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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문학 한유리 김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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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一.서언 二.문학개관 三. 주요 작가 및 작품 일람 四. 작품 분석 五. 가사문학 의의 六.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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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 서언 가사의 기본적인 개념 및 주요 작 품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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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 문학개관 개념 1. 한국 시가의 한 양식으로서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 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 이다. 2. 3.4조 또는 4.4조의 4음보를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 (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 형식을 갖고 있다. 3. 주요 작가 층은 사대부계층이며, 장르 자체가 지닌 폭 넓은 개방성 덕분에 양반가의 부녀자, 승려, 서민 등 기술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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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 문학개관 (조선 전기) (조선 후기) 평민 가사: 실제 생활에서 취재, 형식 변화, 작자 층 다 (개화기)
양반 가사: 자연을 완상하며 음풍 농월하는 유학자들의 작 품이 주류. (조선 후기) 평민 가사: 실제 생활에서 취재, 형식 변화, 작자 층 다 양, 장편화 경향 ,장편 기행가사, 유배가사, 규방가사 등장. (개화기) 더욱 산문화 보편화 되고 작자 층 도 다양, 동학가사, 개화가사, 의병가사, 애국계몽, 자주 독립 ,부국강병,등 개화기의 사회 문제와 고민을 다룸, 최제우의 용담유사에서 비롯되었고 창가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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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 문학개관 가사의 특징 (기원) 1. 고려 속요 또는, 경기체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는 설
2. 4음보의 연속체 교술 민요가 기록문학으로 정착되면서 이 루어졌다는 설 3.'용비어천가'나 '월인천강지곡' 등의 악장에 보이는 시형이 그 기원이라는 설 가사의 특징 ① 서정성 : 내면적인 심리나 정서, 자연을 보고 느끼는 감동 등을 노래함 ② 서사성 : 기행 가사와 같이 이야기 구조를 가진 가사가 많 았다. ③ 교술성 : 교훈적인 내용을 담은 작품이 많아 가사를 교술 시가로 분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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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 문학개관 갈래 1. 사대부 가사 2. 서민가사 3. 규방가사 4. 종교가사 5. 개화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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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 주요 작가 및 작품 일람 1. 사대부 가사 1) 강호 생활의 즐거음 (정극인: 상춘곡, 정철: 관동별곡)
1) 강호 생활의 즐거음 (정극인: 상춘곡, 정철: 관동별곡) 2) 정치적 패배와 회귀의지 (정철: 사미인곡, 속미인곡) 3) 유교적인 이념과 도덕 (이황: 도덕가, 유영무: 오륜가) 4) 명승지와 유족지의 기행 (정철: 관동별곡) 5) 현실문제와 비판 (송순: 면앙정가) 6) 역사와 고실 (신득천: 역대전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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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 주요 작가 및 작품 일람 2. 서민가사 1)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성대중: 갑민가)
2) 기존관념에서의 도전과 인간 본능의 추구 (우부가) 3) 연정 및 신세한탄 (양신화답가, 노인가) 4) 인생무상과 취락 (탄금가,화류가) 5) 서민적인 소박한 꿈과 소망 (적벽가, 공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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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 주요 작가 및 작품 일람 3. 규방가사 여성가사 내방가사라고도 불리는데 남성이 지은 가사라도
부녀자들의 안방에서만 향유되었기 때문에 규방가사라 부 른다. 계녀가사: 시집가는 딸에게 시집살이의 규범을 가르치기 위하여 지은 가사로 규방가사(閨房歌辭) 혹은 내방가사(內房歌辭)의 한 갈래로 규 방가사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계녀가사는 작품 전개에 있어서 독특한 유 형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 (계녀가, 유실경계사, 규중행실가, 경부가,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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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 주요 작가 및 작품 일람 4. 종교가사 불교가사: (나옹화상: 서왕가, 작도가, 수도가) 5. 개화가사
