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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음악사 강의 피아노 문헌 2014년 3월 25일 작성자- 박 수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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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학원 음악사 강의 피아노 문헌 2014년 3월 25일 작성자- 박 수애

2 제1장-클라비코드, 1.클라비코드 ①선율의 흐름이 유연(서정적 음악에 적합) ②탄젠트 ③베붕효과(연주기법) ④음량이 적다.-대중적으로 성장(X) 원인 ⑤에시퀴에-가장 최초의 악기 ⑥덜시머, 침발론-클라비코드의 기원

3 하프시코드 2.하프시코드 ①폴리포니적(다성) 진행에 적합 ②재크-현을 잡아 뜯는 튕기는 소리가 남. 예)바흐의 작품 ③쳄발로(이), 클라브쌩(프), 버지널 (영) 클라비쳄발로(독)flugel이라고 불림. ④음량이 크다. 강약 불가능(크레센도/디미니엔도) ⑤통저주음(바로크) ⑥루커스 가족-하프시코드를 많이 발전시킴 17~18C중반까지

4 피아노 3. 피아노 ★크리스토(1709) 포리 바르톨로메오 -최초로 피아노를 개발(우나코다 페달) ①이탈장치(해머) ②f. 강약을 가진 하프시코드라고 불림 ③★피에르 에라르 double이탈장치를 고안(빠른 반복음이 가능), 정교한 반복 ④다이나믹하고 뛰어난 표현능력 명료한 소리 불가능

5 로버츠 브리지 코덱스- f.오르간 악기 로버츠 브리지 코덱스 ①f.오르간 음악 ②성악곡 유래 ③진정한 건반악기 스타일 X
2.일레보르 테블러 추어 3.콘라드 파우만-<작곡원리> 4.북스하임 오르간 북(220개 작품)

6 영국-황실부록, 멀리너 북 1.<황실부록58 Royal Appendix 58> ①혼 파이프 ②초기 건반악기 中 자료 2.멀리너 북 ①16C음악의 all 영역 커버 ②수록된 곡들의 ½이상이 예배음악의 기초 ③버지널 음악을 연결해 주는 연결고리임.

7 이탈리아-세속적인 음악이 발달 이탈리아 3대 거장-★★★꼭 기억 1)안드레아 가브리엘리 2)지오반니 가브리엘리 3)클라우디오 메룰로 1.마르코 안토니오 카바초니 <리체르카르 모테트 칸초나> 가장 old된 이탈리아 곡 집의 하나

8 이탈리아-지롤라모 카바초니 2.지롤라모 카바초니-건반악기 작법과 확충의 ①카바초니 주제를 Long확장
스타일 발전 위해 최초로 중요한 공헌 ①카바초니 주제를 Long확장 ②전체적인 조화(세부적인 것보다) ③폴리포니(다성)구성에 관한 진정한 이해 ④버금딸림 화음 多사용

9 ★★★이탈리아-3대 거장 ★3.안드레아 가브리엘리 지속적으로 울리는 음들의 사용→오르간 으로 연주 암시 ★4.지오반니 가브리 엘리 리체르카르, 칸초나 –자연스러움,신선함 ★5.클라우디오 메룰로(이) 모티브 발전기법구사

10 ★안토니오 데 카베손(스페인) ★안토니오 데 카베손-변주곡의 기틀 마련 꼭기억 ①선율변주-버드 휘파람 ②화성변주-트리지언스.그라운드 엿기름이 흘러내리네 모방,변주 화성 단순 동형 반복기법

11 제3장 하프시코드:그 형식과 특성 바로크 시대의 특징(이해) 1.교회선법-장.단조체계 변함, 전조가 나옴 2.호모포니적(단성)→폴리포니적(다성) 3.장식음 발달 4.성악적 선율→기악적 주제로 바뀜

12 조곡=모음곡 (suit=partita=Lesson)
1.넣을 수도 있고 생략할 수 있는 것 도입: 프렐류드, 오버츄어, 판타지아 즉흥적 조율 역할 원곡 시작전 조율의 역할 준비 운동 2.알라망드거의 못갖춘 마디로 시작 원래 (독)댄스 (빠른 댄스) 3.쿠랑트-3박자 춤곡(보통 빠르기) 4.사라반드-둘째박이 부점으로 ( , ) 강조 스페인 5.넣을 수도 있고-부수적 춤곡(가보트,부레,빠스삐에 등) 6.지그-3박자 춤곡 생기 활발한 리듬 빠른 춤곡

13 변주곡-단답형 문제 1.변주곡 (그라운드,=샤콘느,=파사칼리아, =바소 오스티나토) ①다양한 변형과 변화가 수반 or 가미됨.
★②바소 오스티나토-베이스에 잘 알려진 선율을 두고 윗 성부를 작곡. 화성의 윤곽고수,리듬,선율,모티브 변형 예)바흐<골드베르크 변주곡>

14 푸가★ ①주제-Solo로 등장-오른손이 먼저 시작됨. ②응답-5도 위로 ③대주제-새로운 선율 ④에피소드-주제와 무관한 연결구(연결고리 역할) ⑤제시부-모든 성부의 주제가 제시 된 후 ⑥엔트리-다시 주제가 등장 *푸가는 주제가 진술되는 종결부로 끝맺음.

15 제4장 ★버지널 악파-(피츠 윌리엄 곡집-30곡집 )
제4장 ★버지널 악파-(피츠 윌리엄 곡집-30곡집 ) ★버지널 악파-피츠 윌리엄 곡집을 통해 버지널 악파를 봄 1.작곡기법 1)포부르동이 엿보임-14,15C-성악곡에서 유래 2)모방 3)변주기법(고전시대 多 씀)여자 좋아한다. 아주 좋아함.-버지널 악파들은 변주기법을 아주 Like 예)끈끈이 주걱(기악 변주) 4)동형진행(시퀀스)악보 예)혼 파이프 5)반복음 6)단순한 화성 7)반주 음형에 모티브

16 버지널 악파-변주의 종류 ★제1세대-윌리엄 버드-<영국의 팔레스트 리나>라는 칭호
기악-기악 변주를 선호 선율-마부디 휘파람(버드) 화성-트리지언즈 그라운드 엿기름이 흘러 내리네(버드) ★제1세대-윌리엄 버드-<영국의 팔레스트 리나>라는 칭호 ★제2세대-피터 필립스, 존불, 가일즈 파나비 ★제3세대-올란도 기본즈

17 제5장 이탈리아 쳄발로 음악 1.★지롤라모 프레스코발디-경이적인 공헌(류트 스타일 기악화)선구적 역할 함. 음악적 특징 ①주제변형(리듬,템포(박자) 등등의 변화시킴) ②2개 이상의 주제→고전주의 소나타에 나옴 ③템포 루바토-낭만주의 시대 용어 ④모방 ⑤푸가적 기법

18 그 밖의 초기 작곡가들 도메니코 스칼랏티★<하프시코드를 위한 연습곡>Essecizi-원어 기억(1738)
★베르나르도 파스퀴니- 알라망드, 쿠랑트, 지그로 구성된 건반악기 조곡을 발전시켜 나간 f. 의 (이) 작곡가 中한 사람 그는 춤곡을 소나타라 부름. 도메니코 스칼랏티★<하프시코드를 위한 연습곡>Essecizi-원어 기억(1738)

19 ★스칼랏티 소나타의 특징 Longo→L. Kirpatrick→K. L.23,K.106으로 조별로 묶음 연대별 소나타 정리됨.
조별로 묶음 연대별 소나타 정리됨. ★스칼랏티 소나타의 특징-6개 ① 단악장 형식 ②주제가 2개 혹은 3개 까지 들어 있는 경우도있다. A:ll B:ll ③소나타 알레그로 형태의 모태 ④주제는 심플 ⑤스페인의 영향 ⑥푸게타(모방),반음계적 패시지-양손교차

20 프랑스의 클라브생 음악-샹보니에 르,쿠프랭,라모 공통점,차이점
프랑스의 클라브생 음악-샹보니에 르,쿠프랭,라모 공통점,차이점 도메니코 알베르티-알베르티 베이스 유행 시킴.(베네치아) 36곡의 소나타를 씀. 제6장 프랑스 클라브생 음악 1.★샹보니에르-(프)클라브생 작곡가-(프) 하프시코드”악파의 창시자”-선법 안에 2권의 클라브생 곡집-장식음 사용-지속음 때문에(우아한 스타일)

21 ★프랑스아 쿠프랭-쿠프랭과라모를 비교하시오.
★프랑스아 쿠프랭-쿠프랭과라모를 비교하시오. 루이 쿠프랭-장단조, 조성감, 장식음 강조~ 시작 2. ★프랑스아 쿠프랭-대쿠프랭 ①오르드르 (27개)-첫 곡, 마지막 곡이 같은 조성,나머지 길거나 가까운 조성 ②<하프시코드 연주법>-논서:감정표현 연주지시 ③묘사곡 표현(자연)-벌,나비, 사랑에 빠진 접동새,시계,-객관적묘사

