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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혐오스런 돼지고기 중부대학교 호텔외식산업학과 김용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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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6 장 혐오스런 돼지고기 중부대학교 호텔외식산업학과 김용휘

2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1.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1.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돼지고기를 혐오하는 것은 쇠고기를 거부하는 것보다 더 비합리적이다. 왜냐하면 돼지는 모든 포유류 가축 중 가장 신속하고도 효과적으로 식물을 고기로 전환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돼지는 일생동안 그 먹이 속의 에너지 가운데 35%를 고기로의 전환 가능).     이에 반해 양은 13%,  소는 6.5%로 사료 효율이 돼지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또한 소는 임신기간이 인간과 비슷한 10개월이 소요되며 송아지도 생후 4개월이 지나야 400파운드가 되지만, 암퇘지는 4개월도 안되는 수태기간에 한 번에 8마리 이상의 새끼를 낳으며 이 돼지새끼는 6개월이 지나면 400파운드가 나가게 된다. Company Logo

3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결국 돼지 본연의 기능은 인간의 영양과 즐거움을 위해 고기를 생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결국 돼지 본연의 기능은 인간의 영양과 즐거움을 위해 고기를 생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고대 이스라엘의 왕들은 백성들에게 돼지고기를 맛보기는커녕 살아 있거나 죽은 돼지를 만지지도 못하게 했을까? Company Logo

4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1> 유대교와 이슬람교에서의 돼지고기 기피 이유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1> 유대교와 이슬람교에서의 돼지고기 기피 이유 너희는 이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도 만지지 말라. 이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하니라(레위기 11:1).....       이런 류는 너희를 부정케 하나니 누구든지 이것들의 주검을 만지면 부정할 것이며(레위기 11:24)... 이처럼 구약성서에는 금지하고 있는 고기는 많지만 반대로 이슬람교의 코란에는 사실상 고기에 대한 금기가 없다     그런데 왜 돼지고기만이 알라의 승인을 받지 못했을까 ? Company Logo

5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⑴ 유대인의 돼지고기 기피 이유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⑴ 유대인의 돼지고기 기피 이유          계율을 엄수하는 유대인들에게는 구약성서에서 돼지를 ‘부정’하다고 규정한 것만으로도 돼지고기 금기에 대한 자명한 설명이 된다 ① 돼지의 불결성 현대의 권위있는 한 랍비의 말에 따르면 “돼지의 불결한 습성을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무도 그것이 왜 금지되어 있는지 묻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돼지고기를 더럽다는 이유로 싫어하고 혐오하는 것은 12세기 이집트의 이슬람 황제【살라딘】의 궁정의사였던 랍비【모세 마이모니드(Mose Maimonide)】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와 그의 이슬람 군주는 돼지와 돼지고기를 먹는 자들, 특히 돼지고기를 먹는 기독교들에 대한 강렬한 혐오감을 갖고 있었다. Company Logo

6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돼지고기를 법으로 금하는 주요한 이유는 돼지의 습성과 먹이가 매우 더럽고 혐오스럽다는 데에 있다”        “만약 법이 이집트인과 유대인들에게 돼지를 기르도록 허용한다면 카이로의 집과 거리들은 유럽처럼 더러워질 것이다. 왜냐하면 돼지의 입은 똥과 같이 더럽기 때문이다”          그러나【마이모니드】는 단지 한쪽 면밖에 보지 못한 것이다.         배설물을 먹는 돼지의 습성은 본성적인 결함 때문이 아니라 인간들이 비용을 아끼려고 하기 때문에 생긴 것이다. 돼지는 열매, 곡식을 먹는 편을 더 좋아하는데 돼지가 배설물을 먹는 것은 달리 먹을 것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돼지가 더러운 곳에서 뒹구는 것도 돼지의 타고난 성격이 아니라 몸을 시원하게 하려고 뒹구는 것으로 배설물로 더렵혀진 진흙탕보다는 깨끗한 진흙탕을 훨씬 더 좋아한다. Company Logo

