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타성 구내염- 환자 교육용
K12.0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이란? 아프타성 궤양이란 원형 또는 유원형의 깊이가 얕은 소궤양을 말합니다. 아프타성 궤양,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불리며, 입안의 점막에 궤양이 생기고 궤양의 주변으로 벌겋게 염증성의 약간 융기된 부분이 둘러싸는 모양을 보이며 통증을 수반합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은 구강점막 질환을 치료하는 임상가가 접하는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주로 구강 궤양이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역학 구강점막질환 중 약 20% 정도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동양인에서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20대에 호발하고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많습니다. 재발의 주기는 병변의 종류나 전신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개 1~3개월 간격으로 나타납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의 증상 비각질점막(볼점막, 구순점막, 잇몸이나 구개에 붙지 않은 점막)에서 궤양이 단독 혹은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재발성이며 궤양주변은 붉고 궤양중앙은 황색, 회색질 섬유소성 병변을 가진, 통증이 있는 작은 원형궤양으로 나타납니다. 환자는 통증으로 인하여 먹고 말할 때 고통받으며, 대아프타성 궤양은 환자로 하여금 낫기 위해 여러 병원들 돌아다니게 합니다. 통증은 7-10일 동안 지속되고 궤양은 보통 1-3주 내에 자연회복되지만, 이환기간동안 불편함이 심하다는 것과 재발이 잦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의 분류
분류 1 - 소아프타성 구내염 전체 80%를 차지. 지름 1cm 이하의 작은 궤양. 7~10일 사이에 흉터 없이 치유.
분류 2 - 대아프타성 구내염 빈도는 낮으나 아주 심한 형태. 궤양의 지름이 1cm 이상. 치유에 더 긴 시간이 걸리고 흉터가 남음. 심한 통증을 동반.
분류 3 – 포진형 아프타 다발성으로 작은 궤양들이 무리로 나타남. 재발성 단순포진과 모양은 유사. 1-3mm 크기 내외의 20-200개의 많은 소궤양이 군집으로 나타나고 구강점막의 모든 부위에 재발성으로 생겨남.
기타 – 입술 헤르페스 아프타성 구내염과 유사. 아프타성 구내염은 부착 치은 부위는 침해하지 않는 반면, 일차성 수포는 부착 치은을 침해하고 또 다른 조직도 침해.
xx한의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