22 ★라모 바로크시대 (프) 대표적인 음악가 -프랑스아 쿠프랭 , 장 필립 라모 3.★라모-이론가적 색채(바로크 시대 가장多연
주됨) ①이론가, 학자 ②최고(초)의 논서<화성학>장3화음이 기초라는 것을 밝힘 4 화음 화음(전위) ③묘사 음악 예)암닭- 묘사음악을 찬양하던 사람中 하나. ④소나타 형식의 씨앗-”재현부”의 출현,2개의 주제 솔레르-스칼랏티음악 계승 스칼랏티의 제자

23 제9장-17,18C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건반 악기 음반 1.★요한 야코프 프로베르거→하프시코드 조곡의 표준형식→바 흐에 의해 표준화됨 ①장식음 X 마예린 주제에 의한 조곡의 형식 ②표현성 강조(개인의 감정 그려냄) 2.★요한 쿠나우-교회 소나타 타이틀과 형식→하프시코 드에 적용한 f. 독일 작곡가 ①<새로운 악기 연습곡> ②<건반악기 음악의 신선한 결실>→교회 소나타 들어 있다. ③6곡의 성서 소나타→묘사적 음악 有

24 17,18C독일 오스트리아의 건반악기 3.★조지 필립 텔레만(가장 多 작품) 장식적임-프랑스 쪽에서 아이디어 모색 쿠프랭, 륄리, 라모~영감 절충주의 성향이 강함. 4.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바이마르/퀘텐/라이치 히 북(스베링크)+서(그리닝)+남쪽(파헬벨)의 음악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대위법적인 곡을 만들어 냄.

25 바흐의 3시기별로 나누고, 작품을 설명하시오. 바이마르/ 퀘텐/ 라이치히 오르간시대 평균 클라비어

26 4.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바하의 주요 작품을 설명하라.-순정률,평균률 근사한 음정을 평균해서 실용적 으로 간편화한 음율을 말한다. 1.평균 클라비어 곡집-교육목적으로 만들 어짐(주목적) ①총48개로 1권에 24개씩 수록(장.단조 망라) ②푸가와 관련이 있을 경우도 有거나 같은 조로 되어 있다는 것 이외에는 비슷한 점이 없는 완전히 상반된 성격도 有

27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2. 인벤션과 신포니아 인벤션 ①그의 아들을 위한 <작은 건반 악기 곡집-(2성부) 프레암 불룸, (3성부)판타지아로 불림.-프렐류드 성격이 강함. ②1723년 개정 →<인벤션과 신포니아>로 바꿈

28 프랑스 조곡,영국 조곡 1).★(6곡)-우아, lovely-간단한 면, 손쉽게 다룬다. ①정규춤곡 ②바흐<클라브생을 위한 조곡>이라고만 적음 ③프렐류드X 2)★영국조곡(6곡)-영국적 ①프랑스 조곡보다 늦게 완성-시작은 먼저 한 듯함. ②첫 악장은 프렐류드 有-푸가적, 콘체르트적 성격.다카포 아리아의 윤곽(솔리스트 성향이 나옴) 그다음은 S.C.S.G부수적 춤곡이 들어감.

29 영국조곡,6개의 파르티타 2)영국조곡 ③각 조곡은 –한 쌍의 갈랑트리-여분의 춤곡 이 포함. 예)가보트I II
④<영국조곡>은 <프랑스 조곡><파르 티타>같은 상상력과 풍부한 재치가 결여됨. 3)★6곡의 파르티타-큰규모 ①프렐류드 성격이 달라짐.1번-프렐루디움, 2번-신포니아, 3.4번-환타지아, 5번-즉흥적인 불룸2)

30 6개의 파르티타 6개의 파르티타 ②1개 or 2개 갈랑트리 포함-아리아,파스피에, 부를레스카, 스케르초, 론도 카프리치오가→갈랑트리 악장에 사용 되었다. ③<파르티타 b단조>부제목”오버추어 B단조” ⓐ프랑스 Style 오버추어 ⓑ갈랑트리 쌍으로 연주 ⓒ지그가 아니라 에코로 끝맺음.

31 골드베르크 변주곡 골드베르크 변주곡-아름다운곡 (총30개 변주곡과 아리아) ①바로크 음악의 걸작품 ②테크닉 대위법을 집대성,3대 변주곡 中의 하나임 NO1-3-Set 구성(3 10개 Set임)3개 변주곡이 한 조가 됨. No4-6 5.그밖의 작품들 ①★<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 왼손이 반음 편곡의 대가-리스트 ②★<이탈리아 풍의 협주곡>부조니 편곡함-푸가부분

32 헨델 헨델의 작품-국제적, 사업가적 ①오페라<리날도> ②규모가 큰<왕궁의 불꽃놀이><메시아>
(독)18C 함부르크 오페라 관현악단 바이올린 주자로 음악 생활 헨델의 작품-국제적, 사업가적 ①오페라<리날도> ②규모가 큰<왕궁의 불꽃놀이><메시아> ③소나타 협주곡 ④성악적인 음악의 특징-화려,겉치장多함, 장식적

33 18C 고전주의 ③소나타 등장-소나타 형식 ②주제간결, 명료해짐-대칭,균형,선명성 다감형식(Empfindsamkeit)
①Polyphny→Homophony(단성음악)호모 포니적 ②주제간결, 명료해짐-대칭,균형,선명성 ③소나타 등장-소나타 형식 조곡.푸가 사라지나 변주곡은 로맨틱 시대까지 이어짐. 다감형식(Empfindsamkeit)

34 소나타 형식-대칭,균형,선명성 1. 어원-’연주하다 ‘뜻 가진 (이) Sonare의 과거분사형 2. 1악장
예) 제빵사가 하나의 빵틀로 여러 개의 다른 빵을 만드는 것) 작곡가-(하나의 음악형식)-여러 곡 작곡(O)하는 것과 같다. 2. 1악장 ① 제시부-중요한 주제 제시1주제-(으뜸조), 제2주제-(딸림조) ② 발전부-중간 부분 주제발전,조성이 바뀜, 임시표가 많이 등장. ③ 재현부-제시부의 주제들이 나타남제1주제-(으뜸조) 제2주제-(으뜸조) ④ 최소 2개 이상의 주제-1주제&2주제 기본조가 나옴 ⑤ 1주제 장조: 5도위(딸림음)조로 전조 예) CM→GM로 연주 단조: 관계장조로 나타난다. 예)am→CM로 연주

35 소나타 형식 *칸타타(노래하다.)↔소나타(연주하다.) 3. 2악장 ABA가곡형식, 느린 악장 4. 3악장 론도 형식, ABA/A CAB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도 쓰임. *P.S-4악장일 경우 여분의 악장은 3악장에 끼어 든다. 미뉴에트&트리오로 나타남.

36 제12장 바흐의 세 아들및 그들과 동시대 사람들-바흐의 3아들
제12장 바흐의 세 아들및 그들과 동시대 사람들-바흐의 3아들 1.★C.P.E 바흐(엠마누엘 바흐) ①올바른 건반악기 연주법에 관한 논서 →테크닉, 운지법, 장식음 기법 ②소나타 기본형식구조 정립 ③갈랑 양식의 대표적 양식의 작곡가임. ④다감 양식-감정표현이 많아짐(풍부한 표현성) 리듬 다양 2)다감 양식:강약대비 심하게 나타남.→(클라비코드 선호) 3)갈랑 양식-장식음이 풍부

37 바흐의 세 아들 및 그들과 동시대 사람들 1.C.P.E(에마누엘 바흐)-★올바른 건반악기 연주 법에 관한 논서
바흐의 세 아들 및 그들과 동시대 사람들 1.C.P.E(에마누엘 바흐)-★올바른 건반악기 연주 법에 관한 논서 ① 1권-운지법,연주법,꾸밈음(엄지손가락中) ② 2권-음정조성, 반주법, 즉흥법 2.빌헬름 프리데만 바흐 3.요한 크리스티안 바흐-(막내아들)이태리 식 바하 피아노 연주회를 가진 영국~ f. 사람

38 하이든(1732~1809)77세 3.하이든 소나타의 특징 ①템포가 느림.(모짜르트에 비해)
예)알레그로 모데라토, 모데라토로 시작됨. ②1주제-2주제:대조적이지(X) 모짜르트에 비해서: 주제발전기법 ③느린 악장-f.변주곡 형식 도입한 사람.(중간악장) 후기-2악장 모짜르트 처럼 대조적으로 발전시킴 :아이디어 교환 ④발전부-짧다.후기에는 발전부 Long ⑤재현부-Long 변화(O)

39 6. 교향곡의 아버지<놀람,군대,시계>
하이든 Hob:작품번호 XVI:쟝르(피아노 소나타) 4. 에스테르하지 가문의 후원을 받음. 5. 현악4중주 형식 확립(바+바+비+첼) 6. 교향곡의 아버지<놀람,군대,시계> 7.주요작품 ①교향곡 45번 <고별>