7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사실 유대인들과 이슬람교도들은 돼지를 가장 더러운 동물이라고 규정하면서도 배설물을 먹는 다른 가축들에 대해서는 더 관용적인 태도를 취했다.          예를 들어 닭과 염소도 역시 동기와 기회만 주어지면 스스럼없이 배설물을 먹으며 개 역시 인간의 배설물을 쉽게 먹는 가축임에도 개를 돼지처럼 혐오하거나 만지거나 쳐다보기만 해도 안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마이모니드】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를 돼지가 배설물을 먹는데서 찾으려고 했지만 이러한 설명은 일관성이 없다.              Company Logo

8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레위기>는 고양이나 낙타 같은 다른 여러 동물들의 고기를 금하고 있는데 그렇다고 이 동물들이 배설물을 먹는 동물들은 아니다. 또한 알라신은 돼지고기만 빼고 다른 모든 고기는 먹어도 좋다고 하지 않았는가? 결국 돼지가 배설물을 먹기 때문에 혐오해야 한다는【마이모니드】의 이론은 사실상 별로 설득력이 없다. 따라서 그는 다른 동물들이 돼지보다는 깨끗하다는 태도를 취하는 대신, 궁정의사로서 성서의 일련의 금기 전체에 대하여 다른 이론을 제시하였다. Company Logo

9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② 성서상의 금지된 품목들은 모두가 사람들 몸에 좋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② 성서상의 금지된 품목들은 모두가 사람들 몸에 좋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             “나는 법으로 금지된 음식은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과연 어떤 식으로 몸에 안 좋은가 ? 그는 “돼지고기에는 필요없는 습기가 많이 들어 있고 불필요한 것들이 너무 많이 들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돼지고기 기피에 대한【마이모니드】의 공중위생 이론이 과학적으로 정당화되기까지는 700년의 세월이 지나서야 입증되었다.             1859년 선모충병과 날 돼지고기와의 임상적 연관관계가 최초로 밝혀졌으며 그 후 이는 유대교와 이슬람교에서 돼지고기 금기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설명이 되어왔다. Company Logo

10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따라서 열성적인 신학자들은 성서의 다른 음식 금기에 대해서도 공중위생적인 설명을 덧붙여 완성된 체계를 만들었다. 예를 들어 야생동물과 짐을 나르는 동물들은 그 고기가 소화시키기에 너무 질기기 때문에 금지되었으며, 조개는 장티푸스균을 보균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피는 혈류가 세균의 완전한 매체이기 때문에 금기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돼지고기의 경우에는 이 정당화가 역설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즉, 유대교 개혁론자들은 이제 이 금기들에 대한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이유들을 알았으므로 돼지고기 금기가 더 이상 불필요하다고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해법은 고기를 완전히 익혀 먹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Company Logo

11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이들의 주장은 정통 유대교인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으며, 그들은 <구약성경>이 ‘일종의 부수적인 의학문헌’으로 떨어진 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하게 되었다.              결국 그들은 <레위기>에 들어 있는 신의 목적은 결코 인간이 완전히 알 수 없는 것이며 따라서 식사법은 신성한 의지에 대한 복종의 표시로서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Company Logo

12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⑵ 돼지고기 기피에 대한 진짜 이유는 ?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⑵ 돼지고기 기피에 대한 진짜 이유는 ?         결국 19세기에 이루어진 의학적 발견에 기초한 돼지고기 기피에 대한 <선모충병 이론>은 타당치 못하다. 이 이론을 수천 년 전의 사람들이 알았을 리도 없었을 것이며, 사람들이 어떤 음식을 먹기에 적당치 않은 음식의 목록에 올리기 위해서 반드시 그 음식의 해로운 영향에 관해 과학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도 아니다.          사실상 돼지고기만이 특별히 인간에게 병을 일으키는 요인을 가진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잘 익히지 않은 쇠고기에는 촌충이 대량 서식하여 이를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빈혈, 신체의 저항력 감소를 초래하며, 소․ 염소․ 양은 발열과 통증, 피로의 증세를 나타내는 <브루셀라병>을, 특히 소, 양, 염소가 옮기는 탄저병은 1881년【루이 파스퇴르】의 <탄저병>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유럽과 아시아에서 동물과 인간 모두에게 아주 흔한 질병이었다. Company Logo

