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음악 오디오 드라마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 원작 임 동 주 연출 김 기 덕 해설 김 종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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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음악 오디오 드라마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 원작 임 동 주 연출 김 기 덕 해설 김 종 성

콘 텐 츠 개 요 기 획 의 도 작 품 특 성 작 품 개 요 4. 주 요 제 작 진 5. 출연진 및 스텝 콘 텐 츠 개 요 기 획 의 도 작 품 특 성 작 품 개 요 4. 주 요 제 작 진 5. 출연진 및 스텝 6. 인 터 뷰 전 문 7. 공 급 가 액 8. 판매정책 및 별첨

1. 기획의도 최근 역사 속 영웅들이 TV 공중파의 황금 시 간대를 점령하고, 시청률 또한 높다. 대장금, 주몽으로 시작된 사극의 인기는 연개소문, 대조 영, 태왕사신기, 불멸의 이순신, 이산 그리고 대왕세종 등에 이르기까지 절찬리에 방송되었다. 그러나 TV 드라마와는 달리 라디오 드라마는 사 양길에 접어들었고, 더욱이 사극은 전무한 현실 이다. (삼국지도) 이러한 현실에서 역사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를 오디오 북으로 재구성하여 제작 방송함으로써, 한민족의 자부심을 일깨우는 것은 물론, 사라져가는 라디오 드라마의 중흥에 일조하기 위하여 음악 오디오 북‘소설 우리나라 삼국지’를 다음 내용과 같이 기획 하였다.

1-1. 기획의도 첫째, 역사적 사실에 의한 철저한 고증을 거쳐 완성된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를 한국라디오 방송 최초로 오디오 북이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방 송 함으로써, 오디오 방송의 위상을 높이고, 새로운 방송 콘텐츠에 의한 라디오 방송의 지평을 넓히기 위함. 둘째, 역사의 소유권을 뒤흔드는 중국의 동북공정의 의도가 노골화 되어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반도에도 중국에 못지않은 삼국역사가 존재했음을 라디오 청취자에게 알림으로써, 이 땅에 올바른 역사관을 재확립시키기 위함. (동북아공정 지도)

셋째,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 사관과, 일제에 의한 식민사관에 의해 1-2. 기획의도 셋째,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 사관과, 일제에 의한 식민사관에 의해 왜곡된 우리의 역사를 올바로 정립함으로써, 라디오를 듣는 주 청취 자들에게 민족적 자긍심을 일깨워 주기 위함. 넷째, 선진국에서 유행하는 오디오북 형식에, 라디오 드라마적 인 요소를 가미시켜, 총 10권, 100부작의 장대한 시리즈 물로 제작 방송함으로써, 라디오 방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함. 다섯째, 논리적인 명문장과 정제된 표준어로 쓰여진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를 정상급 성우들의 낭송에 의해 오디오 북으로 제작 방송함으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언어 교육은 물론, 대학입시 논술고사에 도움을 주고자 함.

2. 작품특성 첫째, 본 프로그램은 오디오 북의 형식에 라디오 드라마의 장점을 융합해 제작했다. 오디오 북은 소설의 장점 -- 예술성, 문학성, 문자매체의 신뢰성, 서술적 심리묘사 -- 을 최대한 살린 새로운 오디오 형식이다. 라디오 드라마는 성우의 목소리 연기를 통해 드라마를 전개하는 라디오 방송의 꽃이다. 이 두 장르의 장점을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높여 본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유명 성우 150여명이 참여 하였으며, 각 배역의 성격에 맞는 연기를 통해 극적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주요 성우로는 배한성, 김도현, 박일, 황일청, 최낙천, 유광진, 이정국, 이선영, 장유진, 송도영, 탁원제, 이정구, 정기황 등 국내 정상급 성우들이 총 출연했다. 본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해설에는 TV 드라마 왕건, 연개소문의 해설과, MBC 라디오 드라마 ‘격동 50년’의 해설을 18년을 한 성우김종성씨가 맡았다. 둘째, 라디오(오디오)의 특성이며 장점인 상상력을 최대한 동원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이를 위해 성우들의 개성 있는 연기는 물론, 음악과 음향효과를 강화시켰다. 본 프로그램에 삽입될 음악은, 시그널 뮤직(Signal Music)은 물론, 브릿지 음악(Bridge Music-방 향 전환이나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기 위해 중간에 삽입되는 음악), 코드 음악(Chord Music-극적 분 위기를 상승시키기 위해 삽입되는 짧고 강렬한 음악), 백그라운드 뮤직(Background Music-특정한 상황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배경으로 깔리는 음악) 등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라디오 드라마 전문 음악인 임유신, 피정우씨 등이 참여했다.

2-1. 작품특성 음향효과의 경우, 상상력을 동원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폴리 효과(Foley Effect-생효과- 스튜디오에서 직접 제작하는 소리 : 예) 발자국 소리, 대문여는 소리, 북 치는 소리 등)와 테입 효과(Tape Effect-실제 소리를 녹음하거나 가공해 만든 소리 : 예) 파도소리, 바람소리, 말발굽소리, 천둥소리, 비 오는 소리, 전쟁터 소음 등)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MBC 라디오에서 20년 이상 효과를 담당한 엄기혁, 이은석씨가 효과 맨으로 참여 하였다. 셋째, 라디오 드라마 형식을 가진 최고의 대작이라는 점이다. 본 프로그램의 경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0권 98부의 대작이다. 이는 대한민국 라디오 사상 최초로,라디오 방송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며, 라디오 방송의 중흥에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본 프로그램은 공익성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우리나라에는 바쁜 일과나 경제적인 이유로, 책을 가까이 할 수 없는 계층들이 많이 있다. 일반 서민들을 비롯해, 일부 직장인이나 학생, 그리고 시각 장애인 등이 그들이다. 이들에게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대하소설을 입체적으로 낭송해 준다는 것은, 역사 교육은 물론, 올바른 역사관과 교양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공익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작품개요 이 책은 또한, 등장인물만 1200명이 넘는 대 서사시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는 단순한 역사소설이 아니 라 소설의 형식을 빌린 역사서이다. 이 책은 철저한 역사적 문헌의 고증을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우 리나라 삼국시대를 통사 형식으로 다룬 최고의 걸작 으로, 재야 사학자이며 교수 겸 소설가인 ‘임동주’씨 가 10년의 각고 끝에 완성한 작품이다. 이 책은 또한, 등장인물만 1200명이 넘는 대 서사시 로, 사건이나 규모 면에서 중국의 삼국지에 못지않은 대작으로, 주몽이 졸본 땅에서 고구려를 개국하는 것을 시작으로, 신라의 삼국통일과 발해의 건국으로 삼국의 형태가 바뀐 서기 720년까지 800년의 역사를 담고 있 다. 각 권 별(부 별) 작품 개요는 다음과 같다.