40 하이든의 작품 ②교향곡94번 <놀람> ③교향곡100번<군대> ④교향곡101번 <시계>
⑤현악4중주 제17번 <세레나데> ⑥현악4중주제53번<종달새> ⑦현악4중주 제62 번<황제> ⑧오라토리오<천지창조><사계><십자가 위의 일곱가지 말씀>

41 모짜르트 1.피아노 소나타의 특징 ①3악장 형식이 대부분(빠-느-빠) ②1,2주제 대조적임. ③주 선율(=멜로디)이 중간 음역에 위치함. ④중요한 악장-1악장: 소나타 형식-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42 모짜르트 소나타와 하이든 소나타의 비교 분석 하이든 모짜르트 1.템포가 느림. 2.1주제와 2주제 대조적(X) -주제발전기법
예) 알레그로 모데라토 모데라토로시작됨. 2.1주제와 2주제 대조적(X) -주제발전기법 3.(2악장)느린악장-f. 변주곡 형식 도입한 人 4.발전부-짧다. 5.재현부-Long.변화가 有 3악장 형식이 대부분 (빠-느-빠) 2. 1,2주제 대조적임. 3. 주선율이 중간위치에 위치함. 4.中 악장-1악장:소나타 형식-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43 모짜르트 대표작품 2. Kohel-쾨헬, KV-작품목록 대표작품
②오페라 <이도메네오><후궁탈출><피가로의 결혼> <마적>-K <돈조반니>K.527 <코지 판 투테> ③교향곡 40번 K.550 ④교향곡 41번 <주피터>K.525

44 모짜르트 대표작품 ⑤레퀴엠 d단조 K.626 ⑥피아노 소나타11번 <터키 행진곡>K.331 ⑦피아노 협주곡 20번 K.466 ⑧피아노 협주곡21번 K.467 ⑨바이올린 협주곡3번 K.216 ⑩봄노래(봄을 기다림) K.596 ⑪작은별 변주곡K.265

45 모짜르트의 음악적 특징 1. 교향곡→베토벤 가극 →베버 계승 2.오페라 3차원 ①대화 ②서정성(멜로디) ③성격묘사
가극 →베버 계승 2.오페라 3차원 ①대화 ②서정성(멜로디) ③성격묘사 3.표현의 뚜렷한 단순함 세속의 풍파와 압박을 초월한 느낌

46 베토벤(1770~1827) 1.베토벤의 생애 1)출생-독일 본(12.6)탄생 2)가족-할아버지(퀼른 궁중악장)
아버지(테너가수, 술주정뱅이) 3) 생애 ① 4~심한 연습(모짜르트 콤플렉스) ②12-궁중 예배당 오르간 주자 ③22-빈 유학길(후원) ④32-하일리겐트 슈타트 유서, 오라토리오<감람선상의 그리스도> ⑤40-에그먼트 서곡 이후 왕성한 활동 ⑥57-사망(29일 동안 -2만이 넘는 시민이 애도함.)

47 시기별로 살펴본 베토벤 1.제1시기-모방,소화의 시기(32세)소나타15곡 1)1번op.2-1 극적 2)2번 op.2-2 서정적(하이든)색채 3)3번 op.2-3전적으로 화려함(기교) 4)4번 op.7 5)5번 op )6번 op )7번 op )8번 Op.13 <비창>-리히노브스키스키 후작에게 헌정 ①도입부-드라마틱 ②2악장-미드나잇 블루 ③3악장-경쾌한 고전주의 미뉴엣(불안감 내재)

48 베토벤-제1시기-모방,소화 9)Op.26번<장송 행진곡>↔K.331 1악장-2악장(스케르초)-3악장(느린 악장) 3)14번Op.27-2<월광>-페달기능 표현하고 싶어함. 4)Op.28<전원>목가적인 풍경 5)교향곡1번(가장 고전적), 6)교향곡2번(가장 행복 활발), 7)바이올린 소나타(1~8번)5번<봄> 8)협주곡(1~3번),첼로소나타(1,2번) 9) Op.33 7개의 바가텔

49 제2시기-구체화의 시기 1.구체화의 시기(32~47세):소나타12곡 유일성.내면.외면적 성숙 자유롭게 표현 2.작품
1)17번 Op.31-2<템페스트>강한 개성 2)21번 Op.53번<발트슈타인>-2개악장 3)23번 Op.57번<열정> 4)26번 Op.81a <고별> 1-이별,2-부재,3- 재회

50 베토벤-제2기-구체화 ①바이올린 소나타9,10번 ②에그먼트, 코리올란 서곡
③교향곡3번<영웅> ④오페라<피델리오> ⑤교향곡4번-유머와 재치 ⑥피아노 협주곡4,5번 ⑦교향곡5번<운명> 운명이 문을 두드린다. ⑧교향곡6번<전원> 1-시골에 도착하여 유쾌한 느낌의 깨우침 2-시냇가의 풍경 3-시골인의 풍경 4-폭풍우 5-목동의 노래-폭풍후의 감사

51 베토벤-제3시기 3.명상화의 시기- 푸가기법을 사용함 대위기법을 빈번히 사용함 전통적인 형식구조의 파괴 ①28번 Op.101-섬세함,깊은 환상 ②29번 Op.106-함머클라비어(장대한 산) ③30번 Op.109-별이빛나는 달빛(달밤의 느낌) ④31번 Op.110-표현력이 풍부 ⑤32번 Op.111-powerful.남성적 어둡고 장중

52 변주곡 1) 32개의 변주곡 에로이카 변주곡 32개의 변주곡(1806) 디아밸리 변주곡(1822) 2) 바가텔 6개의 바가텔→성격소품의 모델이 되었다. 예)엘리제를 위하여 3) 론도카프리치오소

53 베토벤-제3시기-명상화 ⑥교향곡9번 (합창) ⑦장엄미사.현악4중주 ⑧현악4중주를 위한 <대 푸가> ⑨Op.109,Op.111 맨 마지막→느린 악장이 위치(클라이맥스를成) ⑩Op.26 장송 행진곡 -느린 악장3악장 1악장-2악장(스케르초)-3악장(느린 악장)

54 낭만주의-밝음, 색채,신선함 추구 형식중요x 전기 낭만주의 작곡가
①개인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 ②자유로운 형식의 기악곡. 표제음악탄생 리듬,가락, 풍부한 음향 ③즉흥 피아노곡-자유로운 기악 발달 ④ 예술가곡 오페라 발전 ⑤ 교향시를 비롯한 표제 음악 자유로운 형식의 음악 작곡 ⑥ 전주곡,즉흥곡,무언가, 발라드, 랩소디 등 여러 가지 자유로운 기악곡이 만들어 졌다. 베버(독),슈베르트,(오) 멘델스존(독), 슈만(독)

55 베버(독)-오페라의 창시자 1.베버의 음악적 특징 ①극적 효과도입(트레몰로, 힘찬 크레셴도, 격정적인 폭발, 음의 도역 多) ②새로운 피아노 테크닉 개발-(손의 확장, 도약, 빠른 패시지, 드라마틱한 크레셴도) 2.4개의 소나타 •Op.24 •Op.39-무궁동(오른손-쉼표x) •Op.49 •OP.70

56 베버-소나타 3.<무도회의 권유>-부인에게 헌정 불꽃 튀듯 빠른 작품 요정의 나라를 잠깐 들여다 보는 느낌을 준다. 베를리오즈:발레음악<장미의 정>사용. 4.<화려한 론도><화려한 폴로네즈>→환상 곡Style,지휘의 시초 5.마탄의 사수(overture)(혼소리)

57 슈베르트-리트의 창시자 1.생애 ①자유분방, 방랑자적 삶. 병고에 시달림. ②일정한 후원 뚜렷 직업X ③풍부한 감수성 서정성 ④베토벤을 존경 •서정적 풍부 •화성기법이 뛰어난 천재 •가곡:선율적 관점

58 슈베르트 2.음악적 특징 ①고전주의 속에서 낭만주의적 세계구축 ②색채적인 화성기법(조금씩 전조) ③21소나타-베토벤의 영향 ④600여곡 가곡, 피아노곡(서정적으로 흘러간다.)-★리트의 창시자 ⑤캐릭터 피스로 구체화

59 슈베르트 3.작품 ①<악흥의 순간들>D 제3번 <러시아 노래> 6곡 중 가장 유명 ②즉흥곡-짧고, 아이디어 간결, 선명 Impromptu-즉흥연주 뜻 불필요하게 많은 음 사용하지도 X

60 슈베르트 즉흥곡 1.Op.90 1번(무겁게 시작) 자유로운 형식 2번-내가 친곡(물결치듯) 3번-서정시 내성적 4번-박다희 연주한 것 2번과 비슷 첼로풍 선율 2.Op.142 1번 2번-미뉴엣 트리오 베토벤 Op.26 비슷 3번-주제와 5개의 변주 <로자 문데> 왈츠풍 변주 미미미도도시시파미 4번

61 슈베르트 소나타 슈베르트 소나타의 특징 •베토벤곡~모티브적 구성X,형식 실험X,선율 표현성을 부여 ①13번 D.664(1819년)-서정적 표현이 탁월 ②14번 D.784(1823년)-관현악적 색채 (함머클라비어~) ③16번 D.845(1825년)-서정적 표현이 아주 탁월 ④17번 D.850(1825년)-비루투오조 성향이 보다 뚜렷-발트 슈타인 백작에게 헌정.

