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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재은 강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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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 / 아니무스 200822021 송문주 200822037 조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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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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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고 무의식 등이 바로 이러한 심리 경향이다. Ex) 에스키모, 다른 북극권 민족의 주의, 예언자 ( 샤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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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 젤로 작품 미켈란 젤로는 남자의 몸을 여성 적으로 표현. 여성성을 연상 시키는 자태를 지 닌 젊은 남성 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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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 작품 세례자 요한의 모습 다빈치는 세례 자 요한을 여성 적 매력이 넘치 는 이로 묘사. 미소는 모나리 자와 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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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의 특성 - 부정적인 경우 조급, 우울, 불확실, 불안정하며, 화를 잘 내는 성격의 소유 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는 식의 자기 암시를 끝없이 되풀이 함. 권태감이나 무력감의 원인. 병에 걸리지 않을까, 사고는 당하지 않을까 하는 등의 쓸 데없는 걱정을 한다. 자살까지도 시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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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콕토의 영 화 요부는 치명적 인 아니마이다. 요부가 오르페 우스를 죽음에 이 르게 했기 때문이 다. 요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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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의 특성 - 긍정적인 경우 여성스럽게 변하거나 여성의 제물이 되어 인생의 고 난과 투쟁하는 힘을 잃어버린다. 감상주의자, 신경과민, 까탈스러운 인간으로 된다. 인생살이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하여, 자발성과 외향 성을 상실. 때문에 인생을 제대로 경영할 수 없게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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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인 아니마 모든 사물의 가치를 깎아 내리려는 신랄하고 표독스 러우며 여성스러운 말투로 던지는 의견으로 표현되 는 경우가 있다. 독부는 세계 어느 나라의 전설에나 등장하는 보편적 인 부정적 아니마이다. 독부는 아름답지만 몸에 무기를 지니고 있거나 몰래 독을 지니고 있다가 첫날밤만 지나면 애인을 죽여 버 린다. 자연이 지니는 어떤 속성처럼 무자비하고 잔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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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부의 상징 - 달기 상나라 마지막 왕 주왕의 애첩. 자신의 병을 낫 게 하기 위해 충 신 비간의 심장 을 먹어야 한다 고 왕에게 말해 비간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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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아니마 한 남성이 논리적인 정신만으로는 자기 무의식 속에 숨겨진 요소를 식별하지 못할 경우 아니마가 그 논리 적인 정신을 도와 식별을 가능케한다. 남성의 마음을 올바른 가치와 조화시키고 보다 심원 한 내적 깊이로 향하는 길을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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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의 표상 – 에로틱한 공상 많은 남성들은 영화 혹은 스트립쇼를 보거나 외설적 인 사진을 보며 공상을 키워나간다. 미성숙한 아니마의 원시적 측면이다. 인생에 대한 감정이 유치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할 경 우 이러한 아니마는 강박적인 경향을 띠게 된다. Ex) 포르노, 영국의 스트립 나이트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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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 투사 아니마는 남성에게 실제 여성이 지닌 특질로 인식 되 기도 한다. 남자가 어떤 여자를 처음 만나는 순간 ‘ 바로 이사람 이다 ’ 생각하고 그 순간 사랑에 빠진다. 그 여자의 모 습이 그 남자의 아니마 모습과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 문이다. 이 경우 남자는 그 여자를 오랜 옛날부터 가까이 지 내온 사람으로 여기게 된다. 이렇게 되면 다른 사람 의 눈에는 이 남자가 미친 사람처럼 보이지만 당사자 에게는 오불관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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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여자 여우같은 여자 성격이 같은 여자들 이 이런 아니마 투사를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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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정적인 연애 형태의 아니마 투사는 결혼문제에 막 대한 지장을 줄 수 있고, 삼각관계와 같은 난처한 일 로 발전 가능. 이 같은 극적인 사건을 해결하는 일은 아니마를 내적 인 힘으로 파악할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 무의식은 그 사람을 발전시키고, 무의식적 인격을 제 대로 통합, 실제의 삶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그 사 람 자신을 성숙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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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구조의 개념 1 단계 : 아니마는 이브상으로 나타난다. 아니마 주 체와의 본능적이고 생물학적인 관계를 나타낸다. 2 단계 : 아니마는 의 헬레네로 나타난다. 로맨틱하고 미학적이되, 성적인 수준에서 인격화한 아니마이다. 3 단계 : 동정녀 마리아로 나타난다. 사랑을 정신적 인 헌신의 높이까지 고양하는 아니마상이다. 마리아 가 입고 있는 붉은 옷의 색깔은 에로스를 상징. 4 단계 : 사피엔티아로 상징된다. 