3-1. 작품개요 (제 1권 삼국의 태동) 주몽은 동부여의 금와왕이 데려온 하백의 딸 유화가 낳은 알에서 태어난다. 활을 잘 쏘고 영특하여 대소를 비롯한 부여의 왕자들이 시기해 죽이려 하자, 남쪽에 있는 졸본으로 내려가 고구려를 세운다. 1부 - 주몽과 예씨 부인의 아들인 유리는 부여로부터 아버지 주몽을 찾아 고구려로 들어온다. 유리에게는 주몽과 예씨 부인 그리고 그만이 알 수 있는 특이한 신표가 있었는데……. 2부 - 1권 삼국의 태동(주몽의 고구려 건국)   1부 : 주몽, 고구려를 건국하다 2부 : 유리는 징표를 갖고 고구려를 찾아오고... 3부 : 소서노 왕후의 진노 4부 : 유리는 주몽에 이어 왕위에 오르고 5부 : 뻗어 가는 백제 6부 : 비운의 해명 태자 7부 : 떠오르는 태양 8부 : 추발소와 월령낭자 9부 : 낙랑 공주와 호동 왕자 느닷없는 유리의 출현에 소서노는 순간 노여움을 나타내지만, 고구려의 분란을 막고자 남쪽으로가 새로운 나라를 세우기로 결심한다. 주몽은 이내 죽음을 맞이하고 비류와 온조는 각자 도성을 정하고 나라를 세운다. 3부 - 주몽에 의해 태자가 된 유리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보위에 오른다. 왕후 송씨의 죽음, 화희와 치희의 불화 가운데서도 유리명왕은 개국공신이자명장인 부분노의 도움으로 요동선비를 토벌하여 나라의 위상을 드높인다. 4부 - 위례성에 도읍을 정하고 국호를 백제라 한 온조왕은 북쪽의 낙랑과 말갈을 맞아 치열한 공방을 벌인다. 국력이 강성해지면서 마한 대신 대국으로 우뚝 서고자 하는 온조의 큰 꿈은 급기야 파도처럼 마한을 덮쳐가고……. 5부 - 대소왕이 이끄는 부여는 고구려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압박을 가한다. 태자 해명에게 자결을 명령하는 등 나라 안팎의 부침에도 불구하고 유리명왕의 고구려는 차츰 부여와 맞설 만큼 성장하는데……. 6부 - 졸본에서 국내성으로 도성을 옮긴 유리명왕은 착실히 나라의 힘을 쌓아간다. 유리명왕의 뒤를 이어 태자 무휼이 즉위하고, 태자 시절부터 대소왕과 대결하던 대무신왕(무휼)은 진정한 패자가 누구인지를 가리기 위해 부여에 도전한다.  7부 - 비류부장으로 큰 권세를 지닌 구도는 백성의 재화를 빼앗는 등 탐욕이 심했다그는 월령 낭자의 미모에 흑심을 품고 큰 빚을 지워 그녀를 차지하려 했지만 왕명을 받든 추발소의 활약으로 월령 낭자는 자유를 찾고 끝내 그의 아내가 된다. 8부 - 차비 해씨의 소생인 호동은 아버지(대무신왕)의 총애를 받았다. 부왕의 명령으로 낙랑국에 갔다가 낙랑국왕 최리의 딸인 낙랑공주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때 낙랑에는 적병의 침입을 저절로 알리는 자명고가 있었으니……. 9부 -

3-2. 작품개요 (제 2권 삼국의 정립) 2권 삼국의 정립 1부 : 박혁거세 2부 : 꿈틀대는 신라 경주 산곡 사이에는 고조선의 유민들이 모인 여섯 마을이 있었다. 알에서 태어났다는 소년 박혁거세는 왕으로 추대를 받아 나라 이름을 서나벌이라 했다. 그는 온 나라를 돌며 백성에게 농사와 누에치기를 권하여 부유한 나라를 만들어갔다. 1부 - 박혁거세의 뒤를 이은 남해 차차웅이 죽자 그의 태자 박유리와 매제 석탈해가 차례대로 왕위에 오른다. 유리왕에게는 두 딸이 있었는데……. 2부 - 2권 삼국의 정립   1부 : 박혁거세 2부 : 꿈틀대는 신라 3부 : 두로가 왕을 죽이다 4부 : 범의 꼬리를 문 표범 5부 : 명림답부 6부 : 가락국의 수로왕 7부 : 을파소의 출사 8부 : 돼지가 맺어준 인연   9부 : 경적필패 고구려 대무신왕의 정궁 송씨의 소생인 모본왕은 후한을 공격하여 혼쭐을 내는 등 큰 성과를 거둔다. 하지만 차츰 강력한 왕권에 집착함과 아울러 행악이 점점 심해져만 갔다. 그런 모본왕에게 욕을 당한 한 수향은 두로를 움직여 복수의 칼날을 내밀고…….  3부 - 고구려 태조대왕은 직접 나라를 다스린 이래 쉬지 않고 정벌에 힘썼다. 그는 후한의 요수현을 공격하여 요동태수 채풍을 죽이는 등, 서북의 영토를 넓혔다. 한편 왕제 수성은 급속도로 세력을 키워 왕위를 찬탈 할 흉계를 꾸미고……. 4부 - 명림답부는 폭정으로만 일관하던 차대왕을 몰아내고 왕제 백고를 추대하니 그가 바로 신대왕이었다. 명림답부는 후한 현도태수 경림의 침입에 맞서, 좌원에서 쳐서 깨뜨려 70여 년간 중원세력의 침략을 저지하고……. 5부 - 가야는 신라의 국력이 커지자 잦은 충돌을 빚었다. 수로왕이 나라를 세운 때부터 이미 강한 국력을 자랑하던 가야는 신라의 지마왕을 궁지로 몰아넣기도 한다. 한편 백제는 신라와 손을 잡고 함께 말갈에 대처한다.   6부 - 좌가려의 난 이후, 북부사람 안류는 유리명왕의 대신이었던 을소의 자손인 을파소를 추천했다. 고국천왕은 신하들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을파소를 등용하였고, 그는 국왕의 신임을 받아 진대법을 실시하는 등 태평성대를 이룩하였다. 7부 - 형수인 우씨 왕후와 결혼한 산상왕은 제사에 쓸 돼지가 주통촌이라는 곳에 달아났다가 그곳의 한 처녀에게 사로잡혔다는 말을 듣고 몰래 주통촌을 방문하였다. 처녀는 소후에 봉해졌고 그 아들은 후에 제11대 동천왕이 되었다. 8부 - 산상왕 시대에, 서토는 세 나라가 갈라져 치열하게 싸우고 있었다. 손권과 손잡는가 하면 조예 및 사마의와 손잡고 공손씨를 치는 등 활약했던 동천왕이었지만 이윽고 철기군을 이끌고 위나라 최고의 장수 관구검과 겨루게 되는데……. 9부 -