62 슈베르트 소나타 마지막 3개의 소나타 ⑤19번 D.958 cm, ⑥ 20번D.959 A, ⑦ 21번D.960 Bb-가장 많이 연주됨. 1-차분하고 선율적 2-고요, 침묵 3-경쾌하지만, 절제된 분위기 4-초월한 듯한 생기

63 슈베르트-예술가곡의 창시자 ⑧가장 만족스러운 소나타 작품-D.894(1826) ⑨환상곡 Op.15<방랑자 환상곡>
⑩31세의 생애 : 삶의 아픔-승화 아름답고 뛰어난 작품들이 작곡 ⑪<숭어><죽음과 소녀><미완성 교향곡> <겨울 나그네> ⑫연 가곡<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마왕-예술가곡,예술가곡의 창시자

64 멘델스존(독)48세 1.관현악 지휘자, 행복한 지휘자 2.<여성스럽다.>-고전주의 처럼 3.기존의 형식을 그대로 반영+낭만적 색채를 가미 4.성격소품의 대표작<무언가>48곡-봄의 노래 5.환상곡 Op.28 <6개의 프렐류드와 푸가> 6. ★<엄격한 변주곡>-변주 형식의 탁월한 본보기 7.한 여름밤 의 꿈<결혼 행진곡> 8.<노래의 날개 위에> 9.<바이올린협주곡eminor>

65 슈만(1810~1856)46세 1.배경 1)아버지-서점 운영자, 출판업자 문학적 소질이 풍부 2)어머니-외과 의사의 딸로 음악에 관심. 3)아버지 사망으로 법대 입학 4)비크에게 피아노 배움. 5)손가락 부상으로 작곡에 전념 6)1840년 비크의 딸 클라라와 결혼 7)신경쇠약으로 사망.

66 플로레스탄, 오이제비우스 ①Forestan플로레스탄(활달) ②Eusebius오이제비우스(내성,우울,침착) ③Raro라노(스승~합리적,이성적 성격)

67 슈만의 작품-이름 기억 1.다비드 동맹무곡집<F.E>동시에 플로레스탄. 오이제비우스를 동시에 2.바흐의 영향 3.<사육제 Op.9>-카니발 4.<어린이 정경><나비 Op.2> <다비드 동맹무곡집Op.6> 5.<환상 소곡집Op.11> 1-석양 2-비상 3-왜? 서정적으로 풀어 나감.

68 슈만의 작품 6.<빈 사육제의 어릿광대 Op.26> 2-선율 아름다움 3-(스케르초) 민요를 익살 스럽게=놀람 교향곡같다. 7.<슈만 콘체르토 a minor>-대단히 격정적이다.

69 카니발 곡의 배경 ①에르네스틴이 살던 아슈를 배경으로(라,시,도,미) 작곡 A(라)S독(미b)c(도)h(시) SchumAnn ②25살인 사육제 기간에 완성 ③가면 무도회 등장인물과 다비드 동맹회원들 친구 연인 등장시켜 Asch 4개음 모티브로 한 곡 ④활달하지만 그들의 이면을 느낄 수 있다. 화려 신나지만, 반대의 내용 우울한 분위기(o)

70 쇼팽 1810~1849(39세)-작품에 대해 논하시오. ’피아노의 시인’ 1. 아버지-진취적 정신,독립심, 정확성 애착심(나라~)냉소적 태도(감정 치우치지 X) 2.어머니-폴란드 태생 온화, 경건, 몽상적 시적 예민함을 물려 받음.(감성적 성향)

71 쇼팽 시대적 배경 1.프랑스 혁명(프) 미국 독립운동(미) 2.독. 이. 프. 러 중심으로 낭만주의 발달→자유추구 3.폴란드 혁명-독립의식. 민족 악파 출현

72 쇼팽의 음악의 3가지 역사적 배경 1.민족적X 국제적-비엔나 에딘버러 공공 연주회 2.폴란드.바르샤바라는 교양 있고 민족의식이 팽배한 사회에서의 음악 접촉 f.작곡한 것은 폴로네즈 였다. 폴로네즈.마주르카 3.죠르드 상드와 노앙 에서 보낸 여름들. 파리와 살롱들.친주들의 우아한 방들(까페):오늘날-따뜻했던 음악

73 쇼팽 음악 1.어린시절의 작품(폴로네즈.마주르카.론도) 2.엘스너 지도(바르샤바 f.초대 학장) 3.파리 진출19세 훔멜.파가니니 접촉-에튀드를 작곡했을 것 같은 이유) 유럽 중심부의 민족적 낭만주의 사조의식 4.소극적 성격 화려한 연주생활에 실증 5. 이태리 오페라 작곡가 밸리니, 슈만 친분 6.파리에서 상드와 친분으로 작곡 전념 7.상드와 결별, 건강악화-39세에 죽는다.

74 쇼팽의 피아노 스타일(선율.화성. 리듬):장식기법
쇼팽의 피아노 스타일(선율.화성 리듬):장식기법 1.롤모델-바흐, 리스트(쇼팽의 천재성 발견) 2.심오.열정.정교.명상.환상.시적 감수성 3.초조. 자연스러운 세련미. 기사도 유연하고 우아한 여성미와 영웅심, 폭력, 절망으로 이끄는 거친 우울함을 지닌 폴란드 민족 4.영향-존필드. 훔멜→서정적인 낭만주의 고전 형식 두루 작곡. 5.원천:폴란드 민족적인 춤,선율→피아노 구조적 발전;테크닉 개발에 큰 도움

75 쇼팽 6.개량된 피아노 해머.약음 페달 기능-끊어 지지 않는 선율, 풍부한 화성, 부드러운 음색 7.감각적.섬세. 신비한 페달 사용법-표제 음악X만 표제음악이상의 묘사적 내면성 표현. 8.템포 루바토 왼손(반주)정확히!템포 엄격 오른손(선율)자유롭게! 템포 이완

76 쇼팽 9.음악사적 공헌 ★피아노로 표현할 수 있는 all음악적 가능성을 실현 낭만주의 all piano 음악형식창안 10.대표 작품 1)마주르카 -57편의 마주르카 Op.49개+ 번호(X)8개 ①민족성을 표현(향토적.민족적) 리듬.악센트 中 ②수도 바르샤바 지역부족인 마주르의 음악 에서 유래 ③2,3박 악센트 3박 리디아 선법.론도 형식

77 쇼팽의 작품 2)폴로네즈(폴란드의 걷는 무용) 남성적-영웅, 군대 어두움.비애 Op.40<군대 폴로네즈> Op.44<그랜드 폴로네즈> Op.53<영웅 폴로네즈> Op.61<환상 폴로네즈>

78 쇼팽의 작품 3)프렐류드 ①에튀드 보다 좀더 음악적 회화적 ②바흐의 프렐류드와 닮았다. ③쇼팽의 프렐류드는 독립된 곡들이다. 4)에튀드(기법+음악성이 들어 있다.)(19~24세) Op.10 Op.25 1-아르페지오 1-인상주의적 5-흑건 9-나비 에튀드 마지막-혁명 11-겨울바람

79 쇼팽의 작품 5)녹턴-필드 영향. 화성 변화 복잡 존필드(녹턴의 창시자) 존필드:장식음X.단순 쇼팽: 장식음多.복잡 6)즉흥곡 Op.29 OP.36-녹턴에 가깝다. Op.51-우아함(정교하게 짜여짐) Op.66환상 즉흥곡:열정적 출판서~이름 지어짐.

