전주의 문학에서 나타나고 있는 절대적 권위와 도덕을 배척하고, 자아중심주의라든가 자유주의, 합리주의 등 여러 경향을 가진 근대 문학을 형성하게 하였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페트라르카(최초의 인문주의자로 일컬어지고 있음)가 이미 설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를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무시된 암흑시대라고 보았다. 셰익스 피어의 문학관 과거 그리스사람들은 인생의 비극이나 운명등은 신이 진노해서 일어나는 일들이라고 생각했다. 신들에 의한 운명론적, 환경론적, 숙명론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셰익스피어(뿐만 아니라 르네상스시대의 문화는 전부다)는 그러한 문학관을 과감하게 벗어던지고 외부의 문제가 아닌 내면의 문제를 이야기했다. 그는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 것은 신이 아니라 사람의 성격이라고 생각했다. 르네상스 시대와 셰익스피어의 문학은 서로 같은 사상을 공유하고 있었다.

셰 익 스 피 어 의 4 대 비 극 중세 스콜라주의와 반대되는 휴머니즘 중심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인물들을 보면 그들은 모두 각자의 잘못된 성격이 있다. 햄릿은 우유부단, 리어왕은 분노, 멕베스는 욕심, 오델로는 질투. 외부의 힘이 아닌 이러한 각자의 성격으로 인해 그들은 비극적인 삶을 살게 된다. 1. 햄릿형 - 우유부단 -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늘 고민하고 결정짓지도 못하는 인간형. 2. 리어왕형 - 분노 - 감정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지 못하고 자기의 감정 조절 보다는 분노를 발하는 인간형 3. 멕베스형 - 욕심 - 무엇이든지 한번 결정하면 해야 하는 인간형. 4. 오델로형 - 질투 - 사람의 마음에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남이 잘 되는 것을 보지 못하는 인간형

1 Team 1590∼1591년 《헨리 6세 2부3부》 1591∼1592년 《헨리 6세 1부》 그 의 작 품 1590∼1591년 《헨리 6세 2부3부》 1591∼1592년 《헨리 6세 1부》 1592∼1593년 《리처드 3세》 《실수의 희극》 1593∼1594년 《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 《말괄량이 길들이기》 1594∼1595년 《베로나의 두 신사》 《사랑의 헛수고》 《로미오와 줄리엣》 1595∼1596년 《리처드 2세》 《한여름밤의 꿈》 1596∼1597년 《존왕》 《베니스의 상인》 1597∼1598년 《헨리 4세 1부2부》 1598∼1599년 《헛소동》 《헨리 5세》 1599∼1600년 《줄리어스 카이사르》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夜)》 1 Team

1 Team 1600∼1601년 《햄릿》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 1601∼1602년 《토로일러스와 크레시다》 그 의 작 품 1600∼1601년 《햄릿》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 1601∼1602년 《토로일러스와 크레시다》 1602∼1603년 《끝이 좋으면 다 좋아》 1604∼1605년 《자에는 자로》 《오셀로》 1605∼1606년 《리어왕》 《맥베스》 1606∼1607년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1607∼1608년 《코리오레이너스》 《애선스의 타이먼》 1608∼1609년 《페리클리즈》 1609∼1610년 《심벨린》 1610∼1611년 《겨울 이야기》 1611∼1612년 《폭풍우》 1612∼1613년 《헨리 8세》 1 Team

Index 01 02 03 04 르네상스란? 셰익스피어에 대하여… 중세부터 종교개혁까지 정리 및 비평

Index 01 02 03 04 르네상스란? 셰익스피어에 대하여… 중세부터 종교개혁까지 정리 및 비평

르 네 상 스 르네상스에 대하여… 비 평 1 Team

르 네 상 스 Thank you for your ATTENTION ! 1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