3-3. 작품개요 (제 3권 해상왕국 백제) 3권 해상왕국 백제 1부 : 비미호 2부 : 자리 잡는 신라 야마대국의 여왕인 비미호는 신라와 불편한 관계에 있었다. 비미호는 백제와 손을 잡고 신라를 압박하려 했지만 신라의 반격에 의해 물러갈 수밖에 없었다. 신라에 대한 비미호의 원한은 점점 더 깊어만 가는데.. 1부 - 3권 해상왕국 백제 1부 : 비미호 2부 : 자리 잡는 신라 3부 : 고이왕의 치적 4부 : 바다에 던져진 관나부인 5부 : 소금장수 을불 6부 : 미천왕의 서방정벌 내해왕은 포상팔국의 침입을 받은 가락국의 요청으로 구원병을 보내, 이들을 물리쳤다. 그는 백제와의 잦은 전쟁에서도 밀리지 않고 신라를 잘 지켜내어 나라가 자리 잡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2부 - 백제에서는 구수왕의 뒤를 이어 그의 맏아들 사반왕이 왕위에 올랐으나, 고이왕이 그를 폐위시키고 왕위를 계승했다. 그는 율령을 반포하고 왕권을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로 발전시켰으며 신라를 공격하여 땅을 넓히는 데도 힘썼다. 3부 - 왕후 연씨와 관나부인은 서로를 질투하는 사이였다. 중천왕 은 관나 부인을 위나라에 바치자는 왕후 연씨의 제안도 왕후 연씨의 위협을 부풀리는 관나부인의 제안도 모두 물리쳤다. 하지만 결국 제물로 바쳐진 사람은 바로…….  4부 - 중천왕의 손자이자 서천왕의 아들인 봉상왕은 왕제인 고추가 돌고는 물론 그의 아들인 을불마저 없애려고 하였다. 을불은 민가에 숨어 화를 면하였으며, 머슴살이와 소금장수 일을 보는 등 고난의 길을 걷는데……. 5부 - 미천왕은 왕위에 오르자 나라 땅을 넓히는데 힘썼다. 그는 현도군을 공격해, 적군 8,000명을 사로잡고, 요동의 서안평을 점령하였다. 그는 낙랑군과 대방군도 정벌하여 나라 땅으로 삼고 적극적인 서토 진출을 도모하였다. 6부 -

3-4. 작품개요 (제 3권 해상왕국 백제) 3권 해상왕국 백제 7부 : 천하의인 물계자 8부 : 불타는 환도성 신라의 물계자는 포상팔국의 침입으로 가야국이 구원을 요청하자, 참전하여 큰 공을 세웠다. 하지만 그의 전공을 못마땅해 하는 귀족 급리 때문에 인정받지 못했으나 서운해 하지 않았다. 7부 - 3권 해상왕국 백제 7부 : 천하의인 물계자 8부 : 불타는 환도성 9부 : 백제 태자의 말발굽 10부 : 유언비어 11부 : 왕산악의 거문고 12부 : 진정의 생 고국원왕은 환도성으로 돌아와 고구려의 안정을 추구하려 했다. 그러나 중원을 도모하려는 모용황에게 그런 고구려는 눈엣가시 같은 존재였다. 고구려의 강성함에 질투가 난 모용씨들은 고구려를 침략하는데…… 8부 - 백제 역사상 가장 걸출했던 근초고왕은 마한을 완전히 합쳐 후방의 근심을 덜었다. 남은 일은 이제 누가 동명왕의 자손에 어울리는 나라인가였다. 근초고왕과 그의 태자 여수는 고구려를 대동강에서 무찌르고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 이에 고구려는…… 9부 - 나라를 추스르면서 체제를 정비하였다. 그런 그의 모든 행동은 하나같이 백제를 향한 것이었다. 서로를 겨냥한 고구려와 백제의 유언비어가 난무하는 가운데 나라들 간의 다툼은 더욱 치열해진다. 10부 - 제2상이라는 높은 벼슬에 있는 왕산악은 서토의 진(晉)나라에서 들여온 칠현금을 개조하여 100여 악곡을 지어 연주했다. 그의 연주는 만물을 사로잡아 검은 학이 날아와 춤을 추었으니, 이것이 현학금으로 오늘에 전하는 거문고이다. 11부 - 진정은 백제에서의 모든 삶을 접고 대화국으로 향했다. 그곳에서 왕녀와 혼인을 하고 이후 임금의 자리에 오르지만 그 영화는 찰나였다. 신공왕후는 남편 진정의 뜻을 받들어 백제와의 굳은 결속을 추진했고 이는 대화국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12부 -

3-5. 작품개요 (제 4권 광개토대왕) 4권 광개토태왕 1부 : 대화(大和)의 백제인 2부 : 묵향(墨香)이 바다를 건너다 신공왕후는 백제와의 결속 이래 그 힘을 계속 뻗어나간다. 한편 백제는 지네의 창궐을 막기 위해 애쓰는데……. 이를 해결한 사람은 전혀 다른 사람인 진고도의 아름다운 딸 묘월이었다. 1부 - 4권 광개토태왕 1부 : 대화(大和)의 백제인 2부 : 묵향(墨香)이 바다를 건너다 3부 : 폭풍 전야 4부 : 광개토태왕 5부 : 미추홀 함락 6부 : 혈구도 해전 7부 : 관미성 전투 8부 : 마니산의 천제(天祭) 9부 : 요서(遼西)공략 아직기는 근초고왕 때 왕명으로 일본에 건너가 왕에게 말 2필을 선사한 후 말 기르는 일을 맡아 보았다. 그 후 왕은 그가 경서에 능통한 것을 보고 태자의 스승으로 삼았다. 또한 백제의 박사 왕인을 추천하여 학문을 전하게 하였다. 2부 - 소수림왕의 왕제 이련은 왕명으로 왕위에 오른다. 그는 후연이 차지한 요동을 쳤고, 이듬해 백제를 공격하여 나라 땅을 차츰 넓혔다. 하지만 그는 다가올 태풍을 예고하는 세찬 바람이었을 뿐이었다. 3부 - 서기 391년 역사에서 잊을 수 없는 태풍의 눈이 나타났다. 이름하여 광개토태왕! 그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천하를 바꿀 제왕이었다. 북방을 제패하려는 그의 검은 먼저 남쪽을 가리켰다. 4부 - “본디 고구려와 백제는 한 뿌리다. 지금 헛된 원한으로 서로를 죽이고 있다.” 문한의 열변이 백제 젊은이들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고 말았다. 5부 - 남방의 해양 강국에게 늘 우세를 내주던 북방의 대국이 강화도에서 반격을 시작한다. 하지만 이 반격은 급기야 천하를 뒤흔들고 말았으니……. 6부 - 용맹하고 노련한 표범도 젊은 호랑이의 상대가 되지는 못했다. 상처투성이가 되어서 돌아온 검은 표범을 노리는 젊은 왕자는 마침내 그의 왕좌를 되찾고……. 7부 - 남국의 결의는 매서웠다. 그렇게 수단과 방법도 모두 동댕이치고 달려드는 남방의 강국이었지만 천하를 달리고자 하는 젊은 호랑이에게 모두 속수무책이었다. 8부 - 천하의 뇌라는 요서를 차지한 거란은 태왕이 가고자 하는 대국의 길을 방해하고 있었다. 하지만 거란을 꺾지 못하면 더 큰 원한은 갚을 길이 없었다. 9부 -