80 쇼팽의 작품-소나타 7)소나타 ①동기 확대. 작은 프레이즈를 반복↔베토벤 ②바하(바로크).모짜르트 공부 ③<Op.58>네 개의 악장 1-행진곡풍 뒷부분 섬세한 선율 2-(절도 있게, 자제력 있게) 오른손:무궁동 3-장송 행진곡 무거운 발거음처럼(애절하게) 4-비루투오적으로

81 쇼팽의 작품-발라드 2번<Op.35>-어두움.긴장감 8)발라드- 19C 예술 정신의 가장 中 덕목 ① 자유로운 서사시(담시곡)-음악적 시 ②→리스트,브람스,루빈 스타인 영향을 끼침. ③규모가 큰 피아노 음악의 한 유형으로,대개 3부분 형식으로 또 문학작품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82 쇼팽의 작품-발라드 ④3개의 연 1개 후렴구로 구성-고대 발라드와는 전혀 관계 ⑤1835(25세)f.발표(중세풍 환상에 대한 동경+초월의지)→폭발적인 생명력을 얻음.(전체적 통일성 유지) ⑥리스트,브람스,리아도프, 포레등에 의해 꽃을 피우지만,쇼팽이 보여준 환상적.영웅적인 동시에 벅차 오르는 감동으로 충만한 음악세계에는 미치지(X)

83 쇼팽의 작품-발라드 1.제1번(Op.23) (앞부분)-서술하듯이 느린 부분 설화적 성격 가장 뚜렷, 야성적 느낌 2.제2번(Op.38)-서사시 슈만 (클라라) 담례로. 슈만 에게 헌정. 3.제3번(Op.47) 우아. 비교적 테크닉 쉬운easy곡

84 쇼팽의 작품-발라드 3.제3번(Op.47) ①하이네 위해 즉석 작곡 연주 ②물의 요정 옹딘의 모험을 묘사함. ③“미키에비츠” 시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표현. 4.제4번(Op.52)-difficult ①처음:편안하게→끝부분(처음 테마가 다시 흐름) ‘부드리스’ 리투아니아 발라드 영감 ②(러) 튜튼인 (폴)레튼인 전투중 일어난 영웅적 행위와 사랑이야기

85 쇼팽의 작품-스케르쪼 9) (이)’재치 있는 성격’ ‘농담’ 의미But 익살과는 거리가 멀다.-오히려 침울하기까지 하다. 베토벤이 만들어 낸 형식-해학미,경쾌한 어조 ①제1번 –Op.20 ②제2번-Op.31→가장 유명 ③제3번-Op.39순수한 아름다움과 형식처리~세곡을 능가함. ④제4번-Op.54-병세가 악화된 무렵의 작품 봄날의 햇살 느낌

86 쇼팽의 작품-환상곡,파르카롤 10).왈츠-강아지 왈츠 <환상곡 Op.49> <파르카롤>-뱃노래 <자장가>-피아니스틱 한 측면을 보여줌. <론도> <볼레로> <타란텔라>등 협주곡(Concerto):쇼팽을 多이해 할 수 (O)

87 리스트(헝)(1811~1886)75세 1.리스트의 특징 ①교향시의 창시자 ②★표제음악의 선구자 음악가 –(베를리오즈, 파가니니, 쇼팽) ③★주제변형기법 –리스트 소나타 대 규모곡으로 쓰여짐(적당)주제나 모티브 진술되고, 각기 다양하게 변화 변형 된다. ④★초절 기교 연습곡 음역의 확장을 가져옴

88 리스트 ⑤제자 육성: 비루투오족 ⑥그리스도 신앙 ⑦피아노 테크닉적인면 아주 多 발전 (옥타브 패시지, 선율윤곽강화, 갖가지 장식음) (레시터티브적 카덴차 마음껏, 빈번히 구사) cf)쇼팽-신중 조심스럽게 다룸.

89 리스트 -원작 ★<초절기교 에튀드>1827(출판)~1839(보완) 1852 수정 출판 12개의 에튀드(10곡)제목
•1번-프렐류드 •8번-사냥 •3번-풍경 • 9번-회상 •4번-마제파 •11번-밤의 선율 •5번-도깨비불 •12번-눈보라 •6번-환영 •7번-에로이카

90 리스트 –파가니니 에튀드 파가니니 대 연습곡 <그랜드 파가니니 에튀드> 1번-트레몰로 2번-옥타브 3번-라캄파넬라 4번-아르페지오 5번-사냥 6번-주제와 변주

91 리스트 ★3개 연주회용 연습곡 1번-슬픔 2번-가벼움 3번-탄식 ★2개 연주회 연습곡 1번-숲속의 속삭임 2번-난쟁이의 춤

92 리스트-★★★순례연보3권에 대해 논하시오. ★1권-스위스 9권 구성 1.빌헬름 텔 성당 2.발렌슈타트 호수-고요한 선율 4.샘가에서-1권에서 가장 빼어난 곡 중의 하나 최면에 걸듯이 반복되는 리듬 신비스런 기운이 감돌며 잔잔히 파도 치는걸 느낄 수 있다. 5.소나기 6.오베르만의 골짜기 7.목가 8.향수 9.제네바의 종

93 리스트-★★★순례연보 ★2권:이탈리아 1.혼례 2.명상에 잠긴 사람 3.살바토르 로자의 칸초네타 7.<단테 소나타>-단테의 <신곡>을 읽고 작곡한 것이(X) (프) 빅토르 위고가 신곡을 읽 감흥을 소나타 닮은 환상곡 풍으로 표제 음악중 가장 뛰어나다.→지옥의 심판관이 부르는 소리 같다. 증4도

94 리스트-★★★순례연보 이탈리아 곡집<베네치아와 나폴리>제목 출판(타란텔라) ★3권-유작으로 출판 에스테 정원의 분수→라벨<물의 희롱>영향을 줌

95 리스트-피아노 소나타 1854년<소나타b단조>-가장 걸작 주제 변형 기법: 남성적 장대한 스케일 편곡및 오페라 환상곡 <그랜드 파가니니 에튀드>-편곡중 탁월 하게 뛰어난 작품.6곡 <파가니니 협주곡Op.7>편곡 라캄파넬라 ’종’ ★헝가리 광시곡

96 제19장-비루투오조 작곡가들 클레멘티(1752~1832)-기교적,장식음 1.피아노 테크닉의 아버지라고 평가 2.백폰드 후원(8년 동안)-영국 년 모짜르트와 승부를 겨뤘으나, 무승부 1802년 피아노 제작, 음악 출판 년 존 필드 유럽여행 파리 빈~러시아 정착 년 영구히 런던 정착

97 클레멘티 6. 64곡 소나타(학습적) 소나타 Op.40 2악장 Op.50 3개의 소나타 정밀.주제진술 간결 전통적인 순수한 Style 년 마지막 소나타<Op.50-3악장> 부제(버림받은 디도)-심오 드라마틱 에너지 곡 전체 지배 8.★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숨:파르나숨 산에 오르는 계단>-연주자 유연성 위한 100개 연습곡 19C작품들의 모델이 됨.

98 요한 후멜(1778~1837) 1.모짜르트 자기 집에 받아 들이고 가르침 2.★<건반 악기 교본>-운지법.장식음 새로운 idea 제시 테크닉의 개발을 목적으로 연습곡. 에튀드를 쓴 후세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줌.

99 체르니(빈)(오) 1.스승-베토벤~ 3년간 배움, 후멜, 클레멘티 제자-리스트 2.800개의 작품번호 수록, 에튀드 많이 씀. 탈베르크(오) 레가토의 창시자

100 제20장-브람스,그리고 19C말의 독일 피아노 음악 후기 낭만 1.대규모 개성이 뚜렷 주관적인 경향 더욱 강하게 나타남. 2.오페라의 전성기(악극.형태나 오페라 눈부 시게 발전) 3.낭만주의적 특성이 더욱 짙게 나타남. 4.교향곡.교향시 규모 커졌으며 표제음악 형식도 다양해짐.-화성법,관현악법 5.사실주의.민족주의 경향 등장

101 브람스(1833~1897)-보수적,고전적 1.어두움.웅장←신 고전주의 “낭만주의적 고전주의”↔리스트, 베를리오즈(개혁파) 2.20세 소나타<Op.1>-베토벤 함머클라비어와 같다. 요제프 요아힘 헌정 3.<환상곡><피아노 소곡집>타이틀 아래 여러 곡 한 데 모아져 있다.

102 브람스 4.특징-치밀, 형식미 ①관현악적 색채-보수적,시골(민속적 색채) ②다양한 음색 ③대위법-밀집되어 있는 5.★★★시기별로 본 브람스 1)1기-소나타의 시기 2)2기-변주곡의 시기 3)3기작곡(캐릭터 피스) 시기

103 브람스 1)소나타의 시기 <Op.1, 2 , 5>-3개 소나타-선율 풍부, 치밀 <스케르초 Op.4>-소나타 악장의 성격 <Op.5>-가장 유명 1악장-아름다운 선율 2악장-서정적 상념 4악장-부제(회상) 회고

104 브람스 2)변주곡의 시기-가장 좋아함. ①<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9>-고인이 된 친구를 추념하는 감사의 표시 ②<헨델주제에 의한 변주곡 Op24>- 푸가로 됨 -관현악적 색채,화성,푸가기법 ③<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Op.35> 화려한 연주 기교(8도 글리산도, 긴 트릴, 도약,복잡한 리듬) 3)작곡시기(캐릭터 피스)시기-자유롭게 표현(3부 형식,모음곡) 인터메조 랩소디

105 브람스-작곡시기 카프리치오와 인터메초는 내면의 진솔한 감정들을 표현. <Op.119>-No.2(초조한 긴장감) <Op.118>-No.6극적인(파토스) No.2 (환상)-발라드 풍 <Op.116>-No.4 익살스런 슈만적 요소(O)

106 21장-낭만주의 시대의 슬라브 국가들 1.민족주의 태동 2.악기 민족적 정신 싹틈 3.헝가리.노루웨이.핀란드.스페인.프랑스(드뷔시)→인상주의 4.러시아 ★글린카-(러) 예술 음악의 아버지 오페라,(러) →5인조 태동하는데 中 역할