13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결국 돼지고기에 대한 금기가 신에 의해 고무된 건강법령이라면 이는 가장 오래 전에 기록된 <의학적 과실>일 것이다. 단순히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에 들어있는 선모충병에 대한 안전책이라면 돼지고기 금기가 아니라 잘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를 금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했을 것이다 즉,“너희는 붉은 색이 없어질 때까지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는 먹어서는 안되느니라”하고 말이다. Company Logo

14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2> 구약성서에서의 좋은 고기와 금지 고기의 구분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2> 구약성서에서의 좋은 고기와 금지 고기의 구분 먹어도 좋은 고기와 금지된 고기를 구분하는 정교한 규칙을 갖고 있는 구약성서에는 더러운 습성이나 건강에 나쁜 고기에 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되어 있지 않으나, 그대신 먹어도 좋은 동물의 특정한 해부학적․생리적 특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레위기 11장 1절에는“짐승 중 무릇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어도 좋으니라”라고 씌어 있다. 따라서 유대교에서 돼지고기를 금지했던 이유를 찾으려면 위에 언급된 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레위기>에는 돼지고기가 이 규칙 중 한 가지만 만족시킨다는 것이 명백히 서술되어 있다. 즉, “돼지는 굽이 갈라진 쪽발이지만 돼지는 되새김질을 못한다”라는 것이다.  Company Logo

15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3> 구약성서에서의 돼지고기 금기 이유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3> 구약성서에서의 돼지고기 금기 이유 그들은 이 규칙이 이스라엘인들이 가축을 사용한 방식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지 못한 것이다. 우선 왜 유대인들이 먹을 수 있는 동물들을 되새김질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대 이스라엘인들이 기른 동물들 중에 되새김질을 하는 것에는 소, 양, 염소가 있으며, 이들 세 가지 동물은 고대의 중동지역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동물이었다. 그것은 고대인들이 자기 멋대로 반추동물이 먹기 좋다(그리고 그 젖이 먹기에 좋다)고 생각해서가 아니라 반추동물이 섬유소를 많이 포함한 식물을 먹고 사는 채식동물로서 되새김질을 하기 때문이다. Company Logo

16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섬유질을 소화시키는 반추동물의 특출한 능력은 중동지역에서 인간과 가축 사이의 관계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반추동물을 기름으로써 이스라엘인들과 그들의 이웃들은 인간이 먹어야 할 곡물을 나누어 먹지 않아도 고기와 젖을 얻을 수 있었다. 소, 양, 염소는 섬유소가 너무 많아서 아무리 끓여도 인간이 먹기에는 적당치 않은 풀이나, 건초, 그루터기, 관목과 잎사귀들을 먹고 산다. 즉 이들은 먹을 것을 놓고 인간과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배설물을 비료로 제공하고 쟁기를 끌어 농업생산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앞서 식물성식품을 동물성식품으로 전환시키는 데 있어 포유류 중 돼지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설명한 바 있으나 이는 돼지에게 밀이나, 옥수수, 감자, 콩, 기타 섬유소가 적은 식물성식품을 먹였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Company Logo

17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돼지는 잡식성 동물로 되새김질을 하지 않는다. 사실 돼지의 소화기관과 영양상의 요구는 원숭이와 유인원을 제외하면 다른 어떤 포유류보다도 인간과 가장 흡사하다. 그러나 돼지고기의 금기 이유에는 또 다른 요인이 존재하고 있다. 즉, 돼지에게는 중동의 기후와 생태에 잘 적응할 수 없다는 추가부담이 있다. 덥고 황량하며 태양이 내리쬐는 초원에서 살았던 소나 양, 염소와는 달리, 돼지는 물이 많고 그늘진 숲의 공짜기와 강둑에서 살았다(돼지는 더운 곳에서는 사육곤란). 소와 양, 염소는 오랫동안 물 없이도 지낼 수 있으며, 발한을 통해 과도한 열을 발산하거나 가죽 색이 밝고 털이 짧고 빽빽해서 태양광선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돼지의 성긴 가죽은 태양광선을 거의 막아주지 못하며, 대개는 물에 몸을 적심으로써 몸을 식힌다 (돼지에게는 땀샘의 역할을 하는 것이 없다). Company Logo