3-6. 작품개요 (제 5권 대륙의 패자) 5권 대륙의 패자 1부 : 거란 정벌 2부 : 아신왕의 항복 나라를 지키려는 소빈출거의 결의를 꺾은 자들은 정작 누구였던가? 참 뿌리를 찾은 그에게 남은 길은 하나도 둘도 오직 서쪽으로의 진군뿐이었다. 1부 - 강국이 강국이기 위하여, 태왕이 태왕이기 위하여 남북의 두 나라는 다시 맞붙는다. 결국 승부는 승자와 패자, 임금과 신하로 갈리는데……. 2부 - 5권 대륙의 패자 1부 : 거란 정벌 2부 : 아신왕의 항복 3부 : 신라에서 온 사신 4부 : 한예관부 5부 : 용성의 고구려인 6부 : 고운, 연왕이 되다 7부 : 사라지는 영웅들 8부 : 영천신제 9부 : 장수태왕의 평양 천도 10부 : 계림의 충신 북으로 숙신을 압박한 광개토태왕은 신라에서 온 사신을 맞았다. 태왕은 신라를 도와 군사를 보내 가야와 왜의 합동공격을 격파하고 한편으로 후연의 동향을 살핀다.  3부 - 태왕은 한예관부를 세워 신라로 하여금 백제와 왜를 감시하게 하고, 그 신라를 지켜보는 방식으로 후방의 평화를 얻었다. 이제 남은 것은 오로지 후연과의 한판 승부 뿐이었다. 4부 - 고구려는 후연과 천하의 뇌인 요서의 패권을 두고 겨룬다. 한껏 쌓아놓은 고구려의 분노가 폭발하자 후연은 통렬한 타격을 입고 휘청거리는 신세로 떨어지는데…… 5부 - 스스로의 목을 조여드는 모용희에게 내일은 없었다. 모용씨의 후연은 멸망하고 고구려의 핏줄인 고운이 새로운 나라 대연의 왕으로 즉위하여 고구려의 제후국이 되는데…….  6부 - 여진, 고운 등 고구려 및 고구려 제후국의 걸출한 영걸들이 하나둘 세상을 떠난다. 허탈함이 온몸을 스치고 지나면서도 광개토태왕은 동부여를 공략해 완전히 재정비하는 등 활약한다. 7부 - 영천신제는 고구려의 궁극적인 천하를 완성한 태왕만이 할 수 있는 제사였다.  광개토태왕과 그의 왕후는 제사를 드린 후, 세상을 버리고 고스란히 하늘로 돌아간다. 8부 - 불멸의 업적을 남기고 하늘로 돌아간 광개토태왕 대신 장수태왕은 나라를 더욱 튼튼하게 다져나간다. 그렇게 그의 국가재조직은 놀랄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역모의 씨앗은 움트고……. 9부 - 박제상은 삶을 내던져 고구려와 일본에 건너가 볼모로 잡혀 있던 왕제들을 고국으로 탈출시키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이를 안 왜왕은 박제상을 불태워 죽이고……. 10부 -

3-7. 작품개요 (제 6권 백제의 중흥) 6권 백제의 중흥 1부 : 연(燕)의 최후 2부 : 도미부인 풍씨의 북연은 원래 고구려의 제후국인 대연을 물리치고 들어선 나라였다. 하지만 서토의 매서운 바람, 북위를 막기 위해서는 북연이라는 방패는 꼭 지켜야만 했다. 그런데 송나라가 이를 노리고 침을 흘리며 들어오는데……. 1부 - 6권 백제의 중흥 1부 : 연(燕)의 최후 2부 : 도미부인 3부 : 만방에 울려 퍼진 목어 소리 4부 : 대륙백제 5부 : 임류각(臨流閣) 6부 : 사금갑(射琴匣) 지배자의 일방적 횡포를 받지 않으려는 하층민의 의지. 그것은 눈멀게 된 지아비나, 힘없는 아낙의 무력함 조차도 뛰어넘는 것이었다. 2부 - 커다란 나무일수록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쓰일 수 있는 법인가? 살아서는 시원한 그늘을 주고, 재목이 되어서는 사람들의 몸을 덥히니 두루살핌이 그와 같았다. 3부 - 바다 건너 대륙에 품은 큰 뜻은 근초고왕 이후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었다. 천하에 백제의 이름을 다시 새길 시간이 온 것이었다. 동성태왕은 군사 5만을 일으켜 산동 반도로 진격하고……. 4부 - 대륙에 큰 발판을 마련했던 동성태왕. 그러나 그에게 허락된 삶은 거기까지였다. 사냥터에서 역도의 무리에게 시해를 당한다. 동성태왕을 이은 무령왕은 가림성에서 반란을 일으킨 백가를 정벌한다. 5부 - '둘 죽이고 하나 살리기',  '오곡밥 먹는 유래' 이 모든 말들이 여기에서 왔다. 임금은 초월적 존재로부터 보호되는 신성한 존재라서 임금인 것인가?  왕이 자리를 비운 틈을 타고 왕후는 중놈과 발가벗고 놀아나는데……. 6부 -

3-8. 작품개요 (제 6권 백제의 중흥) 6권 백제의 중흥 7부 : 이사부의 우산국 정벌 8부 : 무령태왕의 치적 지증왕으로 인해 신라라는 국호와 왕을 칭하게 되었다. 지증왕은 장군 이사부에게 지금의 울릉도인 우산국을 공격할 것을 명령한다. 이사부는 나무로 사자를 수백이나 만들어서 배에 태우는데……. 7부 - 6권 백제의 중흥 7부 : 이사부의 우산국 정벌 8부 : 무령태왕의 치적 9부 : 이차돈의 순교 10부 : 겸익의 천축국전 11부 : 금관가야의 멸망 아신왕 이래 수그러진 큰 꿈의 불씨는 동성태왕이 스스로를 살라서 되살렸다. 무령태왕은 그것을 큰 불꽃으로 만들고야 말았다. 8부 - 박이차돈에게는 세 가지만이 보물이었다. 불도와 법흥왕, 그리고 그가 사랑하는 나라였다. 이차돈은 일생일대의 중대한 결심을 품고 법흥왕에게 나아간다. 9부 - 백제의 승려 겸익은 배달다삼장이라는 인도의 승려와 함께 산스크리트 어로 된 율문을 가지고 귀국하여, 백제불교의 계율을 정립하였다. 10부 - 수로왕의 후예에게 이것은 새로운 시작인가? 아니면 사직을 멸망에 이르게 한 영원한 죄악인가? 이들의 갈등을 뒤로한 채 국제관계는 새로운 갈등을 시작하고 있었으니……. 11부 -