107 ★러시아 5인조-이름 꼭 기억 ★1)-발라키레프, 2)- 무소르그스키, 3)-보로 4) 큐이, 5)림스키-코르사코프 1)★발라키레프-동양적 환상곡 <이슬라메이> 터키 지방을 여행함. 바람부는 느낌 2)무소르그스키 성격소품<전람회의 그림> 절친 빅토르 하트 르만 죽음이 동기 1874년 추모전시회idea

108 무소르그스키-전람회의그림 프롬나드-4차례, 바바야가(러)동화캐릭터 1.난쟁이 2.옛성 3.튈르리-놀고 있는 어린이들 4.뷔들로-소달구지 마차 다가왔다가 사라지는것(황소가 끄는 폴란드의 소 달구지) 5.부회되지 않은 병아리들의 발레 6.사무엘 고덴베르크와 슈뮐러-부자 상인과 가난한 상인 싸움질 7.리모즈의 시장-토카타풍 8.카타콤-묘지의 모습.불협화음 9.닭다리위의 오두막집-전설속의 오두막집 10.키에프의 커다란문-휘날레

109 루빈슈타인,차이코프스키 안톤 루빈슈타인-교육자 페테르부르크 음악원 모두 같게 가르치지 X 차이코프스키 <사계>12개의 달-음악 잡지에 기고함.

110 스크리아빈-러시아적 가장 약함. 1.바그너를 모델로 삼다. 2.신비화음-4도에 기초 신비주의 철학에 빠짐. 3.자기 색깔이 강하다. 4.소나타-10개 지음. 4번 –몽안적.낭만적(무아지경 성격) 1악장,2악장-부점 多.1악장과 대조적 5번-신비화음 비조성을 씀 7번<하얀미사> 9번<검은미사>10번<대규모의 관현악곡> 5.★포엠 쟝르 →악곡의 쟝르

111 라흐마니노프-리스트의 재림. 2.이시대 로맨티스트 3.러시아 혁명→미국 으로감 4.폴리포니적(다성)
러시아 5인조 차이코프스키→라흐마니노프(낭만주의적 색채) 스크리아빈 1.20.C비루투오조 필적할 수 있는 눈부신 피아니스트 2.이시대 로맨티스트 3.러시아 혁명→미국 으로감 4.폴리포니적(다성) 5.풍부한 음 텍스쳐(화려한 테크닉)-노래하는 선율.

112 라흐마니노프 6.10개의 프렐류드 Op.23 피아노 음악중 13개의 프렐류드 Op.32 가장 뛰어난 것
C#단조Op.3+Op.23(10개)+OP.32(13)=24개 프렐류드 C#단조→종소리를 묘사함. OP.23 2번째곡 6잇단음표의 아르페지오-쇼팽 혁명과 같다. ★에튀드 Op.39 Op 개의 에튀드 아버지의 죽음 죽음의 공포와 두려움 9번째곡 가장 유명하다. ★소나타 2번-사회주의 혁명 불안이 들어 있지만,테크닉이 들어 있다. 3악장-자유로운 랩소디풍

113 라흐마니노프 ★변주곡-미국적,째즈적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쇼팽 프렐류드 Op.28 No.20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코렐리<바이올린 소나타 12번> 20개 짧은 변주 코렐리→낭만적으로 지어짐.

114 22장 북유럽 국가들 노르웨이 그리그-민족주의적 음악의 집념 조국의 민요와 춤곡의 편곡인 <발라드 Op.21>
여러 작품을 쓰게 함. <발라드 Op.21> ①민요선율을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한 좋은 예) ②갑작스런 리듬변화, 고대 선법사용, 노련한 장식기법이 특징적 ③자연에서 영감 표르드, 산골짜기의 개울,노르웨이의 웅대한 자연 풍경,민요가수 <발라드Op.24>노르웨이 민요를 변주적으로 처리한 방대한 음시 독창적 기량

115 그리그 <소나타 Op.7>-유일한 소나타 1870-1871<민속생활의 정경들>
리스트의 주제 변형 상기시키는 요소 분위기 대비.급작스런 방향이탈,일련의 안티테제 3악장-독일적 색채 뚜렷 <민속생활의 정경들> 3개 모음곡-유모레스크 ‘산골춤’ ‘노르웨이 사람들의 혼례 행진’ ‘사육제 정경’

116 그리그-★<서정 소곡집>꼭기억
★★★<서정 소곡집>-음시 짤막한 10권-민요적, 민족적 1권 Op.12-8개 대조적 성격의 곡 <아리에타>-슈만 <음악 수첩>-쇼팽 <파수꾼의 노래> <요정의 춤> <조국의 노래> 2권 Op.38 자장가-평화로운 분위기(슬픔)중간 <할링>-활발한 동작의 춤 <봄의 춤>

117 그리그 3권 <나비> <외로운 방랑자> <사랑의 노래> <봄에> 4권-크리스마스 시즌 <야상곡> <지나간 나날> 5,6,7,8, 9권-발라드 스타일<산골의 저녁>,10권

118 스웨덴,덴마크,핀란드 스웨덴 에밀 쇼그렌-스톡홀름 음악원~베를린 공부 <사랑의 노래>11개피아노음악 덴마크 하트르만/ 사위 게제 카를닐센 핀란드 시벨리우스 <5월의 밤> <새노래><바다> 팔름그렌

119 제23장 19C프랑스 피아노 음악 ★쇼베르트(1767년 사망)-(바이올린 반주와 함께 연주해도 좋은 ) 오늘날 연주용 에디션으로 쉽게 구할 수 X ★에카르트(1758)파리로 이주한 독일인 3권만 생전 인쇄됨. <클라브생을 위한 6개의 소나타> <클라브생 혹은 피아노 포르테를 위한 2개의 소나타> <에그조데의 미뉴에트에 의한 클라브생 변주곡>

120 에카르트,보엘리 에카르트 소나타 형식-아주 융통성이 있다. 보엘리 19C 가장 훌륭한 프랑스 작곡가 프랑스 음악사 황금기-바하, 하이든에 심취 독일스타일 요소+프랑스 특성 현명하게 조화 음악언어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림.→생상스,프랑크 작곡가 ~영향을 미치게 됨. (1840~1860)프랑스 음악사 황금기-민족주의(정신력 회복하고자)

121 생상-감정,감수성을 중요 생각X 프랑스 음악을 발전 시킨f. 작곡자 ★생상(오르간 주자. 작곡가)→대위법 프렐 →감정 .감수성 중요X생각함. 류드 코랄 푸가 약간 딱딱한 터치의 날렵하고 장대한 건반 악기 연주 스타일 로맹 뷔신과 함께<국민 음악회> 설립-기악음악의 발전,<동물의 사육제>,<죽음의 무도> 모짜르트 소나타의 ‘칸타빌레’ 선율 찾아 볼 수 X/생명력X 불만족스럽다.

122 생상, 신고전주의 생상 신고전주의 ↓ 세자르프랑크.포레 스트라빈스키 ↓ 브람스, 생상스 뱅상 댕디

123 샤브리에, 세자르 프랑크 ★샤브리에-인상주의 씨앗을 품고 있기 때문에 중요 F→음악적 딜레땅트-전문적이 아니고 애호가 <회화적 소품>→11년후 <변덕스런 부레> ‘우수’ ‘회오리 바람’ ‘목가’ ★★★세자르 프랑크-오르간,교육자 (꽃피우는 결정적 시기) (벨)탄생, 독일 혈통 1870년 귀화 1.그의 음악-융통성 변이 건축가의 모습을 보여준다.(건축물을 세우는 작업) 2.대위법의 신봉자-바흐의 영향 3.작품★<프렐류드,코랄>★<프렐류드,아리아와 피날레>

124 ★뱅상 댕디-꼭기억 ‘★스콜라칸토룸’ 학교 설립-바흐와 베토벤(전통에 기반) 주제 발전및 대규모 변주기법을 가르쳤고, 조성 계획 미리 짜서 한 작품 통일성 얻도록 시도 할 것을 주창. ★<산의 시> <여행의 그림> <소나타><주제와 변주,푸가와 노래>

125 세베락, 포레 데오다 드 세베락-댕디의 제자 <대지의 노래> <세르다냐> ★가브리엘 포레 선율 화성적으로 쓰임. 파리 음악원 정통주의적,사랑 받는(Lovely) 부단한 전조 ★<바르카롤><녹턴>-원숙<무언가>

126 폴 뒤카, 루셸(이해) 폴뒤카-19C~20C 전환기 큰 영향력 have 20C작곡가 Style 형성 大 도움을 줌.
작곡가,비평가 논리주의적 음악관-대규모 작품을 구성 20C작곡가 Style 형성 大 도움을 줌. <소나타Eb장조><라모 주제에 의한 변주곡,간주 그리고 피날레>주제-미뉴엣<르라르동>토대로 함. 알베르 루셸 ‘스콜라 칸토룸’공부 가르침.핵심적 기법learn 미학 분명한 idea<시골풍의 모음곡><모음곡Op.14> 마지막 작품<소나티네>

