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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인과 죄의 관계 -요한일서 1:8과 3:6, 9를 중심으로- 정창욱(총신대학교 교수) 신약논단 제13권 제3호(2006년 가을) 663∼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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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한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인과 죄의 관계 -요한일서 1:8과 3:6, 9를 중심으로- 정창욱(총신대학교 교수) 신약논단 제13권 제3호(2006년 가을) 663∼691

2 목차 신약논단 제13권 제3호 ․ 2006년 가을 I. 들어가는 말 II. 제시된 의견들 1. 고의적인 죄를 가리킨다는 주장 2. 신자의 미래 상태를 나타낸다는 의견 3. 신자의 이상적 실재 4. 조건으로 보는 해석 5. 분사와 동사 시제의 의미에 집중하는 의견 III. 시제 의미 연구 1. 3:6의 me,nw의 현재분사 2. a`marta,nw 동사의 시제 연구 3. 요한일서 3:9의 현재완료 시제의 의미 IV. 결론

3 I. 들어가는 말

4 요한일서 1장 8절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 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개정)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한다 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않 을 것이다.”(정창욱 역)

5 요한일서 3장 6절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 범죄하는 자마다 그 를 보지도 못하였고 그를 알지도 못하였느니라”(개정)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죄를 짓 지 않는다. 왜냐하면 죄 짓는 자 마다 그를 보지도 못했고 그를 알 지도 못했기 때문이다.”(정창욱 역)

6 요한일서 3장 9절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 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 부터 났음이라”(개정) “하나님에게서 낳음을 받은 자마 다 죄를 짓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의 씨가 그 안에 남아 있기 때문 이다. 그리고 그는 죄를 지을 수 없으니 그 이유는 그가 하나님으 로부터 낳음을 받았기 때문이 다.”(정창욱 역)

7 본문비교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우 리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진리가 우리 속에 있 지 않을 것이다.”(정창욱 역, 요일 1:8)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죄를 짓지 않는다. 왜냐 하면 죄 짓는 자마다 그를 보지도 못했고 그를 알지도 못했기 때문이다.”(정창욱 역, 요일 3:6) “하나님에게서 낳음을 받은 자마다 죄를 짓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의 씨가 그 안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죄를 지을 수 없으니 그 이유는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았기 때 문이다.”(정창욱 역, 요일 3:9)

8 모순되어 상충되는 본문 3장에 나오는 이 두 구절의 내용 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하나 님께로부터 낳음을 받은 자,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죄를 지을 수 없고 짓지 않는다. 이 내용은 실제적으로 기독교 신 자들이 경험하는 것과 상당한 거 리가 있으며, 더 중요하게는 1:8 에서 동일한 저자가 언급한 것과 도 차이가 난다. 어떻게 해석해야 올바른 것일까?

9 II. 제시된 의견들 1. 고의적인 죄를 가리킨다는 주장 2. 신자의 미래 상태를 나타낸다는 의견 3. 신자의 이상적 실재 4. 조건으로 보는 해석 5. 분사와 동사 시제의 의미에 집중하는 의견

10 1. 고의적인 죄를 가리킨다는 주장 가장 간단한 해결책 중에 하나는 ‘죄를 짓지 않는다’는 문구를 ‘고의 적으로나 자발적으로 죄를 짓지 않는다’로 보거나, 그것과 연결하 여 요한일서 5:16에 묘사되어 있 는 죽음으로 이끄는 죄를 짓지 않 는다는 의미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왜냐하면 다윗이 그랬듯이 믿는 자도 때때로 고의로 혹은 자발적 으로 죄를 범하기 때문이다.

11 2. 신자의 미래 상태를 나타낸다는 의견 보다 더 설득력이 있는 주장은, 요한일서 3:6, 9의 선언이 하나님 을 믿는 자들의 현재 상태를 나타 내는 것이 아니라, 미래 하늘나라 에서 경험할 상태를 나타낸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그 강조점을 신자의 미 래 상태에 두고 있으나, 이 두 구 절에서 미래로 해석할 만한 직접 적인 이유를 발견하기 힘들다는 약점이 있다.