18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여기서 우리는 돼지가 진흙탕에서 뒹굴기를 좋아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즉, 돼지는 진흙에서 뒹굴면서 기화열을 통해, 그리고 차가운 땅을 통해 열을 전도시켜 열을 발산하는 것이다. 돼지는 기온이 30℃ 이상 올라가면 더위로 인한 발작을 피하기 위해 깨끗한 진흙탕에서 뒹굴어야 하나 그것이 없을 때에는 자신의 배설물에서 뒹굴게 되는 것이다. 흔히 큰 돼지일수록 주위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못 참는다. 따라서 중동지역에서 돼지를 기르는 것은 반추동물을 기르는 것 보다 훨씬 더 힘들다. 즉, 인공적인 그늘을 만들어주어야 하며, 뒹굴 수 있도록 따로 물을 준비해주어야 하고, 인간 자신이 먹을 수 있는 곡식이나 다른 식물성식품을 먹여야 하기 때문이다. Company Logo

19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게다가 돼지는 사람에게 제공하는 것이 다른 반추동물보다도 적다. 쟁기를 끌지도 못하고, 그 털로 옷감을 만들기에도 적당치 않고, 젖을 짜기에도 적당치 않으며, 그 외에 알을 낳는 것도 아닌 오직 고기만을 제공할 뿐이다       특히 이스라엘 민족과 같이 유목민족의 경우 그들이 농사에 적당한 땅을 찾아 헤매던 기간 동안에는 돼지를 친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다. 황야의 유목민들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먼 거리를 이동하는 동안 돼지를 더위와 태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어렵고, 또한 물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도 아무도 돼지를 치지 않았다.       따라서 국가의 형성기 동안 고대 이스라엘인들은 설사 그들이 돼지고기를 먹고 싶어도 그다지 먹을 수가 없었을 것이며, 이러한 역사적 경험은 확실히 먹어 보지 못하던 익숙치 않은 음식으로서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전통으로 정착된 것으로 생각된다. Company Logo

20 제 1 절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이유 그러면 왜 이러한 전통이 이스라엘인들이 정착하여 농경민이 된 오랜 후에도 신의 계율로서 기록되어 유지되고 강화된 것일까 ?  그 이유는 단순히 유목생활에서 생긴 전통이 관성과 오랜 습성으로 널리 퍼졌기 때문이 아니라, 돼지를 사육하는 것이 여전히 너무 힘들기 때문일 것이다.  Company Logo

21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1. 중동지역에서의 돼지사육 증거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1. 중동지역에서의 돼지사육 증거 고대 이스라엘에서 돼지고기를 금기시 한 이유가 근본적으로 비용 대비 이익에 따른 선택이었다는 이론에 반대하는 비평가들은 이스라엘의 약속된 땅을 포함해서 중동의 많은 지역에서 돼지를 성공적으로 길렀다는 것을 증거로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고학자들이 발견한 가장 오래된 신석기시대의 마을들(요르단의 <예리코>, 이라크의 <야르모> 등)에서는 여러 종의 돼지뼈들이 발굴되고 있으며, 중동의 몇몇 청동기시대 이전의 마을들(BC 4,000~BC 2,000)에서는 제단이나 예배소라고 추정되는 곳 근처에서 엄청난 양의 돼지 유골들이 발굴되는 것으로 보아, 이것들은 제사에서 돼지를 죽여 돼지고기 잔치를 벌였음을 암시하고 있다. Company Logo