3-9. 작품개요 (제 7권 신라의 흥기) 7권 신라의 흥기 1부 : 남한수의 전운 2부 : 탄금대의 가야금 백제 성태왕의 적은 누구인가? 과거 주몽의 후예 자리를 놓고 패권을 다투었던 나라인가? 아니면 기존의 강국들 대신 새로이 떠오르려 하는 나라인가? 1부 - 7권 신라의 흥기 1부 : 남한수의 전운 2부 : 탄금대의 가야금 3부 : 관산성 전투 4부 : 진흥태왕 순수비 5부 : 바보 온달과 평강공주 6부 : 금의환향 7부 : 원화 미실 8부 : 세속오계 9부 : 서동요 10부 : 충신의 묘 과연 음악이 나라의 멸망을 불렀는가? 진정 이 음악은 독인가, 양약인가? 진흥태왕의 선택이 신라의 나아갈 길을 결정한다. 2부 - 배신은 응징으로 갚는다. 성태왕은 백제군 뿐 아니라 대가야군과 왜군까지 거느리고 기염을 토했다. 거칠 것이 없던 성태왕의 앞에 상상도 못한 이변이…….    3부 - 진흥태왕은 이사부와 사다함의 공으로 대가야를 점령했다. 그는 이들 새로 개척한 땅에 순수비를 세웠는데, 창녕·북한산·황초령·마운령 등의 비가 지금까지 전한다. 4부 - 평강공주의 나이 16세가 되어 평원태왕이 고씨에게로 시집보내려 하자 공주는 ‘임금은 식언할 수 없다’ 말하고 궁중을 나와 온달을 찾아 부부가 되었다. 5부 - 황하 이북을 다시 통일한 북주의 왕 우문옹이 군사를 보내 고구려를 침공하였다. 평화를 깨뜨리려는 새로운 적 앞에서 바람처럼 나타난 한 사나이가 있었으니 바로 온달 장군이었다. 6부 - 평강공주와 또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흔드는 신라의 여성이 있었다. 바로 미실 궁주였다. 그런 그녀에게 뜻밖의 안식을 준 사람은 태왕도 권세도 그 어느 누구도 아닌 다른 사람이었다.      7부 - ‘살생유택, 임전무퇴.’ 살생을 가려서하고 싸움에서는 물러섬이 없어야 한다는 법사의 한 마디를 두 화랑은 고스란히 실천하였다. 8부 - 아버지에게 버림받았던 서동과 뜬소문으로 인해 아버지에게 버림받아야 했던 선화공주는 새롭게 만남을 이루고 가시버시의 연을 맺는다. 9부 - 지증왕의 증손인 김후직은 왕이 사냥을 즐겨 나랏일을 소홀히 하므로 죽어서 왕이 사냥을 다니는 길목에 묻어 달라 유언했다. 마지막 가는 길에도 그에게는 나라뿐이었다. 10부 -

3-10. 작품개요 (제 8권 살수대첩) 8권 살수대첩 1부 : 수 문제의 국서 2부 : 고수전쟁 3부 : 낙수계곡(落隋溪谷) 서토의 변화는 천하의 공기를 순식간에 바꾸었다. 하지만 수왕 양견은 서토 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다. 천하의 참 주인이 되려면 뚫고 지나야 할 고구려라는 드높은 산이 있었다. 1부 - 8권 살수대첩 1부 : 수 문제의 국서 2부 : 고수전쟁 3부 : 낙수계곡(落隋溪谷) 4부 : 기린아 을지문덕 5부 : 유비무환 6부 : 영양태왕의 전술 7부 : 그물에 걸린 물고기 8부 : 살수대첩 9부 : 끊임없는 전쟁 수왕 양견의 명령을 받은 넷째 아들 양량은 고구려에 기세 좋게 쳐들어왔다. 그의 눈에는 고구려보다 그의 둘째 형인 양광만이 보였다. 하지만……. 2부 - 고구려와 함께 공포마저 없애고자 했던 수군이었지만 스스로의 목숨조차 알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고구려 장군 강이식 등의 분투는 수군을 파멸로 몰아갔다. 3부 - 큰 싸움을 앞에두고 주변을 진정시키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했다. 을지문덕은 북방에 있는 실위와 말갈을 돌며 명분과 실리로서 그들을 든든한 방패로 삼았다. 4부 - 아버지를 이은 수왕 양광은 고구려에게서 받은 공포를 없애기 위해 갖은 힘을 다했다. 한편 고구려도 전력을 다하려는 상대에 맞서 만백성들이 한마음으로 뭉친다. 5부 - 천지개벽 이래 세상 어디에도 없던 3백만의 대군을 맞은 고구려는 살덩이 한 쪽, 피 한 방울마저 짜내어 전대미문의 거적과 맞선다.     6부 - 백성과 군사의 슬픔을 모르는 자에게 승리란 없는 법. 하지만 정작 수주 양광은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서도 내호아는 평양을 향해 덮쳐오는데…….      7부 - 적진에 홀몸으로 뛰어든 을지문덕. 그의 대담함과 지혜는 고구려에 있어 구원과도 같았다. 한편 요동에서는 민․관․군이 힘을 바닥까지 뽑아내어 양광을 물리친다. 8부 - 고구려는 결국 서토를 통일했던 거대 왕조인 수나라마저 침몰시켰다. 한편 한반도 남부 삼한지역의 백제 신라 두 나라는 관산성 전투 이후 끝없는 혈전을 벌인다. 9부 -