12 3. 신자의 이상적 실재 1:8에서 죄가 없다고 믿는 이단자 들에 대해 반론을 펼쳤던 이 서신 서의 저자는 반대로 정통주의자 들에게는 신자가 죄를 짓지 않으 며 승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 시키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 다.

13 그 당시 배경과 공동체의 상황, 그리고 신학적 이해에 바탕을 두 고 있으며, 더불어 문법적 접근을 진지하게 취급하지 않는다. 그러 나 그 당시 공동체의 상황이나 배 경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는 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어서 그것 에 근거하여 최종적인 결론을 내 리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 또한 문법적 분석에 근거한 주장 을 좀더 진지하게 고려해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4 4. 조건으로 보는 해석 6절과 9절에 있는 pas o`+분사, 곧 “하나님 안에 머무는 혹은 하 나님께로부터 낳음을 받은 자는 누구든지”를 일종의 조건을 나타 내는 것으로 본다. ‘그 안에 머무는 것’이 ‘죄를 짓지 않는 것’의 전제조건이라고 생각 한다. 다시 말해 신실하게 그 안 에 남아 있어야만 죄를 짓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15 이러한 주장은 개연성이 높아 보이 는 것이 사실이나 어느 신자도 언제 나 신실할 수는 없는 까닭에 이 부분 은 신실해지라는 충고요 경고라는 논리의 근거를 좀 더 자세하게 제시 할 필요가 있다. 신자가 언제나 신실할 수는 없기에 이 부분을 그렇게 되라는 경고나 훈 계라고 해석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 기 때문이다.

16 5. 분사와 동사 시제의 의미에 집중하는 의견 많은 주석가들(Colin G. Kruse, John R.W. Stott 등)은 분사와 동사의 시제에 주목하여 이 문제 를 해결 하고자 한다. 현재시제가 ‘머물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분사(me,nwn)와 ‘죄 짓 는다’를 위한 헬라어 동사 (a`marta,nei)와 분사 (a`marta,nwn)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17 me,nw의 현재시제는 예수 그리 스도 안에 있는 개인을 위해 사용 되는데, 곧 그런 ‘존재의 특징적인 방식’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된다. a`marta,nw 동사와 분사의 현재 시제는 단 한 번의 동작을 가리키 지 않고 지속적이거나 습관적인 행동을 지칭한다.

18 따라서 3:6에 있는 문장의 의미는 ‘누구든지 그 안에 머무는 사람은 습관적으로 죄를 짓지 않는다. 누 구든지 계속해서 죄를 짓는 사람 은…’이라고 보아야 한다. NIV 성경은 이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한글개 역 개정판은 헬라어 시제에 대한 어떠한 해석도 가하지 않은 채 3 장의 두 구절을 번역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번역은 대다수 영어 성 경의 번역과 동일하다.

19 과연 그렇다면 어느 것이 이 두 구 절에 대한 정확한 번역이며 올바 른 해석인가? 보다 면밀히 검토되어야 할 부분 이 있다. 그것은 3:6, 9에 사용된 분사와 동사의 시제를 세밀하게 살펴보는 것이다.

20 이 구절들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 해 일반적인 헬라어 동사 시제의 의미를 살피는 것도 필요 하지만, 두 구절에서 사용된 특정 동사들 의 시제가 요한문헌과 신약 성경 나아가 70인경에서 어떻게 사용 되고 있는가 하는 점이 면밀히 검 토되어야 한다

21 III. 시제 의미 연구 1. 3:6의 me,nw의 현재분사 2. a`marta,nw 동사의 시제 연구 3. 요한일서 3:9의 현재완료 시제의 의미

22 1. 가. 신약성경에서의 용법 me,nw동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BDAG(The Bauer-Danker Lexicon)에 따르면, 이 동사는 단 순히 ‘머문다’는 의미를 나타낼 뿐 만 아니라, 특별히 me,nw evn tini 구문으로 사용될 때 ‘내적인 지속적인 인격적인 교류’를 의미 한다.

