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탱탱 볼 만들기 과학 자유탐구 6 31330이현희 31332임서연 31303김도은
실험 동기 우연히 인터넷에서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과 학 실험들을 소개하는 블로그 글을 읽게 되었 고, 마침 과학 탐구 수행 평가가 있어서 집에 흔 히 있는 계란과 식초를 이용하여 탱탱볼을 만들 게 되었다.
목차 첫째. 준비물 준비하기 둘째. 가설 생각해보기 셋째. 실험해보기 넷째. 실험 결과 보기 다섯째. 결론 도출 및 가설 검증 여섯째. 실험에서 얻은 다양한 정보 일곱째. 느낀점
첫째. 실험 준비물 준비하기! 가정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투명한 유리컵 2 개 (굳이 투명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계란 2 알 식초
둘째. 우리가 생각한 가설들.. 1. 식초는 산성이니까 달걀 껍질이 녹아 흰자와 노른자가 터져 나올 것이다. 2. 계란이 상하고 말 것이다.
셋째. 실험해보기! 물과 식초를 같이 실험하는 이유는 실험 결과를 비교해 보기 위해서 이다!! 투명한 두 개의 컵에 식초와 물을 같은 양을 넣는다. 물과 식초를 같이 실험하는 이유는 실험 결과를 비교해 보기 위해서 이다!! 물과 식초가 담긴 컵에 달걀을 각각 하나씩 넣는다. <9월 25일 밤 10시 18분 실험 시작>
실험을 할 때에는 식초의 냄새가 지독하기 때문에 컵에 뚜껑을 닫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실험을 시작한지 3분이 지나고 물에 넣은 달걀은 아무 변화가 없었고, 식초에 넣은 달걀은 기포가 생기기 시작했다. 여기서 Tip! 실험을 할 때에는 식초의 냄새가 지독하기 때문에 컵에 뚜껑을 닫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실험을 시작한지 33분 뒤 아직 기포가 생긴 것 말고는 큰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실험을 시작한지 46분 후 아직도 물에 담근 달걀은 변화가 없고 식초에 담근 달걀은 달걀의 껍질이 녹기 시작했다. 실험을 시작한지 92분 후 식초에 담근 달걀은 더 많은 기포가 생기고 달걀의 껍질이 더 많이 녹아있다.
식초에서 달걀을 꺼내어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낸다. 실험을 시작한지 9시간 12분 후 식초에 담근 달걀은 달걀의 껍질이 대부분이 녹아있다. (식초 위에 둥둥 떠다니는 것이 달걀의 껍질이 녹은 것이다.) 실험을 시작한지 3일이 지난 후 식초에서 달걀을 꺼내어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낸다. 달걀을 씻을 때의 주의 사항 살살 씻지 않으면 달걀이 터져버립니다! 달걀의 상태는 흰자에 얇은 막이 생긴 상태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넷째. 실험 결과 보기! 달걀로 만든 탱탱 볼을 튀기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동영상 ↓ ↓ ↓ ↓ ↓ ↓ ↓ ↓ http://blog.naver.com/david428?Redirect=Log&logNo=100142471030 (네이버 블로그 출처) (사정으로 인하여 동영상을 미처 찍지 못하였습니다.)
물에 담근 달걀보다 식초에 담근 달걀의 크기가 더 커졌다. 식초에 담근 달걀을 위에서 떨어트려 보면 탱탱 볼처럼 튕겨져 나온다. But! 10cm이상의 높이에서 떨어뜨리면 달걀이 터져버린다.
결론 도출 및 가설 검증 실험 전 우리 조가 생각했던 가설과 달리 실험 후 달 걀은 껍질만 녹은 채 마치 탱탱볼처럼 되었다. 첫 번째 생각했던 껍질이 녹아 흰자와 노른자가 분리 되어 터질 것이라는 가설은 틀린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 이유는 식초의 산성 때문에 달걀껍질이 녹긴 했지 만 계란막은 녹지 않은 채 유지되어 안에 있던 내용 물의 상태가 보존되었다. 그 이유는 삼투압현상으로 인하여 농도가 낮은 식초가 농도가 높은 달걀 안으로 이동하여 계란의 크기가 원래 크기 보다 커지고 식초 의 산성 성분인 탄산칼슘이 계란의 껍질을 녹여 말랑 말랑 해진 것이다. 두 번째 생각했던 가설은 식초로 인하여 달걀이 발효 가 되어 빠른 시간에 상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닌 것이 실험 결과로 밝혀졌다.
여섯째. 실험을 통해 새로 안 사실! 달걀을 탱탱 볼로 만드는 원리! ▶삼투압 현상(농도가 다른 두 액체를 반투막으로 막아 놓았을 때, 용질의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농도가 높은 쪽으로 용매가 옮겨가는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압력이다) →삼투압 현상에 의해 농도가 낮은 식초가 농도가 높 은 계란 안으로 이동하여 계란의 크기가 원래 크기 보다 커진다. 그리고 식초의 산성 성분인 탄산칼슘 이 계란의 껍질을 녹여 말랑말랑 해진 것이다.
식초로 달걀 탱탱 볼을 만든 것을 초란 이라고도 한다고 한다. ▶초란은 혈액을 산성화 해주는 젖산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문에 만성 피로나 쉽게 무기력해지는 체질은 장기간 복용을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초란은 풍부하게 천연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신체의 서포터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초란은 인간의 세포막 물질은 세포가 노폐물을 내보내고 필요한 물질을 받아들이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 세포막을 형성해 주는 주요 성분인레시틴이 함유되어있다. (레시틴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뇌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초란은 신체의 필수 유지 요소인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느낀점 도은 : 신기하면서 재밌었고 과학이 우리 생 활에 다양하게 접하고 있다는 걸 새삼 느꼈 다. 도은 : 신기하면서 재밌었고 과학이 우리 생 활에 다양하게 접하고 있다는 걸 새삼 느꼈 다. 현희 : 냄새가 많이 나기는 하지만 실험하는 동안 재미있었고 실생활에 이용되는 과학실 험을 더 많이 해보고 싶어졌다. 서연 :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이 실생활에서 쉽고 재밌게 적용되는 걸 보고 신기했었고, 과학에 흥미가 생기는 계기가 만들어진 것 같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