3-11. 작품개요 (제 9권 연개소문) 9권 연개소문 1부 : 유신과 춘추 2부 : 연개소문 3부 : 사비성의 봄 부모의 엄명으로 천관녀와의 사랑을 모질게 끊은 김유신은 김춘추에게 자신의 동생 문희를 맺어주려고 애쓴다. 하지만 춘추가 문희의 임신 후 그녀를 방치하자 유신은 크게 화를 내고……. 1부 - 9권 연개소문 1부 : 유신과 춘추 2부 : 연개소문 3부 : 사비성의 봄 4부 : 용호상박(龍虎相搏) 5부 : 고당전쟁 6부 : 주필산 전투 7부 : 등주 상륙 작전 8부 : 안시성 전투 9부 : 당 태종의 죽음 10부 : 해골에 고인 물 평화는 설령 어떤 큰 대가를 치러서라도 지켜야 할 절대적인 진리인가? 영류태왕이 제기한 이 물음에 과연 답할 사람은 누구인가? 2부 - 백제의 무태왕은 신라와의 전쟁은 물론 나라를 다스림에도 소홀함이 없었다. 그의 뒤를 이은 의자태왕 역시 무태왕을 계승하여 성태왕의 꿈을 이루려한다.  3부 - 형제의 피로 공포를 삼켜버린 당 태종 이세민에게 고구려는 자신의 권위를 떨칠 화려한 무대였다. 하지만 서전에서 당의 장수 위정은 고구려 장수 고돌발에게 크게 패하고…….  4부 - 고구려의 축소판이라는 요동성은 이세민에게 도저히 물러설 수 없는 곳이었다. 만약 물러선다면 이세민의 완벽한 패배! 수왕 양광도 물리쳤던 요동성에서의 전투 결과는? 5부 - 대군과 대군이 만나는 장소 주필산. 이곳에서 고구려와 당은 1차 고당전쟁의 최대 결전을 벌였다. 고연수와 고혜진을 포위하는 당 태종, 다시 그들을 포위하는 고정의. 최후의 승자는? 6부 - 전세는 차츰 고구려 쪽에 기울고 있었다. 고구려는 하나 둘 잃었던 성들을 찾아가고 있었지만 이것으로 다가 아니었다. 수많은 함선을 동원하여 발해를 건너는  고구려 해군 총제독 온사문.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법칙을 실현할 때까지는……. 7부 - 당 태종은 과연 수나라 양견이 염원했던 진정한 천하를 쥘 수 있는가? 아니면 그 야망과 함께 이 땅에 잠들 것인가? 최강자의 자리는 과연 누구에게? 8부 - 진정한 최강자가 되고자 고구려에 도전했던 당 태종. 하지만 그에게 이제 남겨진 것은 죽어가고 있는 육신뿐이었다. 천자마의 최후가 다가오고 있었다.  9부 - 의상과 다시 유학길을 떠나 당항성에 이른 원효대사. 오래된 한 무덤에서 잠결에 목이 말라 마신 물이, 날이 새어서 해골에 괸 물이었음을 알고 놀랐지만……. 10부 -

3-12. 작품개요 (제 10권 압록강은 흐른다] 10권 압록강은 흐른다(대조영의 고구려 부활) 1부 : 나당 외교 자력으로 백제문제를 해결하려는 김유신. 당의 도움은 꼭 필요하다는 김인문. 무열태왕은 아들인 인문의 손을 들어 유신을 설득하고자 한다. 1부 - 10권 압록강은 흐른다(대조영의 고구려 부활) 1부 : 나당 외교 2부 : 서해의 낙조 3부 : 황산벌 전투 4부 : 낙화암 5부 : 백제의 부흥 운동 6부 : 아, 고구려 7부 : 구진천(仇珍川) 8부 : 나당 전쟁 9부 : 압록강은 흐른다. 신라․당 연합군의 침입을 받은 백제의 의자태왕은 흥수에게 사자를 보내 방어책을 묻는다. 당군은 백강을, 신라군은 탄현을 통과하지 못하게 막으라 했는데……. 과연 성공할 것인가? 2부 - 계백을 앞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힘은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 이미 육신을 넘어선 백제의 혼 계백은 나라의 장래를 건 혈전을 벌인다.     3부 - 군자는 죽을지언정 욕을 보이지는 않는 법. 하지만 당과 신라는 이를 철저히 무시했다. 백제 사람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궁녀들의 서글픈 죽음은 백성들을 각성시킨다.  4부 - 그 어떤 큰 적보다도 무서운 존재는 보이지 않는 내분이다. 풍왕, 부여복신, 도침이 서로 죽고 죽이는 가운데 백제의 최후가 성큼 다가오고 최후의 백제전사 지수신도 끝내는……. 5부 - 백제의 멸망도, 신라와 당의 120만 대군도, 이것보다 무섭지는 않았다. 정녕 형제의 다툼은 남들의 그것보다도 훨씬 무서운 법이던가? 6부 - 천하의 대국 고구려의 멸망은 신라에 짐으로 돌아왔다. 천하의 이름난 장인인 구진천을 보내는 문무태왕의 심정은 착잡하기만 한데, 과연 구진천이 쇠뇌의 비밀을 당나라 놈들에게 누설할 것인가?…….      7부 - 문무태왕은 옛 백제 사람들과 보덕국 사람들의 힘을 모아 당과의 결전을 준비한다. 한편 단 한 번의 후퇴로 평생을 후회하던 원술랑은 혼신을 다해 분투하여 승리를 이끌어낸다. 8부 - 천문령! 고구려를 다시 되살리기에 이보다 좋은 곳은 없었다. 거란 사람이면서도 당나라의 개가 되는 것을 선택한 이해고 에게 대조영 이 건네줄 대답은 과연 무엇인가?  9부 -

4. 주요 제작진 원 작 : 임 동 주 연 출 : 김 기 덕 해설 : 김 종 성 1954년 서울출생 1978년 서울대졸업(수의학박사) 現 서울대, 삼육대 겸임교수 現 마야출판사대표 조선,중앙일보 외 주요일간지 칼럼 리스트 우리나라 삼국지외 50여권 저서 1948년 서울출생 1996년 골든 마우스상 수상 2004년 한국방송대상(PD부분) 前 2시의 데이트 PD겸 DJ 前 MBC 라디오본부 국장 역임 現 MBC 골든디스크 PD겸 DJ 現 ㈜와미디어 대표이사 1943년 서울출생 1967년 KBS 7기 성우 前 성우협회 회장 KBS 불멸의 이순신 해설 KBS 대왕세종 해설 MBC 격동50년 해설 외 기타 수십여 작품 참여

5. 출연진 및 스텝 가. 출연진/성우 - 작품 등장인물 : 1,200 여명 - 출연성우 150 여명 ◎ 해설성우 5. 출연진 및 스텝 가. 출연진/성우 - 작품 등장인물 : 1,200 여명 - 출연성우 150 여명 ◎ 해설성우 - 김종성 (불멸의 이순신,연개소문, 격동50년 외 다수 작품해설) ◎ 출연성우 - 배한성, 김도현, 박일, 황일청, 최낙천, 유광진, 이정국, 이선영, 장유진 송도영, 송도순, 탁원제, 이종구, 이정구, 정기황, 김명구, 이영희 외 (국내 정상급 성우 대다수 참여) 나. 음악 / 효과 담당 - 음악담당 : 임유신 / 이춘화( MBC 라디오 국 음악담당) - 효과담당 : 엄기혁 (MBC 외 기타 다수 드라마 참여)

