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문학의 갈래 1. 서정문학 2. 서사문학 3. 극문학 4. 교술문학.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Advertisements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중국 정치경제 이슈 시진핑시대 분석 년 11 월 : 공산당 제 18 차 전국대표대회 ( 당대회 ) 와 제 18 기 1 중전회 ( 제 18 기 중앙위 원회 제 1 차 전체회의 ) 에서 총서기와 중앙군 사위원회 주석 년 3.
P.136. 흥 보 가. p.136. 흥보가 연행 ~ 연기행위 판소리 장단 진양조 < 중모리 < 중중모리 < 자진모리 < 휘모리 엇모리 ~ 길고 짧은 박자가 엇갈려 반복.
1 나 를 지키고, 침 착하게 대처하려면, 반 드시 익혀야 하는 나 · 침 · 반 5 분 안전교육 (11 월 ) 01 체육시간 ! 자칫하면 큰 사고가 발생해요 ! 생활안전  상황제시 : 체육시간 다친 경험 이야기하기 !  학교안전수칙 1 탄 - 체육시간 전에 ( 동영상.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1.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분류 2. 시기별 학급경영 평가 내용 음악교육과 이해인.
한국 SF 영화 스토리텔링의 현재와 미래 -, 를 중심으로 발표 : 이영아 ( 한남대 강사, 시나리오 비평가 )
( 삼상 1:1-28)  이름의 뜻 : “ 은혜로운 ”  중요한 성경구절 삼상 1, 2 장  가족 배경  한나에 대한 이야기는 삼상 1,2 장에서만 발견 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레위인 ( 가장 명예로운 가문 )  한나는 잉태치 못하였다. 브닌나는 한나를 멸시함.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2. 예술과 외설을 구분하는 기준 문제.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훈민정음을 만든 사람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훈민정음의 원리
시나리오 작법 트리트먼트에 구체적인 대사와 지문들을 삽입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소설의 학습 중점요소에 대하여 수준별 학습을 하는 영역입니다.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경영사례 및 영업협상 방법론.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다니엘과 그의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포로였지만 지혜가 탁월 하여 왕을 섬기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 發表乙 始作爲如 향 가 강의명 : 한국문학의 이해 교수 : 변승구 자료 : 최순조 PPT : 이재관 발표 : 정영국.
2. 다양한 관점.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最(崔)孤雲傳 (가장 외로웠던 영웅 최고운전)
100. 나라 사랑 2.
102. 나라 사랑 4.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독도의 지명과 고지도.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과연 나라를 구한 여걸인가? 사욕에 눈 먼 아녀자인가?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슈베르트 – “마왕” (P.102).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다양한 국가의 인사말과 인사법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기초디자인 과제 영화포스터 & 드라마 타이틀 김지수.
Ⅲ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 2. 남북국의 성립과 발전 01 통일 이후 신라는 어떻게 변화하였을까?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하나님의 말씀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장 21절 말씀 -아멘-
사료.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1단원 7. 다양한 서민들의 문화.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공작나방 결말 3528 하유진.
1. 문학에 담긴 세상 안네의 일기 이 CD의 ppt 자료를 정상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나눔글꼴 설치가 꼭 필요합니다.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3/9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기독교 세계관(Christian Worldview)의 이해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도덕 3학년 1학기 1-2. 인간의 삶과 가치 갈등 (1)인간과 가치 갈등 7/17 인간과 가치 갈등 페스탈로치 초기화면.
Chapter 4 사회복지 전문직과 윤리강령.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제2장 인간중심치료.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Presentation transcript:

I 문학의 갈래 1. 서정문학 2. 서사문학 3. 극문학 4. 교술문학

문학 작품의 갈래를 나누는 요소 작품 내적 자아 (작품 속의 인물) 작품 내적 세계 (작품 속의 세계) 작품 외적 자아 I 문학의 갈래 문학 작품의 갈래를 나누는 요소 작품 내적 자아 (작품 속의 인물) 작품 내적 세계 (작품 속의 세계) 작품 외적 자아 (서술자) 작품 외적 세계 (현실 세계)

