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 -男女相悅之詞- 고전문학과 한국문화교육 변승구 교수님 국어 국문학과 0826033 이호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端 / 是 / 遭 단정하고 바른 만남 국어국문학과 이재관. 1. 서언 2. 시조란 ? 3. 하여가 VS 단심가 - 기존의 하여가와 단심가 - 용의 눈물 - 콘텐츠 전환의 예 1) 제목 차용 ( 페이지 - 단심가 ) 2) 사건의 변화 ( 정도전 ) 3) 풀이의.
Advertisements

1514 함신원 & 1515 현재환 & 1516 홍성훈. 언어란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 · 문자 · 몸짓 등 의 수단 또는 그 사회관습적 체계 언어 [LANGUAGE, 言語 ] ( 두산백과 ) 언어란 '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 '
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속요 조선시가론 변승구 교수님 국어국문학과 장경선 한승아. 목차  1. 서언  2. 속요의 개념 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 5. 작품세계  6. 문학사적 의의  7. 결어.
2012 년 9 월 20 일 ( 목 ) 5 교시 연상퀴즈 하지원 영상 유출 영 화영 화 140 억 손해 저작권 침해.
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유령의 집 미디어 정보 임아영. STORY 놀이공원에 놀러 간 주인공. 평소 겁이 많아 시도조차 못해본 유령의 집에 가보기로 한다. 입구에 선 주인공. 심호흡을 가다듬고 안으로 들어간다.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에 다리가 후들거리고 눈물이 날 지경. 다시.
그 사랑 아버지 사랑 내가 노래해 아버지 은혜 내가 노래해. 그 사랑 변함 없으신 거짓 없으신 성실하신 그 사랑.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학생들은 어떤 예능을 좋아할까 ? 손성민, 한규하, 김대원.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과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고찰 목차.
벽화마을 신수빈 우임수 윤재환.  이화동 벽화탄생 배경  이화동 Hot issue  이화동 마무리.
각종 광고물로 지저분한 거리 삼청동 간판 정비 간판 공모전 수상 작품들.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테마가 있는 이야기 카페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편안한 쉼터.
예술품일까? 음란물일까?.
아웃도어1/ 2/ 3/.
우리 아이들의 ‘성’ 최 경 화 맑은 성 교육 클리닉 ..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2016년 1학기 버디프로그램 최종보고서 버디이름 : 미즈노 에리나 백가영 일어일문학과.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ʹ 수학 ʹ 6학년 가 단계 ʹ 7. 비례식>3/7 비의 성질 이용하기 수업 계획 수업 활동.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1/9 홈 두 수의 대응 관계를 , 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하나님의 말씀 죄에 대하여라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한복음 16장 9절 말씀 -아멘-
후기 낭만파 음악 (1810~1900).
사회적 비용&외부효과 이별희 최미니.
26. 시편 50편.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 [ 성문화 의 사회 통념상 문제 -미성년자 의제강간죄 에 대하여-.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비판적 사고와 논리 (우루사CF ‘간 때문이야’)
- 發表乙 始作爲如 향 가 강의명 : 한국문학의 이해 교수 : 변승구 자료 : 최순조 PPT : 이재관 발표 : 정영국.
소비자 감성과 사용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의자설계 및 디자인 인터페이스 개발 한양 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정룡 외 4명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성 시 교 독 60. 시편 139편.
나의 말을 아셔요! 시편139:4 배성현 전도사님.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INDEX 제1장 - 마음으로 주는 것 -NVC의 핵심 제11장- 보호를 위해 힘을 쓰는 일
1고양이에 대한 소개, 특징 2고양이 길들이기 3고양이 먹이,습관 4고양이 새끼 낳기 5고양이의 수명
인지활동을 병행한 운동훈련이 치매노인의 균형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시각절벽실험 김현우.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정치경제학이란 무엇인가?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모세관 현상과 표면장력 원리 학번 : 이름 : 황규필.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심화반 : 이준호 지도교사 : 양성준 선생님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오늘의 강의 제목을 입력하세요 소 속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이 름 : 홍길동 교수 1.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피 그것이 알고 싶다!!.
내가 만든 인천의 상징 고돌이와 고순이 코리아 모둠 기획: 신수현 자료 수집: 전재우 김준영
Presentation transcript:

쌍화점 -男女相悅之詞- 고전문학과 한국문화교육 변승구 교수님 국어 국문학과 0826033 이호진

목차 1.작가소개 & 작가분석 2.쌍화점 작품분석 3.쌍화점 다시쓰기 4. 쌍화점 현대적 가치와 의의 5. 결어 6. 참고문헌 7. Q&A

1.작가소개& 작가분석

작가소개& 작가분석 ▶ 작자 : 미상 ▶ 장르 : 고려 가요 ≪악장가사≫≪고려사≫에 수록 ▶ 연대 : 고려 충렬왕 대 ▶ 형식 : 4연시, 반복후렴구

2.쌍화점 작품분석

쌍화점이란? 쌍화점은 ‘만두가게’를 의미하는 것 ‘쌍화’는 만두를 뜻하는 음차의 말

쌍화점 작품소개 만두집에 만두 사러 갔더니만 회회(몽고인) 아비 내 손목을 쥐더이다. 이 소문이 가게 밖에 나며 들며 하면 다로러거디러 조그마한 새끼 광대 네 말이라 하리라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그 잠자리에 나도 자러 가리라 위 위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 그 잔 데 같이 답답한 곳 없다 (난잡한 곳이 없다) 삼장사에 불을 켜러 갔더니만 그 절 지주 내 손목을 쥐더이다. 이 소문이 이 절 밖에 나며 들며 하면 다로러거디러 조그마한 새끼 상좌 네 말이라 하리라 위 위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그 잔 데 같이 답답한 곳 없다(난잡한 곳이 없다) 쌍화점 작품소개

쌍화점 작품소개 두레 우물에 물을 길러 갔더니만 우물 용이 내 손목을 쥐더이다. 이 소문이 우물 밖에 나며 들며 하면 다로러거디러 조그마한 두레박아 네 말이라 하리라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그 잠자리에 나도 자러 가리라 위 위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그 잔 데 같이 답답한 곳 없다 (난잡한 곳이 없다) 술 파는 집에 술을 사러 갔더니만 그 집 아비 내 손목을 쥐더이다. 이 소문이 이 집 밖에 나며 들며 하면 다로러거디러 조그마한 시궁 박아지야 네 말이라 하리라 그 잔 데 같이 답답한 곳 없다(난잡한 곳이 없다) 쌍화점 작품소개

쌍화점 해석 1연: ‘쌍화점’ 만두집에서 일어난 일 이 소문이 가게 밖으로 떠돌면 새끼 광대 너가 퍼트린 것으로 알겠다라 함 1연: ‘쌍화점’ 만두집에서 일어난 일 이 소문이 가게 밖으로 떠돌면 새끼 광대 너가 퍼트린 것으로 알겠다라 함 ※ 회화아비☞ ‘원’나라를 상징, 원을 통한 윤리의식의 퇴락을 보여줌 2연: ‘삼장사’ 절간에 불밝히러 갔다 일어난 일 이 소문이 절간 밖으로 나가게 되면 어린중 너가 퍼트린 것으로 알겠다라 함 ※ 절간 주지☞ ‘절’ 불교는 고려의 국교. 즉, 종교의 퇴락을 보여줌

3연: 두레박으로 푸는 우물에 물을 길러갔다 일어난일 이 소문이 우물 밖에 떠돌면 조그마한 두레박 너가 퍼트린 것으로 알겠다라 함 ※우물의 용 ☞ 왕(王)을 상징 왕의 퇴폐을 보여줌 4연: 술파는 집에 술을 사러갔는데 일어난일 이 소문이 이 집밖에 떠돌면 조그마한 술구기(시궁박) 너가 퍼뜨린 것으로 알겠다라 함 ※ 그 집 아비- 백성을 상징, 백성의 타락을 보여줌 어린요소를 두어 사회상을 풍자 어린 광대 술구기 두레박 어린 중

쌍화점해석 1연 반복적인 형식이 주는 효과? 2연 3연 4연 불교의 타락 왕의 타락 백성의 타락 원의간섭으로 인한 타락 나라의 전체가 음탕하고 타락했음을 풍자함