6. 인터뷰 전문 아래의 기사는 2007. 10.15 세계일보 문화 면에 수록된, 본 작품의 연출자 김기덕과 기자와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중국 판 ‘삼국지’ 맞선 대한민국 판 ‘우리나라 삼국지’가 국내 최초로 드라마형식의 음악 오디오 북으로 제작되어  한국방송 사상 최초로 드라마 형식의 오디오 북이 전파를 탔다. 2007년 9월1일부터 12월 7일까지 매일 밤 11시부터 1시간 동안 위성DMB 채널32에서 방송되었던 `우리나라 삼국지`가 바로 그것. 이 음악 오디오 북은 벌써 라디오 방송의 새 지평을 연 프로그램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원작 소설이 중국 삼국지를 뛰어넘는 역작으로 평가 받은 작품인데다가 오디오 북 제작 규모 또한 유래 없는 스케일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디오 북 `우리나라 삼국지’를 연출한 김기덕 와 미디어 대표이사를 만났다. 문 : 많은 역사소설 가운데 ‘우리나라 삼국지’를 선택한 배경이 궁금하다. 답 : TV에서는 역사 드라마가 공전의 히트를 치고 있지만 라디오에서는 사극이 사양길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0년 동안 라디오 PD로 일해 온 나로서는 역사 드라마를 살려야 한다는 사명 감 같은 것이 있었다. 그런데 마침 중국의 동북공정이 우리의 역사를 빼앗는 참담한 광경이 벌어졌 다. 정부는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고, 동북공정에 대한 비판을 여론화하는데도 힘이 실리지 않았 다. 평소 역사 교육이 탄탄하게 이루어졌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즈음 임동주 서울대 초빙교수의 ‘우리나라 삼국지’를 읽었다. 바로 이거다 싶었다. 사실 우리는 관우나 조조는 알아도 선비족을 정벌한 부분노나 한나라를 격퇴한 송옥구는 잘 모른다. 황석영, 이 문열 장정일 김훈 등 인기 작가가 쓴 삼국지 등도 저울질해봤지만 자국의 역사를 먼저 알아야 한다 는 메시지가 담긴 ‘우리나라 삼국지’의 매력을 앞설 수는 없었다.

6-1. 인터뷰 전문 문 : 원작은 어떤 소설인가? 답 :‘우리나라 삼국지’에는 주몽이 고구려를 창업하는 BC 37년부터 대조영 이 발해를 세우기까 지 800년이란 역사와 조상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등장인물은 무려 1200명이나 된다. 한마디로 말한다면 고증에 철저를 기한 대하역사소설이다. 저자 임동주 교수의 집필동기를 들어보면 왜 픽션보다는 역사에 무게 중심을 두었는지 고개가 끄덕여진다. 임동주 교수는 어릴 때 삼국지를 읽으면서 우리나라 삼국지가 없는 게 안타까웠다고 한다. 그 후 삼국시대 를 다룬 소설을 몇 편 읽어 보았지만 잘못된 부분이 많아 본인이 직접 제대로 된 소설을 써 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임 교수는 국민이 우리나라를 비하하는 중 국 삼국지는 책꽂이에 모셔두면서 우리의 역사에 무관심한 것이 이해할 수 없었다 한다. 그 는 젊은이 에게 올바른 역사를 돌려주기 위해 우리나라 삼국지’를 쓰기 시작했다. 탈고 에 는 꼬박 11년이 걸렸다. 오로지, 하나의 사실을 고증하기 위해 수십년간 한 가지 주제와 관 련된 논문만 파헤쳤다니 집념이 대단하지 않은가. 문 :‘우리나라 삼국지’와 TV 사극 등과 상충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답 : 흥미로운 질문이다. 이 부분은 원저자의 평소 지론을 인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 면 TV 드라마 ‘대조영’에서 당나라 설인귀가 초인적 영웅으로 등장하는데 사실은 졸장 이 었다고 한다. 645년과 670년, 675년에 고구려, 신라와 8번 싸워 6번이나 대패한 인물이었다. 게다가 고구려 부흥운동을 벌인 보장왕을 설인귀의 부하로 만든 것은 한참 빗나간 설정이다 ‘주몽’에서는 철기군이 한나라 군대로 나오는데 철기군은 오직 고구려에만 있었던 군대이다 ‘삼국사기’ 동천왕편을 보면 위 나라 관구검이 쳐들어왔을 때 고구려는 철기군을 앞세워 싸 운다는 기록이 나온다. 임동주 교수는 이런 식의 왜곡은 임진왜란 때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거북선을 이끌고 이순신 장군과 싸웠다고 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한다.

6-2. 인터뷰 전문 문 : 드라마나 소설을 만들게 되면 자연 작가의 상상력이 들어가게 마련이다. 이를 너무 부각 시키면 곤란하지 않는가? 답 : 전혀 그렇지 않다. 우리는 TV드라마 등이 갖는 영향력을 실감 해야 한다. 사람들은 활자 로 된 것보다 영상을 즐겨 한다. 그러므로 잘못된 역사 드라마는 국민으로 하여금 심각한 오해를 불러 일으킨다. 역사 드라마는 무엇보다도 확실한 고증에 입각한 다음, 작가의 상 상력이 더해져야 하는 것이다. 집 짓기에 비교한다면 기초와 인테리어의 차이다. 우선 기 초를 다진 후 기둥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을 무시하고 치장부터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 다. 문 : 요즘 동북공정 등으로 우리 고대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우리나라삼국 지`는 어떤 방법으로 접근했나? 답 : 허구가 아닌 진실로 접근했다. 기존 역사책이나 드라마의 문제점은 우리를 스스로 비하했 거나 이와 반대로 있지도 않은 사실을 너무 부풀렸기에 국민의 공감을 얻기 어려웠다. `우리나라 삼국지`는 있는 것을 그대로 보여준, 고증이 잘 된 역사물이다. 이 오디오 북 에는 영웅호걸 들의 쟁투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있다. 예를들면 거문고와 가 야금의 유래와 원리, 추석의 기원, 유리왕의 로맨스인 황조가 그리고 3국의 건국신화가 잘 나타나 있다. 지금은 지식의 시대다. 청취자 여러분이 다양한 지식을 접하게 될 것이 라고 확신한다.