서정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I 문학의 갈래 서정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작품 외적 자아 개입이 있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극문학 작품 외적 자아 개입이 없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외적 자아 세계 자아와 세계의 관계 서정문학 외적 세계 개입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외적 세계 개입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I 문학의 갈래 외적 자아 세계 자아와 세계의 관계 서정문학 외적 세계 개입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외적 세계 개입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외적 자아 개입 자아와 세계의 대결 극문학 외적 자아 개입 안 함 자아와 세계의 개결

I 문학의 갈래 (1)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성 개념 인간의 감정이나 정서를 미적으로 고양하고 정화하여 드러내는 문학

(1)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운율을 가진 언어 함축적, 비유적 언어 심상을 표현하는 언어 I 문학의 갈래 (1)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운율을 가진 언어 함축적, 비유적 언어 심상을 표현하는 언어 화자의 목소리가 나타나는 언어 서정적인 특성의 확산

실제로 일어났을 법한 이야기를 허구적인 인물과 사건으로 서술자가 들려주는 문학 I 문학의 갈래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개념 실제로 일어났을 법한 이야기를 허구적인 인물과 사건으로 서술자가 들려주는 문학 서술자가 없으면? 극문학

(2)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인물과 배경이 담긴 이야기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I 문학의 갈래 (2)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인물과 배경이 담긴 이야기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서술자의 시각이 담긴 이야기

작가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기 위해 설정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인물과 배경이 담긴 이야기 작가의 상상으로 창조한 인물과 배경 작가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기 위해 설정 진실성과 핍진성의 기준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갈등이 사건이 핵심 구성(plot)과 줄거리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구성 구성의 종류 평면적 구성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갈등이 사건이 핵심 구성(plot)과 줄거리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구성 구성의 종류 평면적 구성 입체적 구성 액자식 구성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사회적인 차원과 밀접한 관계 독자의 기준에서 재해석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사회적인 차원과 밀접한 관계 독자의 기준에서 재해석

작가의도를 드러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배치한 서사적 장치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서술자의 시각이 담긴 이야기 작가의도를 드러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배치한 서사적 장치 다양한 양상으로 설정 서술자의 종류 작품 안의 인물 작품 밖의 인물

서술자의 종류 사랑하는 그대여, 나오세요.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서술자의 시각이 담긴 이야기 선녀 옷을 훔쳐야지… 사랑하는 그대여, 나오세요.

현의 노래 김 훈 83 쪽

교과서 부분 공부 등장 인물은? 우륵, 이사부, 야로 사건은? 우륵이 신라에 귀순 시대적 배경은? 가야 말기 공간적 배경은?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등장 인물은? 우륵, 이사부, 야로 사건은? 우륵이 신라에 귀순 시대적 배경은? 가야 말기 공간적 배경은? 이사부의 숙사 문체는? 간결체 명료한 인상 긴박감과 속도감

교과서 부분 공부 세 인물의 세계관은? 우륵 소리로 세상의 경계를 넘으려 함 이사부 병장기로 영토를 넓히려 함 야로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세 인물의 세계관은? 우륵 소리로 세상의 경계를 넘으려 함 이사부 병장기로 영토를 넓히려 함 야로 무기를 팔아 개인의 영달을 꾀함

실존 인물 우륵이 소설에서는 어떻게 형상화되었나?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실존 인물 우륵이 소설에서는 어떻게 형상화되었나? 왕이 악곡을 지으라 하여 12곡을 지었다. 모든 나라의 소리를 담기 위해금을 만들었다. 신라에 투항 소리를 완성하기 위해 투항 가야금 등을 가르쳤다 소리를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달음

