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5S One Point Lesson 1. 5S란 무엇인가 2. 5S 활동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3. 안전 · 정리 · 정돈 · 청소의 핵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5S One Point Lesson 1. 5S란 무엇인가 2. 5S 활동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3. 안전 · 정리 · 정돈 · 청소의 핵심."— Presentation transcript:

1 5S One Point Lesson S란 무엇인가 S 활동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안전 · 정리 · 정돈 · 청소의 핵심

2 整頓(Seidon) 淸潔(Seiketsu) 身美(Shitsuke) 淸掃(Seiso)
整理(Seiri) 整頓(Seidon) 淸潔(Seiketsu) 身美(Shitsuke) 淸掃(Seiso) 행동(땀을 흘려 하는 것) 상태(상태유지는 기준(WHY?) 근본대책과 습관화) ■ 일본식 발음으로 S로 시작하는 5가지 활동. Five S라 하고 세계 표준어 임 Shitsuke가 일본 한자이므로 整合이라 바꾸고 3整 2淸 활동이라 칭하는 회사도 있으며 5行이라고 하는 회사도 있음 ■ 5S 활동은 철학과 행동을 요구하는 활동이다. ■ 기모노 옷본을 Shitsuke라 하는데, 그 사람에게 맞는 옷본으로 옷을 지어야 옷을 입은 태가 난다. 몸이 아름답다는 뜻. 어원은 試針(기준잡는 바느질)으로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시집의 바느질을 시침으로 가르친다. 즉, 그 집안의 家風, 法道를 선배가 후배에게 가르친다는 뜻도 담겨 있음 “우리 집안은 뼈대가 있는 가문으로 이런 상태가 되어야 하고 이런 행동을 하여야 한다.” ■ Shitsuke를 국내의 회사마다 습관화, 예의범절, 솔선수범, 표준화 등으로 다양하게 칭하는 것이 그 이유이다. 따라서 5S에서 Shitsuke가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청결 그 다음이 정리 · 정돈 · 청소이다. “윗 사람이 본을 보인다. 한 집안을 일으킨다. 한 집안의 가풍을 세운다. 일의 목적과 기준을 명확히 한다.” ■ Vision 존재이유(Shitsuke) Value 도달수준(청결) Norm 행동방법(정리 · 정돈 · 청소) ■ TPM은 5S의 개념을 업무, 제품, 설비 등에 응용 적용한 현장개선 TOOL이다.

3 ■ 활동원칙 : 하기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 순으로 단계적으로 한다.(STEP BY STEP) ■ 활동순서 :
현물 KEY WORD 꼭 필요한 일을 하자 일하는데 필요한 물건만 있게 하자 필요 그 일을 편안하게 하자 그 물건을 사용하기 편안하게 두자 편안 그 일을 깨끗하게 처리하자 그 물건을 깨끗하게 쓰자 깨끗 기준 정합 · 이유 · 목적 상태 청결 · 한도,목표 · 발생원제거 · 습관화 행 동 정리 정돈 청소 ■ 활동원칙 : 하기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 순으로 단계적으로 한다.(STEP BY STEP) ■ 활동순서 : 정합 청결 안전확보 정리 청소 정돈 사례층별 홍보·교육·훈련 정합 : 목적 · 이유를 분명히 한다. Vision을 세운다. 청결 : 바람직한 상태를 정하고, 목표와 한도를 정한다. 청결 상태의 유지는 정리·정돈·청소 발생원을 없애거나, 습관화를 도모한다. 안전확보 : 행동에 들어가기에 앞서 안전대책을 실시한다. · 사람 – 활동하면서 다친다. · 설비 – 활동하면서 고장 낸다. · 제품 – 활동하면서 불량 낸다. 정리 · 정돈 · 청소 : 바람직한 상태를 만들기 위한 행동을 한다. 발생원을 찾는 활동을 한다. 사례층별 : 활동 사례를 성격별로 분류하여 자료화 한다. 홍보 · 교육 · 훈련 : 층별화된 사례로 홍보 · 교육 한다. 타 공정으로 수평전개하고 훈련시킨다.

4 3. 안전 · 정리 · 정돈 · 청소의 핵심 ① 순서대로 할 것 ! 주의사항 ② 윗 사람(선배)의 솔선수범과 지원이 필수 !
단 계 현물 안전활동 · 불필요한 일은 하지 않는다 · 불안전한 행동은 하지 않는다 · 불안전한 상태는 개선한다 · 안전 장비, 도구는 비치하고 사용한다 · 과거사례 층별 → 총점검 → 재발방지대책 → 교육 · 훈련 · 잠재 재해요인 발굴 → 개선(사람의 행동, 현물의 상태) → 교육 · 훈련 정리활동 · 일의 목적을 명확히 하여 필요한 일은 하고, 불필요한 일은 하지 않는다. · 현장에는 일하는데 당장, 꼭 필요한 것만 있게 한다. · 업무조사 → 목적 정의 → 정리 ·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 구분 → 판정 → 정리 정돈활동 · 일을 잘하는 사람은 쉽고, 편하고, 안전하게한다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서 배우자 · 현물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배치하자 · 현물 자체를 보기 좋게 배치하자 · 일의 세분화→잘하는 사람 선정→배우기→하기 · 동선 Zero화 대책, Fool Proof 대책 등 · 신체 각 부위별로 불편함 발굴 → 개선 · 3정활동 – 정량, 정품, 정위치(정렬) 청소활동 일의 결과를 목적에 맞게 깨끗하게 달성한다 오염을 제거한다. 오염되게 하지 않는다 일하는 실력을 높인다(Skill-up) 결함을 복원한다. 기능성능이 발휘되게 한다 1 2 3 4 청소는 점검, 점검은 실력


Download ppt "5S One Point Lesson 1. 5S란 무엇인가 2. 5S 활동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3. 안전 · 정리 · 정돈 · 청소의 핵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