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파킨스병
2
1871년 영국의사 James parkinson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의됨
일반적으로 노인인구에서 많은 질병, 평균 발병연령은 55세.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부족하게 되어 생기는 만성질환
3
1. 정의 진전,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서동 및 자세의 불안정을 보이는 신경 퇴행성 질환.
진전,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서동 및 자세의 불안정을 보이는 신경 퇴행성 질환. 정상인의 뇌에서 흑색질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들이 변성되고 이 곳에서 만들어지는 도파민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 물질의 결핍이 파킨슨 병의 증상을 나타나게 함.
4
중뇌부(오른쪽 그림)는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존재하는 곳이다
중뇌부(오른쪽 그림)는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존재하는 곳이다. 흑색질은 중뇌 가운데에 존재하는데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분비한다. 맨 위 그림은 중뇌부에 도파민 신경세포가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모습이고(검은 부위), 위 그림은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소실된 상태를 보여준다.
5
2. 원인 파킨슨병의 아직 궁극적인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신경 퇴행성.
뚜렷한 발병원인이 없을 때 "특발성"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파킨슨병의 대부분이 이러한 특발성 파킨슨 병에 해당됨. 유전적인 요소는 중요하지 않음.
6
3. 증상 1) 파킨슨의 주요 증상 ▷진전(tremor)
주로 환자가 가만히 있을 때 나타나며 움직일 때는 떨림이 감소. 가장 특징적인 진전의 모습은 마치 손으로 알약을 빚거나 동전을 세는 듯이 보임.
7
▷서동(bradykinesia) 서동이란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는것. 이러한 서동으로 인한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 보행장애: 보폭이 작아지고 발이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으며 발을 끌면서 걷는다 - 얼굴표정: 얼굴이 무표정하며 마치 가면을 쓴 것처럼 보인다 - 말하기: 음량이 점점 작아지고 웅얼거리게 됨.
8
▷강직(rigidity) - 근육의 강직은 근육이 뻣뻣하게 되는것. ▷자세의 불안정(postural instability) - 처음에는 경미하나 점차 자세의 불안정 으로 인해 자꾸 넘어지게 됨.
9
4. 치료 약물요법 :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하기 위하여 L-도파를 복용. 또 도파민의 기능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콜린성 물질의 체내 작용을 막는 항콜린제(아텐)가 쓰이는 수도 있다.
10
재활요법 : 물리요법사의 지도하에 근육의 신축운동, 유연체조, 밸런스 체조 따위의 재활요법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지만, 가정에서도 무릎을 구부리는 동시에 손을 크게 휘두르며 걷는, 사지의 관절을 충분히 움직이는 훈련을 아침 저녁으로 약 15분 정도 매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생활요법 : 비타민, 미네랄의 섭취 아몬드, 생선, 호박, 참기름, 강낭콩을 많이 섭취
단백질의 섭취제한 ; 1일 7g 이하로 제한, 주로 저녁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12
파킨슨병 치료 요령 빠른 치료를 위해 지켜야 할 사항 - 약물 복용 시간을 잘 지킨다. - 약물의 부작용을 의사와 긴밀히 상의한다. - 규칙적인 생활 속에서 운동과 건강 상태를 잘 유 지한다. -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세심한 계획 을 세운다. - 운동 장애가 심한 경우는 반드시 보호자의 도움을 받는다.
13
- 담당의사가 허락하지 않은 약이나 치료는 절대 삼가야 한다
- 담당의사가 허락하지 않은 약이나 치료는 절대 삼가야 한다. - 이상과 같은 원칙을 고려하면서 전문의와 함께 치료 계획을 세운다. - 변비, 배뇨장애, 불면증, 우울증 및 환각 등에 대한 치료를 병행할 경우에는 더욱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14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 파킨슨병 환자들은 정상인보다 움직이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또한 정신적 불안정성, 우울증 혹은 불면증과 같은 괴로움도 발생한다. 그러므로 약물요법 이외에도 환자의 계획성 있는 생활태도가 필수적이다.
15
- 지금까지 해왔던 일을 계속한다. - 환경을 알맞게 조절하고 적응하려고 노력한다. - 편하고 즐거운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한다. - 운동의 종류를 선택하고 꾸준히 시행한다. 특
별한 취미가 없다면 산보부터 시작하라. - 움직임의 시작이 어려운 경우에 도움이 되는 요령이 있으므로 주치의에게 지도를 받자. - 집안에서 움직임이 어렵다면 의자나 소파, 잠 자리 혹은 식당 등을 개선시켜 보자. - 여가 생활을 찾고 즐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 취미가 없다면 이제부터라도 찾아본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