23 흥미로운 예문이 요한복음 14:25에서 발견되는데 그곳에서 me,nw는 전치사 구문 evn tini 없이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BDAG에서 제시한 의미를 전 한다. 이 동사는 전치사구 없이 그 자체 만으로도 두 편 사이의 친밀하고 내적인 관계와 지속적인 상호 행위를 나타낸다. 요한일서 3:6에서는 전치사 구문과 함께 사용되어 더욱 더 강력하게 이런 의미를 전달해준다. 이와 같이 이 동사는 분사형 으로 쓰일 때 언제나 현재형만 사용되며 지속적이며 인격적인 교류를 의미한다.

24 1. 나. 70인경의 me,nw 동사의 용법 70인경에서 이 분사가 자동사로 사용 되어 ‘머물다, 남아 있다’등의 의미를 나 타내고 분사 형태로 사용되면 예외 없 이 현재시제를 취한다. 그리고 신약에 서와 마찬가지로 현재시제의 의미는 지 속적으로 머무르거나 남아 있는 것을 나타낸다. 요약하자면 me,nw 동사는 신약과 70 인경에서 분사형으로 사용될 때 현재만 쓰이고 현재분사의 의미는 ‘지속적 머무 름’의 상태를 가리키며, 특히 신약에서 는 내적이며 지속적인 인격적 교류를 나타낸다.

25 2. 가. 요한일서 5:16: 습관적 행동이라는 해석에 대한 반증 많은 학자들은 동사의 시제에 근 거하여 의미를 밝혀내고자 하는 주장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 a`marta,nw 동사의 시제 용례가 이를 뒷받침하지 않기 때문이라 고 지적한다. 요한일서 5:16에 사용된 이 동사 의 시제에 주목하는데 이 구절을 통해 학자들은 요한이 이 동사의 현제시제를 일관성 없이 사용한 다고 결론 짓는다.

26 따라서 3:6, 9를 NIV처럼 ‘계속해 서’ 또는 ‘습관적으로’ 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해석할 문법적 인 근거가 없어진다. 3:6, 9에 있는 a`marta,nw 동사 를 ‘계속적으로 죄를 짓는다’ 또는 ‘습관적으로 죄를 짓는다’는 뜻으 로 해석한 NIV의 번역은 무효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5:16의 현재 시제의 사용에 근거한 이러한 주 장은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27 2. 나. a`marta,nw의 현재분사 시제의 용례 연구 그렇지만 5:16에 쓰인 현재분사의 의미는 a`marta,nw 동사의 용례의 특수성을 고려해본다면 올바르게 설 명될 수도 있다. 신약에서 이 동사의 단순과거분사가 사용되면 그것은 분 명하게 이미 저지른 과거의 죄악된 행위를 나타낸다. 반면에 이 동사의 현재분사 형태는 이미 저지른 과거의 죄를 지칭하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에 사용되며, 이것은 신약에서 일반적인 죄의 행위를 지칭하거나 반 복적인 죄의 행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28 이 동사의 현재분사 형태는 본 연 구의 대상 구절중 하나인 요한일 서 3:6과 지금 우리가 다루고 있 는 요한일서 5:16을 제외하고 디 모데전서 5:20, 고린도전서 8:12, 히브리서 10:26, 베드로전서 2:20에서 발견된다. 고전, 벧전 – 일반적인 죄 지음 딤전, 히 – 지속적인 죄를 저지르 다

29 이와 같이 신약에서 a`marta,nw 분사의 단순과거형은 지나간 과 거의 행동을 나타내기 위한 특정 한 용례에 한정되어 사용된 반면 에, 현재분사는 그 외의 나머지 용례들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때 때로 반복적이거나 습관적으로 발생하는 죄를 지칭하기 위해 사 용되었다고 정리할 수 있다.

30 70인경에서는 이 동사의 현재완 료와 현재분사 형태만이 나오고 현재완료는 과거의 범죄를 지칭 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그 외에는 모두 현재분사를 사용하는데 현 재분사는 종종 ‘반복적으로 죄를 저지르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 용되곤 한다.

31 쉽게 다시 설명 신약성경과 70인경에서의 용례에 대한 이상의 관찰 내용은 a`marta,nw 동사 의 현재시제가 반드시, 그리고 언제나 습관적인 행동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확 증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은 요한 일서 3:6에서 이 동사의 현재분사가 습 관적인 행동을 지칭하기 위해서 사용되 었을 가능성을 입증해준다. 왜냐하면 이 동사의 현재분사가 일반화된 행동을 나타내는 동시에 때때로 습관적으로 발 생하는 행동을 표현하기 위해서도 사용 되기 때문이다.