쌍화점의 후렴구 그 자리에 나도 자러가겠다 그잔데 같이 답답한 곳은 없다 일방적인 성적관계에 대한 비판보다는 성적 욕구의 충족이라는 점이 강조되는 부분 그 자리에 나도 자러가겠다 우울하고 답답한 것: 화자의 하소연 할 곳 없는 상태표현 거칠고 지저분한 것: 동침한 곳(쌍화점, 절, 우물, 술집) 무성하고 울창한 것: 무성하고 아늑하여 둘러싸이는 기분을 느끼게 할 만큼 성적 체험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 그잔데 같이 답답한 곳은 없다 더러둥셩은 흥겨운 느낌(흥분) 주는 소리어울림 다리러디러,다리러디러 부분은 아가씨의 허벅지 다리가 비비꼬이고 있는 선감을 받게함(빈정거림의 표현) 다로러,거디러,다로러는 ‘다로러’는 희맑은 아가씨의 허벅지 다리가 가벼운 리듬으로 비비꼬는 느낌 ‘거디러’ 는 사나이 다리로 어지럽게 비비꼬이고 있는 느낌을 묘사 1.더러둥셩,2.다리러디러,다리러디러,3.다로러,거디러,다로러

‘을녀’의 등장 - 당시 혼란스런 사회상의 결과체 쌍화점에 나오는 ‘두여자’에 대한 해석 갑녀 을녀 ⑴침해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⑴침해자를 좋아한다. ⑵자아, 공동체가 불가항력의 힘을 가함. ⑵자아, 공동체의 분노를 무릅쓸 각오를 한다. ⑶자의(自意)에 대한 행위가 아니다. ⑶자의(自意)에 대한 행위이다. ‘을녀’의 등장 - 당시 혼란스런 사회상의 결과체

3. 쌍화점 다시쓰기 <정세가 政勢假 >

정세가 (政勢假) 정치 판세에 표 던지러 갔더니만 한 여인이 한남자의 종이를 쥐더이다. 이 소문이 집 밖에 나게 되면 그 여인 서 있을 자리 없으리라 어떤 것이 진실이고 어떤 것이 거짓인지 나는 알지 못하지만 그 여인은 진실을 알고 있겠지 그 진실 나도 알아보러 가리다.

4. 쌍화점 현대적가치와 의의

쌍화점 현대적 가치와 의의 -고려가요 ’쌍화점’의 모티브를 가져와 쌍화점을 재해석한 영화 ‘쌍화점’

쌍화점의 가요가 재해석되어 국악뮤지컬으로 발전 <LA포드 시어터>의 무대를 시작으로 각색되어 무대에 오름.

5. 결론

결론 ◆ 성격 및 갈래 : 고려속요. 남녀상열지사(음사) ◆ 시적 상황 : 만두 가게 주인, 절의 주지, 우물의 용, 술집 주인 등과 애정 행각을 벌임 ◆ 표현 : 상징과 은유, 풍자적 수법을 사용하여 당대의 퇴폐적 성 윤리 의식을 표현함 ◆ 주제 : 부도덕한 인간의 윤리 풍자, 남녀간의 애정을 적나라하게 표현한 유녀의 노래 ◆ 문학사적 의의 : <이상곡>, <만전춘>과 더불어 고려시대 '남녀상열지사'의 대표작, 연대가 알려진 유일한 고려가요 ◆ 현대가치적의의: 타락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도 탄생한 인간 본연의 자유로의 갈망을 대변하는 작품이며, 부패한 사회현실에서도 이를 풍자함으로써 나라에 대한 올바른 시선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 방탕한 기질이 있는 충렬왕을 위해 지어진 노래로써 당시의 군신들이 얼마나 퇴폐적이고 향락적인지를 살펴 있음

참고문헌 김쾌덕- 「 쌍화점의 형성 배경과 내용 특성 」 姜晳中,「<쌍화점> 小考 」 「 한국고전시가 작품론 1 」 朴魯埻 , 「 쌍화점의 재조명 」 고전문학과 한국문학교육 교과서 참고 http://www.union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969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69047&cid=263&categoryId=1045

Q&A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