127 (미)루이스 가초크, 맥다우엘 ★루이스 가초크 <마지막 희망>-살롱음악, ★에드워드 맥다우엘-전통적, (동부),표제 음악적 성격 <마녀의 춤> <뉴 잉글랜드의 목가>

128 제25장-스페인 피아노 음악의 황금기(4명 이름 암기)
제25장-스페인 피아노 음악의 황금기(4명 이름 암기) 1.★이사크 알베니스 깔끔,세련,화려하게 세련됨. 러시아와 분위기가 다름. <이베리아>-드뷔시가 극찬함. 2.★엔리케 그리나도스-고예스카스(사랑에빠진)기억 3.★마누엘 파야-스페인스러운 <스페인 소곡집>,<불의제전 무곡> 4.★호아킨 투리나-요즘 많이 연주<낭만적 소나타>, <스페인 소나타>

129 제27장 –드뷔시와 라벨작품구분 드뷔시 ①감각중시, 암시적 ②모호한 표현 ③울림 위주화음 독특한 색채를 띰
후기낭만:감정에 충실 한데 5음 음계(인도네시아) ①불협화음 ②변화 多 씀 ③지속코드-다른 코드 겹쳐 낸다. ④리듬의 다양성

130 드뷔시 1기-아라베스크 2기-베르가마스크 모음곡(4곡)-강한 개성 ①프렐류드 ②파스피에 ③미뉴엣 ④달빛(월광) ★<피아노를 위하여> ①프렐류드-온음계 사용 ②사라반드 ③토카타-체르니 느낌이 묻어 난다.

131 드뷔시 <판화>-인상주의 기법이 명료하게 나타나는곡 ①탑 ②그라나다의 황혼
③비오는 정원-판화 중 가장 love 받는 곡 5음음계(동양적인)맛 경쾌,재미있는 방식(프) 민요를 자신의 유동적인 화성들 가운데 펼쳐 심는다. ★<기쁨의 섬> <시테르 섬으로의 출항>영감을 얻어 5음 음계들의 사용함.

132 드뷔시 <영상> 1권<물에 비치는 그림자>물에 흐르는 것을배경으로 함. 라모를 기리며<움직임>셋잇단 리듬 기초~프렐류드 2권 나뭇잎을 스치는 종소리 황폐한 절에 걸린 달 금붕어 <어린이 세계>-딸 슈슈 에게

133 드뷔시<어린이 세계> 첫곡<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숨 박사> <코끼리의 자장가> <인형에의 세레나데> <눈송이가 춤춘다.> <어린 양치기> <골리워크의 케이크 워크>-그로데스크 한 춤곡

134 드뷔시-프렐류드 프렐류드-형식에 얽매이지 X (드뷔시) 가장 성향 잘나타 내 줌 1권-1910년 12곡 2권-1913년 12곡 모두 24곡 프렐류드1집- 델피의 무희들 5번:안나 카프리의 언덕 2권-물의 요정 불꽃-마지막 곡-회화적 사실적 <라모를 기리며>

135 드뷔시와 라벨의 비교 쇼팽 리스트의 민첩성 요구 드뷔시 라벨 신비롭고 무거운 톤 터치 깊고 둥근 톤 장식적 가벼움
정교함.정확.명확,리듬 뚜렷 <물의 희롱>

136 라벨-(스위스의 시계 세공사 별명) <거울> 나방 슬픈새 대양의 조각배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종의 골짜기 <물의 희롱>-먼저 거울-대상을 있는 그대로 반영 <밤의 가스파르>계승

137 라벨 물의 희롱→거울→밤의 가스파르 <밤의 가스파르>-화음 트릴 1)옹딘-물의 요정 2)단두대 3)스카르보 <고상하고 감상적인 왈츠> <쿠프랭의 무덤>(1917)프랑스아 쿠프랭을 기리는 음악적 찬사 프렐류드(온화한 대위법) 토카타:무궁동 테크닉적으로 화려함

138 제28장-20C 20C후기낭만,인상주의 공존 ①미분음 음악 3성화음→4도 화성 바꿈 화성 위 다른 화성 겹쳐 놓기도 함. ②1919 쇤베르크 12음 작곡 ③불협화음(다조성에 의해,4도화성에 의해,아니면 무조성에 의해 얻어진 것이건 관계없이 ) 그자체가 목적 ④리듬 多 융통성,더욱 복잡 ⑤대위법 다시금 중요성 지니게 됨.

139 제29장 20C건반악기 독일과 오스트리아 19C말경 부조니 (이)태어났으나,(독)보냄. <소나티네>
오페라4곡, 다수의 가곡, 실내악 거의 들을 수X;독창적인 상상력이 결여 <소나티네> <대위법적 환상곡>-감정 섬세함 부족 3개 푸가 부인에게 보낸편지-<함머클라비어소나타>중간 비슷한것처럼소리난다 이야기 한적 있다. 20C작곡가 연구 대상 편곡<파르티타제4번>’샤콘느’오르간 프렐류드 편곡한 것

140 ★표현주의-아르놀트,쇤베르크,알반베르크 ①프랑스 인상주의 대한 (독).(오)의 응수 ②회화와 문학에서 유래-무조적 미학을 설명하는 용어 ③클레.칸딘스키.게오르크 인상주의자들의 전형적 특성인 나른 하고 불투명 명암의 대조 대신 섬뜩한 것, 폭력, 히스테리아, 불합리성 중점을 둠. ④무조적 작곡 스타일 발전시킴. ⑤19C바그너 반음계성을 거의 조성이 붕괴될 지경까지 밀어 붙임. 20C드뷔시 비롯한 인상주의자 협화음 불협화음 전통적인 화성개념 거부 C-D-E-F-G-A-B C#-D#-F#-G#-A#아무런 차이 X all동등.동등하게 취급 ⑥★★쇤베르크 12음 작곡 기법 체계화

141 ★표현주의-12음 기법이란 ? ⑦12음 작곡기법이란?-하나의 음열 반음계 스케일 이루는 all 음 구성된 인위적인 선율 토대 한 음열안 그 어느음도 한번 밖에 나올 수 없다. 도치.역행.역행도치~변형 음열 더욱 확대 조합 어느 단계로 ~ 시작 될 수 있다. ⑧무조음악-독창적 리듬처리 현저한 생동감 예)에르네스트 크셰넥 12음 작곡 기본.

142 쇤베르크 표현주의 태동 발전시켜나간 中 인물 <3개의 피아노곡>무조 스타일로 쓰여진 f.작품.카논 모방과 같은 기법 큰 비중 주어짐. <5개의 피아노곡>12음 원숙기,12음 자유자재 <모음곡 Op.25>1925년 작곡 <피아노곡 Op.33a>12음 작곡으로 자신의 <피아노곡 Op.33b>心 구체화

143 알반 베르크, 안튼 베베른 알반베르크 정감주의역점-서정적으로 음악을 이끌어 냄 <바이올린 협주곡>,오페라<보체크> ★<소나타Op.1>-rldjr 안톤 베베른-<피아노 변주곡OP.27> 성긴 텍스쳐,극도로 아껴쓴 재료들. 응축된 에너지 , 대위기법,리듬과 다이나믹의 격렬한 대비에 큰 비중을 둠.엄격한 스타일 특성

144 전위파 음악가들 쇤베르크,베르크, 베베른(오)-12음기법 옹호 자 무조주의 실험주의자 길러내고 있다. (독)전위파 주도적 인물-★슈톡 하우젠 고도 순수성 추구 베베른 연관성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 우연성의 요소 <피아노 제11번>-19개의 음악 단편 <피아노곡2번-4번>

145 슈톡 하우젠(이해) 독일 작곡가들도 근본적으로 쇤베르크의 원리~유래된 기법 사용 침머만 <배치> 클레베 <4개의 인벤션> 헨체 <피아노 소나타>-리듬의 복잡성을 즐기고 있다. 바우르- 무조주의자

146 그 밖의 독일 작곡가들 ★파울 힌데미트 다양한 작곡기법 작곡가 원숙한 경지 장인적 음악가 선적 요소
다양성 느껴지지 X단조롭게 feel 현대음악의 최소한 한가지 경향의 주창자 효과적 작품<모음곡> 소나타3곡 <음의 놀이>-현대판<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147 이탈리아-알프레도 카젤라 알프레도 카젤라 낭만주의와 결별기악적 대위법으로 되돌아가는 것 ★고대 악기 협회 <깊은 밤에게>

148 이탈리아-지안 말리피에로 지안 말리피에로-이름기억 오토리노 레스피기-이름기억 ★말라 피콜라 <안나리베라 음악 노트북>-11개의소곡 20C 유럽 작곡가 쓴 탁월한 작품

149 이탈리아-오토리노 레스피기 오스리노 레스피기-막스 부르흐 제자 (프)인상주의적 요소+(독) 낭만주의-결합 <연습곡Ab장조> <그레고리오 성가 선율들에 의한 3개의 프렐류드>