32 그러므로 5:16의 a`marta,nw 동 사의 현재시제의 사용이 3:6, 9의 ‘죄를 짓다’라는 현재시제의 의미를 ‘계속해서 또는 습관적으로 죄를 짓 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을 어렵게 만 들지는 않는다. 따라서 요한의 이 동사의 현재시제 사용이 일관성이 없다는 학자들의 주장은 설득력 이 없으며 a`marta,nw 동사의 현재시 제의 의미에 근거한 해석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인정된다.

33 3. 가. 헬라어 현재완료 시제의 의미 요한일서 3:9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 기 위해서는 genna,w 동사를 위해 사 용된 현재완료 시제의 의미를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현재완료 시제는 과거의 행동과 관련되어 있기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그 행동으로 말미암아 나타난 현 재 결과나 효과와도 관련되어 있다. 이 는 현재완료가 과거의 완료된 행동은 물 론이거니와 현재 상태나 조건과도 밀접 하게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현재완료 는 진행 중인 절차와 이미 완료된 절차 를 동시에 나타내주는 것이다.

34 3. 나. 요한일서 3:9의 현재완료의 의미 요한일서 3:9은 다음과 같이 해석 될 수 있으며 그래야 올바르게 그 의미가 전달된다: ‘하나님으로부 터 낳음을 받아 지금도 여전히 그 에게 속해 있는 자, 곧 하나님의 자녀의 신분을 유지하는 자는 누 구든지 죄를 짓지 않는다. 왜냐하 면 그(하나님)의 씨가 그 안에 남 아 있기 때문이다’. ‘그의 씨가 그 안에 남아 있다’는 표현은 하나님 께로부터 낳음을 받은 자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준다

35 따라서 요한일서 3:9 상반절은 죄 를 짓지 않기 위한 두 가지 조건을 암시해준다. 하나는 하나님께로 부터 낳음을 받는 것이고 다른 하 나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자녀로 신분을 유지하여 그 안에 머무르 는 것이다.

36 3. 다. genna,w 동사의 현재완료와 단순과거의 차이 요한일서 5:18이 이 동사의 현재 완료와 단순과거의 차이를 분명 히 드러내준다.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낳음을 받은 자(gegennhme,nos)마다 죄를 짓지 않는 줄 알고 있다; 오 히려 하나님께로부터 낳음을 받 으신 자(gennhqei.s)가 그를 지 켜주시며 그래서 마귀가 그를 손 대지 못한다.

37 현재완료분사인 gegennhme,nos는 하나님으로 부터 낳음을 받아 지금 그 낳음을 받은 효과와 영향의 결과로 하나 님의 자녀로 여전히 하나님 안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 반면에 예수님을 가리키는 ‘낳 음을 받은 자’에 해당하는 헬라어 (gennhqei.s)는 단순 과거 시제 를 사용하고 있다

38 여기에서 예수께서도 낳음을 받은 결과를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 해서는 하나님의 아들로 의심할 너위 없이 그 신분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상 태까지 구태여 표현해줄 필요가 없다는 것 이다. 요한일서 5:18의 완료시제의 사용은 과거 의 행동보다는 이미 완료된 행동의 현재 상태나 조건에 강조점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요한일서 5:4에서 다시 한 번 확인 된다.

