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인선 견 Modified 8년 전
1
공룡에 대하여 4-1금가을
2
1. 공룡이란 공룡이란, 중생대에 살던 대형 파충류 중 땅 위에서 살던 동물입니다. 공룡이란, 중생대에 살던 대형 파충류 중 땅 위에서 살던 동물입니다. 그러므로 물에 사는 수장룡이나 어룡, 하늘을 날아다니는 익룡은 공룡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물에 사는 수장룡이나 어룡, 하늘을 날아다니는 익룡은 공룡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거대한 파충류라고 모두 공룡일까요 ? 물론 그것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거대한 파충류라고 모두 공룡일까요 ? 물론 그것도 아닙니다.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곧은 다리에 있습니다. 공룡들은 배를 바닥에 끌지 않고 곧은 다리로 걸아다녔습 니다. 결론적으로,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곧은 다리에 있습니다. 공룡들은 배를 바닥에 끌지 않고 곧은 다리로 걸아다녔습 니다. 결론적으로, 공룡이란 중생대의 거대한 파충류 중 지상에 살면서 곧은 다리로 걷던 동물을 뜻합니다. 공룡이란 중생대의 거대한 파충류 중 지상에 살면서 곧은 다리로 걷던 동물을 뜻합니다.
3
2. 공룡의 종류 공룡은 엉덩이 뼈의 모양으로 구분합니다. 공룡은 엉덩이 뼈의 모양으로 구분합니다. 골반 모양으로 구분한 후 먹이, 생김새, 사는 곳에 따라 다 시 여섯가지로 구분합니다. 골반 모양으로 구분한 후 먹이, 생김새, 사는 곳에 따라 다 시 여섯가지로 구분합니다. - 용반목 : 도마뱀과 비슷한 모양의 골반을 가지고 있어 도마뱀 공룡이라고도 합니다. --> 용반목은 다시 수각류와 용각류도 구분됩니다. - 용반목 : 도마뱀과 비슷한 모양의 골반을 가지고 있어 도마뱀 공룡이라고도 합니다. --> 용반목은 다시 수각류와 용각류도 구분됩니다. - 조반목 : 새와 비슷한 모양의 골반을 가지고 있어 새공 룡이라고도 합니다. --> 조반목은 다시 검룡류 ( 검룡 ), 각룡류 ( 뿔룡 ), 곡룡류 ( 갑옷룡 ), 조각류 ( 새룡 ) 으로 구분됩니다. - 조반목 : 새와 비슷한 모양의 골반을 가지고 있어 새공 룡이라고도 합니다. --> 조반목은 다시 검룡류 ( 검룡 ), 각룡류 ( 뿔룡 ), 곡룡류 ( 갑옷룡 ), 조각류 ( 새룡 ) 으로 구분됩니다.
4
3. 공룡의 조상. 지금으로부터 약 2 억 7000 만년 전에 세이무리아 가 나타났습니다. 세이무리아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양서류에서 파 충류로 진화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지금으로부터 약 2 억 7000 만년 전에 세이무리아 가 나타났습니다. 세이무리아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양서류에서 파 충류로 진화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양서류와 달리 육지에서 알을 낳았습니다. 현재 발견된 조치류 중 공룡의 직계 조상인 유파 르테리아는 양서류와 달리 육지에서 알을 낳았습니다. 현재 발견된 조치류 중 공룡의 직계 조상인 유파 르테리아는 60cm 의 작은 크기로 땅에 배를 대지 않고 기어다 닐 수 있었습니다. 60cm 의 작은 크기로 땅에 배를 대지 않고 기어다 닐 수 있었습니다.