22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또한 기독교가 창시되던 시대에 성경에 나오는 지역들에서도 여전히 돼지를 키우고 있었다. 신약성서(누가복음)에는 갈릴리 호수 근처의 <가다렌> 지방에서 예수가 군대라는 한 남자로부터 악마들을 내쫓아 산 위에 있는 돼지떼에게 들어가도록 하였다는 말이 나온다. 돼지들은 스스로 호수 쪽으로 내달아 호수에 빠져 죽었으며 군대라는 남자는 정신이 온순해졌다는 기록이 있다.     현대의 이스라엘에서도 북부 갈릴리에서는 수천 마리의 돼지들을 기르고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돼지는 소나 양, 염소들보다 적게 길렀으며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돼지사육이 이 지역 전체에서 쇠퇴했다는 사실이다. Company Logo

23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2. 중동지역에서의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2. 중동지역에서의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하게 된 이유를 일관되게 설명한인류학자【칼톤 쿤(Carton Coon)】은 그 삼림의 황폐화와 인구의 증가를 들었다. 신석기시대 초기에는 돼지에게 빈 그늘과 웅덩이뿐 아니라 도토리, 밤, 기타 여러 가지 숲에서 자라는 먹을 것들을 제공하는 오크나무와 너도밤나무 숲이 있어 돼지들이 코로 땅을 파며 먹을 것을 찾으면서 지낼 수 있었다. 하지만 인구 밀도가 높아지고 농지의 면적이 증가하고 곡물, 특히 올리브나무를 심기 위해 오크나무와 너도밤나무 숲을 베어내기 시작하자 돼지가 서식할 생태학적 조건이 사라져 버렸다는 것이다. Company Logo

24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칼톤 쿤】의 생태학적 설명에 최근의 성과를 덧붙인다면 숲이 파괴됨에 따라 숲 가장자리와 초지도 파괴되었고, 다시 숲에서 경작지, 초지, 사막으로 바뀌는 연속적 단계를 밟으며 황폐화가 진행됨에 따라 반추동물을 기르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해지고, 돼지를 기르는 것은 점점 더 불리해졌다는 것이다.     결국 이 지역에서 돼지를 키우는 것이 농업에 맞지 않다는 것은 아주 명백했으며 이는 돼지의 지위가 낮아진 이유를 아주 잘 설명해주는 것이다.    돼지를 기르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목적, 즉 고기를 얻기 위해서다. 그러나 생태학적 조건들이 돼지사육에 적합하지 않게 되었는데 돼지에게는 이를 벌충할만한 다른 기능이 없었다. 결국 돼지는 쓸모없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보다 더 나쁜 즉 만지거나 혹은 보기만 해도 안되는 해로운 혐오동물이 된 것이다. Company Logo

25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이러한 변화는 인도에서의 소와는 눈에 띄게 대조를 이룬다.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이러한 변화는 인도에서의 소와는 눈에 띄게 대조를 이룬다. 즉, 생태학적 고갈에 의해 소 역시 먹기 적당치 않은 것이 되었지만 다른 점에서 특히 쟁기를 끌고 우유를 낸다는 점에서 소는 그 이전보다 더 유용한 동물이 되었으며 보거나 만기기만 해도 축복이 되는 신성한 동물이 된 것이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이스라엘에 남아 있는 언덕 사면의 숲이나 소택지의 서식지에서 쉽게 돼지를 키울 수 있거나 혹은 그늘과 물이 부족한 곳에서 별도의 노력을 해가면서 돼지를 키우는 일들은 이 금기의 생태학적 기초와 모순되지 않는다. 만일 돼지를 키울 최소한의 가능성도 없다면 돼지에 관한 금기가 있을 이유가 없다. Company Logo

26 제 2 절 중동지역에서 돼지사육이 쇠퇴한 이유 힌두교의 소 보호 역사에서 보여주듯이 종교의 힘이 커지는 것은 이미 존재하는 유용한 관행과 일치하지만, 의심과 유혹을 물리치기에는 완전히 자명하지 않은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종교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팔중도나 십계명을 보건데 신은 대개 불가능한 일을 금지하거나 있을 수 없는 일을 벌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는 않는다. Company Logo

