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3정 5S 활동 고장ZERO 불량ZERO 재해ZERO 5S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3정 5S 활동 고장ZERO 불량ZERO 재해ZERO 5S 활동."— Presentation transcript:

1 3정 5S 활동 고장ZERO 불량ZERO 재해ZERO 5S 활동

2 -.3정 : 필요한 물건을 누구라도 찾기 쉽고,사용하기 쉬운상태로 해두는 정돈의 기본으로써
제조의 기본 -3정 5S 1.용어의 정의 -.3정 : 필요한 물건을 누구라도 찾기 쉽고,사용하기 쉬운상태로 해두는 정돈의 기본으로써 정품(定品),정량(定量),정위치(定位置) 를 말한다.

3 -.5S : 불합리한 것을 개선하여 생산성향상을 도모하고, 괘적한 직장환경을 만들고저 하는 운동을 말한다.
1.용어의 정의 -.5S : 불합리한 것을 개선하여 생산성향상을 도모하고, 괘적한 직장환경을 만들고저 하는 운동을 말한다. 정리 (整理,Seiri) Arrangement 정돈 (整頓,Seiton) In order 청소 (淸掃,Seisoh) Clean 청결 (淸潔,Seiketsu) Neat 습관화(習慣化,Shitsuke) Well bred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로 5S로 통칭되는 이유는 이 5가지의 일본식 발음을 영어로 표기했을 때 첫 자가 모두 S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4 ① 정리(整理,Seiri) :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을 구분하여, 필요한 것 이외에는 일체 두지 않는 것.
-.면적차지 -.창고,선반,캐비닛,Box 등을 헛되게 사용 -.재고 관리비용 추가 -.품질문제(녹,변형,사양변경..)로 폐기처분 제1단계 : 생산 현장에서 필요한 것,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 하여 목록을 만든다. 제2단계 : 정리 대상을 층별화 하되 층별화는 필요도에 따라 실시한다. 제3단계 : 필요한 것, 필요 없는 것을 정하고 현장별로 배포할 목록을 층별화에 의해 다시 만들어 현장에 붙인다. 이에 따라 필요없는 것은 모두 처분한다.

5 ② 정돈(整頓,Seiton) : 필요한 것은 누구에게나 바로 꺼내서 쓸 수 있는 상태로 하는 것.
-.찾는 시간 과다소요 -.준비,교체시간 과다소요(가동율 저하) -.재고파악 어려움 -.찾지 못해 추가 주문 1.물건 두는 장소를 정한다. 2.물건 두는 장소를 표시한다. 3.물건 이름을 표기한다.

6 ③ 청소(淸掃,Seisoh) : 직장을 쓰레기가 없고, 더럽혀짐이 없는 상태로 하는 것.
-.불량발생의 원인 -.작업환경 저해(근무의욕 저하) -.설비고장율 증대(잠재결함이 노출되지 않음) -.안전사고 발생 -.신뢰도 저하 1) 매일 5분씩 청소 시간을 정해 청소를 업무의 일부로 여긴다. 2) 청소 실시의 책임 구분을 명확히 한다. 3) 청소 방법을 표준화한다. 4) 청소 용구를 준비한다.

7 ④ 청결(淸潔,Seiketsu) : 정리,정돈,청소를 철저히 하는 것.
-.이상상태의 유무판별이 어렵다 -.불합리점 개선시 많은 시간이 소요 -.품질문제 개선시 많은 시간이 소요 -.잠재적 낭비요인을 발견하기 어렵다 1. 작업복의 세탁, 세수, 세면 권유. 2. 사내 일정주기 소독 및 살균. 3. 사내 식음료 섭취 장소의 청결유지. 4. 작업장소의 기름이나 물을 제거한다.

8 ⑤ 습관화(習慣化,Shitsuke) : 정해진 것을 정해진 대로 올바르게 실행 할 수 있도록 습관화 하는 것.
성공과 실패는 습관이 만든다! 1. 습관화란 '강요'라고 생각하고 엄격하게 지도한다. 2. 관리.감독자가 현장을 순회하여 잘못된 점을 게시 하고 알려준다. 3. 직장 규율을 매뉴얼화 하여 철저히 교육한다.

