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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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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원파

2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3 유래 1 침례교를 빙자한 구원파는 외국에서 들어온 이단 미국의 헬리콥터 조종사 Dick York와 화란인
독립선교사 Kaas Glas의 영향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4 한국의 구원파 2 기독교복음침례회(유병언, 권신찬) - 서울 삼각지 대한예수교침례회(이요한(이복칠)) - 안양시 인덕원
대한예수교침례회 중앙교회파 - 기쁜소식선교회(박옥수) - 대전 변동 유병언과 그의 장인 권신찬이 장로교(통합측) 출신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5 구원파의 분파

6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한국의 구원파(기독교복음침례회)의 시조 1962년 경북 대구
故 권신찬과 그의 사위 故 유병언에 의해 시작 구원파의 분파

7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1)권신찬 대구에서 대한예수장로교 총회 신학교 졸업 1951년 목사안수
그 후 10년간 경북지역에서 장로교 목사로 목회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죄책감에 시달림 구원파의 분파

8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1)권신찬 1961년 11월 8일 설교준비를 하던 중, 롬3:21절 '예수 그리스
도께서 하나님의 의가 되신다'는 사실을 깨닫고 "십수년간 내 양심 을 칭칭 동여매었던 죄의 사슬이 한꺼번에 풀어졌다"고 밝힘 얼마 후, 네덜란드 선교사 Kas Glaas에게 침례를 받음 구원파의 분파

9 권신찬의 묘비 구원파의 분파

10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2)유병언 대구서문교회에 다님 1962년 4월 7일 미국인 독립선
교사 Dick York의 설교를 듣 다가 깨달음 구원파의 분파

11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2)유병언 1961년 외국인독립선교사들이 운영하던 대구성경학교에서 박
옥수, 이종섭, 유강식, 심납섭, 김성준 등과 함께 공부 무리에서 이탈하여 권신찬과 손을 잡고 포교활동 구원파의 분파

12 세모사건으로 구속되는 유병언 구원파의 분파

13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3)권신찬과 유병언 서울 극동방송에서 한국어방송을 담당
이단성이 탄로나면서 1973년 방송국에서 쫓겨남 1977년 '한국평신도복음선교회'를 결성 1981년 '기독교복음침례회'라는 교단이름을 사용 삼우 트레이딩을 인수한 후에 (주)세모로 발전 (오대양 사건) 구원파의 분파

14 33명이 숨진 오대양사건 (1987년) 구원파의 분파

15 이요한 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2 이요한(본명 이복칠)은 목포 출신 권신찬의 수제자이며, 그에게서 목사안수
이요한 계열은 유병언이 교회의 헌금을 사업에 전 용하는 것으로 1983년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에서 분파되었기 때문에 신조 는 유병언계의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라는 12 개항을 약간 수정하여 '우리는 이렇게 믿는다'라 는 10개항을 만들어 사용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16 박옥수 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3 박옥수는 중학교 3학년 중퇴 Dick York과 권신찬에게 영향받음
1962년에 대구에서 죄사함을 '깨달음'으로 구원 을 받았다고 고백 구원파의 분파

17 박옥수 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3 1984년부터 대전 변동의 한밭중앙교회(기쁜소식 선교회)를 담임
'죄사함, 거듭남의 비밀'이라는 슬로건의 성경세 미나 개최 매년 4박 5일의 일정으로 경북 김천의 기쁜소식 선교회 수양관에서 여름수양회를 주관 구원파의 분파

18 구원파의 분파

19 구원파의 공통점 4 '부흥회' 대신 '성경강연회' 또는 '성경세미나'라는 말을 사용
성경을 이지적으로 이해하고 깨달아야 할 책으로 권신찬(유병언), 이요한, 박옥수는 회개를 부인하 는 '깨달음'에 의한 구원을 주장(영지주의) 성경을 억지로, 풍유적으로 해석 (대부분이 체계적 신학을 공부한 적이 없다.) 구원파의 분파

20 구원파의 이단성

21 1 2 두 가지 종류의 이단 1 성경 외의 자기 계시, 즉 자기 성경을 가지고 있는 이단
(ex.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2 성경만을 하나님의 완전한 계시로 인정하는 이단 (ex. 구원파) 구원파의 이단성