6-3. 인터뷰 전문 문 :‘우리나라 삼국지’에서 새롭게 조명한 역사가 있다면…. 답 : 우선 신라의 삼국통일을 인정하지 않은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임 교수는 신라가 삼국을 통 일했다는 관점은 식민사관에 의한 대표적인 역사 왜곡 사례로 보고 있다. 당시 우리나라의 영토는 한반도뿐만 아니라 만주 땅과 연해주 일대까지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우리는 삼한(三韓)이라는 단어를 경계 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삼한(마한,진 한, 변한으로 한강 이남에 있었다)이라 한다면 한강 이북까지 중국 땅이었다고 주장하는 동 북공정을 긍정하는 꼴이 된다. `대륙백제’와 ‘왜백제’를 분명히 했다. 대륙백제는 중국 사서‘남제서’에 나오고, 왜 백 제는 인물화상경에 나온 것을 반영한 것이다. 천축국(인도)을 최초로 방문한 스님은 혜초가 아니라는 백제 스님 겸익 이라는 새로운 사실도 밝혔다. 낙랑군이나 서안평이 한반도에 있었 다는 설은 일축했다. 문 : 음악 오디오 북 제작은 어떻게 진행됐나? 답 : 오디오 북은‘듣는 책’으로 선진국에서는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다. 미국 독서인구의 25%가 일주일에 4.5시간 오디오 북을 청취한다고 한다. 소설의 예술성을 간직한 오디오 북의 장점 과 성우의 목소리 연기로 전개되는 라디오 드라마의 장점이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우리나라 삼국지’는 방송 전문가들이 기존 드라마를 제작하는 것처럼 스튜 디오에 모여 만들었다.‘격동 50년’등 역사 드라마의 단골 성우인 김종성씨가 해설을 맡았 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대박을 기대해 볼 만하다. 또한 배한성, 김도연, 박일, 최낙천, 유 강진, 이선영, 장유진, 송동영씨 등 정상급 성우들이 총 출연한다. 방송위원회로부터 1억 원의 제작비를 지원 받았고, 총 제작비는 1억 5천만 원이 들었다. 6개월간의 강행군이었다. 시그널 뮤직, 브릿지 음악, 코드 음악, 백그라운드 뮤직 등 삽입 음악은 드라마 전문 음악 가가 맡았다. 주제음악은 음악 기획사와 제휴해서 별도 제작되었다. 말발굽소리, 천둥소리 등의 음향에는 20년 이상 라디오에서 활동해온 효과 맨들이 참가했다.

6-4. 인터뷰 전문 문 : 원작은 11권에 총40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대작이다. 오디오 작업을 하면서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다 답 : 원작을 존중하여 재구성 없이 성우들이 낭독했다. 그래서 성우들만 100여 명이 동원되었고 프로그램도 10권 98부작으로 방대한 작품이 되었다. 문 : 방송이 나가면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이는데…. 답 : 위성DMB 가입자가 100만 명에 육박하고 있고 오디오 콘텐츠가 인기가 있기 때문에 전망은 밝다.‘우리나라 삼국지’가 방송되는 위성DMB 파워스테이션 (Ch32)은 음악전문 채널로 멘 트가 있는 10개채널 중 청취율 1위를 기록했다. 우리 채널은 주청취자가 20~30대 젊은 층이 다. 토크 위주의 음악방송에 식상해 있는 이들에게 재미와 교양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우리나라 삼국지’의 기획의도였다. 이 프로그램은 방송의 혁명이라고 할 만큼 대작이기도 하지만 공익성이 높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바쁜 일과에 쫓기는 직장인들, 책을 멀리하 는 젊은이들, 그리고 시각장애인들에게 꿈의 책이 될 것이다. 오디오는 언어교육 매체일 뿐 만 아니라 상상력을 키워주는 매체이다. 무엇보다 대하 역사소설을 입체 낭독해 젊은이들에 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준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문 : 30년 동안 라디오 음악 분야에 종사하다가 CEO로 변신에 성공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답 : 지금도 현역 DJ이다. 오전 11시에 하는 MBC FM 골든디스크의 PD 및 DJ로 활동하고 있다. 와 미디어에서 하는 일도 신인 DJ에게 30년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이다. 일종의 DJ 스쿨이다. ‘우리나라 삼국지’의 방송이 끝나면 오디오 북으로 만들어 판매할 생각이다. 아마도 ‘우 리나라 삼국지’가 나가면 오디오 북 시장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다. 그 다음에는 오디오 북 에 삽화처럼 화면을 넣어 TV채널에 공급할 계획도 갖고 있다. 나는 ‘우리나라 삼국지’를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7. 공급 가격 [공중파 방송(수도권 및 지방의 FM, AM 라디오방송국)] 상품 권당 구입가격 전권 구입가격 편집요청 공동구매 구분 1권 10부(편) 기준 10권 100부(편) 기준 예) 15분, 20분, 30분 편집 2곳 이상 공동구매요청 시 가격 4,000,000원 (VAT별도) 25,000,000원 (VAT 별도) 편집비용 별도추가 가격협의 세부 내용 각부(편) 별 공급 가능 1부(편) 약 60분 분량 각부(편) 40만원 기준 CD or MP2, MP3, WAV공급 가능 공공의 목적으로 방송 될 경우 10~15% 할인 가능 전 분량 공급 가능 1부(편) 약60분 분량 각부(편) 25만원 기준 구입사별 자체 편집 가능함. 공공의 목적으로 방송 구매를 원하는 방송 사에서 본 프로그램 을 15분, 20분, 30 분 단위로 분할해서 구매요청 시, 프로 그램 별 시그널 과 오프닝 멘트, 출연 자 명단 등을 별도 제작 하여 공급 할 예정임 여러 방송사가 공동으로 구매의사가 있을 경우 공급가의 30% 이상 할인가능. ◈ 방송국은 전송권만 소유하며 방송이 외의 목적에는 사용할 수 없음.

8. 판매정책 및 별첨 (주) 와미디어 * 프로그램 구입문의 : 방송제작팀 김동기 부장, 최강욱 주임 본 프로그램은 방송위원회의 지원금(1억원)과 당사의 자체 제작비(2.5억원)로 총 3억5천 만원 제작비가 소요된 작품으로 전국 라디오 방송사 및 이에 준하는 공익단체들에게 공급을 목적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각 방송사에서 본 프로그램과 같은 드라마 형식의 오디오 북을 제작할 경우 전문 제작진 (작가, 연출가, 성우, 엔지니어, 음악, 효과 맨 등)의 부족과, 과도한 제작비로 각 라디오 방송사의 자체 제작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자체제작 추정비용 약 5억원 추정 : 1시간단위 프로그램 제작 시 약 500만원 소요예상) 이러한 현실에서 당사에서는 방송위원회의 지원 및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새로운 형식의 UP-grade 된 본 작품을 제작하여, 전국의 공중파, 케이블, 위성방송, DMB, IPTV, 유선방송을 비롯한 사업자들은 물론, 학교 및 공기업, 사기업의 사내 방송에 보다 좋은 방송의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하고자 합니다. 특히, 본 프로그램을 기관별로 공동구매 할 경우, 책정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 예정입니다. 또한,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 책자를 원하시면 우송해 드리겠습니다. 별첨 : 1) CD 증정 각 60분 (1권 : 주몽 고구려를 건국하다, 2권 : 유리는 징표를 갖고 고구려를 찾아오고... ) 2)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 PR 자료 * 프로그램 구입문의 : 방송제작팀 김동기 부장, 최강욱 주임 * 연락처 : 02) 3663-6493 FAX : 02) 3663-6490 e-mail: master@wamedia.co.kr (주) 와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