27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이스라엘 민족은 다른 민족과의 구분을 위해 돼지고기를 금하였 는가 ?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이스라엘 민족은 다른 민족과의 구분을 위해 돼지고기를 금하였 는가 ?    돼지고기의 금기가 중동의 여러 상이한 문화들에서 나타난다는 사실은 이스라엘의 돼지고기 금기가 정결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에 관한 종교의 가르침에 특수한 일련의 신념보다는 실제적인 조건들에 대한 대응이었다는 견해를 뒷받침해준다 최소한 3개의 각기 다른 중동의 주요한 문화(페니키아, 이집트, 바빌로니아)가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돼지고기를 싫어했다. 이는 이스라엘인들이 그들의 이웃과 자신을 구분하기 위해서 돼지고기를 금한다는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Company Logo

28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물론 유대인들이 돼지고기를 먹는 기독교 국가들에 흩어져 살게 된 이후에는 돼지고기 혐오가 그들의 민족적 표지가 되었지만 그들이 돼지고기에 대한 자신들의 오랜 금기를 그만두어야 할 아무런 이유도 없었다. 토지의 소유가 금지되었으므로 유럽에서 그들의 생업은 농업보다는 수공업과 상업이었다. 따라서 돼지고기를 안 먹는다 해서 어떤 생태학적, 혹은 경제적 불이익도 없었던 반면 다른 동물성식품들은 풍부하게 먹었던 것이다 . Company Logo

29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2. 중동지역에서의 돼지고기 금기 1> 이집트의 돼지고기 금기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2. 중동지역에서의 돼지고기 금기 1> 이집트의 돼지고기 금기 이스라엘을 제외한 나머지 세 곳(페니키아, 이집트, 바빌로니아) 의 경우 아주 초기에는 돼지고기를 자유롭게 먹었다. 예를 들어 이집트 무덤의 회화들과 조각들을 보면 신왕국시대(BC 1567~BC 1085)에 와서 돼지고기가 점점 더 저주와 금지의 대상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말기 왕조시대(BC 1088~BC 332) 마지막 무렵 이집트를 방문했던【헤로도투스】는“이들은 돼지고기를 불결한 동물로 간주하여 만약 어떤 남자가 길을 가다가 우연히 돼지를 건드리면 즉시 강으로 달려가 옷을 입은 채로 강물에 뛰어든다”라고 썼다. Company Logo

30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이집트에서의 돼지고기 금기 이유에 대한 해석으로 돼지고기를 금하는 남부의 <오리시스神>의 추종자들이 돼지고기를 먹는 북부의 <에트신> 신자들을 정복함으로써 남부 이집트의 음식선호가 북부에 강요되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었다. 하지만 이 설명의 난점은 만약 그런 정복이 일어났다면 돼지고기 금기는 왕조시대의 아주 초기에 일어났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이는 돼지고기 금기가 말기 왕조시대에 더 강화되었다는 증거를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이집트의 돼지고기 금기는 나무가 없는 나일강 유역에 밀집된 인구와, 인간이 먹을 수 있는 식물성식품에 대한 돼지의 수요 사이의 근본적인 갈등을 반영한 것으로 생각된다 구왕국시대의 한 교서는 어려운 시기에 인간과 돼지가 먹을 것을 놓고 어떻게 경쟁했는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사람들은 돼지의 입에서 음식을 빼앗아 먹었다. 예전 같으면 이런 것은 나보다는 너나 먹는 게 낫다고 했을 것이다. 사람들은 너무나 배가 고팠던 것이다.” Company Logo

31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로마의 역사가 <플리니>는 이집트에서는 돼지들을 살찌우기 위해 대추야자를 먹인다고 썼었다. 결국 이집트에서 돼지에 대한 특별한 대우는 돼지고기를 먹을 수 없었던 가난한 농민들과 돈 많고 권세있는 귀족들의 입맛에 딱맞는 돼지들 사이에 강력한 적대감을 낳았을 것임에 틀림없다. Company Logo