5
4. 공룡의 식생활 공룡들은 화석에서 발견되는 공룡의 이빨 화석으로 공룡의 식성을 추측합니다. 공룡들은 화석에서 발견되는 공룡의 이빨 화석으로 공룡의 식성을 추측합니다. 육식공룡은 같은 파충류나 곤충들을 잡아 먹고 살았으며 육식공룡은 같은 파충류나 곤충들을 잡아 먹고 살았으며 초식동물은 나뭇잎이나 풀 등 식물을 먹었 습니다. 또한 공룡의 혀는 먹이를 입에 넣고 삼키기 위해 있던 것으로 보며 초식동물은 나뭇잎이나 풀 등 식물을 먹었 습니다. 또한 공룡의 혀는 먹이를 입에 넣고 삼키기 위해 있던 것으로 보며 맛은 거의 느끼지 못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맛은 거의 느끼지 못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6
5. 공룡이 살았던 시기 공룡이 살았던 시기는 중생대입니다. 공룡이 살았던 시기는 중생대입니다. 중생대는 3 개의 시기로 나뉩니다. 중생대는 3 개의 시기로 나뉩니다. - 트라이아스기 : 약 2 억 3 천만 년 전 ~ 1 억 8 천만 년 전 - 트라이아스기 : 약 2 억 3 천만 년 전 ~ 1 억 8 천만 년 전 --> 이때에는 여러 종류의 공룡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 기입니다. --> 이때에는 여러 종류의 공룡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 기입니다. - 쥐라기 : 약 1 억 8 천만 년 전 ~ 1 억 3 천 5 백만 년 전 - 쥐라기 : 약 1 억 8 천만 년 전 ~ 1 억 3 천 5 백만 년 전 --> 이때는 바로 공룡의 전성시대라고 불릴 만큼 수많은 공룡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 백악기 : 1 억 3 천 5 백만 년 전 ~ 6 천 5 백만 년 전 --> 이때는 바로 공룡의 전성시대라고 불릴 만큼 수많은 공룡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 백악기 : 1 억 3 천 5 백만 년 전 ~ 6 천 5 백만 년 전 --> 아주 다양한 모습의 공룡이 많이 나타난 시기로 백악 기 말에 공룡 등은 갑자기 멸종해버렸습니다. --> 아주 다양한 모습의 공룡이 많이 나타난 시기로 백악 기 말에 공룡 등은 갑자기 멸종해버렸습니다.
7
6. 공룡은 머리가 좋았을까 ? 공룡의 한 종류 중 스테고사우루스는 몸무게가 3 톤이 넘는 반면에 공룡의 한 종류 중 스테고사우루스는 몸무게가 3 톤이 넘는 반면에 뇌는 탁구공만한 크기에 무게는 60g 정도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브라키오사우루스같은 용각류는 몸무게에 대한 뇌의 무게 비율 이 10,000 분의 1 밖에 안됩니다. 하지만 육식 공룡들은 전체 몸에 비해 머리가 상당히 컸으며 뇌는 탁구공만한 크기에 무게는 60g 정도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브라키오사우루스같은 용각류는 몸무게에 대한 뇌의 무게 비율 이 10,000 분의 1 밖에 안됩니다. 하지만 육식 공룡들은 전체 몸에 비해 머리가 상당히 컸으며 두개골에서 뇌가 들어있을만한 공간이 초식공룡들에 비해 컸습니다. 초식공룡들은 단순하고 머리를 쓰지 않으며 식물들을 먹은 반면 두개골에서 뇌가 들어있을만한 공간이 초식공룡들에 비해 컸습니다. 초식공룡들은 단순하고 머리를 쓰지 않으며 식물들을 먹은 반면 육식공룡들은 먹이를 사냥하기 위하여 두뇌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런한 원인으로 인하여 육식 공룡이 초식 공룡보다는 머리가 좋았다 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공룡의 지능이 좋은 순서대로 나열을 하면 작은 육식 공룡 > 큰 육식 공룡 > 조각류 > 각룡류 > 검룡류 > 곡룡 류 > 용각류 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육식공룡들은 먹이를 사냥하기 위하여 두뇌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런한 원인으로 인하여 육식 공룡이 초식 공룡보다는 머리가 좋았다 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공룡의 지능이 좋은 순서대로 나열을 하면 작은 육식 공룡 > 큰 육식 공룡 > 조각류 > 각룡류 > 검룡류 > 곡룡 류 > 용각류 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8
7. 가장 거대한 공룡 가장 거대한 몸집을 가진 공룡으로는 세이 스모사우르스를 들 수 있습니다. 거대한 몸집은 30 톤이 넘는 몸무게에 길이 가 약 50m 정도나 됩니다. 초식동물인 세이스모사우루스는 몸집에 비 해 다리가 짧은 편이었습니다. 대신 목이 상당히 길어 높은 나무 위의 나뭇 잎을 먹기 편하였습니다. 가장 거대한 몸집을 가진 공룡으로는 세이 스모사우르스를 들 수 있습니다. 거대한 몸집은 30 톤이 넘는 몸무게에 길이 가 약 50m 정도나 됩니다. 초식동물인 세이스모사우루스는 몸집에 비 해 다리가 짧은 편이었습니다. 대신 목이 상당히 길어 높은 나무 위의 나뭇 잎을 먹기 편하였습니다.