22 구원파의 이단성 01 02 2 구원관이 잘못되었다. 회개관이 잘못되었다.
회개와 믿음이 빠진 '깨달음'을 통해서 구원을 받는다.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다. 02 회개관이 잘못되었다. 구원파의 이단성

23 구원파의 이단성 03 04 2 칭의와 성화를 구분하지 못한다.
스스로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으로 간다. 종교와 복음, 기독교인과 그리스도인, 종교생활과 신 앙생활을 구분하여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04 전통교회의 제도(장로, 집사)와 예배형식, 주일성수, 십일조, 새벽기도, 철야기도, 축도를 무시한다. 구원파의 이단성

24 구원파의 핵심교리

25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박옥수는 죄(원죄-아담의 죄)와 범죄(자범죄-우 리의 죄:도둑질, 살인, 간음)를 구분하였다.
(하지만 원죄나 자범죄는 구분되나 죄와 범죄는 구분되지 않는다.) "죄에 대한 회개는 한 번 하는 것인데, 기성 교인 들이 죄를 회개하거나 고백하지 못하고 계속 범죄 만 회개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했기 때문" 죄인이냐 의인이냐를 물었을 때 의인이라고 고백하지 못하고 죄인이라고 하면 역시 구원받지 못한 사탄의 자식으로 정죄 박옥수는 “성경에 회개하면 죄가 씻어진다는 말이 없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26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죄인이냐 의인이냐를 물었을 때 의인이라고 고백 하지 못하고 죄인이라고 하면 역시 구원받지 못한
사탄의 자식으로 정죄 박옥수 "성경에 회개하면 죄가 씻어진다는 말이 없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27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반론 시편51:14 - 박옥수가 잘 인용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
에서 나를 건지소서" 사무엘하24:10 "그 마음에 자책하고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 을 행함으로 큰 범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시편 51:14 - 박옥수가 잘 인용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사무엘하 24:10 "그 마음에 자책하고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범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 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마태복음 6:12- 주기도문의 일부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구원파의 핵심교리

28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반론 마태복음 6:12 - 주기도문의 일부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구원파의 핵심교리

29 "구원받았습니까?"라는 질문 2 이는 구원의 확신이 사람을 구원하는 것으로 착각 하게 한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예수님이지 어느 집단이나 깨달음이 아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아야 구원의 확신이 있는 것이다. 구원파는 수동적으로 죄사함을 깨닫기만 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이는 구원의 확신이 사람을 구원하는 것처럼 착각하게 한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예수님이지 어느 집단이나 깨달음이 아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아야 구원의 확신이 있는 것이다. 구원파는 수동적으로 죄사함을 깨닫기만 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인 것이지만 구원과 용서는 조건적인 것이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30 "구원받았습니까?"라는 질문 2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인 것이지만 구원과 용 서는 조건적인 것이다.
회개하고 믿는 죄인들만 용서함을 받는다. "회개는 한 번만 하면 되지 왜 매일 회개하나?" 구원파는 단회적 회개(히6:1)와 성화를 위한 반복 적 회개(마6:12, 요일1:8-9)를 구별하지 못하며, 죄에 대한 참된 통회와 회개는 믿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모르는 자들이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31 구원받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 구원받나? 3 성경은 바울이나 삭개오, 간수장과 같이 즉각적인
구원을 받은 사람들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러나 디모데, 빌리 그래함 목사, 옥한흠 목사와 같이 회심(回心)한 년월시를 기억하지 못하지만 점진적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온 사람들도 있 다. 이에 박옥수는 점진적 회심을 인정하지 않는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32 구원받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 구원받나? 3 어떻게 구원받았느냐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 다.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누리 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회심에는 또한 점진적(gradual)인 회심과 급진 적(sudden)이고 위기적(crisis)인 회심이 있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33 구원받은지를 알 수 있다. 4 반론 박옥수 구원파들은 구원받은 자를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들의 방법으로 구원이 확인되지 않는 자는 구원받지 못한 자로 정죄해 버린다. 성경은 구원이 하나님의 주권에 속해있다고 말하 고 있다(롬9:16). 그러나 또한 구원은 스스로 확 증하라고 요구하고도 있다(고후13:5). 반론 구원파의 핵심교리

34 결론

35 구원파는 구원파는 침례교와 무관하다. 구원파는 깨달음의 믿음을 강조한다. 구원파는 성경해석에 있어서 사이비종교에 가깝다.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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