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이민균-한상혁 두번째 천재조 한지의 역사 P.S 이민균 너보고 하라고 했잖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이민균-한상혁 두번째 천재조 한지의 역사 P.S 이민균 너보고 하라고 했잖아.."— Presentation transcript:

1 이민균-한상혁 두번째 천재조 한지의 역사 P.S 이민균 너보고 하라고 했잖아.

2 차례 1-종이의 역사 2-한지의 역사 3-종이 제작 과정 4-한지 제작과정 5-P.S

3 종이의 역사   종이는 AD 105년 중국 후한(後漢)의 채륜(蔡倫)이 발명하였다. 그 이전에는 사람이 무엇을 기록하는 재료로서 돌·금속·찰흙 외에 동물의 가죽이나 뼈, 나무껍질·나무·대나무 등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기록을 위하여 쓰인 재료들 중에서 오늘날 종이에 가장 가까운 것은 이집트의 파피루스(papyrus)였다. 고대 이집트 사람은 나일강변에 야생하는 파피루스라는 갈대와 비슷한 식물을 저며서 서로 이어 기록하는 재료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이 파피루스는 지금도 나일강변에 많이 야생하는데, 키가 2~3m 이상이며 굵기는 둘레가 10cm 정도이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이 줄기를 얇게 저며서 가로·세로로 맞추어 놓고 끈기가 있는 액체를 발라서 강하게 압착시킨 후, 잘 건조시켜 기록하는 재료로 사용하였다. 이 방법이 고안된 것은 BC 2500년경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4 한지의 역사 한지의 역사 한지는 105년 중국 후한 때의 채륜에 의하여 발명되었다고 전해지나 발명이 아니라 개 량했다는 설도 있다. 전상운의 「한국과학사」에 의하면 종이는 기원전 50 내지 40년대 의 전환시대에 발명되었는 데 105년경에 채륜에 의해서 품질이 좋은 종이의 생산이 확 대, 보급되면서 제지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전한 다. 채륜의 종이 발명 연대는 고 구려의 태조왕 52년,백제 기루왕 29년, 신라 파사왕 26년에 해당된다. 한지는. 보통 조선종이라고도 한다. 닥나무[楮]나 삼지닥나무[三枝楮] 껍질을 원료로 하여 뜬다. 이들 나무를 다발로 묶어 물을 부은 가마솥에 세우고 가마니로 둘러싼 뒤 불을 때어 껍질이 흐물흐물 벗겨질 정도로 삶은 다음 껍질을 벗겨 말린다. 말린 껍질을 다시 물에 불려 발로 밟은 다음 하얀 내피(內皮) 부분만 가려내고, 이것에 양잿물을 섞어 3시간 이상 삶아 압축기로 물을 짜낸다. 여기에 닥풀뿌리를 으깨어 짜낸 끈적끈적한 물을 넣고 잘 혼합하여 고루 풀리게 한 다음, 발[簾]로 종이물[紙液]을 걸러서 뜬다. 한지 치수는 수요자의 주문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나 0.6×2.4m의 것이 주종을 이룬다.

5 종이 제작 과정

6 한지 제작 과정 1.닥나무 채취 2.닥나무 껍질벗기기 3.닥나무 껍질 삶기 4.닥나무 껍질 씻기 5.닥나무 껍질 두드리기
6.닥나무껍질에 닥풀풀기 7.한지뜨기 8.한지말리기 9.끝

7 P.S 추신 이민균 내가 안한다고… 너 컴퓨터 폐인이잖아… 나 이런거 못한다고… 너 하라고 했잖어. 왜 안해? -끝-


Download ppt "이민균-한상혁 두번째 천재조 한지의 역사 P.S 이민균 너보고 하라고 했잖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