32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2) 메소포타미아의 돼지고기 금기 메소포타미아에서도 돼지는 오랫동안 인기를 끌다가 추락하였다.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2) 메소포타미아의 돼지고기 금기 메소포타미아에서도 돼지는 오랫동안 인기를 끌다가 추락하였다. <우린(Urin)> 전왕조시대에도 돼지고기를 먹었고 초기 <수메르> 왕조 때에도 돼지떼와 돼지 도살을 전문으로 하는 도살업자가 있었다. 이러한 돼지가 인기를 잃은 것은 수메르인들의 관개된 경지가 소금에 오염되기 시작하여 소금에 잘 견디지만 상대적으로 수확률이 낮은 보리가 밀을 대신하게 되면서부터다. 이러한 농업의 문제들은 <수메르> 제국이 붕괴되고 기원전 2000년 이후 권력의 중심이 <바빌론>으로 넘어가던 시기에 일어났다 <함무라비>왕 치하(BC 1,900)에서도 돼지는 계속 사육되었지만 그후로는 메소포타미아의 고고학적 그리고 역사적 기록에서 실질적으로 사라졌다. Company Logo

33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3) 이슬람의 돼지고기 금기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3) 이슬람의 돼지고기 금기 돼지고기 금기가 행해진 가장 명백한 예는 이슬람으로, 알라신이 유일하게 명백히 금지한 고기로 코란의 5장, 6장, 16장에 명시돼 있으며, <모하메드>의 베두인 추종자들은 황무지를 떠도는 유목민들 사이에서는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는 돼지 혐오를 공유하고 있다 이슬람교는 아라비아 반도에서 대서양을 향해 서쪽으로 확산되면서 북부 아프리카인들에게서 가장 큰 위세를 떨쳤다. 그들에게는 돼지사육이 농업보다 부차적인 일이거나 혹은 전혀 돼지사육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코란의 돼지고기 금지는 식생활이나 경제에 대해 어떤 중요한 피해도 가져오지 않았다 동쪽으로는 지중해에서 이란,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에 걸쳐 있는 반사막지대에서 이슬람교는 다시 한번 위세를 떨쳤다. Company Logo

34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이슬람교를 받아들인 사람들이 모두 이전에 돼지고기를 좋아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이슬람교를 받아들인 사람들이 모두 이전에 돼지고기를 좋아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일찍이 개종하여 이슬람교도가 된 많은 사람들이 식생활이나 기본적인 관습에 있어서 별로 큰 혼란을 겪지 않은 것은 모로코에서 인도에 걸친 지역의 사람들이 <코란>이 씌어지기 이전부터 동물성식품으로 주로 소나 양, 염소를 먹고 살아왔기 때문이다 이슬람교의 중심지에서도 지역의 생태학적 환경이 돼지를 기르기에 매우 적합한 곳에서는 여기저기서 돼지를 길렀다 예를 들어 돼지고기를 안 먹는 지역들에 둘러싸인 돼지고기를 먹는 지역(모로코의 아틀라스 산맥의 오크나무 숲에 있는 버버(Berbers) 마을)의 경우 명목상으로는 이슬람교도인에도 불구하고 돼지를 길렀는데 낮에는 숲에 풀어놓았다가 밤에는 집으로 데리고 왔다. 그들은 자기들이 돼지를 기른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돼지를 시장에 내다팔지 않으며 방문객들에게 돼지를 숨겼다. Company Logo

35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돼지를 먹는 이슬람교도의 여러 사례를 통해 우리는 조건이 돼지사육에 적당하다면 이슬람교가 종교적 계율만으로 돼지고기 먹기를 완전히 몰아낼 수 있다고 판단해서는 안될 것이다 돼지사육을 전통적인 농경제도의 주요 부분으로 하는 지역에서는 이슬람교가 그 인구의 많은 부분을 획득하지 못했다. 생태학적으로 돼지사육에 적합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그리고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같은 지역들은 이슬람교가 적극적으로 뻗어나간 외곽선을 이루고 있다 이 경계선 지역에서는 돼지고기를 먹는 이교도, 돼지고기를 먹는 이슬람의 이단자들, 그리고 돼지고기를 먹는 기독교인의 저항이 이슬람교가 지배적인 종교가 되지 못하도록 하였다. 세계적인 돼지 생산국의 하나인 중국에는 이슬람교가 거의 침투하지 못했으며, 이슬람교는 대개 중국 서부의 사막이나 반사막 지역에 국한되어 있다. Company Logo