39 왜냐하면 하나님께로부터 낳음을 받 은 자(gegennhme,non)는 누구나 세상을 이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 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곧 우 리의 믿음이다 세상을 이기는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낳음을 받고 여전히 현재까지 그 결 과와 효과를 지니고 그 영향 아래 있 는 사람이지 단순히 과거에 그런 경 험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이 아닌 것이 다

40 3. 라. 요한문헌에 나타난 genna,w 동사의 직설법 형태의 용례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요한문 헌에 나타난 다른 형태의 genna,w 동 사의 용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래는 완료직설법 사용 요 2:29; 3:9; 4:7; 5:1; 8:41; 18:37 genna,w 동사의 단순과거 직설법 형 태는 요한일서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데, 이것은 요한일서의 문맥 속에서 현재 상태나 조건이 강조되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41 만일 요한복음의 저자가 요한서신의 저자와 동 일하다면, 동사 시제의 상이한 사용은 어렵지 않 게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요한복음에서 그는 정확하게 함축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 문맥 에 따라 단순 과거와 현재완료를 사용한다. 요한 서신에서도 동일한 구분을 염두에 두고 동사의 직설법 단순과거를 피하고 있다. 문장의 정확한 뜻, 곧 하나님으로부터 낳음받은 완료된 행동의 현재 상태나 영향을 나타내기 위해서 단순과거 시제를 피하고 현재완료 시제를 쓰고 있는 것 이 다.

42 3. 마. 요약 이상의 논의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이 분명해졌다. 현재완료 시제는 두 가지 상(aspect)을 표현한다; 1) 과거에 완료된 행동; 2) 그 완료된 행동의 현재 결과와 효과(현재 상태와 여건). 이 두 가지 상 (aspect)을 완료시제 개념은 포함해야만 한다. 이 것은 만일 두 가지 측면 중에 한 가지, 특별히 두 번 째 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완료시제가 올바르게 기능을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두 번째 기능이 나 타나지 않는 완료시제의 용법이 신약에 나타난다. 하지만 요한문헌의 저자는 분명하게 genna,w 동 사의 현재완료 시제를 사용할 때 이 두 가지 개념 을 표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다.

43 요한일서 3:9에서 신자들은 하나 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아야 할 뿐 만 아니라, 낳음을 받은 상태 속 에 머물러 있어야만 한다. 만일 그들이 새로운 출생 때 획득한 그 들의 상태나 조건을 유지하지 못 한다면, 그들은 죄를 지속적으로 지을 수 있고 짓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현재완료 시제는 일종 의 조건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 다.

44 IV. 결론

45 이상에서 살펴본 결과 요한일서 3:6, 9의 내용이 신 자의 의무와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만든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하며(6절), 하나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았을 때 부여 받은 상태와 여건을 유지해야만 한다(9절). 그들이 하나님 안에 머물러 있고, 그 상태를 유지할 때에만 그들은 계속적으로 죄를 짓지 않고 또 짓지 않을 수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아 그 결과와 영향이 지금 지속되고 있어서 그 안에 머물면 죄를 지을 수 는 있지만 계속적으로 죄를 짓지 않으며 그럴 수 없 다는 것을 이 두 구절에서 보여준다. 이와 같은 헬라어 동사 시제의 이해에 근거하여 요한 일서 3:6, 9는 다음과 같이 해석되어야 한다

46 요한일서 3장 6절 그 안에 지속적으로 머무는 자마다 (그가 그 분 안에 머물러 있는 한) 죄를 습관적으로 짓 지 않는다. 반복적으로 죄를 짓는 자는 누구도 그를 보지 못했거나 알지 못했다. One who abides in him continually, (as far as he remains in him), does not sin habitually, no one who repeatedly sins has either seen him and known him.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 범죄하는 자마다 그를 보지도 못하였고 그를 알지도 못하였느니라”(개정)

47 요한일서 3장 9절 제안 하나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아 여전히 그 낳음을 받은 상태를 유지하는 자마다 계속해서 죄를 짓 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의 씨가 그 안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계속해서 죄를 지을 수 없 으니,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아 그 낳음 을 받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No one who has been born of God and still keeps the condition of being born does not continue to commit sin, since his seed remains in him and he cannot sin, since he has been born of God and sustains the state of being born of Him.

48 요한일서 3장 9절 제안 하나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아 여전히 그 낳음을 받은 상태를 유지하는 자마다 계속해서 죄를 짓 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의 씨가 그 안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계속해서 죄를 지을 수 없 으니,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낳음을 받아 그 낳음 을 받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 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 라”(개정)

49 이러한 해석에 따르면 요한일서 1:8의 내용과 위의 두 구절의 내 용 사이에 어떠한 모순도 없으며 서로 잘 조화를 이루게 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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