가장 성스럽고 지 순한 것까지 초월한 지혜를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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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계 모 나리자 3 단계에서 에 로스는 종교적으 로 이미 정화 되 어 있다. 모나리자로 나 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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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계 아테나 아테나로 나타 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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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아니마의 역할 - 긍정적인 측면 남성이 아니마가 암시하는 감정, 기분, 기대, 공상을 성실하게 받아들이고 이것을 어떤 형태로 정착시킬 때 작용. 정착된 이미지를 정도로 여기고 회의 해서는 안된다. 장기간에 걸쳐 헌신적으로 작업을 실 행에 옮길 때 개성화 과정은 현실화를 계속하다가 본 래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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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마가 공식적으로 인정된 종교에서 섬김의 대상 이 될 경우, 개인적인 특성을 상실하게 된다. 아니마가 순전히 개인적인 존재로 머물게 될 때 주로 외부로 투사, 개인은 외부에서만 아니마를 찾으려 하 는 경향이 생겨서 위험. 외부에서 찾으려고 할 경우 심각한 심리적 장애가 나 타남. 에로틱한 공상의 포로, 현실의 한 여성에게만 강박적으로 의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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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모마리아 마리아에게 숭 고한 아니마를 추 구, 개인적인 아니 마를 무시할 경우, 인간은 멀어져 버 린 성모마리에게 서 존경의 가치는 느껴지지만 실제 적인 문제해결에 는 관계없는 숭배. 개인적인 아니 마를 추구할 경우 현실적이고 육체 적인 것에 집중되 어 긍정적인 자아 형성 및 사회적 관 계마저도 제대로 형성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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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화 과정이 나타나는 완전한 정체를 방지할 수 있 으려면 자기의 공상이나 감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려 는 고통스러운 결의가 필요. 고통스러운 결의는 아니마가 본래의 모습을 되찾아 자 기로부터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 되는 것이다. 내적 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아니마의 역할 - 부정적인 측면 마녀신앙으로 표현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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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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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무스란 ? 여성의 무의식이 인격화한 남성.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속에 숨은 의 모습을 취하는 경향. Ex) 난폭, 격정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에게 신념 강요하 는 여성. 아버지의 이미지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형성. 아버지는 딸의 아니무스에 논쟁의 여지가 없는 신념이라는 특수한 색채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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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무스의 부정적인 측면 신념에는 여성 자신의 인격적 현실이 고려되고 있지 않다. 사신, 도둑, 살인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Ex) 푸른 수염 반의식적, 냉혹, 파괴적인 모든 사고가 인격화 한 것. 감정이 요구하는 의무를 실현하지 못한 경우 더욱 두 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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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수염 밀실을 만들어 놓고 맞는 족족 아내를 죽여 버 리는 것으로 유 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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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밀하게 내부에서 키우게 되는 파괴적인 생각은 의 식의 표면으로 떠오르는 일은 극히 드물다. 여성의 존재 깊은 곳에서 아니무스는 늘 라고 속삭인다. 이런 생각과 감정이 무의식의 장난인 줄 인식하지 못 하게 됨으로써 스스로의 행위와 동일시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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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무스의 긍정적인 측면 창조적인 행위를 통해 로의 연결을 가능케함. 진취적인 정신, 용기, 진실, 지고한 차원의 영성으로 화신. 아니무스 + 여성 = 자신의 문화적 개인적 상황의 여 러 경향을 체험 가능. 한층 강화된 영적인 삶의 길을 찾는 것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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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무스의 특성 아니무스는 종종 남성의 무리로 나타난다. 무의식은 아니무스가 집단적인 요소를 암시하고 있 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실제로 여성이 자기의 아니무스에 의식적인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은 험난하다. 현실을 직시 할 수 있다면 아니무스는 둘도 없는 내 적 반려자로 작용. 자신에게 능동성, 용기, 객관성, 영적 지혜 등의 남성적 자질을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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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무스의 4 단계의 발전 과정 1 단계 : 단순한 육체적 능력의 인격화로 나타남 Ex) 스포츠의 우승자, 근육질 남성 2 단계 :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보임 3 단계 : 이 되어 교수나 목사 같은 사람으로 인격화. 4 단계 : 의 화신. 종교적 체험의 중개자가 됨. 여성의 정신적 기반을 튼튼히 하고, 보이지 않는 내 적인 힘을 줌. 남성 이상으로 새롭고 창조적인 관념 을 수용 가능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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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계 마 틴 루터킹 지혜로운 안내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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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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