36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즉, 오늘날까지도 이슬람교의 지리적 한계는 돼지를 기르기 적합한 숲 지역과 태양이 너무 강하고 건조하고 더워서 돼지를 기르는 것이 무모하고 힘드는 곳 사이의 생태적인 변이지역과 일치한다 따라서 정(淨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에 대한 종교적 규정 뒤에는 생태학적 요인들이 놓여 있다고 생각되며, 그 효과가 일방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라 생각된다. 이슬람교의 돼지고기 금기의 경우 종교적 신념과 동물 사육의 실제적인 긴급성 사이의 상호작용은 남부 유럽의 지중해 연안의 여러 곳에서 기독교도와 이슬람교도 사이의 선전포고 없는 생태학적 전쟁을 가져왔다 돼지를 안 키우는 이슬람 농부들은 자연히 돼지를 키우기에 적합한 숲을 보존해야 할 필요성을 별로 안 느꼈다. 그들의 비장의 무기는 숲을 엄청나게 먹어 치우는 염소였다. 염소는 재빨리 나무를 타고 올라가 나뭇잎과 가지들을 먹어 치웠다. 염소를 방목함으로써 이슬람인들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어느 정도 넓혀나갔다(염소를 이용한 산지 개발 방법). Company Logo

37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이를 통해 생태학적으로 돼지사육에 적합하지 않은 지역이 확장되었으며 예언자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주요한 장애의 하나가 제거되었다. 지중해의 이슬람 지역에서는 삼림의 황폐화가 특히 두드러졌으며, <알바니아>는 돼지를 기르는 기독교 지역과 돼지를 혐오하는 이슬람 지역으로 확실히 나뉘었는데 이슬람 지역에서 기독교 지역으로 넘어가면 숲의 면적이 확 넓어지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 그렇다고 이슬람의 돼지고기 금지가 염소에 의한 숲의 황폐화를 가져왔다고 결론짓는 것은 잘못이지만 어쨌든 중동에서는 이슬람이 생기기 오래 전부터 소와 양, 염소를 좋아하고 돼지를 좋아하지 않았다. 이러한 선호는 반추동물이 덥고 황량한 기후 속에서 젖과 고기, 쟁기끌기, 그리고 다른 봉사와 산물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다른 가축들보다 비용과 이익에서 유리했기 때문에 생긴 것으로 생각된다 Company Logo

38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앞서 언급한 신성한 암소의 예에서도 그렇듯이 어떤 체제도 완벽하지는 않다.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앞서 언급한 신성한 암소의 예에서도 그렇듯이 어떤 체제도 완벽하지는 않다. 인구증가와 정치적 착취가 결합하여 인도의 농업이 피폐되었듯이 이슬람 지역에서도 인구증가와 염소를 더 많이 키우는 대신 돼지를 더 많이 키웠더라면 생활수준에 더 심한 역효과를 끼쳤을 것이고 인구밀도는 훨씬 낮아졌을 것이다 사제들, 수도사, 그리고 성자들은 흔히 실제적인 필요성에서가 아니라 신앙심에서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거부하지만, 보통사람들은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음식에 대한 금기를 가진 종교가 번성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이처럼 <신성한 암소>와 <혐오스런 돼지고기>라는 수수께끼를 푸는 가운데 이 지구상의 네 가지 중요한 종교들 즉, 힌두교, 불교, 유대교, 이슬람교의 음식에 대한 선호와 혐오가 그 신도들의 영양학적, 생태학적인 복지와 잘 균형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Company Logo

39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그렇다면 기독교는 어떨까 ?
제 3 절 돼지고기의 생태학 그렇다면 기독교는 어떨까 ? 기독교의 주류가 명백하게 금지해온 한 가지 유일한 동물이 있다. 이제 그 동물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보자 Company Lo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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