살육과 유혈의 시대에 무인은 병장기로 세상을 지배하려는 욕망을 추구 하고, 악사는 음악으로 세상을 아우르는 욕망을 추구한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악기가 홀로 아름다울 수 없고, 악기는 그 시대의 고난과 더불어 비로소 아름다울 수 있다. 악기가 아름답고 무기가 추악한 것이 아니다. 무기가 강력하고 악기가 허약한 것도 아니며, 그 반대도 아닐 것이다. 살육과 유혈의 시대에 무인은 병장기로 세상을 지배하려는 욕망을 추구 하고, 악사는 음악으로 세상을 아우르는 욕망을 추구한다. 악공인 우륵은 살고 야로는 죽는다……

우륵에 대한 이사부의 태도는? 소리와 병장기는 같은 모양이로구나. 음악의 완성을 추구하는 우륵의 삶에 공감을 느낌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우륵에 대한 이사부의 태도는? 음악의 완성을 추구하는 우륵의 삶에 공감을 느낌 소리와 병장기는 같은 모양이로구나.

신라의 땅에서 가야의 금을 뜯을 수 잇게 해 주시오. 주인 있는 나라에서 주인 없는 소리를 펴게 해 주시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우륵이 신라에 귀부한 까닭은? 예술가로서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 신라의 땅에서 가야의 금을 뜯을 수 잇게 해 주시오. 주인 있는 나라에서 주인 없는 소리를 펴게 해 주시오.

악사와 장수는 서로 다른 삶을 살지만 없는 세상을 열어 내는 건 마찬가지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이사부가 ‘소리와 병장기는 같은 것인 모양’ 이라고 말한 이유는? 악사와 장수는 서로 다른 삶을 살지만 없는 세상을 열어 내는 건 마찬가지다. “주인 있는 나라에서 주인 없는 소리를 펴게 해 달라.”는 뜻은? 가야의 금은 나라가 없지만 연주할 수 있게 해 달라. 소리를 지키려는 의지.

우륵의 음악관 소리는 근원적인 힘을 지녔다. 소리는 주인이 없음.소유할 수 없음 세상을 통합한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우륵의 음악관 “본래 스스로 흘러가는 소리” (84:4) 소리는 근원적인 힘을 지녔다. “소리는 들리는 동안만…소리”(84:8) 소리는 주인이 없음.소유할 수 없음 “소리는 없는 세상을…세상인 것이오.(84:13) 세상을 통합한다.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88쪽 설화 신화, 전설, 민담 판소리 고전 소설 현대 소설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배경 태초, 신성한 장소 구체적 시간 장소 불분명한 시간 장소 주인공 신성한 인물 비범한 인물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배경 태초, 신성한 장소 구체적 시간 장소 불분명한 시간 장소 주인공 신성한 인물 비범한 인물 평범한 인물 특징 민족적 증거물 흥미, 교훈

판소리 발생 시기 조선 후기 갈래의 특징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경계 작품 흥보가,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판소리 발생 시기 조선 후기 갈래의 특징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경계 작품 흥보가,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

고대소설 VS 현대소설 고대소설 현대소설 전형적, 평면적 인물 개성적 입체적 인물 유사한 전개 양상 개연성과 사실성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고대소설 VS 현대소설 고대소설 현대소설 전형적, 평면적 인물 개성적 입체적 인물 유사한 전개 양상 개연성과 사실성 우연적 전개 행복한 결말 심리묘사 개성적 구성

내용 면에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므로 서사 문학에 포함됨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서사시, 서사 민요, 서사 무가 발생 시기 고대 문학에서 창작 갈래의 특징 내용 면에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므로 서사 문학에 포함됨

유충렬전 90 쪽

주요 등장 인물 유충렬 자미성, 익성과 대립, 영웅적 인물 정한담 익성, 자미성과 대결, 간신적 인물 최일귀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주요 등장 인물 유충렬 자미성, 익성과 대립, 영웅적 인물 정한담 익성, 자미성과 대결, 간신적 인물 최일귀 이걸, 정한담과 같은 부류 유심 개국공신의 후예, 정직, 충성 강희주 유심과 같은 부류

교과서 부분 줄거리 정한담에게 호왕이 합세하여 세를 불린다. 유충렬은 걱정하지 않는다.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교과서 부분 줄거리 정한담에게 호왕이 합세하여 세를 불린다. 유충렬은 걱정하지 않는다. 정한담이 꾀를 써서 금산성을 치는 척한다. 유충렬이 금산성으로 간 사이에 정한담은 도성을 쳐서 왕을 잡는다. 왕을 협박하여 왕위를 뺏으려 하는데, 유충렬이 달려와 왕을 구한다.