9 복습- 5S란 무엇인가

10 5S team 구성  총괄팀장 team명 팀장 구성원 사내 구역 배정 1조 2조 3조 4조 5조 6조 7조 8조

11 사내 구역별 분류 구역 장소 1 사무실 1층 16 생산부 사무실 앞 2 사무실 2층 17 생산3과 사무실 3 생산부 사무실
1 사무실 1층 16 생산부 사무실 앞 2 사무실 2층 17 생산3과 사무실 3 생산부 사무실  18 ash 실과 그 주변 4 실험실 19 사무실 앞 및 정원 (고철 수집 장소) 5 생산3과 1,2층 20 창고 1,2,3,4 6 생산2과 21 생산3과 원료 적재 장소 7 생산1과 B동 1층 22 생산3과 소각로 & 그 주변 8 공무실 & 그 주변 23 생산1과 원료 창고 9 생산1과 A동과 B동 사이 24 생산1과 배합실 10 생산1과 A동 뒷편 25 생산1과 B동 2층 및 승강기 11 생산1과 A동 현장 26 생산3과 현광 반응 일체 12 1,2호기 사이로 및 창고 27 본사입구-주차장 13 생산1과 현장 앞 (pan cake실포함) 28 식당, 목욕탕 및 그 주변 14 생산1과 화장실 29 수위실 및 그 주변 (앞 주차장&정원) 15 생산부 사무실 화장실 30 소각로 및 그 주변

12 현장(現場)에 가서,현물(現物)을 보고,현실(現實)을 파악하며 -.2원 : 원리(原理)와 원칙(原則)에 준해
제조의 기본 3현 2원주의 1.용어의 정의 -.3현 : 문제가 발생하면 현장(現場)에 가서,현물(現物)을 보고,현실(現實)을 파악하며 -.2원 : 원리(原理)와 원칙(原則)에 준해 문제분석 및 해결방법을 추구해 나가는 사고를 말한다.

13 원리를 명확히 알고, 원칙에 입각한 대책으로 재발방지
제조의 기본 3현 2원주의 2.추진방법 -.관찰한다. 산을 보고 나서 숲으로 들어간 다음, 현장 작업자나 조,반장의 의견을 듣는다. -.직접 작업을 해본다. 관찰한 것을 검증 해 보도록 한다. -.원리.원칙에 의하여 대책을 추구한다. 원리를 명확히 알고, 원칙에 입각한 대책으로 재발방지

14 -.눈에 보이는 관리란?: 문제점이나 이상을 눈으로 보아 알 수 있게 하여
제조의 기본 눈에 보이는 관리 1.용어의 정의 -.눈에 보이는 관리란?: 문제점이나 이상을 눈으로 보아 알 수 있게 하여 전원이,현장에서,현물에 의해,즉시 대처하도록 하여 1) 생산의 효율화와 원가절감, 2) 관리업무의 간소화와 용이화, 3) 관리능력의 향상을 실현.

15 -.5행을 통해 대상물을 현재화 -.물건의 놓는 방법에 대한 표시 -.물건,사람의 움직임과 흐름의 표시 -.기준의 명확화.표시
제조의 기본 눈에 보이는 관리 2.추진방법 -.5행을 통해 대상물을 현재화 -.물건의 놓는 방법에 대한 표시 -.물건,사람의 움직임과 흐름의 표시 -.기준의 명확화.표시 -.이상상태의 경고.표시

16 검사기준서, 불량관리(그래프), 검사기구 관리
제조의 기본 눈에 보이는 관리 3.대상 -.작업관리 작업표준서, 부품 보관장소의 색별 관리, 이상표시등, 공정관리, 위험지역 표시판, 각종 활동판 -.품질관리 검사기준서, 불량관리(그래프), 검사기구 관리 -.설비관리 이상발생 정지. 기동의 표시, 조작반의 조작순서 표시


Download ppt "3정 5S 활동 고장ZERO 불량ZERO 재해ZERO 5S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