천주교가사: (십계명가, 천주공경가) 천도교가사: (동학가사, 용담가, 안심가) 5. 개화가사 전통 시가의 한 형식인 가사체에 개화기의 새로운 사상을 담은 시 가와, 찬송가나 서양 음악의 영향을 받아들인 형식에 개화.계몽이 라는 새로운 사상을 노래한 시가를 말한다. (대한매일신보에 실려 세상에 나왔음. Ex)우국 경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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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작품 분석 상춘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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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작품 분석 상춘곡 (정극인) 갈래: 정격가사, 양반, 성격: 묘사적, 예찬적
표현: 다양한 표현법(대구법,직유법 등) 감정이입(새)를 통 해 주제를 강조함 시상전개 방식: 공간의 이동에 따른 전개 (수간모옥, 정자, 시냇가, 산봉우리) 의의: 조선조 사대부 가사의 효시이자, 강호 한정 가사의 출발점이 되는 작품. 18세기 표기법으로 되어 있어 국어 연구에 도움이 됨. 주제: 자연 속에서 풍류를 즐기며 안빈낙도 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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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작품 분석 관동별곡 (정철) 갈래: 기행가사, 양반가사, 정격가사 배경사상: 유교, 우국지정, 도교(신선 사상)
문체: 운문체, 가사체, 화려체 주제: 관동 지방 절경과 연군 및 예민의 정신 특징: 1) 3.4조와 4음보의 율격 2)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살린 표현이 잘 나타남 3) 여정에 따른 화자의 정서적 추이가 잘 드러남 4) 감탄법, 대구법 등을 활용한 탄력적인 문장을 구사함. 구성: 1) 3단 구성: 서사-본사-결사, 4단 구성: 기-승-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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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작품 분석 구성: 서사: 관철사 부임과 관내 순찰 본사1: 금강산 유람 만폭동-금강대-진헐대-개심대-화룡소-불정대-
12폭포 본사2: 관동팔경 유람 충석정-삼일포-의상대-경포-죽서루 결사: 작가의 풍류(갈등의 해소) 2) 추보식 구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영향관계: 안축 의 (관동별곡, 경기체가) 백광홍의 (관서별 곡) 송순 의 (면앙정가)등의 영향을 받음 출전: 송강가사, 이선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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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작품 분석 면앙정가 (송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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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작품 분석 면앙정가 (송순) 갈래: 양반가사, 은일가사 연대: 중종19년
형식: 가사 4.4(3.4)조를 기조로 한 4음보 연속체 성격: 양반가사, 은일가사, 서정가사 표현: 활유, 의인,직유,은유,대구 등 다양한 수법 동원 짜임: 기-승-전-결의 4단 구성 제재: 면앙정의 자연의 승경 내용: 면앙정이 있는 제월봉의 형세와 면앙정의 모습을 그 린 다음,그 주위의 아름다운 경치를 근경에서 원경으 로 묘사하고 춘하추동 사시의 계절 변화에 따라 짜임 새 있게 묘사하였고 이러한 절경에서 묻혀 지은이의 호방한 정회를 노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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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작품 분석 주제: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는 풍류 생활과 군은. 출전: 필사본 (잡가)
의의: 1.‘상춘곡’과 ‘성산별곡’사이의 디딤돌 2. 강호가도를 확립한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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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 문학은 내용이 다양하며 일제시 대까지 창작된 우리 고유의 문학이다.
五. 가사문학의 의의 가사 문학은 내용이 다양하며 일제시 대까지 창작된 우리 고유의 문학이다. 운문의 형식에서 산문의 내용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 양식을 통해 산문정신이라는 체험을 육화 하여 새 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정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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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결어 가사 문학은 긴 시간 동안 창작 향유된 장르로서 내용도 다양한 점을 보았을 때 중요한 한 갈래라 고 생각한다.
가사 문학은 긴 시간 동안 창작 향유된 장르로서 내용도 다양한 점을 보았을 때 중요한 한 갈래라 고 생각한다. 또한 작자 층이 다른 문학장르보다 더 다양하다 는 점과 문학 속에서 우리 옛 조상들의 삶을 느 낄 수 있다는 점 .등을 보았을 때 우리 문학 장 르 중에 가장 친근 하면서 매력적인 장르가 아닌 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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