9
8. 가장 작은 공룡 가장 작은 공룡은 콤프소그나투스라는 작은 육식 공룡입니다. 가장 작은 공룡은 콤프소그나투스라는 작은 육식 공룡입니다. 쥐라기 후기에 살았던 공룡으로 68 개의 작고 날 카롭게 생긴 굽은 이빨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머리길이가 6.5cm 밖에 안되기 때문에 큰 먹이감은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쥐라기 후기에 살았던 공룡으로 68 개의 작고 날 카롭게 생긴 굽은 이빨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머리길이가 6.5cm 밖에 안되기 때문에 큰 먹이감은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몸집도 1m 가 되지 않았습니다. " 예쁜 턱 " 이라는 뜻인 콤푸소그나투스라는 이름 을 가졌지만 몸집도 1m 가 되지 않았습니다. " 예쁜 턱 " 이라는 뜻인 콤푸소그나투스라는 이름 을 가졌지만 이름과는 달리 사나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름과는 달리 사나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0
9. 공룡의 멸종이유 ◆ 운석충돌설 여러 공룡멸종설 중 가장 믿을 만한 것이 운석의 지름이 10km 에 가까 운 거대한 운석이 떨어졌다는 ' 운석충돌설 ' 이다. 10km 인 운석이 빠른 속도로 지구 표면에 부딪히게 되면 지름 100km, 깊이 40km 에 이르는 웅덩이가 생기며, 엄청난 폭발에너지와 함께 대량의 먼지가 지상 40km 까지 올라간다. ◆ 운석충돌설 여러 공룡멸종설 중 가장 믿을 만한 것이 운석의 지름이 10km 에 가까 운 거대한 운석이 떨어졌다는 ' 운석충돌설 ' 이다. 10km 인 운석이 빠른 속도로 지구 표면에 부딪히게 되면 지름 100km, 깊이 40km 에 이르는 웅덩이가 생기며, 엄청난 폭발에너지와 함께 대량의 먼지가 지상 40km 까지 올라간다. 이러한 먼지가 공중을 떠다니게 되어 햇빛을 차단하였고 지구는 해가 뜨지 않는 날을 수년 간 보내다 보니 지상의 온도가 떨어져 핵겨울과 같은 상태가 되었다. 이러한 먼지가 공중을 떠다니게 되어 햇빛을 차단하였고 지구는 해가 뜨지 않는 날을 수년 간 보내다 보니 지상의 온도가 떨어져 핵겨울과 같은 상태가 되었다. 식물들은 광합성을 할 수 없게 되어 죽어버렸고 결국 초식공룡들은 먹이가 없어지자 굶주림을 이기지 못해 죽어갔고 육식공룡도 그 뒤를 이어 죽어갔다. 이런 대 재앙으로 인해 지구의 정복자였던 공룡들이 쓸쓸한 최후를맞게 되었다. 식물들은 광합성을 할 수 없게 되어 죽어버렸고 결국 초식공룡들은 먹이가 없어지자 굶주림을 이기지 못해 죽어갔고 육식공룡도 그 뒤를 이어 죽어갔다. 이런 대 재앙으로 인해 지구의 정복자였던 공룡들이 쓸쓸한 최후를맞게 되었다.
11
기온저하설 조산운동에 따른 기후변동이 원인이라는 학설로 기온저하설 조산운동에 따른 기후변동이 원인이라는 학설로 판게아 대륙, 또는 곤드와나 대륙이 극지방으로 이동하여 대륙빙하가 형성되었고, 판게아 대륙, 또는 곤드와나 대륙이 극지방으로 이동하여 대륙빙하가 형성되었고, 빙하가 태양빛을 거의 전부 반사하여 기온이 한랭 화되어 생물의 멸종을 초래하였다는 주장이다. 빙하가 태양빛을 거의 전부 반사하여 기온이 한랭 화되어 생물의 멸종을 초래하였다는 주장이다. ◆ 해수준저하설 ( 해퇴설 ) 생물이 멸종한 때에는 해수준이 내려가서 얕은 바 다는 육지가 되었다. ◆ 해수준저하설 ( 해퇴설 ) 생물이 멸종한 때에는 해수준이 내려가서 얕은 바 다는 육지가 되었다. 해수준이 내려갔을 때에는 멸종이 일어나고, 올라 갔을 때에는 종의 증가를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해수준이 내려갔을 때에는 멸종이 일어나고, 올라 갔을 때에는 종의 증가를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즉 지구의 지각변동으로 바다의 수면이 점점 낮아 져 얕은 바다가 육지가 되면서 지구의 기온이 변 화를 가져와서 공룡이 멸종되었다는 가설이다. 즉 지구의 지각변동으로 바다의 수면이 점점 낮아 져 얕은 바다가 육지가 되면서 지구의 기온이 변 화를 가져와서 공룡이 멸종되었다는 가설이다.