150 러시아(이해) 스크리아빈→젊은 작곡가 참신한 영향을 줌. 미아스코프스키 ①상트 페테르부르크 음악원 프로코피에프 동료 학생
②리아도프,림스키-코르사코프~배움. ③낭만주의 고수 ④감상적,4도 증4 끊임없이 사용.슬픈 분위기 ⑤대위법 풍부히 사용

151 미아스코프스키 스크리아빈→젊은 작곡가 참신한 영향을 줌. 미아스코프스키 ①상트 페테르부르크 음악원 프로코피에프 동료 학생
②리아도프, 림스키-코르사코프~배움. ③낭만주의 고수 ④감상적,4도 증4 끊임없이 사용.슬픈 분위기 ⑤대위법 풍부히 사용

152 프로코피에프★★★ 5가지 요소피아노를 타악기로 취급 <10개의 피아노 소곡> ‘행진곡’ ‘마주르카’ ‘가보트’ ‘프렐류드’ 소나타-9개의 소나타(40년의 기간) 제1번-(화성) 낭만적 2,3악장이 맘에 들지 않자,1909년 단악장 소나타 고쳐서 출판. 제2번-날카로운 불협화음,리듬 생기,선율 모가 나듯 예리 제3번-크게 love 받는곡, 모티브 발전 기법 제4번-약간 우울 제5번 1923 op.38-너무 복잡 op.135 객관적,질서 정연(덜 빈번히 연주) 제6번 비루투오조, 잔인할 정도 힘겨운 테크닉 제7번 –타익기적 스타일과 서정적 팻지들을 조화. 제8,9번-절제된 스타일 보여줌.

153 프로코피에프★★★ 5가지 요소-꼭 기억 (1)고전적 요소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 고유형식을 좋아함. (2)혁신 새로운 화성언어, 정감표현을 위한 수단들을 모색함. (3)토카타 혹은 동력적 요소 리듬의 활력이 중요한 역할을 함. (4)서정적 요소 (5)악마적 요소-괴상스러움,익살,혹은 빈정댐의 요소

154 스트라빈스키 스트라빈스키 자극적이고 날카로운 스타일 리듬의 독창성,관현악적 <페트루시카 3개 악장> 유명한 발레~발췌한 3개 장면 피아노를 위해 패러프레이즈한 생생하게 화려한 (지극히 어려운곡)

155 카발레프스키 카발레프스키 작곡가,비평가, 음악학자 모스크바 음악원 미아스코프스키 배움. 서정적 재능을 타고나 장인. 상당수 어린이를 위하여 쓰여짐. <소나티네><어린이를 위한 소곡집><변주곡><24개의 프렐류드> <소나타 2번>비루투어조 가까운 연주자를 필요로 함. <소나타 3번>평이한 언어

156 하자투리안,쇼스타코비치 하자투리안 배경-민속적 음악 어법 주요요인 <시> 다채로운 분위기가 인상적 <토카타>전시효과가 강한 화려한 곡 쇼스타코비치 20대 프로코프에프.스트라빈스키 크게 영향 <피아노 소나타 제1번>-고전주의 정신 <24개의 프렐류드>-바흐,쇼팽의 방식으로 <24개의 프렐류드와 푸가op.87>-20C대위기법 중요한 공헌 힌데미트<음의놀이> 프렐류드,푸가-현대 대위법 관한 훌륭한 교과서

157 (프)★★★에릭 사티-20C(프) 에릭사티-신고전주의의 선구자(검은 고양이 까페) ①1892<장미십자종단 회원들의 팡파레>자기자신에게 헌정.장미 십자 종단주의,신비적 사상 ②1894<영웅적인 천국문의 프렐류드> <싸늘한 소곡집> ③★3개의<짐노페디>-꿈결같은 음악 ④10개의 피아노 모음곡 소품들 <바싹마른 태아>,<옛 시절과 순간> 자크이베르-플룻곡

158 제30장 20C(프)★에릭사티 (프)에릭사티 ‘스콜라 칸토룸’ 댕디 및 루셀 공부 대위법 후기 작곡 결정적 역할
젊은 시절 드뷔시, 장 콕토, 피카소 친분 중요한 영향을 끼침. ‘스콜라 칸토룸’ 댕디 및 루셀 공부 대위법 후기 작곡 결정적 역할 장미십자종단주의 신비적 사상 심취. 3곡<사라반드>-우울한 기분 3곡<짐노페디>단순해지고 선법적느낌 우세 <그노시엔느>

159 6인조-★미요, 오네게즈, 풀랑, 오릭, 뒤레, 타유페르
6인조-★미요, 오네게즈, 풀랑, 오릭, 뒤레, 타유페르 ①미요- 영화음악 <브라질의 추억>, <일곱가지가 달린 촛대> ②오네게르 ③풀랑-즐거움<무궁동>,<나폴리>,<나젤의 밤> ④오릭 ⑤뒤레 ⑥타유페르

160 젊은 프랑스 1.앙드레 졸라베-신비적 마술적 경향 2.메시앙-정통적,로마 카톨릭(고전적)-별, 천사, 아기예수 3.프랑세-정통적, 장난기 묘사 <젊은 아가씨5명의 초상화>

161 헝가리-★★★도흐나니, 코다이, 바르토크 1.에르네 도흐나니-치즈 6장 느낌 ①브람스 에서 유래-풍부한 작곡기술 설명 ②“반지르르하다는” 첫인상-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X즐거울 수도 O ③<헝거리 농촌><4개의 광시곡> <피아노 소곡 OP.23>

162 코다이(헝) 2.★코다이 ①민속음악에 관심. ②마쟈르 음악 그의 작법 깊고 강한 영향-독특 한 선율 ③<피아노 소곡>-7개의 피아노 곡 대중적 선율, 야무진 리듬 ④<마로슈세크 무곡> 농군 선율 토대 관현악 편곡

163 ★바르토크-특징 꼭 기억 ①피아노 선율적,화성적,타악기적인 악기 ②초기<2개의 루마니아 무곡>-순수 바르토크 의것. 생동감,대비 ③<알레그레 바르바로> ④<3개의 에튀드> ⑤<소나타>-피아노 타악기 다루어지며, 진정 서정적인 부분X ⑥<어린이를 위하여> ⑦<루마니의 크리스마스 노래> ⑧15개 헝가리 농군가><소나티나> ⑨★<미크로 코스모스>-아들 피터를 위한것

164 라틴아메리카-아르헨티나★ ★알베르토 히나스테라-기억 세련된 화성과 리듬기법으로 처리 <아르헨티나 춤곡>, <3개의 곡>’쿠나나’-민요선율 <소나타>

165 라틴아메리카-브라질, 멕시코★ ★빌라-로보스-기억(브) 이국적 선율,easy 어린이들 레퍼토리 미요~(프)프랑스 영감,민족주의자 <브라질풍의 바흐> ★폰세-기억(멕시코) <2개의 에튀드> <피아노를 위한 4개의 곡> 5세 작곡<에스트레팃따>나의 작은별

166 미국의 현대 음악 1. 인상주의-그리프스 2.★★민족주의-이름기억 ①아더 파헬-인디언 음악 <미국 인디언 선율들>,<메사와 플레인으로부터> ②★찰스 아이브스-미국 현대 음악의 진정한 개척자<콩코드 소나타><1850년대보스턴의 노예제도 반대론의 폭동> ③로이해리스-민요, 민족적<피아노 모음곡> ④아론 코플랜드-가장 유명 (미) 바르톡 영화,발레음악 <익살스런 스케르초>재치와 장난기<피아노 소나타> ,<피아노 환상곡> ⑤레이 그린-미국적,아주 유쾌

167 신낭만주의 3.신낭만주의 ①버질 톰슨-연주 쉽다.간결함 ②블로흐-유태인,멜로디 유태인의 민속선율
<바다의 시><소나타> ③바버-미국적,낭만적 가장 빼어남. 모음곡<유람>첫 곡-부기우기 스타일 둘째 곡-느린 블루스 템포로 <피아노 소나타Op.26> ④(버그스마)-민족적 신(낭만주의자,신고전주의 자X)

168 4.신고전주의 ①★월터 피스톤-피스톤의 <파사칼리아> ②★세셴즈 ③★다이아몬드
④퍼시케티, ⑤큐비크, ⑥슈먼, ⑦스티븐스 5. 12음작곡가들 ★크셰넥-무조성의 ★카터-독창적 <3개의 소나타>,<피아노를 위한 음악>-코플랜드,피스톤,스트라빈스키,힌데미트를 흡수,자세히 관찰할 만한 가치가 있다.

169 미국 현대 음악 사조별 작곡가 1.인상주의-그리프스 2.민족주의-파헬, 아이브스, 해리스,레이그린 코플랜드 3.신낭만주의-톰슨, 바버, 블로흐 4.신고전주의-피스톤,다이아몬드,세셴즈, 큐비크, 슈먼, 스티븐스 5.12음 기법- 크셰넥, 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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