영웅 서사의 특징 고귀한 혈통 고위 관리 유심의 아들 비범한 탄생 치성을 드리고 신이한 꿈을 꾸고 탄생 뛰어난 자질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영웅 서사의 특징 고귀한 혈통 고위 관리 유심의 아들 비범한 탄생 치성을 드리고 신이한 꿈을 꾸고 탄생 뛰어난 자질 (싸움을 잘함) 버림, 고난 정한담의 박해로 죽을 고비에 이름 구원 강희주에게 구원, 도술을 배움 실력 배양, 승리 반란 평정, 부귀영화를 누림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돌발퀴즈 ! 영웅 서사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인물은? O X X X X

유심과 정한담 대립의 상징 정한담 유심 토번과 가달을 치자! 강대국과 전쟁 반대! 유심이 적국과 내통했다. 귀양 감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심과 정한담 대립의 상징 정한담 유심 토번과 가달을 치자! 강대국과 전쟁 반대! 유심이 적국과 내통했다. 귀양 감 병자호란 주전파 병자호란 주화파

고대 소설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까닭은? 주인공의 자유로운 행동 정치적인 책임 모면 독자의 흥미 유발 진위 논쟁 회피 유충렬전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고대 소설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까닭은? 주인공의 자유로운 행동 정치적인 책임 모면 독자의 흥미 유발 진위 논쟁 회피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충렬전의 이원적 구조 천상계 자미성(선) 익성(악) 추방 또는 귀양 지상계 유충렬(선) 정한담(악)

“제 임자가 정색을 하고 말하고 또 산호채로 채찍질하니 어찌 아니 급히 갈까.” (92:27)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편집자적 논평을 찾으시오. “어찌 황천인들 무심하리오.” (92:16) “제 임자가 정색을 하고 말하고 또 산호채로 채찍질하니 어찌 아니 급히 갈까.” (92:27)

무능한 왕실을 비판하려는 당대 민중의 의식 반영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충렬전에 반영된 당대 현실 정한담 앞에 꿇어 엎드린 천자 병자호란 때 치욕을 겪은 조선 임금 천자의 가족들이 포로가 됨 병자호란 때 왕실 가족이 청의 포로가 됨 유심의 집안이 옛 지위를 찾음 당쟁에 밀려난 세력이 권력을 회복함 무능한 왕실을 비판하려는 당대 민중의 의식 반영

영웅소설의 구조 (94쪽 1번 문제) 국가의 전란 외적과 결탁한 정한담이 침범하여 나라를 잃을 위기에 처함 공로 세움 및 복수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영웅소설의 구조 (94쪽 1번 문제) 국가의 전란 외적과 결탁한 정한담이 침범하여 나라를 잃을 위기에 처함 공로 세움 및 복수 외적을 물리침. 정한담을 죽이고 천자를 구함

유충렬전의 특성 (95쪽 2번 문제) 작품의 배경 중국 명나라 주된 갈등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충렬전의 특성 (95쪽 2번 문제) 작품의 배경 중국 명나라 주된 갈등 가문 위상을 회복하고 나라를 지키려는 유충렬과 개인적 야욕에 사로잡힌 간신이자 역적 정한담 충(忠)이 드러난 부분 천자의 자미성이 떨어지는 걸 보고 천자의 위험을 알고 달려가 천자를 구함

임란, 호란 뒤에 나온 군담 소설의 유형 실재했던 전쟁 배경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허구적 전쟁 배경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임란, 호란 뒤에 나온 군담 소설의 유형 실재했던 전쟁 배경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허구적 전쟁 배경 유충렬전, 소대성전, 조웅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