12
◆ 화산활동설 지표면에 존재하지 않는 이리듐 등의 백금족 원소가 공룡의 화석에서 발견되고 있는 것을 볼 때 백악기 말기에 급격한 화산활동이 일어나 지구의 환경이 급격히 바뀌게 되 어 공룡이 멸종되었다는 가설이다. ◆ 화산활동설 지표면에 존재하지 않는 이리듐 등의 백금족 원소가 공룡의 화석에서 발견되고 있는 것을 볼 때 백악기 말기에 급격한 화산활동이 일어나 지구의 환경이 급격히 바뀌게 되 어 공룡이 멸종되었다는 가설이다. ◆ 네메시스설 소행성 충돌에 의한 백악기 말의 집단 멸종설을 처음 주장한 버클리대 연구 그룹이 전 지구적 집단 멸종이 주기적인 ' 혜성 소나기 ' 에 기인한다는 가설을 발표하여 주목을 끌 었다. 태양에는 가상의 쌍성 ' 네메시스 ' 라고 하는 것이 있어서, 이것이 지구상에 주기적인 ' 혜 성 소나기 ' 를 내리게 한다는 것이 ' 네메시스설 ' 이다. ◆ 네메시스설 소행성 충돌에 의한 백악기 말의 집단 멸종설을 처음 주장한 버클리대 연구 그룹이 전 지구적 집단 멸종이 주기적인 ' 혜성 소나기 ' 에 기인한다는 가설을 발표하여 주목을 끌 었다. 태양에는 가상의 쌍성 ' 네메시스 ' 라고 하는 것이 있어서, 이것이 지구상에 주기적인 ' 혜 성 소나기 ' 를 내리게 한다는 것이 ' 네메시스설 ' 이다. ◆ 혜성설 지금까지의 멸종은 단계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지구에 떨어지는 것은 운석이 아니라 혜성이라고 하는 설이다 ◆ 혜성설 지금까지의 멸종은 단계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지구에 떨어지는 것은 운석이 아니라 혜성이라고 하는 설이다 ◆ 알도난설 세력이 커져 수가 많아진 포유류가 공룡의 알 등을 먹어 버려서 공룡이 멸망했다고 하 는 설이다. ◆ 알도난설 세력이 커져 수가 많아진 포유류가 공룡의 알 등을 먹어 버려서 공룡이 멸망했다고 하 는 설이다. 실제로는 공룡이 멸망했기 때문에 포유류의 세력이 커졌다는 것이 맞을 것이다. 실제로는 공룡이 멸망했기 때문에 포유류의 세력이 커졌다는 것이 맞을 것이다. 따라서 포유류가 공룡의 알을 먹은 일이 없었다고는장담할 수 없겠지만, 따라서 포유류가 공룡의 알을 먹은 일이 없었다고는장담할 수 없겠지만, 그것이 직접 멸망의 원인은 아닌 것 같다. 그것이 직접 멸망의 원인은 아닌 것 같다. 오비랍로르와 아주 가까운 관계에 있는 수각류가 솜털 같은 깃털을 가진 것처럼 오비랍로르와 아주 가까운 관계에 있는 수각류가 솜털 같은 깃털을 가진 것처럼 오비랍토르도 솜털같은 깃털을 갖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오비랍토르도 솜털같은 깃털을 갖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앞다리에 난 깃털은 알을 따뜻하게 품거나 이성을 유혹하는데 사용되었을 것이 다. 특히. 앞다리에 난 깃털은 알을 따뜻하게 품거나 이성을 유혹하는데 사용되었을 것이 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